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대구지역 학계와 정계, 문화예술계 등 1000여 명은 6일 '대구가 쓰는 반성문'을 발표하고 고개를 숙였다.
 대구지역 학계와 정계, 문화예술계 등 1000여 명은 6일 '대구가 쓰는 반성문'을 발표하고 고개를 숙였다.
ⓒ 조정훈

관련사진보기


"한국도 부끄럽고 대구도 부끄럽고 나도 부끄럽다."

박근혜 대통령의 탄핵을 앞두고 대구지역 각계 인사들이 반성문을 쓰고, 시민단체들은 새누리당 국회의원들에게 탄핵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각계 인사 1381명은 6일 오전 대구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들과 역사 앞에 오로지 부끄럽고 미안할 따름"이라며 "30년 동안 무조건 특정 정당만 밀어서 지역 정치판을 일당 독무대로 만들고 '못난 대통령'이 태어나도록 산파 노릇을 한 걸 깊이 반성한다"고 말했다.

학계, 언론계, 정계, 의약계, 법조계, 문화예술계, 시민단체, 경제계, 일반시민 등 진보와 보수를 아우른 '새로운 대구를 열자는 사람들(새대열)'은 '대구가 쓰는 반성문'을 통해 "대한민국 국민에게 견딜 수 없는 배신감과 실망감을 던져주고 참을 수 없는 분노와 부끄러움을 안겨준 박근혜 대통령을 원망하고 나무라기에 앞서 우리는 대구 시민으로서 먼저 스스로를 반성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새대열은 이어 "우리나라를 잘 살게 해준 박정희 대통령의 딸이라는 감사로, 부모도 없는 불쌍한 사람이라는 정서로, 친인척 비리는 없을 것이라는 믿음으로 그에게 표를 던졌다"며 "하지만 그는 오만하고 불통했으며 경제를 살리지 못했다, 국정농단을 초래하고 헌정질서를 파괴하는 등 국민의 자존심을 짓밟았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묻지마 투표로 박근혜를 대통령으로 뽑은 것과 무조건 박수를 보낸 것, 동정하고 허상을 좇아 맹신한 일 등을 반성한다며 새로운 대구를 만드는 데 기여하는 시민으로 거듭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대구를 정치적 다양성과 문화적 개방성이 있는 진취적 도시로 만들기 위해, 박정희 패러다임을 넘어서는 새로운 대한민국 비전 실현을 위해 지혜와 힘을 모으겠다"며 지방분권개헌 추진과 강자독식을 만인공생의 대한민국으로 개조하는 데 앞장서겠다고 다짐했다.

대구시민단체 지역 국회의원들에게 탄핵 찬성 촉구

3일 오후 대구 한일로에서 열린 박근혜 퇴진 대구 시국대회에 참가한 한 시민이 '탄핵부결 각오하라'는 피켓을 들고 앉아 있다.
 3일 오후 대구 한일로에서 열린 박근혜 퇴진 대구 시국대회에 참가한 한 시민이 '탄핵부결 각오하라'는 피켓을 들고 앉아 있다.
ⓒ 조정훈

관련사진보기


대구지역 86개 단체로 결성된 '박근혜퇴진 대구시민행동(퇴진대구행동)'은 대구지역 출신 새누리당 국회의원들을 대상으로 박근혜 대통령의 즉각적인 퇴진요구와 탄핵안 표결에 대한 입장을 요구하기로 했다.

퇴진대구행동은 조원진 의원을 비롯해 유승민, 주호영, 윤재옥, 김상훈, 추경호, 곽상도, 곽대훈, 정종섭, 정태옥 의원 등 모루 10명에게 오는 7일 오전까지 탄핵 찬반 입장을 밝혀줄 것을 요구했다.

퇴진대구행동은 또 오는 9일까지 대구 한일극장 앞에서 시국촛불과 집중홍보 캠페인을 벌이고 10일 오후 5부터는 중앙네거리에서 공평네거리까지 한일로에서 대구시국대회를 열겠다고 밝혔다.

대구참여연대도 6일 성명을 통해 "대구지역 새누리당 의원 대다수가 탄핵안 가결에 반대 또는 유보 입장을 보이고 있어 시민들의 분노를 돋구고 있다"며 대통령 탄핵에 스스로 나서라고 요구했다.

대구참여연대는 "'새누리당은 이미 이 사태의 공범으로서 해체의 길로 가야 한다"며 "특히 진박친박을 자처했던 의원들은 당장이라도 사퇴해야 마땅하지만 국민들이 부여한 마지막 책무라도 수행하는 것이 최소한의 도리"라고 강조했다.

이어 "이제 대구시민들의 눈길은 대통령과 함께 불의한 권력을 누린 의원들, 이 시국에도 눈치나 보며 시민들을 우롱하는 의원들을 향하고 있다"며 "새누리당 지역 의원들은 대통령 탄핵이라는 마지막 책무를 수행하고 자리에서 내려오라. 그렇지 않으면 시민들에 의해 끌어내려 질 것"이라고 경고했다.


태그:#박근혜 탄핵, #대구가 쓰는 반성문, #대구, #탄핵, #새누리당
댓글10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구주재. 오늘도 의미있고 즐거운 하루를 희망합니다. <오마이뉴스>의 10만인클럽 회원이 되어 주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