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한국동서발전 입찰 취소 내용
 한국동서발전 입찰 취소 내용
ⓒ 조달청 나라장터 화면 갈무리

관련사진보기


공공인력 외주화' 논란에 휩싸인 발전회사들이 신규 입찰을 철회하거나 연기했다. 문재인 정부가 공공부문의 정규직화를 최우선 국정과제로 내걸었는데도 일부 발전회사들이 역주행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된 지 하루 만이다(관련 기사 : 새 정부 가이드라인 무시하는 발전사들).

21일 한국동서발전은 '호남·동해화력발전소 석탄취급설비 경상정비(3년3개월 154억 원) 공사' 공고를 취소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들은 "정부의 '공공부문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 로드맵' 수립 관련, 상시적·지속적 업무에 대한 한시적 계약 연장 요청에 따라 정부정책 확정시까지 신규 입찰 장점 보류 결정"이라고 취소 사유를 밝혔다.

남동발전 정정공고문 내용
 남동발전 정정공고문 내용
ⓒ 한국남동발전

관련사진보기


한국남동발전은 '영흥화력발전소 5,6호기 석탄 취급 및 탈황설비 등 경상정비(3년 247억 원)'와 관련해 "공공부문 비정규직 전환 가이드라인 발표 및 관련 실태조사(8월 예정) 이후 입찰 진행"이라고 밝히며 당초 7월로 예정된 입찰 일시를 9월로 연기했다.

앞서 이정미 정의당 대표와 한전산업개발 발전노동조합(아래 한산발전노조)는 전날 보도자료를 통해 "한국남동발전과 한국동서발전이 새 정부의 외주화 자제 공문에도 불구하고 외주화를 위한 경쟁 입찰을 실시했다"고 지적했다.

이태성 한산발전노조 사무처장은 "문재인 정부의 공공부문 정규직 전환 방침에 앞장서야 할 공공기관에서 정부의 정책에 반하는 일을 추진하다가 걸린 모양새"라고 꼬집었다. 그는 입찰 취소가 아닌 유보를 택한 남동발전을 두고 "정부 측에 공을 넘기는 듯한 비겁한 수를 부리고 있다"라며 "즉각 입찰을 철회를 하는 것이 맞다"라고 주장했다. 

한국발전산업노조 서부발전노조원들이 비정규직 문제 해결을 촉구하고 있다
 한국발전산업노조 서부발전노조원들이 비정규직 문제 해결을 촉구하고 있다
ⓒ 신문웅

관련사진보기


한편, 한국발전산업노동조합 서부발전본부(본부장 임승주) 조합원들은 매주 수요일 오전 7시부터 9시까지 핵심 사업장인 한국서부발전 태안화력 안에서 '외주설비(탈황, 수·폐처리, 석탄하역, 운반 등) 직영 운영과 용역 업무(청소, 청경, 제어 정비, 건물관리, 식당 등) 직접 고용을 주장하는 피켓 시위를 벌이고 있다. 이들은 발전소 내 비정규직 문제 해결에 경영진이 나설 것을 촉구하며 비정규직의 정규직화를 요구하고 있다.


태그:#한국발전산업노조, #비정규직, #서부발전노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지방자치시대를 선도하는 태안신문 편집국장을 맡고 있으며 모두가 더불어 사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