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영월은 강원남부 내륙의 박물관 고을로 비운의 왕 단종의 애사가 서려있는 장릉과 청령포, 전국을 떠돌며 해학과 풍자를 즐겼던 김삿갓의 유적지가 있어 많은 사람들이 즐겨 찾는 여행지이다. 8월 11일, 청주행복산악회원들과 조선 후기의 방랑시인 김삿갓 유적지를 둘러보는 마대산 산행을 다녀왔다.

김삿갓생가, 김삿갓묘, 성황당, 김삿갓문학관 등 난고 김병연을 기념하는 유적지와 부대시설이 강원도 영월군 김삿갓면 와석리 노루목에 조성되어 있다. 김삿갓의 유명세는 2009년 10월 하동면을 김삿갓면으로 명칭을 변경한 데서 확인할 수 있다. 산행을 하며 김삿갓의 체취를 느낄 수 있는 높이 1052m의 마대산(馬垈山)은 강원도 영월군 김삿갓면과 충북 단양군 영춘면에 걸쳐 있다.

아침 7시 집 옆에서 출발한 관광버스가 중간에 몇 번 정차해 회원들을 태운 후 영월로 향한다. 일기예보대로 아침부터 잔뜩 찌푸린 날씨에 휴가시즌이지만 많은 회원들이 참여했다. 입이 즐거우면 더 행복하다. 늘 그렇듯 홀로 자유를 즐기는데 떡과 커피가 자리로 배달된다.

평택제천고속도로 천등산휴게소에 들렀던 관광버스가 제천을 지날 즈음 달콤 회장님의 '오랜만에 얼굴 보는 회원들 반갑고 매주 산행에 참석하는 회원들은 더 반갑다'는 인사말에 이어 석진 산행대장님이 마대산 산행 안내와 다음 산행 일정을 소개한다.

38번 국도를 달려 영월로 가는데 차창 밖으로 둥근 해가 보여 기분이 좋다. 도로변에는 '하늘이 내린 숨 쉬는 땅 강원도, 국제슬로시티 김삿갓면' 안내판이 서있다. 고씨동굴과 김삿갓면사무소를 지난 후 오른쪽 김삿갓계곡으로 들어서 묵산미술박물관과 조선민화박물관을 거쳐 9시 50분경 김삿갓묘역 아래편에 도착했다.

김삿갓묘역 입구 1
 김삿갓묘역 입구 1
ⓒ 변종만

관련사진보기


김삿갓묘역 입구 2
 김삿갓묘역 입구 2
ⓒ 변종만

관련사진보기


김삿갓유적지가 있는 노루목은 노루가 엎드려 있는 형상 때문에 붙여진 이름으로 강원도 영월군, 충청북도 단양군, 경상북도 영주시가 경계를 이루는 3도 접경지역이다. 차에서 내려 짐을 꾸린 후 김삿갓묘역으로 발길을 옮겼다.

이곳에 김삿갓묘를 처음 찾아낸 박영국선생공적비를 시작으로 땔나무가 없다는 핑계로 길손을 내쫓는 개성의 인심을 비꼬거나 한자의 운을 빌어서 세상사의 흐름을 재미있게 나타낸 시구 등 김삿갓의 뛰어난 재치를 엿볼 수 있는 시들이 여러 개의 자연석에 적혀있다. 발길을 옮기며 시어를 음미하는 재미가 쏠쏠한데 산행하기 전 물 한 모금 마시고 차분히 소원을 빌 수 있는 성황당도 있다.

김삿갓생가까지
 김삿갓생가까지
ⓒ 변종만

관련사진보기


초입에서 왼쪽 성황당 방향의 산길로 들어서며 김삿갓생가, 안부, 마대산 정상, 전망대, 처녀봉, 선낙골, 김삿갓 유적지로 이어지는 9㎞ 거리의 산행이 시작된다. 물길을 따라가며 좌우에 서있는 단양군 영춘면과 영월군 김삿갓면 팻말이 이곳이 접도구역임을 알려준다.

복원한 김삿갓생가의 마루에 걸터앉아 1807년 경기도 양주의 세도명문가 집안에서 출생했지만 모반대역죄로 참수 당한 조부의 행적을 지우기 위해 여러 곳을 전전하며 이곳으로 숨어들 수밖에 없었던 김삿갓(난고 김병연)의 기구한 운명을 떠올렸다.

마대산 정상까지
 마대산 정상까지
ⓒ 변종만

관련사진보기


마대산은 산행하는 내내 조망이 없어 답답하고 전날 텃밭 정리하느라 땀을 많이 흘렸는데 습도마저 높은 날씨라 더 힘이 든다. 두 개의 철계단을 올라서는 등 제법 오르막도 길다. '나는 자연인이다'라는 프로그램은 남들과 다르게 사는 사람들이 주인공이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마음에 맞는 멋진 사람과 가정을 이뤄 알콩달콩 행복하게 사는 것이 꿈이다. 답답한 산길을 힘들게 오르다보면 마대산 산행이 꼭 겉모습과 달리 출구가 없어 암울했던 김삿갓의 일생을 닮았다.

마대산 정상도 잡목이 주변을 가려 보이는 것이 없다. 정상 아래편 평평한 곳에 옹기종기 모여앉아 꿀맛 같은 점심을 먹었다. 니들이 산에서 먹는 밥맛을 알아! 늘 그렇듯 땀 흘린 후 두런두런 이야기를 나누며 먹는 밥이 최고의 보약이다.

전망대 지나 처녀봉까지
 전망대 지나 처녀봉까지
ⓒ 변종만

관련사진보기


산행은 평지를 걷는 산책과 차원이 다르다. '당신의 산행은 안녕하십니까?' 높이에 관계없이 산행은 위험을 동반한 돌발 상황이 수시로 발생할 수 있어 늘 안전이 최고다. 특히 우리나라는 산행인구가 유난히 많고 산행사고로 인한 인명피해도 크다.

사고는 방심하는 순간에 일어난다. 산행 중 회원 한 분이 경사가 급한 낭떠러지 아래로 굴렀지만 가벼운 찰과상이라 모두가 가슴을 쓸어내렸다. 해프닝으로 끝났지만 두고두고 되새기며 반면교사로 삼아야할 사건이었다.

바위봉우리에 멋진 소나무가 서있는 전망대에서 방금 지나온 마대산 정상을 바라보고 수령이 오래된 소나무가 여러 그루 서있는 처녀봉을 거쳐 경사가 급한 선낙골을 한참동안 걸어 2시 55분경 성황당 앞에 도착했다.

김삿갓묘
 김삿갓묘
ⓒ 변종만

관련사진보기


산행을 시작하며 답사를 뒤로 미룬 김삿갓묘로 갔다. 난고 김병연은 방랑시인이었던 탓에 주거지에서 먼 전남 화순군 동북면에서 생을 마감했고, 아버지를 찾아 전국을 떠돌던 둘째 아들 익균이 초분지를 찾아 이곳 노루목 기슭으로 이장했다. 30여 년 전 영월의 향토사학자에 의해 묘지가 발견되었다. 김삿갓의 묘는 낮은 언덕의 양지바른 곳에 있는데 삿갓을 쓰고 유람한 김병연의 일생처럼 상석이나 비석을 모나지 않은 자연석으로 만들었다.

김삿갓문학관
 김삿갓문학관
ⓒ 변종만

관련사진보기


하나라도 더 움켜지려고 손에 힘을 주는 게 인간의 본성이지만 후세까지 존경받는 인물은 뭔가 남다른 게 있다. 김삿갓은 권력과 재물을 훌훌 털어내고 세상을 내 집처럼 유람하며 해학과 재치로 풍류를 읊었다.

가끔 몸에 진 짐이 무거워 훌훌 벗어놓고 싶을 때가 있다. 배낭을 벗어 차에 놓고 물길 건너편에서 김삿갓묘와 마주보고 있는 김삿갓문학관으로 갔다. 난고 김병연의 생애와 문학 세계를 한눈에 알아볼 수 있는 곳으로 외부에는 김병연의 시를 형상화한 조형물이 있고, 내부에는 김병연의 생애와 발자취를 좇아 일생을 바친 정암 박영국선생의 연구 자료가 전시되어 있다.

아뿔싸! 입장권을 구입하려다 차에 두고 온 배낭에 지갑이 들어있다는 걸 알았다. 문학관의 겉만 돌아보며 단돈 1000원이라도 손에 쥐고 있어야 내 것이라는 걸 실감했으니 인생살이는 참 아이러니하다.

노루목교
 노루목교
ⓒ 변종만

관련사진보기


문학관을 구경하고 관광버스로 가며 노루목교에서 옛 추억 하나를 떠올렸다. 노루목교의 남쪽은 대부분 충청북도 단양군 영춘면 의풍리에 속한다. 의풍리 앞 계곡물이 와석리의 김삿갓 계곡으로 흘러오고, 오토캠핑장인 의풍분교장이 폐교되기 전에는 와석리 아이들이 의풍초등학교를 다녔다. 5년 전, 직원들과 의풍분교장에서 하룻밤 묵던 날 의풍 사람인 최병철씨가 초등학교 동창생 집이라며 저녁식사 장소로 이곳 식당을 소개했었다.

두루치기 안주로 뒤풀이를 하고 3시 40분 김삿갓유적지를 출발하여 38번 국도 동강휴게소와 중부고속도로 오창휴게소에 들르며 부지런히 청주로 달려온 관광버스가 6시 50분경 최종 목적지인 임광아파트 옆에 도착한다.

김삿갓은 스스로 하늘을 볼 수 없는 죄인이라며 늘 큰 삿갓을 쓰고 다녔다. 요즘 우리 주변에 이렇게 양심적인 인물이 몇이나 될까? 눈곱만한 허물이라도 감춰야 빛나는 세상을 살고 있는데... 석진 산행대장님의 이야기처럼 자연 앞에서 겸손을 배운 하루였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제 블로그 '추억과 낭만 찾기'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태그:#김삿갓, #난고 김병연, #김삿갓유적지, #마대산, #의풍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스스로 행복을 만들어 내는 아름다운 일상은 물론 전국의 문화재와 관광지에 관한 사진과 여행기를 여러 사람과 공유하고자 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