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남현철, 박영인, 양승진, 권재근, 권혁규. 다섯 명은 결국 가족 품으로 돌아오지 못했습니다.
가족들은 "차라리 천형이라고 믿고 싶은" 결정을 내려야만 했습니다. 오는 18일부터 사흘간 마지막 세월호 장례식이 치러집니다.
<오마이뉴스>는 긴급 기획을 편성해 세월호 마지막 네 가족 이야기를 전합니다. 그리고 독자 여러분들과 함께 이들에게 조그마한 용기를 주고자 합니다.
여러분의 후원(좋은 기사 원고료)은 전액 미수습자 가족들에게 전달됩니다. (후원하기) http://omn.kr/olvf [편집자말]
<오마이뉴스> 긴급 캠페인 '세월호, 마지막 네 가족' 화면
 <오마이뉴스> 긴급 캠페인 '세월호, 마지막 네 가족' 화면
ⓒ 오마이뉴스

관련사진보기


[5신 : 22일 오후 2시 3분]
배우 박해일도 동참... 미수습자 후원, 목표액 50% 임박

"인간의 존엄성을 몸으로, 삶으로, 시간으로 보여주셔서 많은 생각을 하게 됩니다. 미약하지만 마음을 담아 힘을 보태 봅니다."  (박은수씨)
"먼저 가신 분들이 지켜보시고 '좋은 세상이 만들어지고 있구나' 하고 안도하고 그곳에서 편히 쉬실 수 있도록 좀 더 노력하겠습니다. 유가족분들도 힘내셨으면 좋겠습니다." (송영준씨)
"그 아픔을 어찌 다 표현할까요.ㅠ 미수습자 가족 분들이 맘에 꼭꼭 간직한 채 담아둔 하고픈 말 모두 할 수 있도록... 그분들의 위로가 되어주세요." (김남희씨)
"꼭 기억하겠다는 약속, 깊이 새기는 아침입니다. 고인의 영면을 빕니다." (육성철씨)

세월호 미수습자 5인의 마지막 장례식이 엄수된 후에도 유족들을 향한 위로가 이어지고 있다. <오마이뉴스> 긴급 캠페인(바로가기) 6일째인 22일 오후 2시 현재 후원금 2426만 8000원이 쌓여 목표액의 50% 돌파가 임박한 상황이다.

국회의원들의 긴급 캠페인 참여 독려도 계속되고 있다. 제윤경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2일 오전 페이스북에 "오랜 시간 버텨왔지만 결국 가슴에 묻기로 결정할 수밖에 없었던 미수습자 가족들입니다"라며 "얼마나 고되셨을지 헤아린다고 감히 말씀드릴 수도 없습니다, 다시는 이런 비극이 되풀이 되지 않도록 한 사람의 국회의원으로서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하겠습니다"라고 적었다.

원혜영 의원도 21일 페이스북을 통해 "어찌 (미수습자 가족들이 세월호에서) 발걸음을 뗄 수 있었을까요? 아마도 마음을 칼로 가르는 아픔이었을 겁니다"라며 "그 아픔을 우리가 어떻게 가늠하겠습니까? 다만 한없이 미안한 마음으로 함께 하고자 할 따름입니다"라고 말했다. 이어 원 의원은 "<오마이뉴스>에서 세월호 미수습자와 그 가족을 위한 긴급 캠페인을 한다고 합니다"라며 "'잊지 않겠다'던 우리 마음 속의 그 약속을 지키는 의미로 함께 참여해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라고 덧붙였다.

김해영 의원 역시 21일 페이스북에 "마지막까지 결국 가족의 품으로 돌아오지 못한 다섯 분의 세월호 희생자 분들, 그 가슴 아픈 이야기들을 링크로 공유합니다"라며 "세월호 미수습자를 위한 캠페인도 진행 중입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라고 썼다. 같은 날 손혜원 의원은 미수습자 남현철군(단원고)의 기사를 공유하며 "ㅠㅠ"라는 짧은 메시지를 남기기도 했다.

정치인 뿐 아니다. 최근 MBC 파업에 적극 나섰던 김민식 PD도 21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긴급 캠페인 페이지를 공유했고, 배우 박해일씨는 18일 오후 직접 후원에 참여하기도 했다.

대표적 1인 미디어인 '미디어몽구'도 22일 자신의 트위터에 "어디에도 말하지 않고 있었던 속마음을 이곳에서 읽을 수가 있네요, 좀 더 아파해주고 용기를 주었으면 합니다, 함께..."라고 적었다. 그는 같은 날 후원에도 참여했다.

▷ <오마이뉴스> 긴급 캠페인 '세월호, 마지막 네 가족' 바로가기

[4신 : 19일 오후 8시 30분]
후원금 2000만 원 돌파... "떠난 이들, 국민들 가슴에 살아 있을 것"


"미수습자 분들, 우리 국민들 가슴에 묻힐 겁니다." (오홍석씨)
"떠난 이들은 우리 모두의 가슴에 살아 있을 것입니다." (낮달님)
"좋은 세상 만들기 위해 온몸으로 앞장서신 분들께 감사합니다." (조준호씨)

세월호의 마지막 네 가족을 향한 국민들의 응원이 이어지고 있다. 19일 오후, 미수습자 가족들의 사회적 자립을 위한 <오마이뉴스> 긴급 기획 3일 만에 후원액이 2000만 원을 돌파했다. 오후 9시 현재 모인 후원 금액은 2038만 8000원이다(긴급캠페인 http://omn.kr/olvf).


이날 정치권을 비롯한 일반 시민들의 추모도 이어졌다. 같은 날 정의당과 더불어민주당 지도부는 단체로 미수습자 장례식장을 찾았고,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안희정 충남지사 등이 빈소를 찾아가 유가족들을 만나 애도를 표했다(관련 기사 : 아들딸 잃고도 "죄인" 된 유가족... '세월호 진상규명' 책임 껴안은 정치권).

앞서 목포 신항에 있던 미수습자 가족들에 위로의 뜻으로 떡을 보내기도 한 안 지사는 이날 조문 뒤 기자들과 만나 빈소를 찾은 데 대해 "대한민국 국민 모두 같은 마음이 아니겠습니까"라며 "가족의 시신마저 수습하지 못하고 항구에 앉아 있는 가족들을 누가 잊었겠습니까. 다 같은 마음일 것"이라고 말했다.

보좌진 한 명과 함께 서울 아산 미수습자 장례식장을 찾은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도 "세월호 참사는 한국사회의 총체적인 부실을 보여줬다"며 "미수습자 가족들이 정말 큰 결심을 해주셨다. 국회에서 사회적 참사법(사회적 참사의 진상규명 및 안전사회 건설 등을 위한 특별법)을 통과시키는 데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지도부와 함께 고인 영정 앞에 헌화·묵념했던 박홍근 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는 <오마이뉴스> 캠페인을 공유하며 미수습자 가족들을 기억해줄 것을 촉구했다. 그는 자신의 SNS에 "고 권재근 권혁규 부자의 영정만이 지키는 장례식장에 다녀왔다"며 "돌아가신 분들, 혼자 살아남은 아이를 위해 해야 할 일이 많다. 24일 국회에서 사회적 참사법을 꼭 통과시키겠다"고 쓴 뒤 기획 기사를 공유했다.

[3신 : 18일 낮 12시 5분]

후원금 1000만 원 돌파, 박원순 시장도 SNS에 홍보

<세월호, 마지막 네 가족> 오마이뉴스 긴급 캠페인 후원금이 1000만 원을 넘겼다.

16일 오후 단원고 학생 고 남현철군의 엄마아빠 이야기를 다룬 첫 번째 기사가 나간 뒤, 만 이틀도 지나지 않은 18일 오전 목표금액(5000만 원)의 20%인 1000만 원을 돌파했다.

후원자들이 소중한 후원금을 건네면서 미수습자 가족에게 보내는 따뜻한 메시지가 속속 도착하고 있다. 아이디 '준서아빠'는 100만 원을 보내면서 "힘내시라는 공허한 말이 아무런 도움이 되지 못한다는 것을 잘 알지만, 슬픔이란 놈도 지치기 마련이어서 조금 무뎌질 날이 올 때까지 버티셔야 합니다"라고 전했다.

50만 원을 후원한 '마소짱'은 "네 가족이 버텨주셔서 저희가 상처받고 아픈 사람들을 기억할 수 있었습니다. 위로의 마음과 감사의 마음을 모두 전하고 싶습니다"라는 메시지를 남겼다.

천필홍씨는 "아픈 마음을 함께 하는 많은 사람이 있다는 사실을 아시고, 조금이라도 위안이 되셨으면 합니다. 힘내세요"라고 응원했다. 조선영씨는 "잊지 않겠습니다. 이것 밖에 못 해드려 죄송합니다"라고 전했다.

'서현엄마'는 <오마이뉴스>에 "기사를 써주셔서 감사합니다. 작은 맘이라도 표현할 수 있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국민으로서 잊지 않고, 세월호 진실에 함께 관심 가지겠습니다"라는 응원의 말을 남겼다.

이번 <오마이뉴스> 긴급 캠페인이 SNS에서 크게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박원순 서울시장도 캠페인을 널리 알리는 데 동참했다.

박원순 시장은 18일 오전 자신의 페이스북에 <세월호, 마지막 네 가족> 긴급 캠페인 후원 페이지를 공유했다. 박 시장은 "이제 더 이상 돌아올 수 없다는 사실에 너무도 가슴이 아픕니다. 더 이상 수색을 중단한 세월호 미수습자들의 유가족들은 얼마나 가슴이 미어질까요?"라고 전했다.

박 시장은 또한 "오마이뉴스가 이 눈물 나는 이야기를 연재하며 이들을 위한 모금 이벤트를 시작했답니다. 우리 모두 그 슬픔과 고통에 동참하여 하나가 되어볼까요?"라고 밝혔다.

박원순 서울시장이 17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세월호, 마지막 네 가족> 오마이뉴스 긴급 캠페인 동참을 호소했다.
 박원순 서울시장이 17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세월호, 마지막 네 가족> 오마이뉴스 긴급 캠페인 동참을 호소했다.
ⓒ 박원순 페이스북 갈무리

관련사진보기




[2신 대체 : 17일 오후 10시 18분]
후원금 630만 원 돌파... 안희정, 이재명, 이재정, 정춘숙, 표창원 등 SNS 릴레이 참여

이재명 성남시장도 <세월호, 마지막 네 가족> 오마이뉴스 긴급 캠페인에 참여했다.

이 시장은 자신의 SNS에 "세월호 미수습자를 위한 <오마이뉴스>의 후원 프로그램, 저도 참여합니다"라면서 "함께해주셔서 작은 위로나마 건네 주시기 바랍니다"라고 동참을 부탁했다.

"아직 가족을 찾지 못한 세월호 마지막 네 가족 이야기. 꼭 읽어주시고 참여해주시고 공유하고 전파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에 앞서 표창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7일 오후 자신의 SNS에 <오마이뉴스> 긴급 캠페인을 링크하면서 한 부탁이다. 그는 "서로에게 힘과 의지가 되는 따뜻한 공동체를 꿈꿉니다, 모두 힘내세요"라고도 덧붙였다.

세월호의 마지막 네 가족을 향한 위로와 응원은 계속 이어지고 있다. '그날 이후, 엄마 아빠는 상복을 세 번 입었다' 두 번째 기사 (기사 바로가기)가 보도된 이날 오후 7시 현재 총 후원 금액은 목표액의 11%인 551만9000원이다. 목표액은 5000만 원이다.

표 의원만이 아니라 다른 정치인들도 개인 SNS를 통해 <세월호, 마지막 네 가족> 긴급 캠페인을 공유하고 알리고 있다. 안희정 충남지사는 이날 오후 자신의 트위터로 <오마이뉴스> 긴급 캠페인 글을 리트윗 하면서 동참했다. 정춘숙 더불어민주당 의원도 이날 오후 페이스북에 "가족을 두고 오는 그 심정 오죽할까요. 우리 모두 힘이 되어줍시다"라며 캠페인을 알렸다.

같은 당 이재정 의원 역시 자신의 SNS를 통해 "3년 7개월이 넘도록 오랜 기다림을 이어오고 있는 네 가족 이야기를 <오마이뉴스>가 차례로 전달한다고 한다"면서 캠페인을 공유했다.

이 의원은 특히 "아무리 많은 시간과 비용이 들더라도 마지막 한 사람까지 모두 돌아올 그날까지의 모든 작업은 결코 무리한 수색이라 할 수 없을 것이다. 그럼에도 미수습자 가족들은 국민도 함께 세월호에 대한 아픔을 조금 내려놓았으면 좋겠다는 이야기와 함께 수색 중단을 수용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면서 가족들을 위로했다.

그는 그러면서, "아직 수색은 중단되지 않았다. 선체조사와 2기 특조위도 남아있다. 모든 미수습자들이 가족의 품으로 돌아올 그 날을 함께 기다리겠다"고 강조했다.

표창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7일 오후 자신의 페이스북에 <세월호, 마지막 네 가족> 오마이뉴스 긴급 캠페인을 링크하면서 "아직 가족을 찾지 못한 세월호 마지막 네 가족 이야기. 꼭 읽어주시고 참여해주시고 공유하고 전파해주시면 감사하겠다"고 전했다. 사진은 표 의원의 페이스북 캡쳐 화면
 표창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7일 오후 자신의 페이스북에 <세월호, 마지막 네 가족> 오마이뉴스 긴급 캠페인을 링크하면서 "아직 가족을 찾지 못한 세월호 마지막 네 가족 이야기. 꼭 읽어주시고 참여해주시고 공유하고 전파해주시면 감사하겠다"고 전했다. 사진은 표 의원의 페이스북 캡쳐 화면
ⓒ 표창원 의원 페이스북 갈무리

관련사진보기




[1신: 17일 오후 1시 54분]

약 하루만에 330만원... 김경수 의원 "읽고 바로 동참"

"세월호는 사람입니다. 잊지않겠습니다" - 박선화

세월호의 마지막 네 가족을 향한 위로와 응원이 <오마이뉴스> 긴급 캠페인을 통해 급속히 확산되고 있다.

'지옥에서의 3년 7개월, 엄마는 무서웠고 아빠는 미쳐갔다(기사 바로가기)' 첫 기사로 시작한 이 기획의 후원 금액은 캠페인시작 약 하루 만인 17일 오후 12시 30분께 300만 원을 돌파했다. 두번째 기사 '그날 이후, 엄마 아빠는 상복을 세 번 입었다'(기사 바로가기)가 보도된 이날 오후 1시 50분 현재 총 후원 금액은 목표액의 6.60%인 330만3000원이다. 목표액은 5000만 원이다.

후원금의 액수보다 댓글을 통한 따뜻한 응원과 격려가 눈에 띈다.

김헌씨는 "며칠 전에 가방에 매달려 있던 세월호 노란리본을 잃어버렸어요, 그조차 가슴이 아프네요"라며 "잊지 않는 많은 사람들이 있으니 힘들어도 힘내시길"이라고 전했다. 유춘화씨도 "제 응원이 마음의 상처를 씻겨드릴수는 없지만... 슬픔을 이해하려 하는 사람들이 있다는 걸 알려드리고 싶어서 글을 남긴다"라고 적었다.

"한 명의 아빠로서 함께 합니다"라고 밝힌 이원재씨는 "짐작하기조차 힘든 고통의 시간에 도움 드리지 못한 죄스러움을 이렇게라도 표현해 봅니다"라며 후원금을 보탰다. "대학을 졸업하고 취업준비를 하고 있는 사람"이라고 소개한 홍주애씨는 "나만 잘 살지 않고 이 사회가 더 나은 사회가 되도록 일조하는 사람이 되겠습니다, 무어라 위로할 수 있겠습니까"라고 밝혔다.

김경수 더불어민주당 의원도 동참했다. 김 의원은 "현철이 절대 잊지 않겠습니다, 현철이 엄마 아빠 두 분께서도 현철이가 하늘나라에서 웃을 수 있게 꿋꿋하게 이겨내시길 간절하게 기원합니다, 힘내세요"라고 글을 남겼다.

그는 17일 오전 <오마이뉴스>와 한 전화통화에서 "기사를 읽고 바로 동참했다"라며 "미수습자 가족들을 위해 당장 할 수 있는것부터 좀 하자는 생각에 참여한 것"이라고 말했다. 김의원은 "국가가 할 수 있는 한 최선을 다해서 아직 돌아오지 못한 분들이 가족의 품으로 돌아올수 있도록 해야 하는데 안타깝다, 어떤 말씀을 드려야 할지 참 어렵다"라며 "다시는 세월호와 같은 참사가 재발되지 않도록 만드는 것이 어렵게 가족을 떠나보내는 미수습자 가족들에게 우리가 할 수 있는 유일한 위로가 되리라 본다"고 밝혔다.

<세월호, 마지막 네 가족> 긴급 캠페인은 이후 양승진 교사, 권재근·권혁규 부자 가족의 사연으로 계속 이어질 예정이다.


태그:#세월호, #수색종료, #미수습자, #남현철
댓글18
이 기사의 좋은기사 원고료 2,658,000
응원글보기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법조팀 기자입니다. 제가 쓰는 한 문장 한 문장이 우리 사회를 행복하게 만드는 데에 필요한 소중한 밑거름이 되기를 바랍니다. 댓글이나 페이스북 등으로 소통하고자 합니다. 언제든지 연락주세요.

라이프플러스 에디터. 여성·정치·언론·장애 분야, 목소리 작은 이들에 마음이 기웁니다. 성실히 묻고, 세심히 듣고, 정확히 쓰겠습니다. Mainly interested in stories of women, politics, media, and people with small voice. Let's find hope!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