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부산 기장군에 있는 고리원전 1호기(오른쪽)와 2호기.
 부산 기장군에 있는 고리원전 1호기(오른쪽)와 2호기.
ⓒ 정민규

관련사진보기


부산 기장군에 있는 고리 핵발전소의 잦은 사고에 시민들의 불안이 가중되고 있다. 지난 28일 밤에는 고리 핵발전소 2호기 터빈건물과 보조건물 사이의 작업장 공기 압축기 벨트에서 연기가 나는 사고가 발생했다.

자체소방대가 출동에 소화기로 연기가 발생한 벨트를 냉각하면서 더 큰 사고로 이어지지는 않았다. 소방당국과 한국수력원자력 측은 이번 사고가 모터 과열로 발생한 것으로 보고 "중대 사고는 아니었다"는 입장이지만 인근 주민들은 한밤중 핵발전소를 향해 달려가는 20여 대의 소방차를 보며 가슴을 졸여야 했다. 

문제는 고리 핵발전소의 사고가 이번이 처음이 아니라는 데 있다. 고리 핵발전소에서는 지난해 11월 4호기 핵연료 건물에서 불이 난 데 이어 올 3월에는 3호기 배수 펌프실에서 화재가 발생했다.

화재뿐 아니라 지난해 8월에는 많은 비에 발전소 건물이 침수돼 2호기가 갑작스레 멈춰 섰다. 지난해 말에는 신고리 3호기 건설 현장에서 작업 중이던 노동자 3명이 질식사하는 일도 발생했다. 

가뜩이나 고리 핵발전소에 대한 불안을 호소하고 있는 지역 시민단체들은 한국수력원자력과 부산시를 규탄하고 나섰다. 29일 오후 부산시청 광장에 모인 반핵부산시민대책위 관계자들은 기자회견을 열고 이번 사고에 대한 철저한 원인 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촉구했다.

시민단체·정치권, 노후원전 폐쇄, 사고 재발 방지책 촉구

반핵부산시민대책위는 29일 오후 부산시청 광장에서 28일 밤 발생한 고리핵발전소 연기 발생 사고와 관련해 원인 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반핵부산시민대책위는 29일 오후 부산시청 광장에서 28일 밤 발생한 고리핵발전소 연기 발생 사고와 관련해 원인 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 정민규

관련사진보기


대책위는 "부산은 고리 핵발전소로 인해 편한 날이 하루도 없는 공포스런 일상을 보내고 있다"면서 "우리는 이를 단순한 사고로 보지 않는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대책위는 다른 시도에 비해 좁게 설정된 부산시의 원전비상계획구역을 문제 삼으며 "만약 어제의 사고가 큰 사고로 이어졌다면 부산은 그야말로 혼돈의 아수라장이 되고 말았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대책위는 이번 사고가 "한수원의 무사안일하고 태만한 운영이 부른 필연적 사고이자, 대형사고를 경고하는 전조의 사고"라며 "부산시민을 위험에 몰아넣는 핵발전 정책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정치권도 고리 핵발전소의 잦은 사고를 불안해하기는 마찬가지다. 새정치민주연합 부산시당은 "(한수원이) 정확한 사고원인을 감추려 한다는 우려와 함께 원전 안전에 대한 시민들의 불안감을 더욱 가중시키고 있다"고 지적했다.

새정치연합은 "부산과 울산, 경남지역 시민들은 '원전이라는 가장 위험한 곳에서 이토록 크고 작은 사고가 발생하는 것은 도저히 이해할 수도 없고 불안해서 살 수가 없다'는 여론이 지배적"이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새정치연합은 고리1호기를 비롯한 노후 핵발전소의 폐쇄와 원전 당국의 폐쇄적인 행태를 개선하기 위한 법적·제도적 장치를 마련할 것을 주문했다.


태그:#고리원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