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인천뮤지엄파크 조성사업과 관련해 인천시가 기본계획 용역 계약을 했는데 인천문화재단이 뒤늦게 건립추진 '아젠다 발굴' 세미나를 개최해 시와 문화재단이 제각각이라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인천 뮤지엄파크 건립추진을 위한 아젠다발굴 세미나 개최
 인천 뮤지엄파크 건립추진을 위한 아젠다발굴 세미나 개최
ⓒ 인천뉴스

관련사진보기


인천문화재단은 12일 오후 2시부터 중구 하버파크 호텔 3층 연회장 아이리스홀에서 '인천시의 뮤지엄파크 조성 과정에 작은 힘을 보태고자' 시립박물관의 건립 방향과 역할 모델 등을 마련하겠다는 취지의 세미나를 개최한다.

그러나 인천시는 지난 11월 9일 뮤지엄파크 조성 관련 현장 용역설명회를 개최하고 OCI에게 기부채납 받은 부지에 시립박물관, 시립미술관, 콘텐츠 빌리지, 복합문화광장, 공원·녹지 등이 들어선다는 기본구상안을 공개한 바 있다.

문화시설에 대한 제반 과업 내용으로 기본계획 수립(마스터플랜, 시설별 계획설계 등)과 타당성 조사분석(재무적·기술적 타당성, 사업실행계획) 등이 담겨 있었다.

세미나 관련, 시 관계자는 "인천문화재단이 자체적으로 문화 관련해 진행하는 세미나인 것으로 알고 있다"며 "인천시는 세미나 관련해 참여한 바 없고 참석하지 않을 예정이다"고 전해 외부 전문가까지 초청해 진행하는 세미나가 똑같은 내용의 사업을 두고 시 따로, 문화재단 따로 해 중복성에 따른 혈세 낭비 논란이 일고 있다.

인천경실련은 11일 논평을 내고 "인천시는 지난 8월 '(가칭)인천뮤지엄파크 조성 기본계획 수립 및 타당성 조사' 용역 계약을 체결하고 주요 일정·추진체계·아젠다 정리 등을 협의했고, 건립추진위원회 1차 전체회의까지 마친 상태다"며 "인천문화재단의 이번 세미나가 뮤지엄파크가 전혀 다른 사업이 아닌 이상 중복 논란은 불가피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만약 중복이 아니라면 시의 용역 방향이 잘못됐다는 것에 다름 아니다"며 "인천시는 뮤지엄파크 조성사업 관련 중복 문제를 해명할 것"과 "문화재단은 위탁사업 구조조정을 통해 본래 역할을 찾을 것"을 촉구했다.

경실련은 "문화재단이 위탁사업자로 나설 요량이라면 다양한 이해관계 주체들과의 토론과 합의가 전제돼야 한다"며 "인천시는 뮤지엄파크 조성에 앞서 시설의 방향성과 운영 주체 등에 대한 토론의 장부터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이참에 제반 문화시설까지 확대해서 운영 방향 등을 논의할 기구 구성 또한 고려해야 한다"며 "빠른 시일 안에 인천시 정책책임자와의 간담을 통해 이들 요구사항을 제안할 계획이다"고 덧붙였다.

한편 인천문화재단(인천아트플랫폼)은 세미나에 앞서 인천지역 문화예술 전문가 및 관련 분야 전문가와 함께 미술관의 비전과 미션, 소장품 정책, 운영 방향 등과 관련한 사전 간담회를 두 차례 진행했다고 밝혔다.

간담회를 통해 도출된 세미나 주제를 가지고 전문가의 발제와 토론 과정을 통해 시에서 진행 중인 뮤지엄파크 조성과정에 도움이 되고자 세미나를 준비했다는 입장이다.

김송원 인천경실련 사무처장은 "총사업비 2천8백억 원 규모 인천뮤지엄파크 조성사업 운영 주체는 물론이고 파크 내 시립 박물관과 미술관의 성격 및 방향성 등이 제대로 논의되지 않은 채로 추진돼 결과적으로 인천시와 별개로 문화재단이 뮤지엄파크 추진 방향 토론회를 계획하는 등 난맥상이 나타났다"며 "제대로 된 기구 구성을 통한 충분한 논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인천뉴스에도 실렸습니다.



태그:#인천뉴스, #인천문화재단, #인천뮤지엄파크 조성, #‘아젠다 발굴’ 세미나, #"혈세만 낭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인천뉴스는 2003년 8월 15일 '인천만의 뉴스독립'을 위해 인천 최초로 창간된 인터넷 신문으로 127명의 창간발기인과 시민주주를 주축으로 한 독립법인으로 탄생했습니다. 창간부터 지역언론 개혁과 카르텔 깨기를 전개해왔으며, 신문발전위원회 인터넷신문 우선지원사로 2007~2009 3년연속 선정된 바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