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오마이뉴스의 모토는 '모든 시민은 기자다'입니다. 시민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사는 이야기'도 뉴스로 싣고 있습니다. 당신의 살아가는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할머니가 책수레에 또 오셨다.
 할머니가 책수레에 또 오셨다.
ⓒ 김동규

관련사진보기


가을인 듯 아닌 듯 9월에 들어와서 첫 책 수레 출동이었다. 푸르지오 아파트 마을버스 종점에서도 찾아오는 이 하나 없고, 시원한 가을바람만 즐기다가 영등포역으로 이동했다. 8월 한 달 동안 휴업했던 포장마차들이 다시 자리를 잡고 있었다. 오랜만에 만나니 또 무지 반갑다.

과일 노점 아주머니는 조선왕조실록 세 권 반납하고 세 권을 다시 빌려 가신다. 지난주 라디오 인터뷰 때 매우 뛰어난 연기력(?)을 보여주셨는데, 감사하다. 아주머니가 처음에 건너뛴 3, 4권이 들어왔느냐고 물어보시길래, 겸사겸사 빌려 가신 분한테 처음 문자를 넣었다.

'3, 4권 반납하시고, 1, 2권 들어왔으니까 빌려 가세요.'

문자를 보냈더니, '어제 갔다가 못 찾고 왔어요'하고 답장이 왔다. '오늘이나 내일이나 영등포역 1, 2번출구에서 전화해 주시면 제가 받으러 가겠습니다.' 다시 답장을 보내드렸다. 빌려간 지 한 달이 지났지만, 마음이 조급하지는 않다.

잠시 뒤, 종이가방을 든 할머니 한 분이 오셨다. 딱 보니, 지난번에 오신 전화번호가 없다던 동네 할머니다.

"책 재미나게 보셨어요? 또 빌려가셨야죠."

말씀드렸더니, 이래저래 책을 고르신다.

"할머니 이번에는 이 잡지로 한번 보세요. 이 만화책은 어르신들도 볼만합니다. 그런데 이 근처에서 일하세요?"

여쭸더니 "아니, 일은 못 하고, 집에만 있어요. 그러니까 책을 읽지요"하신다. 돌아가시는 할머니 뒷모습이 조금은 쓸쓸해 보였지만, 다음 주에 또 오실 것 같은 예감이다. 하하하.

기차 길옆 우리 동네 9월 첫 책 수레 봄 수레를 마치고, 영등포 뒷역에 현수막을 하나 달았다.

'재미있는 우리 동네 마을이름을 함께 지어주세요. 우리 동네 마을공동체 상가지도 개봉박두!'

마을 이름 짓기, 마을 지도 만들기, 제1회 우리 동네 골목문학상, 동네 사람들 가을소풍 백일장. 올가을에는 주민들과 상인들과 더 재미있는 일들이 많이 생겼으면 좋겠다. 2015년 9월 2일 가을 하늘 맑음. 책 수레 봄 수레 일기 끝.

마을 이름도 함께 짓고 마을 상가지도도 만들어요.
 마을 이름도 함께 짓고 마을 상가지도도 만들어요.
ⓒ 김동규

관련사진보기




태그:#책수레, #영등포역, #카페봄봄, #마을이름, #마을상가지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영등포역 1번출구 초역세권 노동자마을카페 <카페봄봄>과 마포구 성산동 <동네,정미소>에서 주로 서식중입니다. 사회혁신 해봄 협동조합, 한국중소상인자영업자총연합회, 경제민주화네트워크에서 변화를 꿈꾸는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