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기사수정 : 20일 오후 1시 7분]

인천의 한 초등학교 교감이 교사를 화살 과녁 앞에 세워 놓고 체험용 활을 쏜 사건에 대한 인천시교육청의 감사가 불공정하다는 의견을 해당 초교 교사 대다수가 밝혀 파문이 커질 것으로 보인다(관련기사: 인천시교육청, 교사에 체험용 화살 쏜 교감 '감사 착수').

지난 18일 인천 A초교 교사들에 따르면, '공정한 감사로 교감 활 사건의 진실을 규명하라. 인권을 유린한 사건에 합당하게 징계하라'는 내용이 담긴 'A초교 교감 활 사건' 진상 규명을 위한 교사 서명에 A초교 교사 31명이 참여했다. A초교 교사 수는 교장과 교감을 포함해 39명이라 교사의 80%가 서명에 참여한 것이다.

교사 31명은 서명지에서 "지난 6월 22일 교감이 피해 교사에게 '업무 지시가 있으니 내려오라'고 호출한 후 화살 과녁에 서 있을 것을 강요하고 교사가 불응하자 수렵체험활동으로 제작한 활을 쏘는 사건이 발생했다"며 "사건 발생 후 피해 교사가 수차례 사과를 요구했으나, 교감은 '기억이 나지 않는다. 장난이었다'고 지속적으로 책임을 회피했고, 피해 교사가 7월 12일 국가인권위원회에 진정서를 넣은 후에는 다른 교사와 외부에 피해 교사의 개인 정보와 허위 사실을 지속적으로 유출했으며, 업무 자료를 모아 피해 교사 징계를 준비하는 등 문제의 본질을 흐리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서 "2차 피해가 커진 피해 교사가 9월 19일 시교육청에 민원을 신청했는데, 민원 접수 담당자는 '실수로 한 번 한 사람에게만 쏜 것 아니냐'고 했다"며 "특히 9월 27일부터 진행된 감사에서도 시교육청 감사관들의 태도가 별반 다르지 않았고, 오히려 교감을 옹호하거나 피해 교사의 징계를 위한 보복성 감사를 하는 듯한 모습이었다"고 비판했다.

교사들은 "사건 발생 후 피해 교사가 학교 관리자들이 보여준 대처의 문제점을 진술하자, 감사관들은 '못 들은 것으로 하겠다'고 하거나 '권한 내 괴롭힘은 위법 사항이 아니다'라며 민원 내용 중 일부 삭제를 종용했다"고 부연했다.

또한, 감사관이 교장에게 '원만한 해결책을 찾으라'고 요구하고, 진술을 계속 번복하고 자기 해명에만 급급한 교감의 말만 중심에 놓고 감사했다고 지적했다. 오히려 피해 교사에게 '안전거리를 확보하지 않았다는 것을 증명하라'거나 '일정 거리에 있었다면 위협이 되지 않는다'는 등의 발언을 했다고 덧붙였다.

A초교 한 교사는 "우리학교 교사들은 그동안 학교와 시교육청을 신뢰하며 기본상식을 기반으로 문제가 원만히 해결되리라 믿었다. 그러나 지금까지 보여준 시교육청의 모습은 실망스러움을 넘어 분노를 느낄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어서 "진술을 계속해서 번복하는 교감과 일관되게 진술하는 피해 교사가 있는데, 진실은 누가 봐도 보이는 것 아닌가"라며 "교사들의 서명을 인권위와 시교육청에 근거 자료와 진정서로 제출할 예정이다"라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시교육청 감사관실 관계자는 "불공정한 감사를 하고 있다는 교사들의 주장은 오해다"라며 "사건을 철저하게 감사해 최대한 10월 안에는 결론을 내릴 계획이다"라고 답했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시사인천(http://isisa.net)에도 실렸습니다.



태그:#화살 교감, #인천시교육청, #불공정 감사, #국가인권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