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학교비정규직을 포함해 민주노총이 '사회적 총파업'에 돌입한다. 민주노총은 오는 30일 오후 1시 서울 광화문에서 '최저임금 1만원', '비정규직 철폐', '노조할 권리'를 내걸고 총파업 집회를 벌인다.

정의당 경남도당과 '진보대연합정당건설 경남추진위'는 총파업 지지선언했다. 학교비정규직이 파업에 들어갈 경우 학교 급식이 파행을 빚을 것으로 보인다.

학교비정규직, 29일 경남도교육청 앞 집회, 30일 상경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 경남지부는 '근속수당 인상'과 '학교비정규직의 정규직화' 등을 내걸고 29일과 30일 총파업한다. 이들은 29일 오전 10시 경남도교육청 앞에서 집회를 열고, 30일 대규모 상경한다.

공공운수노조 전국교육공무직본부, 전국학교비정규직노조, 전국여성노조로 구성된 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는 5월 22일부터 6월 23일까지 진행된 쟁의행위 찬반투표 결과 참가자 85.5%의 찬성으로 가결시켰다.

학교비정규직노조 경남지부는 "2017년 진행된 임금교섭에서 경남교육청은 노동조합의 요구에 수용은커녕 어떠한 안도 제출하지 않고 있다"고 했다.

이들은 "정부의 '공공부문 비정규직 제로화 정책'에 발맞춰 공공부문의 각 영역에서 비정규직 대책을 수립하고 있지만, 공공부문 비정규직의 절반을 차지하고 있는 교육부와 경남교육청은 아무런 논의를 진행하지 않고 있다"고 했다.

이들은 "비정규직 문제는 비정규직 노동자가 스스로 제기하고 해결해 나가야 한다"며 "우리는 누가 대신해서 문제를 해결해 주기를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우리 스스로 목소리를 내고 요구를 전달하기 위해 일손을 놓고 파업투쟁에 나섰다"고 했다.

황경순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 경남지부장이 '총파업'을 앞두고 삭발한 가운데, 민주노총 경남본부이 24일 오후 더불어민주당 경남도당 앞에서 연  "최저임금 1만원, 비정규직 철폐, 노조할 권리, 약자들의 직접행동 2017 경남지역 비정규노동자 결의대회"에 참석해 구호를 외치고 있다.
 황경순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 경남지부장이 '총파업'을 앞두고 삭발한 가운데, 민주노총 경남본부이 24일 오후 더불어민주당 경남도당 앞에서 연 "최저임금 1만원, 비정규직 철폐, 노조할 권리, 약자들의 직접행동 2017 경남지역 비정규노동자 결의대회"에 참석해 구호를 외치고 있다.
ⓒ 윤성효

관련사진보기


정의당 경남도당 "인권을 지키라는 기본적 요구"

정의당 경남도당(위원장 여영국)은 28일 보도자료를 통해 "학교비정규직 노동자들의 요구는 인권을 지키라는 기본적 요구이다"며 총파업 지지 입장을 냈다.

이들은 "이번 민주노총의 사회적 총파업은 이른바 '귀족노조'라 비판받는 정규직 노조의 기득권을 위한 파업과는 거리가 멀다. 문재인정부의 정책추진방향이 다르지 않다고 하더라도 정부가 할 일이 있고, 노동조합이 할 일이 있다"고 했다.

이들은 "이번 총파업은 최저임금, 비정규직 철폐, 노조할 권리 등의 사회의제를 제시하는 것으로 노동자와 한국사회 구석 구석을 병들게 한 원인 중의 하나인 노동적폐를 청산하기 위한 이로운 파업이다. 교섭권이 없는 미조직 노동자들을 대신해 사회의제를 제시하는 것은 노동조합의 책무인 것"이라 했다.

정의당 경남도당은 "이번 총파업을 계기로 문재인 정부가 역대정부에서처럼 노동자들의 목소리를 억누르려 하지 말고, 경제개혁의 시발점으로서 노동개혁에 대한 사회적 합의의 기틀을 마련할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진보대정당건설 추진위 "노동자의 당당한 권리 요구"

28일 진보대연합정당건설 경남추진위(대표 김천욱·하원오·이정희·주재석)는 보도자료를 통해 "차별을 거부하고 노동자의 당당한 권리를 요구하는 경남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의 총파업에 앞장서는 비정규직 노동자들을 지지한다"고 했다.

이들은 "그 어느 곳보다 민주적이고 평등해야 할 학교에서 일하는 노동자들이 밥값, 상여금, 근속수당 등에서 차별을 받고 있다는 것은 우리나라가 노동현실의 현주소를 여실히 보여주는 것"이라 했다.

이들은 "우리의 미래인 아이들과 함께하는 노동현장의 노동자들의 모습이 당당하고 행복할 때 미래도 밝아질 것"이라며 "그 길을 가기 위해 경남학교비정규직 연대회의의 노동자들이 파업을 하는 것은 너무나 정당하며, 현실을 넘어 미래를 위한 걸음을 걷는 것"이라 했다.

경남추진위는 "노동이 존중받고, 농민이 나라의 주인이 되고, 아이들의 미래가 행복한 나라, 성평등한 나라를 위해 자주와 민주, 평화통일과 진보적 민주주의를 실현하기 위해, 민중이 원하는 진보정치를 실현하기 위해 결성된 우리는 지지의 마음을 보내며 파업현장에서도 함께 하겠다"고 했다.

이들은 "기대와 바람과 다르게 변하지 않는 상황에서 노동자의 기본 생존권을 보장받기 위해 총파업을 하는 것은 노동자의 정당한 요구이며 당연한 권리"라며 "이를 지지하는 촛불국민이 다시 한번 일어나 촛불 총파업이 되어 비정규직이 없는 나라가 되기를 희망한다"고 했다.


태그:#민주노총 총파업, #학교비정규직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