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충남도교육청은 아이들이 중심인 '잘 놀고, 잘 배울 수 있는' 유아 성장 교육을 지향하고 있다. 또 인권이 존중되는 안전한 유치원, 소통하고 공감하는 유치원을 강조한다. 공교육 현장에서 유아 교육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을까? <오마이뉴스>가 충남 유아교육 현장을 둘러보았다. 현장탐방은 오는 11월까지 월 두 차례 연재 예정이다. [편집자말]
월랑초 병설유치원 만 3세반 아이들이 안전 교육을 하는 소방관의 질문에 답하기 위해 손을 들고 있다.
 월랑초 병설유치원 만 3세반 아이들이 안전 교육을 하는 소방관의 질문에 답하기 위해 손을 들고 있다.
ⓒ 심규상

관련사진보기


원생들이 화재진압 체험을 하고 있다.
 원생들이 화재진압 체험을 하고 있다.
ⓒ 심규상

관련사진보기



"저요! 저요!"


만 3세 반 아이들이 일제히 손을 들었다. 안내하던 소방관이 질문할 때마다 서로 답변을 하겠다고 아우성이다.

"불꽃이 나와요. 가스 불을 손으로 만지면 안 돼요."

대답도 똑소리가 난다. 최근 월랑초등학교 병설 유치원(아산시 음봉면, 원장 이효선) 원아들이 모두 충남안전체험관(천안시 동남구 유량동, 충남도가 재해의 예방 교육을 위해 운영 중인 종합안전체험시설)으로 체험학습에 나섰다. 만 3세 반 아이들은 실제 가정집과 똑같이 꾸며놓은 교육실에서 주방 안전과 욕실안전 체험을 하고 있다

현장 소방관이 질문할 때마다 아이들의 답변이 이어진다.

"세면대 위에 올라가면 안 돼요. 뜨거운 물에 데기 쉬워요!"

평소 안전 교육이 돼 있지 않으면 하기 어려운 답변도 많았다.

"자전거를 탈 때는 안전모, 팔꿈치 보호대, 무릎 보호대, 보호 장갑을 꼭 갖춰야 해요."

만 3세 반 아이들의 똑 소리나는 답변은 '안전 교육 생활화'

원생들이 충남안전체험관에서 화생방 훈련에 대비해 코를 막고 대피하는 방법을 배우고 있다.
 원생들이 충남안전체험관에서 화생방 훈련에 대비해 코를 막고 대피하는 방법을 배우고 있다.
ⓒ 심규상

관련사진보기


돌연 화재경보가 울렸다. 아이들이 일제히 사전에 교육을 받은 대로 코와 입을 막고 고개를 숙인다. 이어 대피로를 따라 질서 있게 빠져나온 후 119에 'OOO에서 불이 났다'고 신고했다.

같은 시간 만 4세 반 아이들은 간식을 먹으며 체험 교육 차례를 기다리고 있다. 이후 지진 피해에 대비한 체험관으로 자리를 옮겼다. 바닥에 땅이 갈라지는 그림을 본 한 아이가 바닥에 드러누웠다. 이어 실제 조난을 기다리는 듯 겁에 질린 표정으로 구해 달라며 손을 흔들었다.

이를 본 여러 아이가 함께 땅바닥에 엎드려 비슷한 표정을 지어 보였다. 또 다른 아이들은 급히 안전모에 옷을 입으며 출동 준비를 하고 있다. 즉석에서 아이들이 만들어낸 안전 교육 퍼포먼스였다.

만 5세 반 아이들은 건물 4층에 있는 '태풍 체험관'에서 태풍에 대비해 대피하는 요령을 배우고 있다. 현장에는 5단계 이상의 풍속 위험경보가 내려졌고, 체험실에 실제 상황과 같은 속도의 강풍이 몰아쳤다. 아이들은 바람이 잦아들 때까지 지지대를 꼭 잡고 의지했다. 구명조끼를 입고 바닷물에 뛰어드는 탈출 연습도 이어졌다.

"바닷물로 뛰어내릴 때는 코를 꼭 막아야 해요. 안 그러면 코로 물이 들어가요."

연간 안전교육만 51시간... 매월 4일은 안전 점검의 날

월랑초 병설유치원 만 4세반 아이들이 지진들이 갈라진 땅 그림위에 누워 구해달라고 요청을 하고 있다.   아이들이 즉석에서 만들어낸 안전 교육 놀이 퍼포먼스다.
 월랑초 병설유치원 만 4세반 아이들이 지진들이 갈라진 땅 그림위에 누워 구해달라고 요청을 하고 있다. 아이들이 즉석에서 만들어낸 안전 교육 놀이 퍼포먼스다.
ⓒ 심규상

관련사진보기


 월랑초 병설유치원 만 6세반 원생들이 구명조끼를 입고 바닷물에 뛰어내리는 체험훈련을 하고 있다.
 월랑초 병설유치원 만 6세반 원생들이 구명조끼를 입고 바닷물에 뛰어내리는 체험훈련을 하고 있다.
ⓒ 심규상

관련사진보기


아이들은 표준 활동 시간에 안전교육 7대 교육과정(생활 안전, 교통안전, 폭력예방 및 신변보호,약물 및 사이버중독예방, 재난안전, 직업 안전, 응급처치)을 꼼꼼하게 배우고 있다. 연간  교육시간만 모두 51시간에 이른다.

이효선 원장(월랑초 교장)은 "매월 4일을 안전 점검의 날로 정해 실내외 안전점검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유치원과 학교는 지난해 아산 음봉 신도시로 신설 이전했다. 유치원 4학급에 초등학교 35학급, 특수학급 1학급 등 1080명 규모다. 그만큼 안전 사고 위험이 늘 남아 있다. 때문인지 이 유치원과 초등학교의 안전교육은 별스럽다고 할 만큼 튼실하다.

먼 거리에 사는 유치원생과 초등생들은 통학버스를 이용하고 있다. 학교에서는 아이들이 안전하게 유치원을 오갈 수 있게 하기 위해 안전요원이 꼭 탑승하는 등 통학 차량 안전 지침을 숙지하고 있다. 또 통학 차량 운전기사와 안전교원을 대상으로 매월 정기 안전교육을 벌이고 있다. 운행일지도 매일 작성한다. 교육에 필요한 재원도 적립하고 있다.

교직원을 대상으로 한 의무 안전교육(연간 15시간)도 내실 있게 벌이고 있다. 여기에는 행정직원까지 포함된다.

학부모들도 교통 안전 지도.. "유치원 원장님의 관심 참여로 가능"

'안전 생활화'는 아이들과 교직원뿐만이 아니다. 학부모들도 적극적이다. 특히 녹색어머니회에서는 6명씩 한 조가 돼 아이들의 아침 등교 시간에 맞춰 매일 한 시간씩 학교 앞 횡단보도에서 교통안전 지도를 하고 있다. 하교 시간에는 교직원들이 교통안전 지도를 한다. 이 때문에 지금까지 등하교 안전사고가 단 한 건도 생기지 않았다.

"안전지도 등 학교의 크고 작은 일에 학부모 참여도가 매우 높아요."

월랑초 병설유치원 이효선 원장(월랑초 교장). 부임 4년째가 되는 이 원장은 지금까지 등교안전지도에 특별한 다른 일이 없는 한 빠지지 않고 참여하며 학부모와 소통하고 있다.
 월랑초 병설유치원 이효선 원장(월랑초 교장). 부임 4년째가 되는 이 원장은 지금까지 등교안전지도에 특별한 다른 일이 없는 한 빠지지 않고 참여하며 학부모와 소통하고 있다.
ⓒ 월랑초 병설유치원

관련사진보기


이 학교의 도서관 명예 사서는 60여 명에 이른다. 학교도서관은 아침부터 오후까지 상시 개방한다. 방학 중에도 도서관 문은 열린다.

교직원들은 이처럼 학부모 참여도가 높은 이유 중 하나로 이효선 원장의 관심과 참여를 꼽는다. 이 원장은 부임 4년째가 되는 지금까지 등교안전지도에 특별히 다른 일이 없는 한 빠지지 않고 참여하고 있다. 이날 안전교육에도 이 원장이 직접 참여해 교육 과정을 지켜봤다.

"등교 지도가 끝나면 학부모들과 차를 나누는데 대화 창구이자 상담 시간이기도 해요. 학교의 문턱은 자연스럽게 낮아지고 소통시간은 늘어났죠."

월랑초 병설유치원에서는 2학기에는 충북 진천에 있는 안전종합체험관으로 현장체험학습을 갈 계획이다.



태그:#월랑초병설유치원, #월랑초, #안전교육, #안전체험교육, #이효선 원장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우보천리 (牛步千里). 소걸음으로 천리를 가듯 천천히, 우직하게 가려고 합니다. 말은 느리지만 취재는 빠른 충청도가 생활권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