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채송무 기자] 지난 2009년 원세훈 국정원장이 취임한 이후 국정원이 박원순 서울시장에 대해 지속적으로 정치 공작을 벌이고 사찰을 벌였다는 언론사 보도에 대해 박 시장이 "지금도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느낀다"고 말했다.

박원순 서울시장이 지난 7월 5일 오전 취임 2주년 기념 기자회견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박원순 서울시장이 지난 7월 5일 오전 취임 2주년 기념 기자회견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 서울시제공

관련사진보기


박 시장은 2일 CBS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그야말로 70, 80년대 독재정권 시절의 불의한 시대로 완전히 돌아선 것이고 명백한 민주주의 파괴"라며 "이번 기회에 우리 사회가 이 문제를 확실히 진상규명하지 못하면 아마 내년 대선에서도 또 저 아닌 다른 정치인에 대해 똑같은 일이 벌어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 시장은 "그 문건에 보면 박원순 죽이기에 대한 구체적 전략들이 있는데 그런 것들이 계속 실천돼 왔다"며 "어버이연합이라는 곳이 저를 상대로 19번이나 집회를 한다든지 방송의 경우에도 박원순에 대해 흠집을 내는 기사를 자꾸 내보내라고 해 저에게 와서 '양심상 하기 어렵다'고 고백한 방송사 기자도 있었다"고 언급했다.

박 시장은 이후에도 이같은 일들이 계속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어버이연합의 시위는 그 이후에도 계속됐고, 일부 방송사들이 행태도 그렇다"며 "국정원 문건에 나온 박원순 죽이기의 여러 전략들이 지금도 적용되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원순 서울시장에 대한 국정원의 정치공작을 폭로한 <시사in> 464호 표지.
 박원순 서울시장에 대한 국정원의 정치공작을 폭로한 <시사in> 464호 표지.
ⓒ 시사in

관련사진보기


그는 이번 사건에 대해 진상조사단이 꾸려지고 청문회가 실시돼 국정원 개혁의 출발점이 돼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국정원과 국회, 사법부 등 고위 권력기관들을 독립적으로 수사하는 기관들이 만들어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편, 그는 최근 수정 움직임이 일고 있는 김영란법과 관련해 "부패에 대해 관용해서는 안된다"고 원론적인 입장을 분명히 했다.

그는 "부패가 있어야 경제가 산다는 논리는 이해가 안간다"며 "서울시는 김영란법보다 훨씬 센, 단돈 1천 원만 받어도 처벌되는 박원순법을 만들었는데 이후 비리가 확 줄었다"고 말했다.

그는 "국산 농민이나 어민, 서민 피해가 있어서는 안되지만, 농산물이나 축산물을 소비하는 다양한 방법이 있을 것"이라며 "원안을 고수하면서 다른 보완책을 찾는 것이 국민들의 보편적 생각"이라고 강조했다.


태그:#박원순 서울시장, #국정원, #사찰 의혹, #청문회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