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북한의 리영길 인민군 총참모장이 '종파분자 및 세도·비리' 혐의로 처형된 것으로 지난 2월 10일 알려졌다. '처형설'이 나돌았던 리영길 전 인민군 총참모장은 지난 9일 폐막한 제7차 노동당대회에서 정치국 후보위원에 이름을 올려 건재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은 조선중앙TV가 2013년 9월 8일 평양 4·25문화회관에서 열린 정권수립 65주년 경축 중앙보고대회를 녹화중계한 모습이다. 사진 파란색 원안이 리영길 북한 총참모장이다.
 북한의 리영길 인민군 총참모장이 '종파분자 및 세도·비리' 혐의로 처형된 것으로 지난 2월 10일 알려졌다. '처형설'이 나돌았던 리영길 전 인민군 총참모장은 지난 9일 폐막한 제7차 노동당대회에서 정치국 후보위원에 이름을 올려 건재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은 조선중앙TV가 2013년 9월 8일 평양 4·25문화회관에서 열린 정권수립 65주년 경축 중앙보고대회를 녹화중계한 모습이다. 사진 파란색 원안이 리영길 북한 총참모장이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리영길 전 북한 인민군 총참모장이 '부활'했다.

통일부는 개성공단 폐쇄를 발표한 지난 2월 10일, "리영길 북한군 총참모장이 2월초에 처형됐다"는 자료를 출입기자들에게 보냈다.  그런데 지난 10일 북한 <노동신문>은 사진과 함께 그가 중앙군사위원과 정치국 후보위원에 선임됐다고 보도했다.

정세현 전 통일부 장관은 17일 방송된 <정세현·황방열의 한통속>(한반도 통일이야기, 속시원하게 풀어드립니다)에서 "국내정치에 이용하기 위해 첩보를 슬쩍 흘리는 것은 다른 데서 하는 일이지 통일부가 하는 일은 아닌데, 요즘은 업무영역이 넓어져서 배달업무도 하는 모양"이라면서도  "매우 서글프다. 떠난 사람이 이렇게 서글픈데, 지금 현직에 있는 직원들 어떤 기분일지, 마지못해 그렇게 할 텐데…"라고 안타까워 했다. 그러면서 "내가 1977년에 통일부에 들어가 잔뼈가 굵고, 나이 들어서 나왔지만 이렇게 정보사안을 배달하는 일은 없었다"고 덧붙였다.

통상 북한 정보는 국가정보원 등 정보기관이 입수하고 정부내 다른 기관에 전파한다는 점에서, 이번에  전면에서'악역'을 맡은 통일부를 '배달'처로 표현한 것이다.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지난 5월 10일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제7기 제1차 전원회가 평양에서 진행됐다"며 "전원회의에서 당중앙위원회 정치국 상무위원회와 정치국을 선거했다"고 보도했다. 사진은 이날 공개된 당 정치국 후보위원 리영길.
▲ 북한 노동당 정치국 후보위원 리영길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지난 5월 10일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제7기 제1차 전원회가 평양에서 진행됐다"며 "전원회의에서 당중앙위원회 정치국 상무위원회와 정치국을 선거했다"고 보도했다. 사진은 이날 공개된 당 정치국 후보위원 리영길.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2013년 3월에 처음  '핵·경제 병진 노선'을 제기했던 김정은 조선노동당 위원장은, 지난 9일 끝난 7차 당대회에서 이를 "항구적으로 틀어쥐고 나가야 할 전략적 노선"이라며 당 규약에 명시했다. 박근혜 정부와 미국 등은 이에 대해 "북한은 경제개발을 위해 해외 지원이 절대적으로 필요하지만, 국제사회는 북한을 핵보유국으로 인정하지도, 핵을 개발하는 북한을 지원하지도 않을 것"이라며 "북한이 무너지는 원인이 될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정세현 전 장관은 이 같은 인식에 대해 "개방도가 높은 한국 같은 경제에서는 맞는 얘기"라면서 "핵·경제 병진 노선 때문에 북한이 파멸한다는 것은 우리식 관점"이라고 분석했다.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노동당 제7차 대회 사흘째인 지난 8일 당 중앙위원회 사업총화 결론을 했다고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이 지난 9일 보도했다.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노동당 제7차 대회 사흘째인 지난 8일 당 중앙위원회 사업총화 결론을 했다고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이 지난 9일 보도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그는 이어 "물론 북한이 경제적으로 풍요해지려면 이같은 노선을 포기하고 국제사회의 책임 있는 일원으로 나오는 것이 좋지만, 처음부터 대외의존도가 낮고 경제규모가 적은 북한 같은 경제체제는 외부 자본과 원자재가 안 들어와도 굴러갈 수 있는 체제"라며 "또 북한은 오래 전부터 비동맹외교를 열심히 했기 때문에, 가난한 나라들끼리지만 필요한 원자재를 싸게 들여오고 자기들 물건도 팔아왔다"고 말했다. "미국 그늘 밖의 나라들, 미국과 관계가 불편한 나라들도 적지 않게 있는 것 아니냐"는 것이다.

북한을 지배하는 조선노동당 규약에 '핵·경제 병진 노선'이 명기됨으로써, 북핵 비핵화는 완전히 불가능해진 것일까. 정 전 장관은 "북한은 1인 지배체제이기 때문에 헌법이나 당규약보다 수령의 판단이 더 중요하다"며 "우리도 헌법을 다 지키는 것은 아니지 않느냐"고 말했다. '국제 정세'와 북한 최고지도자의 정치적 판단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는 얘기다.

이른바 '리영길 부활' 등 현안과 '핵·경제 건설 병진'에 대해 짚은 <한통속> 111회는 팟빵과 아이튠즈에서 들을 수 있다.

☞ 팟빵에서 <정세현·황방열의 한통속> 듣기
☞ 아이튠즈에서 <정세현·황방열의 한통속> 듣기


태그:#정세현·황방열의 한통속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매일매일 냉탕과 온탕을 오갑니다.

이 기자의 최신기사이 정도면 마약, 한국은 잠잠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