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28일, 의왕시청앞 집회모습
 28일, 의왕시청앞 집회모습
ⓒ 이민선

관련사진보기


정부가 추진하는 의왕 법무단지 조성사업으로 인해 법무단지 예정지 인근 주민과 의왕시간 갈등의 골이 깊어지고 있다.

반대 주민들은 26일 기자회견을 열어 김성제 의왕시장을 '주민소환'하겠다고 압박했다. 퇴진 운동을 벌이겠다는 것이다. 이에 발끈한 의왕시는 27일 기자회견을 열어 '불법행위를 절대로 좌시하지 않겠다'고 으름장을 놓았다.

반대 주민들, 김 시장 주민소환과 함께 아이들 등교거부도

의왕 법무단지 조성은 정부 기획재정부가 추진하는 사업이다. 안양 호계동 '안양교도소'와 의왕 포일동 '서울구치소', 의왕 고천동 '서울소년원'을 의왕 왕곡동 일원으로 몰아 '법무타운'으로 조성하고, 의왕 내손동 '예비군 훈련장'을 안양 박달동 예비군 훈련소와 통합하는 내용이다. 

반대 주민들은 법무단지 조성 예정지인 왕곡동 인근 주민들이다. 이들은 지난 4월 말부터 시청 주차장에서 집회를 이어오고 있다. 28일 오전 집회장소를 찾아 법무단지 조성에 반대하고 김성제 시장 퇴진운동을 벌이려는 이유를 들었다.

이날 반대 주민 70여 명은 징과 꽹과리를 치며 "교도소 결사반대", "김성제 물러나라" 등의 구호를 외쳤다. 김 시장과 감정의 골이 깊다는 것은 이들이 외치는 구호에서도 확인할 수 있었다. 집회 목적인 "교도소 이전 반대"보다 "김성제 물러나라", "김성제 사퇴하라"고 외치는 횟수가 훨씬 더 많았다.  

28일, 의왕시 청계동에 있는 한 식당에서 열린 경로잔치 현장에서 청계동사무소에서 근무하는 공익요원이 찬성 서명을 받고 있는 장면.
 28일, 의왕시 청계동에 있는 한 식당에서 열린 경로잔치 현장에서 청계동사무소에서 근무하는 공익요원이 찬성 서명을 받고 있는 장면.
ⓒ 김우남 제공

관련사진보기


김우남 교도소이전반대 대책위원회(아래 비대위) 위원장은 이날 <오마이뉴스>와 인터뷰에서 "교도소 3개를 동네에 몰아넣는다는데 누가 가만히 있겠느냐"며 "가만히 있는 교도소를 도대체 왜 옮기려는지 모르겠다"라고 불만을 터뜨렸다. 이어 "의왕시에 교도소라는 이미지가 덧씌워지는 게 싫고, 아이들 교육에도 안 좋을 것 같아서 반대한다"라고 말했다.

또한, 김 위원장은 "(교도소가) 온다고 해도 시장이 막아야 하는데, 오히려 나서서 강제로 밀어붙이려 하기 때문"이라고 퇴진 운동을 벌이려는 이유를 설명했다. 시장이 밀어붙이려 한다는 근거로, 관변단체들이 '찬성추진위원회'를 결성했다는 점과 이들이 주민자치센터에서 찬성 서명을 받고 있는 점, 공익요원들까지 동원해서 찬성서명을 받고 있다는 점을 꼽았다.

반대 주민들은 27일 기자회견에서도 "김 시장이 반대 여론을 잠재우기 위해 관권 사회단체를 동원하여 찬성을 유도하는 현수막을 게재하고, 유인물을 의왕시 전역에 살포했다"라고 비난 한 바 있다.

주민들의 반대운동은 점점 더 격렬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김 위원장은 "집회는 앞으로도 계속될 것이고, 주민소환과 함께 아이들 등교거부도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의왕시 "시장 음해하는 유언비어 좌시 안 해"

의왕시도 반대 주민들만큼이나 강경했다. 이동원 도시개발국장은 28일 오후 기자와 인터뷰에서 "(반대 주민들이) 각 가정에 보낸 설명자료(법무단지 조성 관련한 국토연구원 자료)를 절취, 시민들이 읽지 못하게 했고, 시장을 음해하는 유언비어도 퍼뜨렸다"며 "계속할 경우 법적인 조치를 할 수밖에 없다"라고 밝혔다. 

유언비어 내용을 묻자 "집회 등을 하면서 의왕시장이 먼저 제안해서 정부가 교도소 이전 추진했다, 김 시장이 민간업자와 결탁했다는 등 사실이 아닌 이야기를 퍼뜨렸다"라고 답했다.

법무단지 예정지 인근 아파트에 빨간 표식이 걸려 있다. 법무단지 조성에 반대한다는 의사 표시.
 법무단지 예정지 인근 아파트에 빨간 표식이 걸려 있다. 법무단지 조성에 반대한다는 의사 표시.
ⓒ 이민선

관련사진보기


그러나 김우남 주민대표 등은 29일 오전 전화 통화에서 "이런 말 퍼뜨린 적 결코 없다"고 강하게 부인했다. 단지 "시장과 대화하면서 법무단지 조성과 관련해서 민간업자와 만난 적이 있느냐고 물었을 뿐이고, 당시 만난 적이 있다는 답변을 들었다"라고 말했다.

의왕시는 지난 28일 기자회견에서 "반대 대책위는 오로지 의왕시장을 흠집 내기 위한 일부 불순한 정치세력에 의해 조종되고 있다"라고 노골적으로 비난 한 바 있다. 

의왕시 "계획대로, 6월 중 주민투표 해서 찬·반 확인"

이에 대한 근거를 묻자 이 국장은 "의왕지역 새누리당 관계자들이 집회 때 발언을 하는 등 앞장서는 모습이 보였다"라고 답변했다. 이어 "국책 사업인데 국가를 성토하는 게 아니라 의왕시장을 성토하는 것을 봐도 그렇다"라고 덧붙였다.

이어 이 국장은 "계획대로, 6월 중 주민투표를 해서 찬·반 의사를 확인할 계획이고 그 전에 정보제공과 여론 수렴을 위해 각 동별로 주민 설명회를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주민투표로 사업 시행 여부를 결정하겠다는 것이다.

이렇듯 주민과 의왕시간 갈등의 골이 깊어지고 있는데도 대의 기구인 의왕시의회는 공식 의견을 한 마디도 내놓지 못하고 있다. 기길운 의원(새정치민주연합, 청계·내손)은 28일 기자와 통화에서 "지역구 별로 의원들 의견이 다르기 때문"이라고 그 이유를 설명했다. 교도소가 떠나는 지역구 의원은 법무단지 조성에 찬성하고, 법무단지 예정지가 지역구인 의원은 반대한다는 것.

기 의원은 의왕시의 감정적 대응에 대해 "시간이 걸리더라도 설득과 대화를 해야 하는데, '불순한 정치세력' 운운해서, 주민들에게 모욕감을 느끼게 했다, 이 점이 참으로 유감스럽다"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찬반 의견 분분 의왕 법무타운, '여론조사'로 결정
안양·의왕 기피시설 맞바꾸기, 주민 반대로 무산되나?


태그:#의왕 법무단지, #의왕시, #김성제 시장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