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온실가스로 인한 기후변화가 전 세계 곳곳에서 일어나고 있다.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기 위해 전 세계가 노력하고 있지만 이미 배출된 온실가스로 인해 기후변화가 계속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적응' 능력을 키워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국가기후변화적응센터(KACCC)는 환경부, 아·태 기후변화적응 네트워크(APAN)와 공동으로 17일 서울 중구 오펠리스에서 '제 7회 기후변화 적응 국제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이번 심포지엄은 '신 기후체제에 대응하는 적응의 발전방향'을 주제로 유엔환경계획(UNEP), 글로벌환경전략연구소(IGES), 유엔자본개발기금(UNCDF), 호주, 독일 연구기관 등 국내·외 기후변화 적응 전문가 200여 명이 참석했다. 

기후변화 '적응(adaptation)'이란 기후변화로 인해 발생한 생태계 및 경제의 변화, 재난발생 증가 등과 같은 위험을 최소화하고 변화하는 기후를 새로운 발전의 기회로 최대한 이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포럼에 참석한 이정호 KEI 연구위원은 신기후체제의 적응부문 주요 논의 및 발전방향에 대해 "적응의 일반적인 정의처럼 기후변화에 대한 취약성을 저감하고 회복탄력성을 증가하는 것이 목적"이라며 "기술적인 것, 재정적인 것은 선진국이 개발도상국 및 최빈국을 지원해주는 방향이 돼야할 것"이라고 말했다. 

KEI 이정호 연구위원
 KEI 이정호 연구위원
ⓒ 온케이웨더

관련사진보기


이 연구위원은 "칸쿤 프레임워크를 통해 국가별로 적응 계획을 세우게 됐는데 국가별로는 국가단위의 대책, 지자체별 세부이행계획, 기후변화 적응 툴 가이드라인 등이 마련돼야 하며 범국가적으로는 기후변화 적응 노하우 및 정보 전달 창구 마련도 시급하다"고 전했다.

푸자 소니(Puja Sawhney) 글로벌환경전략연구소 APAN 코디네이터는 "동북아에서 악기상이 잦아지면서 기후변화는 중요한 문제가 되고 있다"며 "이에 따른 사막화, 식량부족, 물부족 문제는 건강위협으로 이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법제 정책 프로그램 부재, 기후변화 지표의 부족, 기후변화는 개발과 별개라는 인식이 문제"라며 "개발과 적응을 따로 생각해서는 안되며 기후변화 적응계획이 경제효과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만큼 시너지효과를 함께 얻도록 해야하고 산업계와 민간, 지역과 중앙정부 등 다양한 분야의 수직적·수평적 참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글로벌환경전략연구소 APAN 푸자 소니 코디네이터
 글로벌환경전략연구소 APAN 푸자 소니 코디네이터
ⓒ 온케이웨더

관련사진보기


파크리 카림(Fakri Karim) UNCDF 지역 사업 담당자는 "기후변화에 가장 취약하다고 볼 수 있는 최빈국의 경우 중앙정부의 자금 도움 없이 지자체가 기후변화 적응에 관한 계획을 수립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UNCDF의 목표는 지자체의 역량을 강화해 다양한 기후 재원을 확보하도록 하는 것"이라며 "기후 금융 등을 통해 자금을 확보해 매년 중앙정부는 지자체에 주는 자본투자예산 25% 정도를 더 키우는 것을 목표로 삼고 그 지역이 필요로 하는 사업을 통해 기후변화 복원력을 확보할 것"이라고 말했다.

UNCDF 파크림 카림 지역 사업 담당자
 UNCDF 파크림 카림 지역 사업 담당자
ⓒ 온케이웨더

관련사진보기


김성우 삼정KPMG BCS-CCS본부 전무는 "현재 전 세계적으로 3010억불 정도가 기후변화 재정에 투입되고 있는데 그 중 7% 정도만이 적응 부분에 투자된다"며 그 이유로 적응 관련 프로젝트의 대다수가 민간부분이 투자했을 때 수익이 크지 않다는 점을 꼬집었다.

그는 "UNFCCC에서 설립한 그린기후기금(CGF)이 민간부문이 투자하도록 유도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미국 유명 사모펀드 KKR이 기후변화 적응과 관련된 태양광담수화를 이용한 농업기술회사에 투자한 점을 예로 들며 GCF가 적응관련 분야에 지분 투자·대출·보증을 해주는 역할을 할 것을 당부했다. 

삼정KPMG BCS-CCS본부 김성우 전무
 삼정KPMG BCS-CCS본부 김성우 전무
ⓒ 온케이웨더

관련사진보기


한편 기후변화 적응 국제 심포지엄은 '적응'이 국내에 도입되던 2009년부터 매년 열어온 국내 최대의 국제행사다. 2013년부터는 국제기구가 공동으로 참여해 적응부문 주요한 연간행사로 자리매김해왔다.

올해 말 파리에서 열리는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에서 교토 의정서를 대체할 신 기후체제가 도출될 예정이다. 기존과는 달리 선진국과 개도국에 똑같은 책임을 요구하고 적응의 중요성이 감축만큼이나 부각되고 있어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국가기후변화적응센터장의 말처럼 이번 심포지엄이 급변하는 적응의 트렌드를 파악하고 대응 방안을 모색함으로써 우리나라의 적응정책을 한 단계 진일보시킬 것인지 귀추가 주목된다.

덧붙이는 글 | 최유리 (YRmeteo@onkweather.com) 기자는 온케이웨더 기자입니다. 이 뉴스는 날씨 전문 뉴스매체 <온케이웨더(www.onkweather.com)>에도 동시 게재됩니다.



태그:#기후변화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국내최초 날씨전문 매체 <온케이웨더>: 기상뉴스,기후변화,녹색성장,환경·에너지,재난·재해,날씨경영 관련 뉴스·정보를 제공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