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유엔 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COP21) 참석차 프랑스 파리를 방문 중인 박근혜 대통령이 1일 오전(현지시간) 유네스코 본부를 방문, 특별연설을 하고 있다.
 유엔 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COP21) 참석차 프랑스 파리를 방문 중인 박근혜 대통령이 1일 오전(현지시간) 유네스코 본부를 방문, 특별연설을 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기사 보강 : 2일 오후 4시 43분]

유럽을 순방 중인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 1일 유엔(국제연합) 산하 유네스코 본부에서 '2015 세계교육포럼의 인천선언과 세계시민교육'을 강조했다. 하지만 획일적인 국정교과서를 강행한 박 대통령이 '문화적 다양성과 투명성, 참여적 거버넌스(국가경영)' 등을 담은 인천선언을 강조한 것은 "유체이탈 화법이며 립서비스"라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박 대통령 "세계시민교육 더욱 강화해야", 하지만 내용 보니...

언론보도에 따르면 박 대통령은 이날 유네스코 특별연설에서 "세계시민교육을 더욱 확산하고 강화시켜 나가야 한다"면서 "지난 5월 우리나라에서 열린 '2015 세계교육포럼'의 인천선언을 통해 세계시민교육이 향후 15년간의 세계교육 목표로 설정된 것을 평가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2일, 올해 5월 21일 발표된 인천선언문을 입수해 살펴본 결과 이 선언은 문화적 다양성을 강조하고 있었다. 획일성을 추구하는 중고교<역사> 교과서 국정화와는 정반대 방향인 것이다. 세계교육포럼과 인천선언을 주관한 곳도 유네스코였다.

인천선언은 "2030 새로운 교육비전은 인권과 존엄성, 사회정의, 포용성, 문화적 다양성에 기초한 발전에 영감을 받았다"면서 다음처럼 강조했다.

"우리는 책무성과 투명성을 증진하는 법적·정책적 체계뿐만 아니라, 참여적 거버넌스 및 모든 수준과 분야에서 조율된 파트너십을 설립하고 모든 아동 청소년 및 지역사회를 포함한 모든 이해당사자들의 참여권을 옹호할 것입니다."

국가별로 교육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는 '투명성과 참여적 거버넌스' 등이 필요하다고 강조한 것이다.

하지만 현재 국정교과서 추진 과정은 집필진을 비공개하는 등 투명성과 거리가 멀다. 국민 여론과 정반대로 추진한다는 점에서도 '참여적 거버넌스'와 배치된다.

이에 대해 세계 172개국 3000만 교원을 대표하는 EI(국제교원단체총연맹) 집행위원을 맡고 있는 박옥주 전교조 수석부위원장은 "세계교육포럼의 인천선언에서 지적한 세계시민교육의 바탕이 되는 것은 시민의 다양한 참여권을 보장하는 것"이라면서 "그런데도 박 대통령이 국민의 60%가 반대하는 국정화를 비밀리에 추진하면서 유네스코 연설에서는 시민교육을 강조한 것은 특유의 유체이탈 화법"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박 수석부위원장은 "박 대통령은 유네스코의 상위기구인 유엔 총회가 2013년에 국정교과서에 반대하는 보고서를 채택한 사실을 알고나 이런 소리를 하는지 모르겠다"고 덧붙였다.

"그럼 국정교과서는 뭔가? 유체이탈, 립서비스"

지난 5월 19일 세계교육포럼이 열린 인천 송도에서 교육시민단체들이 ‘한국교육에 대한 거짓말을 멈추라’며 퍼포먼스를 진행했다.
 지난 5월 19일 세계교육포럼이 열린 인천 송도에서 교육시민단체들이 ‘한국교육에 대한 거짓말을 멈추라’며 퍼포먼스를 진행했다.
ⓒ 강성란

관련사진보기


유네스코 관련 업무를 맡은 바 있는 문아영 평화교육프로젝트 '모모' 대표는 "세계교육포럼 인천선언이 강조한 것은 다양한 세계시민교육이며, 세계의 국가들은 이 선언을 바탕으로 교육계획을 짜고 있다"면서 "그런데 국정화를 추진하는 박 대통령이 이런 국제적인 교육 어젠다(의제)를 전혀 이해하지 못하고 유네스코에서 립서비스 차원의 연설을 한 것 같다"고 지적했다.

문 대표는 2015 세계교육포럼에 한국 대표단 가운데 한 명으로 초대되어 인천선언 초안 논의에 참여한 바 있다.

이런 가운데 2일 오후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 정진후 의원(정의당)이 공개한 유네스코 산하기구인 아시아태평양국제이해교육원(아래 아태교육원)에서 제작한 동영상에 따르면, "세계시민교육의 목표는 문제를 비판적으로 분석하고 다름과 다양성을 존중하는 것"이라고 규정하고 있다.

아태교육원은 유네스코와 한국정부가 협약해 만든 유네스코 산하기구다. 이 기구 관계자는 "해당 동영상은 유네스코에서 만든 이미지와 내용 등을 활용해 아태교육원에서 시각화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같은 유네스코의 세계시민교육 목표 규정은 획일화와 무비판적 수용을 지향하는 국정화의 취지와는 정면 상반된 것이다.

정진후 의원은 "박 대통령이 강조한 세계시민교육과 국정화는 상극"이라면서 "안에서는 다양성을 말살하는 국정화를 하고, 밖에서는 다양성을 존중하는 세계시민교육을 말하는 것은 국외용 복면"이라고 지적했다.


○ 편집ㅣ홍현진 기자

덧붙이는 글 | 인터넷<교육희망>(news.eduhope.net)에도 보냅니다.



태그:#세계교육포럼
댓글5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에서 교육기사를 쓰고 있습니다. '살아움직이며실천하는진짜기자'가 꿈입니다. 제보는 bulgom@gmail.com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