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을-아치아라의 비밀

마을-아치아라의 비밀 ⓒ sbs


<용팔이>의 후속으로 <마을-아치아라의 비밀(이하 마을)>이 첫 선을 보였다. 20%를 육박하던 전작의 후광은 아랑곳없이, 첫 회를 선보인 <마을>은 단번에 <그녀는 예뻤다>와 <객주>에 뒤를 이은 꼴찌가 되고 말았다. 게다가 우리나라에서는 쉽게 환영받지 못하는 '미스터리 스릴러'인 <마을>은 아마도 앞으로도 '로코'와 '사극'이라는 우리나라에서 익숙한 장르를 뛰어넘기 힘들어 보인다.

하지만 바로 그 점, 공중파에서는 쉽게 만나기 힘든 미스터리 스릴러물, 그것이 드라마 <마을>의 묘미이자 장점이다.

장소가 주인공이 된 드라마

<마을>은 흡사 니콜 키드먼이 출연했던 2003년의 영화 <도그빌>을 연상케 한다. 로키 산맥의 평화로운 마을, 거기에 의문의 여인 니콜 키드먼이 등장한다. 마을은 아름다운 그녀로 인해 술렁이기 시작하고 사건이 발생한다. 그러나 정작 이 영화의 제목이 '도그빌'인 것처럼, 영화가 그려내고자 한 것은 여주인공 니콜 키드먼이 아니라 그녀를 통해 드러나는 '도그빌'이란 마을의 숨겨진 모습이다.

그렇게 영화 <도그빌>처럼 <마을>도 우리말이지만, 생소한 '아치아라'라는 지명의 마을을 내세운다. 어린 시절 온 가족을 죽음으로 몰아넣고, 자신마저도 '죽은 이'로 만든 아치아라로 향하는 젊은 여교사 한소윤(문근영 분)으로 드라마는 시작된다.

비 오는 날 연쇄 살인범의 사건 소식을 들으며, 호두를 문지르는 소리에 쫓겨 거리를 달리는 한소윤으로 시작된 드라마는 그녀가 도착한 아치아라가 그곳 사람들 말처럼 '가족같은' 곳이 아님을 감지시킨다. 그리고 장면은 바뀌어 이제는 마을의 유지가 된 마을 출신의 지역구 도의원이자 한소윤이 일하게 된 해원 재단의 주인인 서창권(정성모 분)과 윤지숙(신은경 분)의 내연녀를 둘러싼 갈등이 보여진다. 윤지숙은 자신의 딸이 몰래 지켜보는 가운데 서창권의 내연녀랑 머리끄댕이를 잡고 육박전을 벌인다.

다시 현실로 돌아와(?), 해원 중학교 원어민 영어 교사가 된 한소윤, 하지만 '작은 연못'이라는 말과는 다르게 커다란 호수를 품은 마을은 온통 수상한 모습들 투성이다. 그녀의 방 맞은 편에 신당을 연상케 하는 이웃집 여인에서부터, 그녀를 따라다니는 의문의 남자. 결국 그녀는 폭우가 내린 얼마 후 따라나선 사생대회에서 범죄라고는 없었던 이 마을의 유일한 오점, 사라진 여선생으로 추정되는 시신을 발견하게 된다.

자신을 부르는 듯 모습을 드러낸 시체의 앙상한 모습에 혼이 나가고, 아이들이 붙인 '시체샘'이라는 별명에 혼란에 빠진 한소윤을 한편으로 한 채, 첫 회 드라마가 드러낸 것은, 시체의 발견과 함께 반응을 보이는 마을 사람들의 수상한 모습이다. 마치 모두가 공범자인 양, 그 시체와 관련된 범행을 아는 양, 석연치 않은 모습을 보이는 마을 사람들의 면면에서, <마을>의 실질적 주인공은 한소윤이 아니라 어쩌면 아치아라라는 마을 그 자체일 지도 모른다는 심증을 흘리며 드라마는 열린다. 거기에 미술 교사의 '아치아라에 빠져 그 누구도 이 마을을 빠져나가지 못한다'는 말은 그 심증에 의혹을 더한다.

서로 다른 결의 추리가 주는 재미

 마을 -아치아라의 비밀

마을 -아치아라의 비밀 ⓒ sbs


앞서 니콜 키드먼의 <도그빌>을 예를 들었지만, 우리나라에서는 미스테리 스릴러물이 2010년 김은희-장항준 콤비의 <위기일발 풍년 빌라>가 '저주받은 역작'으로 불리워지듯이 생소한 장르이다. 하지만 미드, 특히나 영드에서는 이렇게 장소를 배경으로 한 미스터리 스릴러가 가장 인기있는 장르 중 하나이다.

우리나라에서 <닥터 후>로 인기를 끌었던 데이비드 터넌트가 형사로 등장한, 영국에서는 인기리에 방영되어 시즌 2가 제작된 <브로드 처치(broadchurch)> 역시 조용한 마을에서 발생한 어린 아이의 살인 사건을 배경으로 한다. 또한 우리나라에서 입소문을 끌고있는 <포티튜드(fortitude)> 역시 북극의 한 마을을 배경으로 벌어지는 살인 사건을 다룬다. <왓 리메인즈(whatremains)> 역시 한 건물과 거기에서 벌어지는 살인 사건이다.

이렇게 장소가 주인공이 된 미스터리 스릴러들은 <마을>처럼 하나의 사건, 주로 살인 사건을 배경으로 숨겨진 마을의 모습이 드러나고, 거기에 그저 평범하고 착한 것처럼 보여지는 인간 군상의 숨겨진 비인간성을 드러내는 것으로 이야기가 전개된다. 물론 그 전개의 방식은 저마다 다르다. 그 비인간성의 폭로의 매개가 종교가 될 수도 있고, 바이러스가 될 수도 있고, 이기적인 육친애가 될 수도 있는 것이다. 하지만 그것이 어떻든, 평화로움과 이웃이라는 집단애에 숨겨진 인간의 또 다른 이면을 폭로하는 한에서는 공통점을 가진다.

이렇게 인간의 숨겨진 이면을 그린다는 점에서 폭로와 반성보다는 환타지와 복수에 익숙한 우리나라 시청자들에게 환영받지 못할 장르라는 점이 분명해 보인다. 하지만 그런 점에서 <마을>은 더더욱 시도되고 웰 메이드의 좋은 선례로 남겨져야 할 '사명'이 있는 드라마가 된다. 막장식의 몇몇 재벌 치정극으로 재미를 본 SBS가 이쯤에선 그간의 오명을 씻을 조은 기회이기도 하다.

그렇게 한 마을에서 벌어진 여느 장소를 배경으로 한 미스테리 스릴러의 공식을 순조롭게 따라나선 <마을>은 이미 첫 회 '마을의 진실'을 향한 추리의 갈래는 다양하게 갈라지며 볼 재미를 선사한다.

단적으로, 발견된 시체는 누구일까? 드라마 초반 복병처럼 등장한 윤지숙과 젊은 여선생의 육박전에서 보여지듯 한소윤의 방에서 사라진 여선생일까? 왜 마을 사람들은 모두 공범자의 얼굴을 하고 있을까? 과연 '시체샘'이라 불리게 된 법적으로 사망 선고를 받은 한소윤의 정체는 무엇일까? 마을, 그것도 아치아라에 사로잡혀 귀신이 된 채 마을을 빠져나가지 못했다는 미술 교사 말의 실체는 무엇일까?

이렇게 생각에 생각을 거듭하다 보면, <마을>은 미스터리 스릴러에서 심령극까지 다양한 갈래의 상상력을 추동한다. 과연 첫 회만으로 사고를 풍성하게 만든 <마을>이 시청자들의 뒷통수를 '갈기며' 추리의 묘미를 더해갈 것인가.

덧붙이는 글 이 기사는 이정희 시민기자의 개인블로그(http://5252-jh.tistory.com/)와 미디어스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게재를 허용합니다.
마을-아치아라의 비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