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일자리가 사라진다. 글로벌 저성장 기조와 기술의 발달은 우리 모두를 일자리 공포로 몰아넣고 있다. 평생직장의 시대는 오래 전 끝났고, 100세시대 누구나 2~3번의 일(業)을 해야 생존한다. 국가도 사회도 답해줄 수 없는 문제, 결국 개인이 스스로 답을 찾아야 한다. 내 일은 내가 만들어가야 하는 시대다. 직장을 다니면서, 또는 홀로서기를 통해 '1인기업'을 운영해온 이들에게서 답을 찾고자 한다. '직장 다닌다고 직업 생기지 않는다'는 사실을 일찍 간파한 '1인기업가'들의 경험담을 통해 해법을 찾아본다. [편집자말]
2009년 인도네시아 'G랜드'에서 찍은 셀프사진. 김정욱씨는 물 속에서 어쩌면 마지막이 될 지 모르는 기분이 들 때에는 영정사진을 직접 찍어둔다.
 2009년 인도네시아 'G랜드'에서 찍은 셀프사진. 김정욱씨는 물 속에서 어쩌면 마지막이 될 지 모르는 기분이 들 때에는 영정사진을 직접 찍어둔다.
ⓒ 김울프

관련사진보기


요트선수였던 중학교 시절부터 바다는 늘 그의 가슴을 뛰게 하는 피사체였다. 시각디자인을 전공했던 대학시절, 전공보다 사진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했다. 바다 사진을 찍기 위해 주말이면 웨딩사진을 찍어 비용을 감당했다. 4학년 졸업전시회가 끝난 후, 동기들이 취업실습을 나갈 때 그는 아예 삭발을 하고 다녔다. 졸업 후 당장 취업을 하지 않겠다는 무언의 시위였다. 사진가이자 영상제작자 김울프(KIMWOLF), 김정욱(35)씨 이야기다.

"졸업 전시회가 끝나고 4학년들은 찾아보기 힘든 학교에서 혼자 뭘 할까 고민했어요. 느긋한 성격이라 취업에 대한 다급함 같은 건 별로 없었죠. 1시간짜리 서핑 다큐멘터리 등 여러 편의 다큐영상을 만들어 방송국에 팔아 700만 원을 벌었어요. 통장에 들어오지도 않았는데 신용카드 가진 친구를 꼬여 인도네시아 발리로 여행을 떠났죠. 졸업을 앞둔 겨울방학에 구직활동 대신 서핑 사진을 찍었어요."

2013년 부산 수퍼컵 국제요트대회. 부산 수영만에서 매년 5월 첫째주에 열린다. 김씨는 2006년부터 대회의 공식 촬영을 담당하고 있다.
 2013년 부산 수퍼컵 국제요트대회. 부산 수영만에서 매년 5월 첫째주에 열린다. 김씨는 2006년부터 대회의 공식 촬영을 담당하고 있다.
ⓒ 김울프

관련사진보기


2009년 2월 졸업식에 맞춰 귀국한 그는 6개월 전 학기를 마치지 못해 입사가 불발됐던 iMBC로부터 또 한 번 취업 제의를 받게 됐다. 담당 업무는 MBC 웹사이트에 올라갈 사진을 촬영하거나 보도자료에 필요한 드라마 등 프로그램 스틸 사진을 찍는 일이었다. 대학시절 아르바이트로 했던 웨딩사진 작업보다 흥미롭고 모두가 축하해주던 안정된 직장이었다.

"막상 해보니 일이 단조롭고 반복적이었어요. 저 아니라 누구라도 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죠. 젊을 때 뭔가 더 멋진 일을 해야 할 것 같은 충동 때문에 결국 운 좋게 입사한 첫 직장을 두 달 만에 그만두고 나왔어요. 이때부터 여행 같은 삶, 방랑자의 삶이 시작된 셈이죠."

취업보다 사진·영상 제작의 길로... 요트타고 67일간 연안일주

2014년 강원도 양양에서 장비 침수후 서울로 돌아와 침수 장비와 함께 찍은 사진.
 2014년 강원도 양양에서 장비 침수후 서울로 돌아와 침수 장비와 함께 찍은 사진.
ⓒ by 45

관련사진보기

2009년 8월 케이블채널 QTV의 사진가 서바이벌 프로그램 '포토그래퍼'에 지원한 그는 1300여 명 중 14명을 뽑는 최종심사에 오르기도 했다.

매회 한 명씩 탈락자를 뽑는 방식으로 진행되다 보니 참가자들과 동고동락하며 많은 것을 배웠고 덕분에 좋은 친구들도 생겼다. 여러 곳에서 강의요청을 받기도 했다. 굳이 취업하지 않고 이렇게 살아도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한 친구가 자신의 요트로 전국 연안을 일주해보자고 제안했어요. 제 나이보다 훨씬 오래된 중고 요트였는데 낡고 전기도 안 들어오는 그런 배였죠. 2010년 박효준, 임재환 그리고 저 3명이 1인당 50만 원을 들고 일주를 시작했죠. 경기도 화성에서 출발해 제주도, 부산, 울릉도, 독도 거쳐서 동해까지 장장 67일간 항해했어요."

평생 잊을 수 없는 경험이었다. 아이폰3G가 도입돼 트위터가 보급되던 시기, 항해 내용을 실시간으로 알렸더니 몇몇 사람들의 멘션을 보내왔다. 그들 중 지금의 아내가 있었고 항해 도중 제주도에서 직접 만나기도 했다. 이후 인터뷰와 여러 매체에 기고도 하게 됐고 상업 사진을 찍거나 글을 써서 원고료를 받는 일도 생기기 시작했다.

"중학교 때 동생과 저는 요트선수였어요. 오전 수업을 마치면 요트경기장에 가서 매일 훈련을 했어요. 그때부터 아마 바다를 보며 감수성을 키웠던 것 같아요. 매일 보는 친근한 바다는 물론 파도가 세거나 날씨가 궂은 날까지 바다의 다양한 모습을 보면서 대자연에 압도됐었죠. 아시안게임 메달리스트인 동생을 한 번도 꺾지 못해 중도에 포기했지만 사진을 취미로 찍으면서 자연스레 바다를 피사체로 삼게 됐던 것 같아요. '남들보다 바다가 친숙하다'는 배짱이 있었죠."

요트선수 시절 익숙했던 바다... 사고 겪으며 겸손해져

2012년 이탈리아 베니스에서 열린 34회 아메리카스컵 월드시리즈 '팀코리아' 를 촬영한 장면, 운 좋게 팀포토그래퍼로 활동했다.
 2012년 이탈리아 베니스에서 열린 34회 아메리카스컵 월드시리즈 '팀코리아' 를 촬영한 장면, 운 좋게 팀포토그래퍼로 활동했다.
ⓒ 김울프

관련사진보기


방수 케이스를 씌운 카메라를 통해 바라본 바다는 형언할 수 없는 황홀 그 자체다. 또 늘 육지에서만 바라보던 바다와 달리 바다에서 바라보는 육지의 느낌은 특별하다. 모든 것을 삼킬 듯 무섭기 그지없는 바다 앞에 한없이 겸손해지지만 때론 전문가인 척 호기를 부리다 사고를 겪은 적도 많다. 

"손가락 인대가 끊어지기도 했고 고가의 카메라가 바다 속에서 파손된 적도 많았어요. 하지만 사고는 제 잘못이 아니라 그냥 일어나는 것이죠. 누구를 탓하거나 원망하거나 분노할 필요가 없어요. 좌절하거나 포기하기보다 사고 이후에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가 중요하죠. '사고는 사고일 뿐'이라는 멘탈을 갖기까지 바다에서 수많은 경험이 쌓여야 합니다."

2012년 이탈리아 베니스에서 열린 아메리카스컵 월드시리즈 이벤트의 한국팀 포토그래퍼로 활동하는 등 좋아하는 바다 사진을 찍는 일을 직업으로 삼을 수 있어서 좋았다. 덕분에 수많은 기관·기업들과 작업을 할 수 있었다.

오키나와·마리아나·캘리포니아 관광청 등의 온라인 홍보용 사진작업은 물론 노스페이스·데상트·탐스(TOMS)·기아차 등 다양한 브랜드를 위해 일했다. 2015년 사이판에서 열린 사이클 대회 '헬오브더마리아나', 2016년 '롤랑가로스 랑데뷰, 인더시티 인 서울' 사진 및 영상촬영을 담당했고 서울시향 공식 사진가로도 활동 중이다.

"1인기업으로서 제 작업의 장점은 기획부터 스크립트 작성, 촬영, 편집까지 모든 과정을 혼자 하기 때문에 빠르고 저렴하다는 점이죠. 또 여러 사람이 개입하지 않기 때문에 의도와 달리 산으로 가는 일도 없어요.

대신 기법이 좀 떨어질 수 있지만 중요한 것은 본질이라 생각합니다. 클라이언트와 미팅에서도 저는 개인 작업을 고수한다고 말합니다. '김울프는 자신의 작업을 하고 싶어하는 사람'이라는 인식이 생기면서 제 스타일을 좋아해주는 분들이 찾아오세요."

매순간 다 걸고 산다... '어디든 갈 수 있고 뭐든 할 수 있다'

2014년 하와이에서 촬영한 서핑 사진.
 2014년 하와이에서 촬영한 서핑 사진.
ⓒ 김울프

관련사진보기


'바다 사진 전문가'라는 수식어가 부담스럽다는 김씨는 자신이 좀더 공격적으로 마케팅 한다면 충분히 더 유명해지고 수입도 늘겠지만 그렇게 하고 싶지 않다고 잘라 말한다. 일에 임하는 자세를 두고 박리다매식으로 쉬지 않고 일하는 것과 자신에게 어울리는 일을 하는 것 두 가지 방향이 있다면 후자를 택하겠다는 것. 그래서 규모도 못 키우고 단가도 높이지 않고 있다.

7년 차 1인기업에 접어든 김씨는 자신의 의지에 따라 일을 더할 수도 덜할 수도 있기 때문에 수입이 일정치 않다고 말한다. 

"연안 일주 항해 이후 2011년 12월 TEDx 신촌에서 강연한 적이 있었어요. 그때 '88만원 세대' 이야기를 했었는데 저는 당시 월 88만 원도 못 벌었거든요. 소득은 어떤 작업을 하느냐에 따라 다르고 대체로 예산에 맞춰서 일을 합니다. 가끔 규모가 큰 일을 하게 되면 이윤을 남길 수 있지만 매순간 모든 것을 다 걸고 살아왔기 때문에 모으지 못한 편이죠. 수입은 지금까지 제 삶을 지탱해온 수준입니다."

김씨는 8월 30일부터 압구정 캐논갤러리에서 첫 개인전 '그리고 나는 바다로 갔다'를 개최한다. 아르바이트 시절을 포함 꼭 10년만이다. 김씨는 자신의 삶이 조금만 포장하면 엄청 화려해보일 수 있다는 점을 잘 안다. 특히 SNS를 통해 보여지는 모습과 실제 삶과의 거리를 좁히기 위해서 무슨 일이든 직접 경험해보고자 한다.

"SNS를 하다 보니 어느 순간 저 자신이 어떻게 보여질까 신경쓰이기 시작했어요. 그래서 페이스북을 덜 하고 사람을 만나서 이야기 나누고 실제로 풍경을 보는 시간을 늘리려고 합니다. 해보는 것만큼 즐거운 추억은 없는 것 같아요. 자유의지를 가진 인간으로 태어나서 살고싶은 대로 살아보는 건 당연한 일 아닌가요."

2016년 '롤랑가로스(프랑스오픈-세계 4대테니스대회) 랑데뷰, 인더시티 인 서울' 사진촬영 및 공식 홍보영상 제작을 담당했다.
 2016년 '롤랑가로스(프랑스오픈-세계 4대테니스대회) 랑데뷰, 인더시티 인 서울' 사진촬영 및 공식 홍보영상 제작을 담당했다.
ⓒ 김울프

관련사진보기


'착한 아이는 천국에 가지만 나쁜 아이는 어디든 간다'. 지켜야 할 소유물, 가진 짐이 별로 없기 때문에 어디든 갈 수 있고 무엇이든 할 수 있다고 말하는 김씨는 첫 개인전에 모든 걸 걸었다. 카메라를 팔아 비용을 마련하고 캐논으로부터 장비를 빌려서 촬영에 나섰다. 홍보도 대행사 없이 스스로 하기로 했다. 마지막 순간까지 탕진하며 즐기겠다는 그의 말은 바로 이를 두고 하는 말이 아닐까.

"사실 아무것도 제대로 하고 있는 것이 없어요. 제 인생은 이제껏 승승장구한 적이 없었고 계속 엉망이었죠. 하지만 다음 장면이 뻔한 영화는 재미가 없잖아요. 제 인생이 재미있는 이유는 다음이 어떻게 될지 전혀 예상이 안 된다는 거예요. 이번 전시도 끝나고 나면 어떻게 될지 모르죠. 제가 순수작가가 되겠다고 선언할지도 모르고요."








태그:#1인기업, #포토그래퍼, #영상제작, #요트대회
댓글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