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오마이뉴스의 모토는 '모든 시민은 기자다'입니다. 시민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사는 이야기'도 뉴스로 싣고 있습니다. 당신의 살아가는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알아두면 쓸데없는 신비한 잡학사전
 알아두면 쓸데없는 신비한 잡학사전
ⓒ jtbc

관련사진보기


요즘 장안의 화제인 TV프로그램 알쓸신잡은 나 역시도 가장 재미있게 보고 있는 프로그램 중 하나다. 하지만 여느 시청자들과 달리, 나는 그저 마음 편하게 '알쓸신잡'을 볼 수만은 없다. 끝이 없는 남자들의 토크에 걱정되는 누군가가 있기 때문이다. 그들의 말을 토씨하나 빼놓지 않고, 처음부터 끝까지 다 받아 적어야하는 '프리뷰어'에 대한 걱정이다.

어린 시절부터 유난히 TV를 좋아했던 나는 '걸어 다니는 편성표'라고 불릴 정도로 각 방송사의 시간대별 프로그램을 꿰뚫고 있었다. 대학을 진학할 땐 자연스레 진로를 신문방송학과로 택했고, 취업을 고민할 때쯤엔 방송작가의 꿈을 키웠다.

하지만 정성스레 적어낸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는 번번이 떨어지기 일쑤였고, 나는 큰 좌절을 해야만 했다. '내 길이 아닌가?' 생각할 때 쯤 방송작가 지망생들이 많이 한다는 '프리뷰 아르바이트'를 알게 되었다.

프리뷰란 한 마디로 영상을 문서화 하는 작업이다. 방송을 위해 제작진들이 촬영해온 무편집본 영상 파일들을 보면서 이 파일에는 어떤 장면이 찍혔고, 어떤 내용의 인터뷰들이 담겼는지 일일이 기록하는 일이다. 이렇게 모인 수십 장, 수백 장의 프리뷰 노트를 PD와 작가가 보면서 6,000분, 60,000분이 넘는 영상들을 어떻게 편집하면 좋을 지 고민한다. 듣기엔 쉬워 보이지만 그리 만만하게 볼 작업은 아니다.

처음 'KBS구성협의회 홈페이지'를 통해 구했던 프리뷰 영상은 1시간 30분 길이의 파일이었다. 3,4시간쯤 걸릴까 예상했던 작업은 약 10시간 정도가 소요됐고, 나는 일을 마친 후 어지럼증을 호소하며 앓아 누워야만 했다. 하지만 경력이 쌓일수록 노하우가 생겨 소요되는 시간은 줄었고, 지금은 1시간 파일에 약 3시간 정도의 시간이 든다.

1시간 영상을 받아 적는 것인데 왜 3시간이 걸리느냐. 단순히 말만 받아 적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프리뷰파일
 프리뷰파일
ⓒ 박소라

관련사진보기


몇 분 몇 초에 어떤 영상이 담겨있는지 타임체크도 해야 하고, 화면의 구도, 출연자의 움직임, 스케치 화면 해설 등을 모두 입력해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유난히 말이 빠른 출연자가 나올 땐 그렇게 야속할 수가 없다.

프리뷰 영상과 파일
 프리뷰 영상과 파일
ⓒ 박소라

관련사진보기


다양한 프로그램의 프리뷰를 하다보면 잔지식도 많이 생기고, 방송의 과정을 알 수 있어 즐겁다. 방송작가의 꿈을 키우는 다른 친구에게도 프리뷰아르바이트를 소개해서 같이 작업을 하는데, 하루는 야생동물 다큐멘터리 프리뷰를 함께 맡게 되었다.

"너 오늘 무슨 영상 맡았어?"
"나 뻐꾸기 탁란 둥지. 너는?"
"나는 오목눈이 잠복캠."

그 날은 프리뷰를 끝낸 후 친구와 시간가는 줄 모르고 뻐꾸기와 오목눈이에 대해 심도 있는 이야기를 나누었다. 뻐꾸기와 오목눈이를 주제로 그렇게 흥미로운 대화가 가능할 줄은 프리뷰를 하기 전에는 예상치도 못한 일이다.

어느 날은 갑자기 친구가 "나 프로폴리스를 사야겠어!"라기에 "갑자기 웬 프로폴리스?"라 물었더니 "프로폴리스가 꿀벌을 이용해서 만든 영양제인데~"하면서 전문가처럼 유창하게 효능을 설명하는 것이다.

"너 혹시.. 양봉업 영상 프리뷰 했니?" 물으니 고개를 끄덕이며 이번엔 '벌침'에 대해 장황하게 설명을 하는 친구를 보며 프리뷰어에게 필요한 자질 중 하나는 현혹되지 않게 자기 자신을 다스릴 수 있는 능력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또 하루는 찜닭가게를 소개하는 맛집 영상을 맡았는데, 몇 시간동안 찜닭만 나오는 영상을 봤더니 나도 모르게, 홀린 듯 찜닭을 주문하고 있었다. 그 날은 프리뷰 해서 번 돈이 1만 5000원이었는데, 찜닭 값이 1만 8000원이 나와 음식 영상은 더 이상 맡지 않겠다는 나름의 직업 철학을 얻을 수 있었다.

프리뷰 아르바이트 하고 있는 친구
 프리뷰 아르바이트 하고 있는 친구
ⓒ 박소라

관련사진보기


프리뷰 아르바이트를 꾸준히 하다 보니 나름대로 직업병도 생겼는데, 앞서 말했듯이 정말 흥미로운 방송을 볼 때조차도 마음껏 즐길 수가 없다는 것이다. 웃긴 프로그램을 볼 때도 출연자들끼리 오디오가 맞물리기라도 하면 마음이 조마조마해지고 '아, 제발 프리뷰어를 위해 한 분씩 말씀해주세요...'라고 외친다.

그런가 하면 육안으로 보이는 모든 것들에 대해서도 프리뷰를 떠올릴 때가 있다. 주말에 친구들과 카페에서 여유를 즐기고 있을 때 눈으로는 친구를 바라보고 있지만 속으로는
'붐비는 카페 안, 테이블에 앉아 커피를 앞에 두고 친구와 수다 떠는 여자 WS(기자주: waist shot 한 인물의 머리 끝부터 허리 위까지 촬영한 장면)'이라며 화면 구도를 떠올리게 된다.   

어깨 뭉침과 눈 따가움을 동반할 수밖에 없는 일이지만 영상을 맡겼던 작가님이 '꼼꼼하게 해주셔서 고맙다'고 감사인사를 해올 때, 그리고 내가 프리뷰한 영상이 방송되는 것을 볼 때의 뿌듯함은 그 모든 힘듦을 상쇄한다.

언젠가 나도 꿈을 이룬 후에 나 같은 방송작가지망생 프리뷰어에게 그런 뿌듯함을 선물해주는 방송작가가 될 수 있지 않을까.


태그:#프리뷰알바, #알쓸신잡
댓글1
이 기사의 좋은기사 원고료 3,000
응원글보기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매일매일 냉탕과 온탕을 오갑니다.

이 기자의 최신기사이 정도면 마약, 한국은 잠잠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