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지난 6월 14일, 청주행복산악회원들이 예부터 크게 일어날 밝은 곳과 매우 넓은 들을 뜻하던 거창의 우두산에 다녀왔다. 거창은 덕유산과 가야산을 잇는 산악지대에 위치하여 금원산(높이 1352m), 수도산(높이 1317m), 양각산(높이 1158m), 비계산(높이 1130m), 흰대미산(높이 1019m) 등 높이가 1000m를 넘는 산이 여럿이다.

이번 산행지였던 우두산(높이 1046m)은 경상남도 거창군 가조면과 가북면에 걸쳐 있는 산으로 9개의 봉우리로 이루어졌고 우두산(牛頭山)이라는 이름은 산의 형세가 소머리를 닮았다 하여 생겨났다. 제2봉인 의상봉은 신라 문무왕 때 의상대사가 참선하던 곳으로 주변의 경관이 아름답고 조망이 좋아 별유산으로 부르는 상봉보다 많이 알려져 있다.

오전 7시 용암동 집 옆에서 출발한 관광버스가 중간에 몇 번 정차하며 회원들을 태우고 남쪽으로 향한다. 오랫동안 싸돌아다녀 전국의 유명관광지가 머릿속에 들어있지만 아직 가보지 않은 곳이 많다. 그래서 로맨스 영화처럼 첫 번째 만나는 우두산이 설렘으로 다가온다.

오늘은 먹을 게 더 풍년이다. 통영대전고속도로 덕유산휴게소에 딱 한 번 들르며 부지런히 달리는 차안에서 달콤 회장님이 본인 생일이라고 김밥과 우유, 자녀 좋은 직장 취업했다고 뒤풀이를 준비한 회원들을 소개했다. 수박, 오디, 보리수, 방울토마토를 가져온 회원들도 있다. 개인사로 불참한 석진 산행대장님을 대신해 젬마 고문님이 산행을 안내하며 10시경 가조면 수월리의 고견사 주차장에 도착했다.

견암폭포를 지나
 견암폭포를 지나
ⓒ 변종만

관련사진보기


이번 산행은 견암폭포와 고견사를 거쳐 의상봉과 우두산에 오른 뒤 마장재에서 주차장으로 내려오는 코스다. 차에서 내려 준비를 하고 고견사 방향으로 산행을 시작한다. 평일이라 인적이 없는데 전날 비가 내려 땅이 축축하고 길이 미끄럽다.

주차장에서 계곡으로 소나무 숲길을 따라가다 계단을 올라가면 오른쪽의 나뭇가지 사이로 기암절벽에서 떨어지는 견암폭포가 눈에 들어온다. 고견폭포라고도 하는데 비온 끝이라 웅장한 바위를 타고 수직으로 떨어지는 물줄기가 힘차다. 한겨울 폭포의 물줄기가 꽁꽁 얼어붙은 모습을 상상하면서 물이 아래로 흘러가듯 순리대로 살아야 편한 인생살이를 생각했다.

고견사
 고견사
ⓒ 변종만

관련사진보기


견암폭포에서 고견사로 가는 길은 경사가 완만하고 물소리가 들려오는 계곡과 같이한다. 하지만 바윗길이 이어지고 습한 날씨에 바람마저 없어 땀이 비오듯 흘러내린다. 의상대사가 수도할 때 매일 두 사람 분의 쌀이 나왔다는 '쌀굴'의 모습이 궁금했지만 무릎이 아파 포기했다. 정겨운 돌탑들을 구경하며 쉬엄쉬엄 걷는데 고견사의 일주문이 앞을 가로막는다.

고견사는 신라 문무왕 7년(서기 667년)에 의상대사와 원효대사가 창건한 고찰로 견암사, 견암선사로도 불리었다. 계단으로 올라서면 고운 최치원 선생이 심었다는 1000살이 넘은 보호수 은행나무를 만난다. 크지 않은 사찰로 고견사 동종(보물 제1700호)·고견사 석불(경상남도유형문화재 제263호)·조선 숙종대왕이 내린 강생원의 운영당 현판이 유명하고, 의상대사가 참선하던 의상봉이 사찰 뒤편에 우뚝 솟아있어 전경이 아름다운 절로 손꼽힌다.

황금불상
 황금불상
ⓒ 변종만

관련사진보기


고견사에서 700m 거리의 능선에 의상봉과 장군봉으로 갈라지는 삼거리가 있다. 커다란 암벽 아래의 샘터와 이웃하고 있는 황금불상에서 삼거리까지가 우두산 산행에서 가장 힘든 구간으로 울퉁불퉁한 바위들이 계속 된비알을 만든다. 의상봉의 큰바위 얼굴을 제대로 보려면 왼쪽 장군봉 방향으로 가야하는데 시간이 부족해 고견사 건너편으로 내려섰다 산허리를 끼고 돌아 의상봉과 우두산 갈림길을 만난다.

의상봉
 의상봉
ⓒ 변종만

관련사진보기


입구의 이정표에 우두산에서 제일 유명한 의상봉이 빠져있어 그냥 지나치기 쉽다. 의상봉은 암봉으로 이루어져 210여 개의 계단을 올라야 정상을 만난다. 계단을 하나씩 오르며 바위 전망대와 기다랗게 매달린 바위를 만나고 건너편의 우두산 상봉도 바라본다.

의상봉의 조망은 사방 막힐 것이 없다. 정상에 오르면 가까이의 상봉, 장군봉, 비계산을 비롯해 가조면의 넓은 들판과 가야산, 덕유산, 지리산의 시원스레 뻗은 산줄기가 한눈에 들어온다. '의상봉 해발 1038m'를 알리는 정상표석을 배경으로 기념사진도 남긴다.

우두산 정상까지
 우두산 정상까지
ⓒ 변종만

관련사진보기


의상봉에서 앞으로 걸어야 할 마장재 방향의 능선을 살펴보고 내려오면 우두산 상봉이 450m 거리에 있다. 급경사 바윗길을 힘들게 오르다보면 산길이 우리네 삶과 닮았다는 생각을 한다. 크고 작은 봉우리들이 펼쳐놓은 절경에 감탄하고 조망이 좋은 곳을 만나면 방금 올랐던 의상봉을 바라보면서 우두산 정상에 도착한다.

코끼리바위
 코끼리바위
ⓒ 변종만

관련사진보기


능선 풍경 1
 능선 풍경 1
ⓒ 변종만

관련사진보기


능선 풍경 2
 능선 풍경 2
ⓒ 변종만

관련사진보기


정상에서 마장재까지 2㎞ 거리의 능선이 우두산 산행의 하이라이트다. 코끼리바위를 지나 내리막 흙길을 걷다보면 300m 정도 이어지는 암릉이 시작된다. 공룡능선처럼 멋진 암릉들이 아름다운 풍경을 만들어 자연의 신비를 느끼게 한다. 위험한 곳엔 로프와 계단이 설치된 산길에서 흔들바위와 촛대바위를 만난다. 단단한 바위에 연약한 뿌리를 내리고 예쁘게 꽃을 피운 식물의 생명력이 놀랍다.

망태버섯
 망태버섯
ⓒ 변종만

관련사진보기


마장재에서 오른쪽 주차장 방향으로 향한다. 어떤 일이든 목적을 이룬 후에는 성취감이 힘의 원동력이 된다. 늘 그렇듯 하산 길은 발걸음이 가볍다. 산행 끝 무렵 잠깐 피었다가 시들어 보는 것 자체가 행운이라는 망태버섯을 카메라에 담았다.

망태버섯은 옛날 대학생들이 입던 망토와 닮았고, 신부의 드레스처럼 생겨 서양에서는 드레스버섯이라고도 한다. 버섯의 여왕으로 불릴 만큼 화려하여 독버섯인줄 알았는데 식용과 약용으로 쓰인단다. 주차장 못미처에서 제법 물이 많이 흐르는 계곡을 만나 산행의 피로를 풀었다.

회원들이 모두 산에서 내려온 2시 20분경 뒤편으로 우두산 줄기가 바라보이는 용당소마을로 이동했다. 바람이 불어와 시원한 정자에서 도토리묵을 안주로 막걸리, 소주, 맥주를 마시며 뒤풀이를 하고 청주로 향했다. 통영대전고속도로 덕유산휴게소에 들르며 부지런히 달려온 관광버스 덕분에 예정시간보다 일찍 집에 도착했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제 블로그 '추억과 낭만 찾기'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태그:#견암폭포, #고견사, #의상봉, #우두산, #코끼리바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스스로 행복을 만들어 내는 아름다운 일상은 물론 전국의 문화재와 관광지에 관한 사진과 여행기를 여러 사람과 공유하고자 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