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20대 총선이 6일로 67일 앞으로 다가왔다. 아직 선거구 획정조차 마무리짓지 못하는 등 역대 선거에 비해 준비가 더딘 상황이지만, 설 연휴를 기점으로 각 정당의 총선 전략이 윤곽을 드러낼 것으로 보인다.

새누리당과 더불어민주당, 국민의당은 설 연휴 직후부터 본격적인 공천 작업에 착수할 것으로 보인다. 각 당의 공천작업을 이끌 수장들도 선임됐다. 새누리당은 일찌감치 총선 불출마를 선언했던 이한구 의원을 공천관리위원장으로 지난 4일 확정했다. 더민주는 같은 날 홍창선 전 카이스트 총장을 공천관리위원장으로 선임했다. 국민의당은 같은 날 전윤철 전 감사원장을 공직후보자격심사위원장으로 임명했다. 

역대 총선 공천 때마다 있었던 당내 진통과 갈등은 이번에도 불가피할 전망이다. 본격적인 여의도의 '공천 전쟁'을 앞두고 각 당의 관전 포인트를 정리해봤다.

[새누리당] 김무성 vs. 이한구 혹은 진박 vs. 비박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와 4.13 총선 출마를 선언한 예비후보자들이 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예비후보자 워크숍에 참석해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김 대표는 인사말을 통해 "여러분이 등원하는 20대 국회는 19대 국회보다 더 합리적이고 더 생산적이고 신뢰받는 선진적인 국회가 되어야 한다"며 "그러기 위해서는 새누리당이 4.13 총선에서 과반석을 훨씬 넘는 대승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김 대표는 "(총선 승리를 통해) 국회선진화법을 무력화시키고 박근혜 정권의 국정운영을 힘차게 뒷받침해서 민생경제, 4대개혁을 반드시 완수해야 대한민국의 미래가 열릴 것이다"고 총선 승리를 결의했다.
▲ 총선 승리 결의하는 새누리당 예비후보자들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와 4.13 총선 출마를 선언한 예비후보자들이 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예비후보자 워크숍에 참석해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김 대표는 인사말을 통해 "여러분이 등원하는 20대 국회는 19대 국회보다 더 합리적이고 더 생산적이고 신뢰받는 선진적인 국회가 되어야 한다"며 "그러기 위해서는 새누리당이 4.13 총선에서 과반석을 훨씬 넘는 대승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김 대표는 "(총선 승리를 통해) 국회선진화법을 무력화시키고 박근혜 정권의 국정운영을 힘차게 뒷받침해서 민생경제, 4대개혁을 반드시 완수해야 대한민국의 미래가 열릴 것이다"고 총선 승리를 결의했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앞서 새누리당은 "인위적인 물갈이는 없다"라며 '상향식 공천' 원칙을 확정한 바 있다. 역대 선거에서 현역의원들을 대상으로 한 컷오프 작업 때 '탈'이 났던 점을 감안하면, 다른 정당보다 상대적으로 조용한 공천 작업을 할 수 있을 것이란 관측도 제기됐다. 그러나 새누리당은 현재 공천작업을 놓고 가장 갈등이 고조된 정당이 됐다. '칼'을 쥐게 된 이한구 공천관리위원장이 김무성 당대표의 '상향식 공천' 원칙을 흔들고 있기 때문이다.

이 위원장은 4일 기자회견에서 "상향식 공천제도가 현역의원에게 지나치게 유리하게 작용되지 않도록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면서 "현역의원이라 하더라도 저성과자나 비인기자들의 경우 공천에서 배제돼야 한다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사실상 현역의원들을 대상으로 한 컷오프를 진행하겠다는 얘기다. 그는 다음 날인 5일 MBC라디오 <신동호의 시선집중>에 출연해서도 "20대 국회가 19대 국회보다 훨씬 나아지려면 19대 국회에서 능력 부족이 확인된 사람을 걸러내는 게 먼저"라고 강조했다.

이 위원장의 '선전포고'에 대응하는 연판장이 등장했다. 심재철·김학용·권성동·김영우·박민식·안효대·조해진·황영철·김상민·김종훈·민현주·이이재·이종훈·하태경 등 10여 명의 비박계 의원들은 '공천룰 준수'를 촉구하는 공동성명을 냈다. 이들은 성명에서 "우리 당의 총선 승리를 위해, 갈등과 분란의 빌미를 주는 불필요한 언행은 지위 고하를 막론하고 누구든 삼가하여 주실 것을 정중히 요청드린다, 정해진 룰에 따라 질서있게 공천작업을 완료해야 한다"라고 요구했다. '물갈이'를 주장한 이 위원장에 대한 집단 대응인 셈이다.

김 대표도 견제에 나섰다. 그는 5일 열린 총선 예비후보자 워크숍에서 "공천관리위원회는 이미 확정돼 국민 앞에 공표된 공천룰대로 공정하고 투명하게 관리만 할 수 있는 권한이 있다는 것을 여러분 앞에 분명히 말씀드린다"라고 말했다. 이 위원장의 '컷오프' 발언을 월권으로 규정한 셈이다.

그러나 이 문제는 쉽게 진화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이 위원장의 '컷오프' 발언이 곧 유승민 전 원내대표를 비롯한 비박계 일부 의원들을 솎아내려는 친박 측의 의도를 담은 것으로 해석되고 있기 때문이다. 앞서도 친박 측은 총선승리를 위해 인재영입과 전략공천이 필요하다는 주장을 펴왔다. 이 위원장 역시 박근혜 대통령의 '경제 가정교사'로 불리우는 등 친박 인사로 분류된다.

무엇보다 유승민 전 원내대표를 겨냥한 친박 측의 공세가 연일 노골화되고 있다. 친박 실세인 최경환 의원이 대구·경북 지역에 출마한 청와대 출신 인사들의 선거사무소 개소식에 잇따라 참석하며 '진박 지원'에 나서고 있는 것이 대표적 사례다. 당 원내수석부대표를 맡고 있는 조원진 의원도 지난 5일 기자간담회에서 "대구에서 유승민 의원은 박 대통령에게 가장 많은 혜택을 받았는데, (유 의원이) 자유민주주의를 지키는 보수의 가치 보호를 위해 제대로 역할을 했는가에 아쉬움이 있다"라고 말했다.

[더민주] 탈당 사태로 컷오프 더 확대?

김종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대표실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잠시 생각에 잠겨 있다. 김 위원장은 "선거법을 발목 잡고 다른 법안에 대한 협의를 늦추는 것은 옳지 않다"며 "국회는 본연의 자세로 돌아가 선거법을 확정짓고 다른 법은 여야가 정상적인 협상을 통해 방향을 잡는게 좋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종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대표실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잠시 생각에 잠겨 있다. 김 위원장은 "선거법을 발목 잡고 다른 법안에 대한 협의를 늦추는 것은 옳지 않다"며 "국회는 본연의 자세로 돌아가 선거법을 확정짓고 다른 법은 여야가 정상적인 협상을 통해 방향을 잡는게 좋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더민주 역시 일찌감치 공천룰을 확정한 바 있다. 그러나 더민주는 새누리당과 달리, 선출직공직자평가위원회 평가 '하위 20%' 명단을 공천에서 배제하기로 결정한 상황이다. 선출직공직자평가위원회는 앞서 ▲ 의정활동·공약이행(35%) ▲ 선거기여도(10%) ▲ 다면평가(10%) ▲ 여론조사(35%) 등으로 점수를 배점, 현역의원들을 평가했다.

문제는 20%의 폭이다. 앞서 선출직공직자평가위는 더민주 현역의원 127명을 대상으로 평가를 진행했다. 그러나 탈당행렬이 이어지면서 하위 20%를 적용할 기준이 불투명해졌다. 탈당자를 제외하고 하위 20%를 솎아내게 된다면 경우에 따라서는 본래 127명 현역의원 가운데 하위 30~40%를 기록했던 의원들도 컷오프 대상이 될 수 있다. 이에 대해 조은 선출직공직자평가위원장은 "(컷오프) 범위를 어떻게 정할지는 공천관리위원회나 전략공천관리위원회에서 결정할 것"이라며 판단을 미뤄둔 바 있다.

즉, '하위 20%'의 해석을 놓고 정치적 선택이 이뤄지는 셈이다. 객관적 지표에 근거한 컷오프지만 결국 그 결과를 놓고 반발이 일 수밖에 없다.

아직 공천관리위원회는 구체적인 입장을 내놓지 못한 상황이다. 그러나 당 전략기획본부장을 맡게 된 이철희 선거대책위원은 5일 SBS라디오 <한수진의 전망대>에 출연, "일반인의 눈높이로 총선 승리나 정권교체에 부담이 된다면, 부담이 되는 요소를 걷어내야 한다"라며 "그것이 결국 어떤 사람을 공천하는 것과 공천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난다면 당이 주저하지 말아야 한다"라고 말했다. 즉, 인적쇄신이 필요하다면 과감히 진행하겠단 얘기다.

그는 특히 현역 물갈이 비율과 관련, "과거 총선이 있을 때마다 통상 40~50% 정도는 물갈이를 했다, 이번에도 그 정도는 될 것이라고 본다"라고 말했다. 또 당내 486 세대 역시 그 대상이 될 수 있음을 시사했다. 이와 관련, 이 선대위원은 "운동권의 특징은 타협을 배제하는 것인데 정치는 서로 다른 의견을 전제로 하는 것으로 타협이 불가피하다, 이런 문화를 상징하는 분들이 책임있는 자세로 용퇴하는 게 좋겠다고 보는 것"이라고 말했다.

실제로 그가 위원장을 겸하고 있는 당 뉴파티위원회는 지난 1월 출범 기자회견문을 통해 "더민주를 이끄는 주도세력이 이제는 바뀌어야 한다"라며 호남·친노·운동권 세력을 정조준한 바 있다. 이들은 당시 "호남은 새인물로 바꿔야 하고 친노는 계파가 아니라 깨어있는 시민의 참여를 일구는 가치로 재편돼야 한다"라며 "운동의 경력에 안주하며 기득권화된 인사들은 퇴출돼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국민의당] 불안한 삼두마차 체제, 공천룰 작업부터 봐야

국민의당 안철수-천정배 공동대표가 당지도부와 함께 3일 오후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바꿔'를 표제로 창당기념 특별캠페인을 하고 있다.
 국민의당 안철수-천정배 공동대표가 당지도부와 함께 3일 오후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바꿔'를 표제로 창당기념 특별캠페인을 하고 있다.
ⓒ 이희훈

관련사진보기


국민의당은 새누리당·더민주와 비교하면 '걸음마 단계'다. 지난 2일 창당 이후 당 조직 구성이 완료되지 않은 탓에 공천룰도 아직 정하지 못했다. 공천 총괄기구인 공천관리위원회 인선은 뒤로 미뤄졌고 경선규칙 TF는 이제 막 꾸렸다. 다만, 국민의당은 지난 4일 전윤철 전 감사원장을 당 윤리위원회 위원장 겸 공직후보자격심사위원장에 선임하면서 공천작업 시작을 알렸다.

관전포인트는 당을 이끄는 안철수·김한길·천정배, 이른바 3두 마차의 공천 신경전이다. 현재 국민의당은 안철수·천정배 공동대표, 김한길 선거대책위원장 체제를 갖춘 일종의 '권력균점' 상태다.

그런데 당장 공천자격심사위원장으로 선임된 전 전 감사원장은 천정배 공동대표가 주도했던 국민회의 출신이다. 또 경선규칙 즉, 공천룰을 만드는 TF를 이끌게 된 박주현 최고위원 역시 국민회의 출신이다. 사실상 천정배 대표가 공천 작업에 막강한 영향을 끼치게 된 셈이다.

특히 천 공동대표는 '뉴DJ 발굴'을 꾸준히 주장해왔다. 전 위원장이 총선 후보자 자격으로 "계파정치에 함몰되지 않아야 하고 인기에 영합하지 않으면서 국민 눈높이에서 정치를 할 수 있어야 한다"라고 말한 것도 천 공동대표의 '뉴DJ 발굴'을 반영한 것으로 읽힌다.

그러나 이 같은 방침은 당내 김한길계로 분류되는 현역의원들과 충돌된다. 현재 당내 현역의원 대다수가 광주·전남 출신으로 '뉴DJ'로 불리울 신인들과 맞서야 할 형편인 점을 감안하면, 공천룰을 만들 때부터 힘겨루기가 예상되는 상황이다.

특히 이 같은 힘겨루기가 그간 잠복됐던 당내 갈등을 더욱 촉발시킬 가능성도 있다. 이미 각 시도당위원장 자리를 놓고 계파 논란이 벌어진 바 있고, '김한길계'로 분류되는 김관영 의원이 '한상진 꺾고 안철수계 조용히 있으라'는 취지의 문자메시지를 받는 모습이 언론에 노출된 바도 있다.

최근 안 대표의 최측근인 박선숙 전 의원을 당 사무총장으로 임명하면서 '사당화' 논란이 제기된 것도 이 같은 관측에 힘을 싣는다.

김한길 선대위원장을 비롯한 일부 의원들은 "안 대표 측근 그룹이 패권정치를 할 수 있다"라며 '박선숙 사무총장 카드'를 강하게 반대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안 대표는 "내가 모든 것을 책임지겠다"라며 이를 관철시켰다. 이른바 '안철수계'와 '김한길계'가 다시 한번 갈등을 노출시킨 셈이다. 무엇보다 이번 갈등 역시 공천과 맞닿아 있다는 지적이다. 당의 조직·인사·자금 등을 관리하는 사무총장은 공천 실무 역시 담당하기 때문이다.


태그:#총선 공천, #김무성, #이철희, #물갈이, #안철수
댓글15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행복의 무지개가 가득한 세상을 그립니다. 오마이뉴스 박혜경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