메뉴 건너뛰기

close

지난 1991년 홍준표 당시 광주지검 강력부 검사에 의해 조직폭력단 '국제PJ파 두목'으로 기소됐던 여운환씨가 입을 열었다. 그는 <오마이뉴스>와 이틀간 총 7시간에 걸쳐 자신과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 사이에 있었던 '사나웠던 운명'을 숨가쁘게 털어놨다. <오마이뉴스>는 18회에 걸쳐 그 '사나웠던 운명의 증언'을 풀 스토리로 연재한다. <오마이뉴스>는 여 대표의 인터뷰 내용과 관련해 홍 대표의 해명과 반론을 듣고자 수차례 접촉을 했지만 응하지 않았다. 다만 홍 대표의 한 측근인사는 "그것은 검찰(검사)이 불의한 깡패세력을 소탕한 사건"이라고 반박했다. <오마이뉴스>는 이후라도 언제든지 홍 대표의 반론을 환영한다는 뜻을 밝힌다 [편집자말]
여운환 아름다운컨벤션 대표가 지난 10월 25일 자신의 사무실에서 <오마이뉴스>와 만나 인터뷰를 하고 있다.
 여운환 아름다운컨벤션 대표가 지난 10월 25일 자신의 사무실에서 <오마이뉴스>와 만나 인터뷰를 하고 있다.
ⓒ 소중한

관련사진보기


- 홍준표 자서전에 따르면, 구속하기 전 자신의 방으로 당신을 불러서 세 가지 조건을 걸었다고 주장했다. 1)광주 떠나라. 2)부하 조직원에게 칼을 맞아라. 3)자기한테 붙잡히라.
"너무나 황당무계한 거짓말이여. 자기가 나를 조사해서 어마어마한 폭력배로 단정했다면 왜 자기가 나한테 그런 제안을 하나? 왜 나를 봐주려고 하나? 그거는 완전히 직무유기지. 나를 곧바로 구속했어야지."

- 그때 프랑스에서 남충현 부장에게 전화했더니 남 부장은 거기서 좀더 있으라고 했다고 하던데.
"그랬지. 근디 내가 바로 그 다음날 들어와버렸어. 들어와서는 바로 홍준표한테 전화했지. 어떻게 된 일이냐고. 며칠 전 만났을 때는 안그랬던 사람이. 내가 뭔 죄가 있다고 폭력배 두목이라는 말이냐고. 이거 빨리 진실 규명해야 하는 거 아니냐고. 그랬더니 '지금 그렇게 돼 버렸다. 좀 기다리라'고만 하더라. 그런데 바로 기자들한테 알려서 1면 기사를 쓰게 하고, 사전구속영장까지 청구했어."

- 홍준표는 계속 가속페달을 밟았네.
"자기가 그렇게 하면 내가 프랑스에서 안 들어올 줄 알았다고 하대. 나를 구속 못시킬 것 같으니까 일계급 특진 걸고, 사전구속영장 치고, 신문에 터뜨리고."

- 이것이 일계급 특진까지 내걸 사안인가?
"특진한 사람은 그거 반납해야제. 애먼 놈 갖다가 조폭 두목으로 만들었슨께."

- 왜 홍준표는 당신을 타깃으로 삼았다고 보나?
"홍준표는 돈키호테 기질이 있고 튀는 사람이여. 뭔가 일을 만들고 싶어하는, 상당히 욕심이 많은 사람 같아. 그런데 내가 66평 아파트에 산다고 하지, 벤츠230 타고 다니지, 자기 윗사람하고 가깝다고 하지, 근데 자기한테 인사는 안하지, 선물을 줬다가 가져가불지. 그리고나서 만나자고 했는데 기분 언짢다고 전화를 끊어불지. 나를 정말 혼내주고 싶었을 거여. 자기가 공공연하게 나를 혼낸다고 자기 입으로 놀리고 다녔다고. '저 놈 한번 혼낸다'고. 검사의 권한을 이용하면 털어서 먼지 안난 사람 있겄어? 홍준표의 의도가 나를 혼내고 싶은 쪽으로 모아진 거야."

"사적인 감정에다 홍준표의 영웅심리까지 작용"

- 그럼 이 사건이 사적인 감정에서 비롯됐다?
"사적인 감정에다 홍준표의 영웅심리까지 작용했다고 봐. 자기는 무지하게 우월하다고 생각해. 광주 지역에서 검찰 왔다갔다 하는 사람은 다 건설사 사장들이었어. 그때는 열 몇 개 정도가 있었는데, 비리가 조금 있어도 다 해결하고 다닐 때여. 근데 홍준표가 그 사람들 수족들을 입찰비리로 다 쳐부렀잖아. 그때 홍준표는 평검사 이상으로 행세하고 살았어. 검사가 방송에 나와서 인터뷰하고 말이지. 그랬는데 홍준표 눈에 내가 거슬렸겠지. 근데 걸릴 것은 없고 하니 무리하게 사건을 만들었어."

- 홍준표가 노태우 정부의 '범죄와의 전쟁'에 편승한 측면도 있지 않나?
"완전히 편승했제. 그때는 조폭으로 몰아놓으믄 누구도 비호를 못할 때여. 비호를 하면 바로 비호세력이 돼버릴 때여. 그때 인천에서 깡패 하나가 뭐 했는디 여당 국회의원 서정화가 탄원서에 서명했다고 공개적으로 비난받을 때 아녀? 대통령이 범죄와의 전쟁을 선포했으니, 거기에 편승해서 홍준표가 부장, 차장 다 제끼고 검사장에게 직보했어. 그래서 광주에서 붙은 홍준표 별명이 거꾸로 '홍준표 부장, 남충현 검사'였어. 이렇게 소문이 다 나부렀어."

- 남충현 부장이 당신과 가깝다고 하니까.
"자기 부장이 순하니까 그렇게 해분 거여. 근디 홍준표가 홍준표 지 같은 놈을 만났으면 그렇게 했겠나? 할라고 해도 못하지."

- 노태우 대통령이 선포한 범죄와의 전쟁이 조폭 세계에서는 어떤 의미였나?
"많은 사람들이 구속됐제. 웬만한 것으로는 빠져나갈 수 없게 돼 버렸어."

- 서울에 은거하면서 문정수 광주지검장에게 편지를 썼는데 그때 편지를 썼던 이유가 뭔가?
"지금도 사건기록에 딱 붙어 있어. 내가 얼마 전에 사건기록 열람 복사를 신청했어. 내 사건기록은 검찰에 그대로 있어. 영구보존 사건이여. 판결문은 영구보존인데 사건기록은 10년이 지나면 폐기해. 근디 보안법 사건이나 간첩사건 등 보존가치가 있는 것은 영구보존한다고. 내 사건은 그대로 있어. 영구보존이 딱 찍혀진 채로.

당시 문정수 검사장이 홍준표의 꼬드김을 당해서 나에게 편견 갖고 홍준표를 방어해주고 있었어. 그래서 문 검사장에게 편지를 썼지. '나는 한번도 부동산 경매 등으로 재산을 불린 적이 없습니다. 그런데 나를 이렇게 모략하는데 검사만 바꿔주시면 내일이라도 자수해서 들어가겠습니다.' 내가 살아온 과정은 물론 재산목록까지 쓰면서 '이것이 거짓말이면 어떤 처벌도 감수하겠다'고 했어.

문 검사장과 홍준표는 완전히 한 배를 타부렀어. 근데 하도 옆에 있는 사람들이 홍준표의 얘기가 사실과 다르다고 하니까 문 검사장도 '이렇게 여론이 양쪽으로 갈린 건 검사장 하면서 처음이다'라고 하더라."

- 그 편지에서 다섯 사람을 거론하지 않았나?
"남충현 부장, 유제인 부장, 송주환 부장, 최인주 과장 네 사람이었다. 다 검찰청에 있던 사람들이여. 당시 홍준표가 검찰청에 나를 비호하는 세력이 있는 것처럼 얘기했어. 남충현 부장은 과거에 군검찰관으로 모셨던 유제인 부장과 부산에서 근무하다가 1981년에 광주로 발령받았고, 유제인 부장은 정읍으로 발령받았어. 내가 유제인 부장을 굉장히 따르고 해서 남충현 부장을 소개해줘서 알게 됐어.

남충현 부장이 2개월 만에 집을 얻어서 부산에서 광주로 이사를 했어. 내가 광주 중흥동에서 대진장 모텔을 했는데 남충현 부장이 집을 얻기 전까지 거기에서 출퇴근했다고. 그런 인연이 있는 분이야. 송주환 부장은 유제인 부장의 검찰관 후임이었어. 최인주 과장은 저하고 같은 학부형이야. 같은 아파트에 살고, 최인주 과장 아들이 제 아들과 제일 친한 친구여.

그래서 내가 편지에서 썼어. '이 사람들이 뭔 비호를 합니까? 그리고 저는 비호할 일이 없습니다. 저는 입건 한번 안된 사람입니다. 지금 이렇게 부당한 수사를 받고 있는데 진실을 밝히려면 검사를 바꿔줘야 합니다. 바꿔 주시면 내일이라도 자수하겠습니다.'"

"누구라도 비호했다면 증거를 하나라도 내놔야지"

- 그 편지에서 청와대 비서관도 언급하지 않았나?
"여관구 치안비서관이여. 그 분이 우리 문중 사람이여. 근데 광주로 발령받아서 경찰청 국장을 했어. 경찰청 국장으로 있다가 청와대로 갔어. 광주에 온 지 1년 만에 청와대에 간 거여. 나하고는 고향도 달라. 그런 사람이 날 비호할 일이 어디 있어? 비호를 누구라도 했다면 증거를 하나라도 내놔야지."

- 홍준표가 보기에는 당신이 그런 친분관계를 이용해서 비호받았을 것이라고 판단할 수 있는 것 아닌가?
"홍준표가 남충현 부장을 검찰의 비호세력으로 얘기했잖아. 그래서 내가 남충현 부장을 해명해주기 위해 다른 사람들을 등장시킨 거여. 수사기관에 있는 사람 중에 아는 사람이 이게 다라고 편지를 보낸 거지."

- 편지에서 선의로 언급했는데 결국 '조폭 비호세력'이 돼 버렸다.
"홍준표가 만들었어. 나를 나쁘게 만들라고. 결국 모든 것이 다 아니라고 밝혀졌잖아."

- 홍준표 집에 쌍둥이칼을 보냈다는 것은 언론보도를 통해 알았나?
"그것이 검찰에서 공공연한 비밀이었어. 그래서 우리 변호사가 이야기하더라고. '자네가 홍준표한테 뭔 칼을 보냈는가?' '형님 뭔 칼이에요?' 그 변호사도 나한테 그 칼을 받았어. 쌍둥이 레이저칼. '뭔 식칼을 보냈다고 하던디.' '아니 형님 내가 뭔 또라이도 아니고.' 그러니까 우리 변호사가 노발대발 해부렀제. 그 변호사가 검사장한테 얘기했어. '여운환은 제 친구 동생인데 저도 칼을 받았습니다.' 그렇게 말해서 진실이 드러나부렀어. 그러니 두 번 다시 말을 못 꺼내더라고."

- 홍준표가 사건을 극적으로 만들기 위해 언론플레이한 거네.
"완전 언론플레이제. 글고는 정작 검찰 조사에서나 법정에서나 그 칼 이야기는 한마디도 언급을 안해. 사실이라면 제일 큰 건이었을 건데."


태그:#여운환, #홍준표, #국제PJ파, #모래시계 검사
댓글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1970년 전남 강진 출생. 조대부고-고려대 국문과. 월간 <사회평론 길>과 <말>거쳐 현재 <오마이뉴스> 기자. 한국인터넷기자상과 한국기자협회 이달의 기자상(2회) 수상. 저서 : <검사와 스폰서><시민을 고소하는 나라><한 조각의 진실><표창원, 보수의 품격><대한민국 진보 어디로 가는가><국세청은 정의로운가><나의 MB 재산 답사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