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대변항을 나와 기장읍과 장안읍을 지나다보면 오른쪽으로 고리원자력발전소가 보인다. 이곳까지는 부산광역시이고 뒤편 봉대산 너머의 신고리원자력발전소로 가며 울산광역시가 시작된다. 31번 국도로 서생면소재지와 나사해수욕장을 지나면 울주군 서생면 대송리에 동해안에서 제일 먼저 해가 떠오르는 간절곶이 있다.

간절곶등대
 간절곶등대
ⓒ 변종만

관련사진보기


간절곶은 지형 때문에 생긴 지명으로 간절은 어부들의 눈에 간짓대(대나무 장대)처럼 보인다고 해서 간절끝으로 부르던 말이고, 곶은 육지가 뾰족하게 바다 속으로 돌출한 부분을 가리키는 우리말이다.

'간절곶에 해가 떠야 한반도에 새벽이 온다'는 말처럼 이곳의 해돋이는 영일만의 호미곶보다 1분, 강릉의 정동진보다 5분 빠르다. 해돋이만큼이나 유명한 게 언덕위에서 먼 바다를 바라보고 있는 간절곶 등대와 바닷가에 우뚝 서있는 빨간 우체통이다.

간절곶등대에 바다를 바라보며 우뚝 서있는 높이 17m의 흰색 등대, 예전에 사용하던 등탑, 등대와 관련한 자료, 울산항을 소개하는 밀레니엄 전시실이 있다. 잔디밭과 등대를 배경으로 기념사진 남기기에 좋고, 꼬불꼬불 솔숲으로 연결되는 주변의 풍경도 정겹다.

간절곶조각공원
 간절곶조각공원
ⓒ 변종만

관련사진보기


하얀 포말이 물결치는 바닷가에 새천년기념비, 소망우체통, 모녀상 등 조형물들이 바다풍경과 어우러진 조각공원이 있다. 전화나 메시지로 소식을 빠르게 전하는 편한 세상이지만 마음을 주고받는 데는 편지가 최고다. 간절히 기원하면 다 이루어질 듯 엽서가 비치된 소망우체통 앞에서 정성들여 편지를 쓰는 사람들도 있다.

진하해수욕장
 진하해수욕장
ⓒ 변종만

관련사진보기


간절곶, 서생포왜성과 함께 서생면을 대표하는 명승지 진하해수욕장이 간절곶에서 북쪽으로 4㎞ 거리에 있다. 진하해수욕장은 제법 규모가 큰 백사장, 고운 모래, 맑은 바닷물, 얕은 수심, 백사장 뒤편의 송림이 조화를 이뤄 피서를 즐기려는 사람들로 붐빈다. 썰물 때는 해수욕장 바로 앞에서 바다풍경을 아름답게 만드는 명선도까지 걸어서 들어갈 수 있다. 명선도는 사진동호회원들에게 유명한 일출촬영지로이다.

슬도
 슬도
ⓒ 변종만

관련사진보기


외황강의 개운교와 태화강의 울산대교를 건너며 1시간여 차를 몰아 방어진항 앞에 있는 슬도로 갔다. 방어가 많이 잡힌 게 지명이 된 방어진항 앞 작은 섬 슬도가 방파제를 다리로 연결한 해양공원이 되었다. 입구의 표석에서 슬도의 유래를 읽어보고 방파제를 걸어 고래조형물과 슬도교를 지난다. 나무계단을 통해 1950년대 말에 세운 무인등대에 오르면 방어진항과 대왕암공원이 한눈에 들어오는 이국적인 풍광이 아름답다. 바다낚시터로도 유명해 방파제에 낚시꾼들이 늘어서있고 등대 주변에 먼 바다를 바라보며 낭만을 누릴 수 있는 벤치가 놓여있다.

'슬도'라는 지명은 이곳이 섬 전체에 구멍이 뚫려있는 특이한 지형이고, 구멍 뚫린 돌 사이로 바닷물이 드나들 때 거문고 타는 소리가 난다고 해서 붙여졌다. 시루를 엎어놓은 것 같다는 시루섬과 거북이 모양 같다는 구룡도라는 이름도 있다. 성끝마을 바닷가의 전망 좋은 곳에 소리박물관 공사가 한창 진행 중이다.

일산해수욕장
 일산해수욕장
ⓒ 변종만

관련사진보기


울산광역시 동구의 방어진항, 슬도, 일산해수욕장, 대왕암공원은 이웃처럼 가까이에 있다. 일산해수욕장 앞에 숙소를 정하고 흐린 날씨가 사람들을 감춘 해변을 둘러봤다. 옛날 임금들이 신하들과 궁녀들을 거느리고 와서 경관을 즐겼다는 일산해수욕장은 수심이 낮고 경사가 적어 가족들이 물놀이를 즐기기에 좋고 대왕암공원의 송림에서 솔잎 향이 불어와 마음을 편안하게 해준다. 해수욕장과 연결된 대왕암공원의 산책로에서 바라보면 반달형의 백사장과 에메랄드빛 동해바다가 그림처럼 멋진 풍경을 연출한다.

저녁을 먹으러 숙소 앞 상가로 나갔더니 그사이 불야성을 이뤘고, 어디서 나타났는지 사람들로 넘쳐난다. 역시 사람 사는 세상은 사람들이 많아야 생기가 돈다.

고래바다여행선
 고래바다여행선
ⓒ 변종만

관련사진보기


아침 일찍 일어나 대왕암공원에서 일출을 보려했으나 간간이 비를 뿌리는 흐린 날씨다. 숙소에서 나와 울산고래축제가 열리고 있는 장생포로 갔다. 장생포는 남구의 서남쪽 해안에 위치한 고래관광 1번지다. 국내 유일의 고래문화특구인 장생포항은 장생포고래박물관, 고래생태체험관, 장생포고래문화마을, 고래바다여행선 등 포경업 위주의 고래산업을 관광업으로 전환하고 쇠락의 길을 걷던 장생포를 화려하게 부활시켰다.

미리 인터넷으로 예매한 고래바다여행선이 오전 10시에 출항했다. 올해 들어 울산 고래관광선의 고래 발견율이 최근 3년 평균치를 웃돌고, 장생포항 동남쪽 해상에서 각각 2000여 마리, 1000여 마리의 참돌고래가 발견되기도 했다는데 슬도와 대왕암공원이 실루엣처럼 보이는 흐린 날씨가 고래구경을 훼방 놨고 차가운 바닷바람이 갑판에 있던 사람들마저 선내로 숨게 했다. 혹시나 하는 마음에 갑판에서 망원렌즈를 부여잡고 버틴 3시간이 다시 고래여행선을 타게 하는 원동력이다.

장생포고래박물관
 장생포고래박물관
ⓒ 변종만

관련사진보기


울산고래축제
 울산고래축제
ⓒ 변종만

관련사진보기


고래는 고기와 기름, 생활용품, 장식품 등 일상생활에 다양하게 활용된다. 장생포항에서 고래박물관까지의 장생포고래로에 고래 고기를 파는 식당들이 여러 곳 있다. 고래잡이를 금지하고 있는데 고래고기는 어디서 구할까. 가끔 어부들이 쳐놓은 그물에 걸려 죽은 고래가 발견되면 항구로 운반해 경매에 넘겨지고, 고래 한 마리에 수천만 원이나 하다 보니 죽은 고래를 발견하면 로또 당첨된 것에 비유한단다.

고래잡이의 전진기지였던 장생포항 옆에 국내 유일의 고래박물관이 있다. 고래모양의 매표소에서 입장권을 구입한 후 귀신고래의 실물모형이 천정에 걸려 있는 장생포고래박물관에 들어서면 고래뼈, 고래수염, 고래잡이 과정, 고래 해체작업하는 사진 등 다양한 포경유물을 만나 장생포의 과거와 고래문화, 고래에 관한 정보를 속속들이 알아볼 수 있다. 박물관을 나오면 수족관에 살고 있는 돌고래를 직접 눈으로 볼 수 있는 고래생태체험관도 있다. '우리함께(We Together)'를 주제, '희망 가득 장생포, 행복 가득 울산 고래!'를 슬로건으로 5월 26일부터 나흘간 열렸던 울산고래축제도 어언 22회째를 맞이했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제 블로그 '추억과 낭만 찾기'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태그:#울산고래축제, #간절곶, #슬도, #고래바다여행선, #장생포고래박물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스스로 행복을 만들어 내는 아름다운 일상은 물론 전국의 문화재와 관광지에 관한 사진과 여행기를 여러 사람과 공유하고자 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