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이명박, 박근혜 정부 언론인 강제 해직자 복직은 언제 이뤄질까
 이명박, 박근혜 정부 언론인 강제 해직자 복직은 언제 이뤄질까
ⓒ 전국언론노조

관련사진보기


"언론이 권력 비판과 감시를 제대로 했다면 '박근혜-최순실 게이트'가 없었을 것이다. 그랬다면 언론도 살리고, 정권도 살렸을 것이다. (보수) 정권이 공영방송을 장악해 홍보수단으로 만들어 버리면서 (박근혜) 정권 스스로가 망해버렸다"(문재인 대선 후보 토론회 중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대국민 적폐 청산 공약이 예상과 달리 빠르게 수순을 밟고 있다. 검찰 개혁은 '시작이 반'이라 했듯 윤석열 서울중앙지검장 발탁으로 이미 절반의 성공을 넘어섰다는 분석이다.

문 대통령은 취임 후 10일 밖에 안 되었지만 시나브로 제도 개혁에 칼날을 세우고 있다. 청와대 인사 쇄신, 기자단 눈높이 소통, 국정교과서 폐지 등 역사 바로 세우기, 광주민주항쟁 열린 기념사 등 민주화 운동사 복원, 5당 원내대표 회동을 통한 개헌 의지 강조 등이 그것이다.

문 대통령의 과감한 개혁 의지에 전국언론노동조합도 한껏 들뜬 분위기다.

알다시피 <YTN>, <KBS>, <MBC> 등 공영방송은 이명박-박근혜 보수 정권 10년 동안 가장 심한 탄압을 받았다. 오죽했으면 문 대통령이 대선 후보 시절 노조를 직접 찾아 언론 적폐 청산 의지를 재차 강조했을까.

노종면·조승호·이용마·최승호 기자 등 해고자 복직은 언제?

언론노조 홈페이지엔 공영방송 강제 해고자 명단이 걸려있다. <YTN>지부 노종면·조승호·현덕수·우장균 등 3148일째, <MBC>본부 이용마(1902일)·정영하(1873일)·강지웅(1873일)·박성호(1816일)·최승호(1795일)·박성제 기자(1795일) 등이 아직도 거리투쟁을 이어가고 있다.

이들은 다큐 영화 '7년, 그들이 없는 언론'을 통해 "다시 국민 품으로 돌아가겠다"는 의지를 밝히기도 했다. 최근엔 이명박 정부에서 강제로 쫓겨난 해직 언론인들의 재판이 모두 승소했다. 그러나 보수 정권 언론부역자들의 권력 놀음은 여전히 현재진행형이다.

최근 <YTN> 사장이 사퇴의사를 밝혀 세간의 관심을 끌었다. 일부에서는 언론정화의 신호탄이라는 말도 터져 나왔다. 전국언론노조와 <MBC>, <KBS> 노조는 환영의 뜻을 밝히며 문재인 정부의 언론 적폐 청산을 적극 주문했다.

언론개혁은 모든 적폐 청산의 시발점

문재인 대통령은 후보 시절 간담회를 통해 △ 언론 적폐 청산 △ 해직 언론인 복직 및 방지할 제도적 장치 마련 △언론의 편집 독립성과 공정성 복구 등을 내용으로 한 미디어 정책을 적극 수용하겠다고 약속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후보 시절 간담회를 통해 △ 언론 적폐 청산 △ 해직 언론인 복직 및 방지할 제도적 장치 마련 △언론의 편집 독립성과 공정성 복구 등을 내용으로 한 미디어 정책을 적극 수용하겠다고 약속했다.
ⓒ 전국언론노조

관련사진보기


먼저 문화방송노조는 안광한 전 사장과 정윤회씨의 정치적 관계 등을 재조명했다. <MBC>노조에 따르면 안 전 사장은 그동안 정씨와의 협력 관계 등을 부인했다. 그러나 이후 정씨가 안 사장을 만났다고 시인했다. 

안 전 사장은 그간 정 씨 아들의 드라마 캐스팅 지시 의혹을 받아왔다. 더불어 회사 공금을 유용해 관광여행을 한 것이 밝혀져 시민단체 등에 의해 검찰에 고발됐다.

노조는 "블랙리스트 작성에 관여했던 인물들은 모두 감옥에 있다. 이제 공영방송을 장악하고 사적 이익을 위해 농단한 자들도 철저하게 수사해 법적 책임을 물어야 한다"며 검찰수사를 촉구했다.

<KBS>새노조도 19일 성명을 통해 <YTN>사장 사퇴는 공정방송 회복의 신호탄이라고 강조했다. 노조는 "이제 공영방송 KBS 차례다. 언론 부역자인 고대영 사장, 이인호 이사장, 고위 간부들의 즉각 사퇴"를 촉구했다.

노조에 따르면 <KBS> 고위 간부들 일부는 박근혜 정부 블랙리스트에 동참해 일부 연예인들의 방송 출연을 금지시켰다. 또 문재인 후보 등 진보 인사와 야당에게 불리한 정치적 편파, 불공정 방송을 일삼았다는 게 노조 주장이다.

마지막으로 전국언론노조도 18일 성명을 통해 "박근혜 국정 농단 세력의 적폐 인사인 방송통신위원회 김용수 상임위원은 즉각 사퇴하라"고 압박했다.

김 위원은 지난 2013년 박근혜 전 대통령의 인수위에 인수위원으로 파견됐다. 그리고 청와대 방송통신비서관에 임명, 2014년엔 미래부 정보통신방송정책실장으로 호가호위를 누렸다. 최근엔 황교안 전 국무총리의 알 박기 인사로 방통위원을 꿰찼다.

언론노조는 이명박, 박근혜 언론 적폐들의 완전한 청산을 문재인 정부에 주문했다.

그러며 해고자 원직 복직, 미디어 규제체제 개혁, 공영방송 자율성 강화, 공적 소유 언론의 정상화, 민영방송의 공적 책임 강화, 미디어 광고시장의 공적 영역 확보, 미디어의 지역 다양성 강화, 미디어 다양성 보장 공적기금 조성 등을 요구했다.

덧붙이는 글 | 이정민 기자는 언론시민단체인 '인천 민언련 준비위원회'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태그:#언론 적폐 청산, #전국언론노조, #YTN사장 사퇴, #안광한-정윤회, #KBS새노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