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유승민 새누리당 원내대표가 박근혜 대통령의 여당 원내사령탑 비판에 대해 "최선을 다했다"라며 방어에 나섰다.

유 원내대표는 25일 박 대통령의 국회법 개정안 거부권 행사 후 기자들과 만나 "그동안 (법안 처리를 위한) 여야 협상은 국회선진화법에 따라 여당 원내대표로서 최선을 다했다고 생각한다"라고 밝혔다.

유승민 "최선 다했다... 의총 이후 거취 밝힐 것"

박근혜 대통령이 25일 국무회의에서 국회법 개정안에 대한 거부권을 행사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진 25일 오전 새누리당 유승민 원내대표가 최고위원회의에 굳은 표정으로 참석하고 있다. 오른쪽은 김무성 대표와 서청원 최고위원.
 박근혜 대통령이 25일 국무회의에서 국회법 개정안에 대한 거부권을 행사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진 25일 오전 새누리당 유승민 원내대표가 최고위원회의에 굳은 표정으로 참석하고 있다. 오른쪽은 김무성 대표와 서청원 최고위원.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박 대통령이 이날 국무회의에서 유 원내대표를 직접 겨냥해 "여당의 원내사령탑도 정부·여당의 경제살리기에 국회의 어떤 협조를 구했는지 의문이 간다"라며 직설적인 비판을 쏟아낸 것에 대한 반박이었다.

유 원내대표는 "당 최고위원회의에서는 대통령의 말씀에 대해 대통령의 뜻을 존중하자고 의견이 모아졌다"라며 더 이상의 언급은 피했다.

국회로 돌아올 국회법 개정안 처리 방안에 대해서는 "의원총회에서 최고위원들의 의견을 전하고 의원들의 뜻을 물어보겠다"라고 밝혔다. 

이날 박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하면서 공개적으로 유 원내대표에 대한 불신임 뜻을 드러낸 바, 의원총회에서는 친박(박근혜)계 강경파를 중심으로 원내대표 사퇴 요구가 터져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유 원내대표는 본인의 거취에 대해 "의원총회가 끝나고 나서 말씀 드리겠다"라며 말을 아꼈다.

김무성 "대통령 뜻 존중... 의총에서 국회법 처리 방향 검토"

김무성 대표도 "박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를 존중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김 대표는 "거부권 행사는 처음이 아니고 70여 건이 있었는데 특별한 정치적 문제가 아닌 법률적 해석의 문제"라며 "의원들과 상의해 사후 처리 방안을 논의하겠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김 대표는 "대통령의 뜻은 (국회법 개정안에) 위헌성이 있다고 해서 거부권을 불가피하게 할 수밖에 없다는 것으로 존중한다"라고 덧붙였다.

김 대표는 거부권 행사 배경과 관련해 "(대통령이) 경제를 살려보겠다고 민생 관련 법안을 통과시켜 달라고 하는데 몇 년째 국회에서 발목이 잡혀 있다"라고 말해 박 대통령과 여야 정치권 사이에 해묵은 불신이 거부권 행사에 영향을 미쳤다는 점을 시사했다.

김 대표는 재의결 여부 등 국회법 개정안 처리 방향에 대해서는 "의원총회에서 검토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태그:#유승민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