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명의 시민기자가 개의 기사를 작성하였습니다. 시민기자 전환하기
 오리온의 신작 초코칩 초코파이.
 오리온의 신작 초코칩 초코파이.
ⓒ 오리온 홈페이지

관련사진보기


10월 추석 연휴 이후 오리온의 신작 '초코칩 초코파이'가 출시됐다. 새로운 초코칩 초코파이는 알알이 박힌 초코칩이 빵의 부드러운 식감에 오독오독 씹는 재미를 더했다. 더욱 진해진 초코의 풍미와 어우러진 풋풋하고 싱싱하며 청량감 있는 오렌지 잼과 마시멜로 조합의 상큼함이 특징이다.

오렌지잼이 다량 들어가 초코와 마시멜로의 맛을 덮어버리지 않도록 초코, 오렌지, 마시멜로를 전부 느낄 수 있는 최적의 배합비를 찾아내기 위한 오리온의 노력이 엿보이는 제품이다. 또한 빵을 굽기 위한 250℃의 오븐 속에서 쉽게 녹아버리는 초코칩이 녹지 않고 형태를 유지해 오독오독한 식감을 살릴 수 있도록 연구를 거쳐 핵심 기술이 투입됐다.

글로벌 트렌드 '오렌지 초콜릿'

한국에는 아직 초콜릿과 오렌지의 맛이 조합을 이룬 스테디셀러 과자가 없지만 오렌지와 초콜릿의 만남은 전세계적인 스테디셀러 조합 중 하나다.

2015년 2월 한국에 1호점을 낸 세계적인 쇼콜라티에 프랑스의 라 메종 뒤 쇼콜라의 마스터 셰프 니콜라 클라쏘는 블러드 오렌지 초콜릿을 2016년 화이트데이 특집 상품으로 출시하기도 했다.

미슐랭에서 별 세 개를 받은 레스토랑 경력의 세계적인 쇼콜라티에인 캐나다의 티에리도 오렌지에 초콜릿을 입힌 캔디드 초콜릿을 판매하고 있다. 런던의 고급 쇼콜라티에인 로코코에서도 오렌지 마말레이드 다크 초콜릿 바, 오렌지와 유기농 다크 초콜릿 웨이퍼 등 42 종의 오렌지 초콜릿 상품을 판매하고 있다. 1926년부터의 역사를 자랑하는 벨기에의 고디바 역시 블러드 오렌지 바, 오렌지 진저 바 등 약 52 종의 오렌지 초콜릿 제품을 판매 중이다.

 1.영국 로코코 오렌지 마말레이드 다크 초콜릿 바 2.고디바 블러드 오렌지 바 3, 4. 로코코 오렌지 & 망고 초콜릿 셀렉션.
 1.영국 로코코 오렌지 마말레이드 다크 초콜릿 바 2.고디바 블러드 오렌지 바 3, 4. 로코코 오렌지 & 망고 초콜릿 셀렉션.
ⓒ 로코코/고디바 홈페이지

관련사진보기


한국보다 일조량이 적은 영국 등의 국가에서 자란 딸기에는 단맛이 거의 없다. 그로 인해 새콤한 맛만 나는 딸기에 초콜릿을 찍어먹는 디저트가 일반적이다. 세계적으로 오렌지가 초콜릿을 덧씌워 먹기 좋은 과일로 달콤한 과일들보다도 각광받는 이유도 시트러스향을 가진 오렌지의 달콤 상큼함과 초콜릿의 진한 달콤함의 조화가 상승 효과를 내기 때문일 것이다.

세계적인 식품회사 터키 이을드즈사에는 자회사인 고디바와 더불어 또다른 영국 자회사 맥비티사가 있다. 이 맥비티사에서 가장 생산연도가 오래된 제품은 자파케이크다. 1927년에 생산을 시작한 자파케이크는 오렌지잼을 넣은 부드러운 초콜릿 파이다. 맥비티사 최초의 스테디셀러인 자파케이크는 오늘날의 맥비티사를 존재하게 한 영국의 국민과자이자 세계 시장의 장수제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영국 맥비티의 최초 생산 제품이자 90년 장수과자 자파케이크.
 영국 맥비티의 최초 생산 제품이자 90년 장수과자 자파케이크.
ⓒ 맥비티 홈페이지

관련사진보기


초코파이 또한 오리온에서 1974년 최초로 출시되어 43년이라는 중년에 접어든 장수과자다. 초코파이는 1993년 중국 진출을 교두보로 해외 진출을 시작했다. 2015년 베트남에서는 누적 매출 1조원을 달성했고, 이외에 러시아 등 전세계 약 60여 개국에 수출되고 있다.

 모스크바 공항의 초코파이 자판기. 러시아는 세계적으로 초코파이가 가장 사랑받는 나라 중 한 곳이다.
 모스크바 공항의 초코파이 자판기. 러시아는 세계적으로 초코파이가 가장 사랑받는 나라 중 한 곳이다.
ⓒ 권미현

관련사진보기


새롭게 출시된 글로벌 3종

10월 오리온은 한국에서 초코칩 초코파이를 발매함과 동시에 중국과 베트남에서 글로벌 트렌드를 겨냥한 신작 초코파이 2종을 추가로 선보인다.

중국에서 출시된 제품은 딸기와 크랜베리가 섞인 잼이 들어간 '큐티파이 레드벨벳'이다. 크랜베리는 위염 예방에 좋은 프로안토시아디닌, 대장암 예방에 좋은 벤조산 등 각종 항산화 성분과 식이섬유 및 비타민이 풍부한 건강과일이다. 큐티파이 레드벨벳은 최근 중국의 젊은 여성들 사이에 '쏸티엔'이라 불리우는 상큼하면서 새콤달콤한 맛이 주목받고 있는 데서 착안하여 개발되었다.

이와 함께 붉은색을 좋아하는 중국 소비자들의 기호를 반영했다. 오리온의 중국 법인은 2017년 중국 소비자 만족도 조사에서 파이부분 1위를 선점했고, 다가올 연말에는 크리스마스를 연상케하는 따뜻한 붉은 색으로 큐티파이 레드벨벳 마케팅을 펼칠 예정이다.

베트남에서는 '초코파이 다크'가 출시되었다. 초코파이 다크는 베트남에서의 고성장세를 굳히기 위한 야심작이다. 진한 맛을 선호하는 베트남 소비자의 기호를 반영하여 빵 속의 카카오 함량을 높였다. 오리온은 초코파이 다크를 발판으로 향후 3년 내 베트남에서 초코파이를 연 매출 1000억 원에 달하는 브랜드로 성장시킬 계획이다.

 중국 발매된 큐티파이 레드벨벳, 한국 발매된 초코칩 초코파이, 베트남 발매된 초코파이 다크.
 중국 발매된 큐티파이 레드벨벳, 한국 발매된 초코칩 초코파이, 베트남 발매된 초코파이 다크.
ⓒ 오리온 홈페이지

관련사진보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진실과 정의를 추구하는 오마이뉴스를 후원해주세요!

후원문의 : 010-3270-3828 / 02-733-5505 (내선 0)

오마이뉴스 취재후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