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사필귀정이다. 감사드린다"
"명분 없는 도정 흔들기 그만두라."

"주민소환 청구 각하는 면죄부가 아니다."
"정치적 소환은 이미 되었다."

경남선관위가 홍준표 지사 주민소환 투표청구에 '각하' 결정 하자, 홍준표 지사, 새누리당 경남도당과 더불어민주당 경남도당, 정의당 경남도당이 각각 입장을 발표했다.

경남선관위는 26일 오전 주민소환 투표청구요건인 27만 1032명(10%)에 8395명이 모자란다며 '각하' 결정했다. 이와 관련해 다양한 반응들이 나오고 있다.

홍준표 경상남도지사.
 홍준표 경상남도지사.
ⓒ 윤성효

관련사진보기


홍준표 지사, 새누리당 경남도당 입장

홍준표 경남지사는 이날 오후 비서실장을 통해 '경남도민 여러분께 드리는 말씀'을 발표했다. 홍 지사는 "그동안 도민 여러분께 많은 심려를 끼쳐 드렸던 '주민소환투표' 문제가 오늘 선관위의 결정으로 일단락 됐다"고 했다.

이어 "사필귀정이다. 대한민국에 더 이상 복지 포퓰리즘은 안 된다는 저의 정치 소신에 대한 경남도민의 정의로운 평가라고 생각한다"며 "도민 여러분께 머리 숙여 감사드린다"고 덧붙였다.

홍 지사는 "앞으로 우리 경남도의 발전을 위한 의견에는 항상 귀를 열고 경청하겠다"며 "도민들의 어려움 호소와 낙후된 지역의 발전을 위한 고견에는 도지사실의 문을 활짝 열어놓고 기다리겠다. 350만 경남도민을 위한 일이라면 도내 구석구석을 찾아다니며 여러분과 함께 고민하고 해결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했다.

또 그는 "저는 앞으로 닥칠 어떠한 어려움도 극복해 나갈 것이다. 어떤 난관에도 굴하지 않고 당당하게 나아가겠다"며 "도민의 화합과 단합을 저해하고, 도정의 발전에 사사건건 발목을 잡는 행위에는 단호히 맞서겠다. 적당히 타협하고, '좋은 게 좋다'는 식의 두루뭉술한 도정은 펼치지 않을 것"이라 했다.

홍 지사는 "저 자신도 오늘 선관위 결정을 계기로 뼈를 깎는 심정으로 거듭 태어나 도민과 함께하는 '신뢰의 도정', '깨끗한 도정', '열린 도정'을 펼쳐 나갈 것을 도민 여러분께 굳게 약속한다"며 "도민 여러분께 심려를 끼쳐드린 점에 대해 송구하다"고 했다.

새누리당 경남도당은 "명분 없는 도정 흔들기를 그만두고 민생현안 챙기기에 동참할 것을 촉구한다"는 제목의 논평을 냈다. 새누리당은 "도지사 주민소환운동은 제도의 본래 도입 목적과 취지와는 달리 더불어민주당에서 당력을 동원하면서까지 다분히 정략적 의도로 추진되어 온 것이 사실"이라 했다.

그러면서 새누리당은 "더불어민주당은 제도권 정당이라는 지위를 망각하고 주민자치의 영역인 주민소환에 개입한 결과에 대해 책임을 지고 도민들게 사과해야 한다"며 "사사건건 반대만을 위해 정쟁을 유발하는 행위를 즉시 그만 두라"고 했다.

더민주, 국민의당, 정의당 경남도당 입장

더불어민주당 경남도당은 "주민소환 청구 각하는 면죄부가 아니다"는 제목의 논평을 냈다. 이들은 "선관위의 결정을 존중한다"면서 "그간 홍준표 지사 주민소환을 위해 애써 왔던 주민소환 운동본부를 비롯한 경남도민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고 했다.

이들은 "다만 서명부 35만개 중 부적격 판정을 받은 7만개 가량이 전부 서명무효인지, 아니면 경남선관위가 주민소환법의 취지를 소극적으로 해석하여 서명 적격 여부에 대해 지나치게 엄격한 잣대를 들이댄 것은 아닌지에 대한 사후 검토와 평가는 필요하다"고 했다.

더민주는 "홍 지사는 이번 각하 결정에 대해 경남도민이 자신을 계속 지지한 결과라고 보지 않기를 바란다"며 "홍준표 지사는 이번 결정이 자신의 오만·독선의 불통 도정과 불법정치자금 수수에 대한 면죄부를 주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명심하기 바란다"고 했다.

이들은 "주민소환은 각하되었지만 30만에 가까운 경남도민들이 홍지사의 도정에 실망하고 분노했다는 사실은 없어지지 않는다"며 "홍준표 지사는 자신의 비틀린 도정 운영으로 인해 고통받은 경남도민들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라 밝혔다.

국민의당 경남도당은 논평을 통해 "선관위의 결정을 존중한다"면서 "이번 주민소환은 도민이 경남 도정에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가 됐다. 비록 원하는 결과를 내진 못했지만 이번 주민소환에 참여한 도민은 민주시민의 성숙한 자세를 보여줬다"고 했다.

이들은 "홍 지사는 안도의 한숨을 내쉬기 전에 주민소환에 참여한 도민의 뜻을 무겁게 받아들여 반성과 자숙하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며 "이번 주민소환 과정에서 나타난 법과 제도의 미비점을 개선하여 주민의 뜻이 제대로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정의당 경남도당은 이날 오후 경남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정치적 소환은 이미 되었다"고 했다. 이들은 "주민소환 각하가 홍 지사에게 결코 면죄부를 준 것은 아니다"며 "지속적인 사퇴 운동을 전개해 갈 것"이라 했다.

정의당은 "홍준표 지사는 징역 1년 6월 실형(성완종 게이트)을 선고받은 피고인 신분이다"며 "안정적인 도정과 도민의 안녕을 위해 사퇴를 촉구한다"고 했다.


태그:#홍준표, #주민소환
댓글5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