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호남권 세월호 시민모임, 통합 후 세월호 진상규명활동 펼친다

정부가 세월호 본인양 시도를 22일 진행하는 등 세월호 인양이 본격화되면서 민간단체와 지자체의 준비도 빨라지고 있다. 시민사회단체들은 긴급회의를 갖고 정부의 세월호 인양과 수습 감시활동과 국민참여 계획 등을 논의했다. 목포시와 전남도는 대책기구를 구성하고 지원책 등을 내놓고 있다.
 정부가 세월호 본인양 시도를 22일 진행하는 등 세월호 인양이 본격화되면서 민간단체와 지자체의 준비도 빨라지고 있다. 시민사회단체들은 긴급회의를 갖고 정부의 세월호 인양과 수습 감시활동과 국민참여 계획 등을 논의했다. 목포시와 전남도는 대책기구를 구성하고 지원책 등을 내놓고 있다.
ⓒ 이영주

관련사진보기


정부의 세월호 인양이 본격화되면서 관련 민간단체와 지자체의 준비도 빨라지고 있다. 시민사회단체들은 긴급회의를 갖고 정부의 세월호 인양과 수습 감시활동과 국민참여 계획 등을 논의했다. 목포시와 전남도는 대책기구를 구성하고 지원책 등을 내놓고 있다.

목포지역 30여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세월호 잊지않기 목포지역공동실천회의(세월호 목포회의)'는 21일 오후 4시 목포YMCA회관에서 세월호 인양에 대비한 긴급회의를 열었다. 세월호목포회의는 세월호 인양을 앞두고 4·16가족협의회, 4·16연대 측과 협의를 이어오고 있다.

이날 회의에서는 해수부의 졸속적인 인양계획에 대한 비판과 대응책을 논의했다. 회의 참가자들은 "해수부가 책임회피 차원에서 정권이 교체되기 전에 인양을 마무리하려고 한다"고 성토했다. 특히, 국회에서 통과된 '선체조사위원회'가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하면 해수부의 인양과 수습 처리에 관한 감독을 하게 되고, 이 경우 해수부에 대한 문책사유 발생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졸속으로 인양을 서두른다는 비판의 목소리가 나왔다.

선체조사위는 여당(2명)와 야당(3)명, 유가족(3명)이 추천으로 구성되며, 세월호 인양 과정에서부터 지도 감독할 수 있는 권한이 있다. 그러나 선체조사위의 본격적인 활동은 이뤄지지 않고 있는 상태다.

"해수부, 선체 인양에만 치중... 침몰원인 반드시 규명해야"

이날 회의에서는 해수부가 선체인양과 정리에만 치중할 뿐 진상규명 활동에 대해서는 소홀하다는 지적과 함께 온 국민이 함께하는 세월호 인양과 조사가 이뤄져야 한다는 데 공감이 이루어졌다.

416 3주기 기억과 약속의 달 행사
4월2일
세월호 진실규명을 위한 인간띠잇기
장소 :목포신항  시간 : 오후3시

4월8~9일
416 3주기 세월호 진상규명 시민참여 한마당
장소: 목포유달산

4월11일
이제 또 시작이다.(세월호 참사 진상규명 강연회)
장소 : 목포 OZ카페  시간 : 오후 7시

4월14~21일
나비야 집에가자(416 3주기 추모 목포문화예술인작품 전시회)
장소 : 목포 오거리문화센터  개막 ; 14일 오후6시30분

4월15일
416 3주기 기억과 약속의 달 추모문화제
추모공연 학술토론회 등

4월 16일  전국 집중 기억식
양현주 세월호목포회의 집행위원장은 "박근혜 탄핵 결과에 사유로 인용되지 못한 것도 결국 제대로 된 진상규명 근거가 없었기 때문"이라면서 "선체정밀 조사를 통해 구조와 침몰에 대한 원인을 반드시 규명하고 생명존중, 인간존엄성에 대한 회복이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양 위원장은 "세월호 인양과 수습과 보존, 조사·보존에 대한 감시활동 결과와 현황을 국민들에게 알리고 세월호 가족들을 지원하는 데 집중하겠다"고 덧붙였다.

이들은 우선 목포신항 세월호 육상거치 현장 감시 활동에 착수하기로 했다. 또 4월 한 달을 4·16 3주기 기억과 약속의 달로 정하고 추모행사를 진행한다(표 참조).

각 지역의 세월호 관련 시민모임도 통합키로 했다. 호남지역에서 세월호 사건 이후 다양한 실천활동을 했던 시민모임들이 '세월호 호남연대회의'를 구성할 계획이다. 여기에는 세월호 목포회의를 비롯한 광주와 해남, 진도, 전주, 완주, 군산  지역 시민모임이 참여하며 목포에 상황실을 두고 공동 활동을 펼친다.

또 세월호 진상규명과 아픔을 함께 하기 위해 목포지역공동실천회의와 목포시, 의회가 참여하는 민관협의회 구성을 추진키로 했다.

목포시 유달산 꽃축제, 세월호 추모행사로 변경

지자체에서도 세월호 인양에 대비해 본격적인 준비에 나섰다. 전남도는 '전남도 세월호 인양 지원본부'를 가동해 인양 작업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전남도 세월호 인양 지원본부'는 행정부지사를 본부장으로 총괄지원반, 가족지원반, 유실물 처리 및 해양오염방제반, 교통지원반, 언론지원반 등 5개 반 40여 명으로 구성됐다.

전라남도는 21일 행정부지사 주재로 관계기관 대책회의를 열었다. 김갑섭 행정부지사는 "세월호 가족의 진료 지원을 위한 인력과 장비 지원, 교통 지원 방안 등 예상할 수 있는 모든 상황에 대해 치밀하게 대비해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목포시는 예정된 축제를 추모 위주로 변경하는 등 세월호 인양에 대비 총력 지원체제에 돌입했다. 박홍률 목포시장은 21일 "세월호 인양이 목포에서 진행되기 때문에 거치 작업이 차질없이 진행되고 유가족, 방문객의 불편이 없도록 만반의 준비를 기하겠다"고 밝혔다. 시는 부시장을 본부장으로, 안전도시건설국장을 총괄반장으로 하한 지원대책본부를 구성해 사무실 운영, 교통 등 편의 제공, 민원대책 시행 등 전반을 직‧간접적으로 지원할 방침이다.

목포시는 21일 목포시축제추진위원회를 열고 '꽃피는 유달산 축제' 공연을 대폭 축소하고 프로그램을 세월호 침몰 사고 추모 위주로 변경하기로 심의했다.

시 관계자는 "축제 기간 세월호 유가족들의 아픔과 추모 분위기 등 국민 정서를 감안해 축제를 세월호 유가족들과 아픔을 나누고 희생자들을 추모하는 방향으로 축제를 운영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유달산 축제는 유가족의 슬픔을 달래는 제전의식으로 살풀이와 씻김굿 등 추모공연, 추모시 낭송, 추모 음악회, 추모 리본달기 등을 통해 아픔을 함께 한다.

목포시는 유가족을 위한 임시차량과 목포역과 신항만을 오가는 임시노선도 운행할 에정이다.


태그:#세월호, #목포신항, #목포시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