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지난 1991년 홍준표 당시 광주지검 강력부 검사에 의해 조직폭력단 '국제PJ파 두목'으로 기소됐던 여운환씨가 입을 열었다. 그는 <오마이뉴스>와 이틀간 총 7시간에 걸쳐 자신과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 사이에 있었던 '사나웠던 운명'을 숨가쁘게 털어놨다. <오마이뉴스>는 18회에 걸쳐 그 '사나웠던 운명의 증언'을 풀 스토리로 연재한다. <오마이뉴스>는 여 대표의 인터뷰 내용과 관련해 홍 대표의 해명과 반론을 듣고자 수차례 접촉을 했지만 응하지 않았다. 다만 홍 대표의 한 측근인사는 "그것은 검찰(검사)이 불의한 깡패세력을 소탕한 사건"이라고 반박했다. <오마이뉴스>는 이후라도 언제든지 홍 대표의 반론을 환영한다는 뜻을 밝힌다 [편집자말]
여운환 아름다운컨벤션 대표가 지난 10월 25일 자신의 사무실에서 <오마이뉴스>를 만나 인터뷰를 하고 있다.
 여운환 아름다운컨벤션 대표가 지난 10월 25일 자신의 사무실에서 <오마이뉴스>를 만나 인터뷰를 하고 있다.
ⓒ 소중한

관련사진보기


- 당시 홍준표랑 같이 골프 치러 온 사람들은 누구였나?
"백○○ 하고 박○○ 내과 원장. 박 내과 원장은 홍준표가 살던 506호 주인이라고 들었어. 그리고 건설회사를 하던 정○○씨도 있었지."

- 같이 골프 치러왔던 백○○은 서방파 김태촌의 직계 후배이자 부두목급으로 활동한 사람 아닌가? 홍준표의 자서전에서는 '백 사장'이라고 나온다.
"지금도 서울서 그렇게 살제. 어디 가서 김태촌이 직계라고 하면서."

- 백○○ 도 손을 씻은 조폭 출신 사업가인가?
"그때는 그렇지. 근데 '김태촌 후배'라고 하고 다녔어. 광주 교도관 칼부림 사건이 있었어."

- 백○○ 이 교도관을 찔렀나?
"그래서 징역을 3년인가 살고 나왔제."

- 홍준표도 그런 조폭 출신 사업가랑 어울린 셈이다.
"홍준표도 백○○을 잘 알지. 김태촌 후배인지 알고 우리는 그런 놈들은 무시해불고. 근데 홍준표는 광주에 와서 백○○ 하나 건졌다고 자랑하고. 물론 사탕발림용이었겠지만."

- 홍준표는 어떻게 백○○ 과 알게 된 것인가?
"나는 모르지."

- 그 골프장 클럽하우스에서는 홍준표을 대면하지는 않았나?
"안 했지."

- 홍준표는 자신의 자서전에서 "여운환이 먼저 인사하자고 했다"고 적었다.
"그럼 내가 가야 했을 거 아녀? 아니면 '왜 오라고 하냐?'고 했든지. 그런데 그렇게 거짓말을 하는 거여."

- 홍준표의 자서전을 보면 "여운환은 깡패입니다, 그는 깡팬데 어떻게 검사가 깡패와 인사를 합니까?"라고 말했다는 대목이 나온다.
"왜 말이 안 맞냐? 백○○ 은 그 유명한 김태촌의 직계 후배여. 글고 백○○은 그때 징역 살고 나온 지 오래 안됐을 때여. 교도관 칼부림 사건으로. 내 기억으로는 김태촌의 지시를 받고 교도관을 찔러서 중형을 받은 친구여. 그런 사람하고 자기가 어깨동무하고 골프 치고 놀고 댕겼어. 백○○이는 깡패라고 안 보고. 백이 깡패가 아니면 뭐여?"

- 그럼 백○○이 먼저 '홍준표 검사가 있으니 인사하라'고 한 것인가?
"우리가 클럽하우스에서 만났어. 만났으니 서로 인사하지 않았겠나? 나와 백○○은 오다가다 자주 보니까. '어, 왔는가? 누구랑 왔어?' 이게 인사여. 진짜 누구랑 왔냐고 알고 싶어서 물은 게 아니라. 그때 홍준표의 위치가 사람들한테 주목받을 때 아녀? 근데 그 많은 사람들을 구속한 홍준표를 수발하고 다니는 게 (지역에서는) 아주 떳떳한 거는 아니잖아. 그리고 백○○이 내 성격을 잘 알아. 검사나 홍준표를 싫어한다는 게 아니라, 그런 이율배반적인 행동(지역 사업가들을 구속시킨 검사와 골프 치고 다니는 것 - 기자 주)을 싫어한다는 것을. 그러니 나한테 좀 멋쩍었어.

백○○이 홍준표, 박○○, 정 사장 등이랑 왔다고 설명하더라고. '그렇게 왔능가? 운동 잘 하소.' 그리고 각자 앉지 않았겠어? 나는 내 일행과 밥 먹고 있는데 백○○이 온 거여. 백○○이 와서는 '친구, 홍준표 검사랑 인사 한번 나누소, 자네 얘기했네'라고 해. 내가 아주 친한 친구면 거절하기 어려웠을 텐데 그렇게 무게를 안 두는 친구였어. 지는 나를 어려워라 했지만. 그래서 내가 '다음에 하세' 그랬어. 그니까 두 말도 못하고 가불었어.

나도 기관장, 정보과장 등이랑 앉아서 밥 먹고 있었거든. 그런데 검사가 오라고 한다고 뽈딱 일어나서 밥먹다 말고 인사하고 오면 나를 뭣으로 보겄소. 내 자존심도 있는 것이지. 그래서 홍준표가 무지하게 기분 나빴을 거여. 내가 검찰 부장도 알고, 차장도 알고 한다는데, 홍준표는 '나를 졸로 보는구나' 했을 것이여. 그렇게 생각할 사람이여."

- 그럼 그때에는 특별히 인사를 안했나?
"그날은 분위기가 그랬어. 기관장 등과 밥을 묵다가 내가 밥 숟가락을 놓고 가서 인사하기 그랬다고. 백○○이 무게가 있었으면 거절 못하고 갔을 거야. 근디 자기 친구나 후배들은 다 구속돼 갖고 있는데 홍준표를 따라다니며 수발하는 게 내 눈에는 안 좋아 보였어."

- 그럼 이후 홍준표 검사실에서 처음으로 대면했나?
"그러고는 나중에 통화했지. 이○○ 계장이 전화해서 나하고 통화를 연결해줬어. 그래서 만나기로 했는디 그날 느닷없이 장소를 바꾼 거여. 내가 사무실(검사실)까지 가서 만날 일은 없다고 하면서 거절해부렀제. '자기 만날라고 목욕까지 했는디 검사라고 기고만장하네?' 어려서부터 검사였던 형 친구들을 많이 봤고, 나도 광주지검 차장, 부장을 알고, 광주 기관장들도 만나면서 사는데."

- 남충현 부장이 홍준표를 만나보라고 하지 않았나?
"그 전부터 남충현 부장이 만나보라고 했지. 홍준표에게도 두세 차례 얘기 다 했고. 홍준표가 뭐할라고 나를 만나자고 했겠나? 자기 부장이 말하니 그걸 깡그리 무시할 수 없었겠지. 근데 내가 자기를 빈정 상하게 했잖아. 선물줬다가 잘못 전달했다고 가져가불고, 골프장에서 인사도 안하고, 만나자고 약속을 정했다가 다음에 만나자고 했다고 해서 그런 일 없다고 했고. 이러니 빈정 상했을 거 아녀? 자기한테 내가 자세도 안 낮추고 말이여. 그런데 자기 부장이 나를 만나보라고 하니 안 만날 순 없고. 또 내가 광주에서 잘 나간다고 하니까."

덧붙이는 글 | 인터뷰 10편으로 이어집니다.



태그:#여운환, #홍준표, #국제PJ파, #모래시계 검사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1970년 전남 강진 출생. 조대부고-고려대 국문과. 월간 <사회평론 길>과 <말>거쳐 현재 <오마이뉴스> 기자. 한국인터넷기자상과 한국기자협회 이달의 기자상(2회) 수상. 저서 : <검사와 스폰서><시민을 고소하는 나라><한 조각의 진실><표창원, 보수의 품격><대한민국 진보 어디로 가는가><국세청은 정의로운가><나의 MB 재산 답사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