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당진시가 시작한 공모 결정 방법인 '협상에 의한 계약' 방식에 대해 주민들의 반발이 계속되고 있다. 관련기사( 왜목마을 조형물 공모 방법 두고 '논란')

지난 18일 당진시유류피해대책연합회, 교로2리 마을회, 왜목마을관광지번영회, 교로어촌계 등 지역 주민들은 물론 당진참여연대, 당진환경운동연합, 대전충남민예총, 대전충남민미협, 대전문화연대 등이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들은 성명서에서 우선 랜드마크 관광보조사업 진행을 위해 주민들의 피나는 노력을 언급하면서, 예산 확보 후 당진시가 보여 준 행정에 강한 실망감을 표출했다.

이들은 "미술평론가를 초청하여 면담한 자리에서도 김홍장 당진시장은 '작가 공모' 방식으로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확답을 했음에도 '협상에 의한 계약' 방식으로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지난 7월 25일 시청홈페이지에 일방적으로 확정 고시했다"고 주장했다.

또한 "'협상에 의한 계약' 방식으로 사업이 진행될 경우 상징조형물 자체가 공공미술 측면에서 제작·설치되기 보다는 기업의 이윤추구 대상으로 취급되고, 작가는 업체에 고용되는 '을'로 전락하여 예술적 역량과 창의성은 심각하게 제한될 수밖에 없다. 더구나 전체 사업비의 30~50%가 행정절차와 선정업체의 이익으로 사라지기 때문에 조악한 시각공해물이 들어서게 될 것은 불을 보듯 뻔하다"고 우려했다.

이들은 김홍장 당진시장에게 '작가 공모'방식을 받아들이길 강력하게 요구했다. 그렇지 않을 경우 해수부에 사업 반납을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이들은 또한 해수부와 문체부에 "현재까지의 사업 진행에서 드러난 문제점이 재발하지 않도록 전국적으로 시행되고 있는 공공조형물 사업에 대한 전수조사를 바탕으로 제도 개선에 적극적으로 나서 줄 것"을 요구했다.

한편 당진시 항만수산과 담당 팀장은 "주민대책위 측과 설득하는 작업을 계속하겠다"고 말했지만, 여전히 사업공모에 대한 기존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주민들이 10년 동안 노력해 확보한 예산의 집행을 두고 주민과 행정 간의 갈등이 확대될 조짐을 보이고 있어 왜목 조형물 설치 사업에 대한 양측의 조율이 시급할 것으로 보인다.

덧붙이는 글 | 당진신문에도 송고한 기사입니다.



태그:#왜목 상징 조형물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본인이 일하고 있는 충남 예산의 지역신문인 <무한정보>에 게재된 기사를 전국의 독자들과 함께 나누고픈 생각에서 가입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