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교육의공공성확보를위한대전시민사회단체연대'가 22명의 대전시의회 의원들에게 대전시교육청이 추진하고 있는 대전국제중고등학교 설립에 대한 찬반의견을 물은 결과, 4명의 의원만이 답변을 했다고 밝혔다. 사진의 왼쪽부터 ‘반대’ 입장을 밝힌 김동섭·박정현·정기현 의원, 가장 오른쪽 김종천 의원은 '유보'입장을 밝혔다.
 '교육의공공성확보를위한대전시민사회단체연대'가 22명의 대전시의회 의원들에게 대전시교육청이 추진하고 있는 대전국제중고등학교 설립에 대한 찬반의견을 물은 결과, 4명의 의원만이 답변을 했다고 밝혔다. 사진의 왼쪽부터 ‘반대’ 입장을 밝힌 김동섭·박정현·정기현 의원, 가장 오른쪽 김종천 의원은 '유보'입장을 밝혔다.
ⓒ 대전시의회

관련사진보기


대전교육청이 설립을 추진하고 있는 대전국제중고에 대한 대전시의회 의원들의 의견을 물은 결과, 22명 중 단 3명만이 '반대입장'을 밝혔다. 1명은 유보했고 나머지 18명은 답변하지 않았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대전지부, 대전참여자치시민연대, 참교육학부모회대전지부 등 27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교육의공공성확보를위한대전시민사회단체연대(이하 대전교육공공성연대)'는 지난 9월 7일, 대전광역시의회 전체 시의원을 대상으로 대전국제중·고 설립 관련 찬반 여부와 입장을 묻는 질의서를 발송, 그 결과를 23일 공개했다.

이에 따르면, 대전시의원 총 22명(더불어민주당 15, 새누리당 6, 무소속 1)중 답변을 보낸 온 사람은단 4명뿐이었다. 무소속 김경훈 의장과 새누리당 소속 의원 전원이 답변하지 않았고, 더불어민주당 소속 의원 4명만이 답변한 것.

답변서를 보낸 의원들 중 대전국제중·고 설립 안에 대하여 찬성 의견을 피력한 사람은 1명도 없었다. 반대 의견을 나타낸 의원은 김동섭, 박정현, 정기현 의원 등 3명이었고, 김종천 의원은 '유보' 입장을 밝혔다.

특히, 이 사안에 대해 심의해야 할 상임위원회인 교육위 소속 박병철, 구미경, 김인식, 심현영, 윤진근 의원 등 5명은 아무도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

이에 대해 대전교육공공성연대는 보도자료를 통해 "대전 시민의 민의를 대변하고, 집행기관의 행정을 비판·견제·감시해야 하는 대전광역시의회 의원들이 '무소신'으로 일관하고 있는 데 대하여 실망스러움을 금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들은 특히, "더불어민주당 대전광역시당이 '입시명문고로 변질된 외고·국제고·자사고를 단계적으로 일반고로 전환해야 한다는 일관된 입장을 갖고 있기에 대전국제중·고 설립을 반대한다'는 입장을 이미 명확하게 밝혔음에도 불구하고, 같은 정당 소속 시의원들이 3명을 제외하고는 입장을 밝히지 않은 점은 매우 유감"이라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대전국제중·고 설립에 대하여 당연히 찬반이 있을 수 있고, 민주주의 사회라면 찬반 의견을 폭넓게 수렴하여 의사결정을 해야 마땅하다"며 "그런데도 대전시교육청과 대전시의회는 한통속이 되어, 시민 여론을 경청하기는커녕 잠재우거나 회피하려는 데 골몰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또 "대전국제중·고 신설은 학령인구가 급격히 감소하고 있는 시대적 추세를 거스르고 있다, 건축비만 수백 억원이 드는 특권학교 설립에 왜 시민 혈세를 쏟아부어야 하는가"라면서 "마땅히 일반 중학교·고등학교 학생들에게 돌아가야 할 교육예산을 소수 특권층 자녀에게 몰아줘야 할 이유가 무엇인가"라고 따졌다.

그러면서 "대전광역시의회가 대전국제중·고 설립을 막지 못할 경우 학교 서열화, 교육 양극화, 사교육 팽창 등 대전교육의 '돌이킬 수 없는 재앙'을 초래한 책임을 온전히 져야 한다"며 "설동호 대전교육감의 정치적 치적 쌓기 야욕에 이용당하지 말라"고 촉구했다.



태그:#대전국제중고, #대전교육공공성연대, #대전교육청, #대전시의회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향나무는 자기를 찍는 도끼에게 향을 묻혀 준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