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울산 동부경찰서 정보과의 전화번호가 찍혀 있는 울산 한 고교의 전화.
 울산 동부경찰서 정보과의 전화번호가 찍혀 있는 울산 한 고교의 전화.
ⓒ 제보자

관련사진보기


'청와대가 국정교과서를 강하게 밀어붙이고 있다'는 보도가 나오는 가운데 일선 경찰서 소속 정보과 경찰이 고교 역사교사를 상대로 '국정교과서에 대한 의견'을 캐묻는 일이 일어났다. 해당 교사는 "사찰받는 느낌이었다"고 말했고, 경찰은 "정책정보 수집 차원"이라고 해명했다.

8일 울산지역 고교와 울산 동부경찰서 등에 따르면 해당 경찰서 소속 A형사는 지난 7일 오전 최소 4개 고교 이상의 역사 교사들에게 전화를 걸어 '국정교과서에 대한 의견'을 조사했다.

역사교사 "'위에서 알아보라'고 했다"... 형사 "지시 여부 말 못해"

이 전화를 받은 B역사교사는 "자신을 정보과 형사로 소개한 사람이 '선생님은 국정교과서에 찬성하느냐 반대하느냐, 교과서 선정 과정에서 외압은 없느냐, 학생들이 교과서 문제에 대해 알고 있느냐' 등 3가지를 질문했다"면서 "사찰받는 느낌이어서 상당히 불쾌했다"고 말했다.

이 교사는 또 "당시 형사가 '위에서 보고하라고 해서 알아보는 것'이라고 말했다"면서 "그래서 내가 '청와대에 보고하는 거냐'고 물으니 '그런 셈이다'라면서 대충 얼버무리더라"고 당시 통화 내용을 전했다.

이에 대해 울산 동부경찰서 A형사는 "어제(7일) 교과서 외압에 대한 정책정보 수집 차원에서 현대고, 대송고, 남목고 등 네 군데 고교에 전화를 걸어 알아본 것은 맞다"고 관련 사실을 시인했다.

하지만 이 형사는 "국정교과서에 대한 교사 개인의 찬반을 물은 것이 아니라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고 의견을 물은 것"이라면서 "역사교사를 사찰한 것은 절대 아니다"고 해명했다.

또한 이 형사는 '상부에서 지시하고 청와대에 보고하는 것이라고 말한 적 있느냐'는 물음에 대해 "상부에서 지시했는지 여부는 말할 수 없다"면서도 "청와대에 보고한다고 말한 바는 없다"고 반박했다.

이에 대해 470여 개의 교육시민단체들이 모인 역사정의실천연대 방은희 사무국장은 "현 정부가 1970년대 유신 시대에서나 시행한 국정교과서를 추진하더니, 유신 시대처럼 교사들을 사찰하고 있는 것이냐"면서 "역사학자와 역사교사들이 책임져야 할 역사교육에 경찰이 나서는 등 상식을 벗어난 행동이 극에 달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덧붙이는 글 | 인터넷<교육희망>(news.eduhope.net)에도 보냅니다.



태그:#국정교과서
댓글29
이 기사의 좋은기사 원고료 20,000
응원글보기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에서 교육기사를 쓰고 있습니다. '살아움직이며실천하는진짜기자'가 꿈입니다. 제보는 bulgom@gmail.com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