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FF 폐막작 <산이 울다> 주역들 제20회 부산국제영화제(BIFF) 폐막작인 영화 <산이 울다> 감독 래리 양(가운데)과 배우 왕쯔이, 랑예팅(오른쪽)이 8일 오후 부산 해운대구 동서대학교 센텀캠퍼스 컨벤션홀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 참석해 취재진을 향해 포즈를 취하고 있다.
영화 <산이 울다>는 여류작가 거쉬핑의 2005년 노신문학상 수상작인 동명의 원작소설을 영화한 작품이다. 마을 청년 한총(왕쯔이)이 오소리를 잡기 위해 설치해 놓은 폭약에 이주해 온 라홍이 잘못 밣아 사망하는 사고가 생긴다. 한총이 라홍의 청각장애인 아내 홍시아(랑예팅) 돌봐주자, 두 사람 사이를 마을 사람들이 질투하며 벌어지는 이야기를 그린 멜로드라이다.

▲ BIFF 폐막작 <산이 울다> 주역들 제20회 부산국제영화제(BIFF) 폐막작인 영화 <산이 울다> 감독 래리 양(가운데)과 배우 왕쯔이, 랑예팅(오른쪽)이 8일 오후 부산 해운대구 동서대학교 센텀캠퍼스 컨벤션홀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 참석해 취재진을 향해 포즈를 취하고 있다. 영화 <산이 울다>는 여류작가 거쉬핑의 2005년 노신문학상 수상작인 동명의 원작소설을 영화한 작품이다. 마을 청년 한총(왕쯔이)이 오소리를 잡기 위해 설치해 놓은 폭약에 이주해 온 라홍이 잘못 밣아 사망하는 사고가 생긴다. 한총이 라홍의 청각장애인 아내 홍시아(랑예팅) 돌봐주자, 두 사람 사이를 마을 사람들이 질투하며 벌어지는 이야기를 그린 멜로드라이다. ⓒ 유성호


제20회 부산국제영화제 폐막작인 <산이 울다>에 대해 이용관-강수연 공동집행위원장이 극찬했다. 소설가 거쉬핑의 동명 소설을 원작으로 하는 이 영화는 청각장애인 아내를 두게 된 남자와 두 사람 사이를 마을 사람들이 질투하며 벌어지는 이야기를 그린 농촌 드라마다.

8일 오후 부산 해운대 동서대학교 센텀캠퍼스에서 열린 기자 간담회에서 강수연 위원장은 "그간 최신 중국 영화를 많이 봤는데 첫 장면부터 새로움을 느꼈다"며 "원작이 탄탄한 점도 있지만 시나리오와 젊고 신선한 두 주연 배우에게 놀랐다"고 평했다.

이용관 위원장 역시 "중국 시골의 아름다움에 묻히지 않고, 배우들이 공간적 배경을 연기로 이겨냈다는 것에 놀랐다"며 "인물들이 성장해가는 과정에서 아름다움을 느꼈다, 최근 영화계의 흐름을 바꿀 가능성을 봤다"고 말했다.

이 위원장이 언급한 그 '가능성'이 폐막작 선정 이유였다. 개막작인 인도 영화 <주바안>과 함께 <산이 울다>는 모두 신진 감독의 작품이다. <주바안>이 모제즈 싱의 장편 데뷔작이고, <산이 울다>의 래리 양 감독 역시 7편의 작품을 연출해오며 차세대 주자로 인정받고 있다. 두 작품을 언급하며 강수연 위원장이 "개·폐막작 모두 한국의 정서를 넘어 아시아 모두가 공감할 드라마와 사회적 메시지를 담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BIFF 폐막작 <산이 울다> 왕쯔이 "영화에 있어 가장 중요한 건 신뢰" 제20회 부산국제영화제(BIFF) 폐막작인 영화 <산이 울다> 배우 왕쯔이가 8일 오후 부산 해운대구 동서대학교 센텀캠퍼스 컨벤션홀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 참석해 작품 내용과 촬영 과정을 이야기하고 있다. 영화 <산이 울다>는 여류작가 거쉬핑의 2005년 노신문학상 수상작인 동명의 원작소설을 영화한 작품이다. 마을 청년 한총(왕쯔이)이 오소리를 잡기 위해 설치해 놓은 폭약에 이주해 온 라홍이 잘못 밣아 사망하는 사고가 생긴다. 한총이 라홍의 청각장애인 아내 홍시아(랑예팅) 돌봐주자, 두 사람 사이를 마을 사람들이 질투하며 벌어지는 이야기를 그린 멜로드라이다.

▲ "영화에 있어 가장 중요한 건 신뢰" 영화 <산이 울다> 배우 왕쯔이가 8일 오후 부산 해운대구 동서대학교 센텀캠퍼스 컨벤션홀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 참석해 작품 내용과 촬영 과정을 이야기하고 있다. ⓒ 유성호


량예팅 'BIFF 폐막작 <산이 울다> 많이 봐주세요' 제20회 부산국제영화제(BIFF) 폐막작인 영화 <산이 울다> 배우 랑예팅이 8일 오후 부산 해운대구 동서대학교 센텀캠퍼스 컨벤션홀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 참석해 작품 내용과 촬영 과정을 이야기하고 있다. 영화 <산이 울다>는 여류작가 거쉬핑의 2005년 노신문학상 수상작인 동명의 원작소설을 영화한 작품이다. 마을 청년 한총(왕쯔이)이 오소리를 잡기 위해 설치해 놓은 폭약에 이주해 온 라홍이 잘못 밣아 사망하는 사고가 생긴다. 한총이 라홍의 청각장애인 아내 홍시아(랑예팅) 돌봐주자, 두 사람 사이를 마을 사람들이 질투하며 벌어지는 이야기를 그린 멜로드라이다.

▲ "BIFF 폐막작 <산이 울다> 많이 봐주세요" 영화 <산이 울다> 배우 랑예팅이 8일 오후 부산 해운대구 동서대학교 센텀캠퍼스 컨벤션홀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 참석해 작품 내용과 촬영 과정을 이야기하고 있다. ⓒ 유성호


왕쯔이와 랑예팅 역시 대륙에서 인정받기 시작한 신예다. 고립된 농촌 마을을 배경으로 밀도 높은 심리 연기를 펼쳐야 했던 왕쯔이는 "아마 모든 배우들이 그 공간에 들어가면 빠르게 적응할 것"이라며 "상대 배우와 스태프를 믿는 게 가장 중요했다"고 겸손한 모습을 보였다. 왕쯔이는 "모든 남자는 사랑하는 과정을 통해 성장하는 거 같다"며 "책임지는 걸 두려워하지 않고 행동하는 순간 성장한다"고 캐릭터에 대해 설명했다.

왕쯔이의 상대역을 맡은 랑예팅은 "그간 앞서 두 작품을 모두 왕쯔이와 했다"며 "이번엔 보다 복잡하고 깊은 감정을 갖고 연기했다"고 자평했다. 이어 왕쯔이는 "현재 한국 배우 이정재, 중국의 종한량과 함께 액션 영화 <역전의 날>을 촬영 중"이라고 근황을 덧붙이며 "좋은 배우로 성장하겠다"고 밝혔다.

영화 <산이 울다>는 영화제 폐막일인 10일 저녁 영화의 전당 야외극장에서 상영된다.

 자막팀 보증, 놓치면 후회할 영화 46편 ① 아시아권

폐막작 <산이 울다>는 부산국제영화제 자막팀이 추천한 영화 중 하나이기도 하다. ⓒ 성하훈/봉주영



산이 울다 부산국제영화제 래리양 이정재 왕쯔이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메가3같은 글을 쓰고 싶다. 될까? 결국 세상을 바꾸는 건 보통의 사람들.

오마이뉴스 사진기자. 진심의 무게처럼 묵직한 카메라로 담는 한 컷 한 컷이 외로운 섬처럼 떠 있는 사람들 사이에 징검다리가 되길 바라며 오늘도 묵묵히 셔터를 누릅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