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전통식생활체험관에서 현판식을 거행하고 있다
▲ 현판식 전통식생활체험관에서 현판식을 거행하고 있다
ⓒ 하주성

관련사진보기




"그동안 우리 수원은 세계문화유산인 화성이 있는 곳임에도 마땅한 한옥촌이 자리하지 못해 늘 아쉬움이 컸습니다. 오늘 이렇게 시비 62억과 국비 5억 원을 들여 전통식생활체험관과 예절교육관을 개관하게 되어 수원시가 이제 제대로 모습을 갖추기 시작했다고 생각합니다."

30일 오후 3시부터 수원시 팔달구 정조로 887에 소재한 예절교육관 뜰에서는 300여 명의 사람들이 모인 가운데 정조로 893에 소재한 전통식생활체험관의 개관식에서 염태영 수원시장은 인사말을 통해, 앞으로 이곳을 기점으로 한옥을 늘려 전주한옥마을을 능가하는 한옥촌을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그동안 우리 수원의 행궁동 일대는 세계문화유산이라는 화성으로 인해 많은 아픔과 고통이 뒤따랐습니다. 이곳은 개발제한 구역으로 묶여있어 제대로 발전이 될 수 없었으며, 성안의 구도심은 슬럼화가 되고 많은 사람들이 이곳을 떠나기도 했습니다. 이제 이 체험관과 교육관의 개관으로 인해 회복과 재생을 시키는 사업구상을 해야 합니다,"

예절교육관과 전통식생활체험관 안내도
▲ 안내도 예절교육관과 전통식생활체험관 안내도
ⓒ 하주성

관련사진보기


앞으로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키워나갈 것

이날 새롭게 개관식을 한 전통식생활체험관은 대지면적 3036㎡에 950.58㎡이다. 전통식생활체험관은 조리실, 전시실, 사무실, 접견실, 저온창고 등을 갖추고 있다. 이에 비해 예절교육관은 대지면적 2904㎡에 건축면적 626,76㎡이다. 예절관에는 예절실, 체험실, 교육실, 사무실 등을 갖추고 있다.

앞으로 전통식생활체험관에서는 궁중음식과 자연친화음식으로 나누어 운영하게 된다. 궁중음식에는 수원 궁중음식을 문화에 녹이다, 아빠와 함께 궁중음식 만들기, 건강한 먹거리 체험, 국내관광객 대상 궁중음식체험, 전통장 담그기, 학교 밖 궁중음식체험 현장학습, 혜경궁 홍씨 태교전수(예절교육관과 연계) 등의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자연친화음식의 운영은 나에게 주는 선물, 아빠와 함께 건강 간식 만들기, 건강 명절음식 만들기, 국내외 관광객 대산 자연식 만들기, 외국인 대상 수원갈비 체험, 아이들을 위한 건강 간식 만들기 등의 만들기 체험을 이어나갈 계획이다.

개관식이 열리기 전에 풍물패가 공연을 하고 있다
▲ 식전행사 개관식이 열리기 전에 풍물패가 공연을 하고 있다
ⓒ 하주성

관련사진보기


개관식에 참석한 사람들이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 국민의례 개관식에 참석한 사람들이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 하주성

관련사진보기


다양한 교육프로그램과 예절교육 병행할 것

예절교육관의 운영 프로그램으로는 시민정규과정으로 시민예절교육과 시민다례교육, 규수예절과 규방공예 등이 있으며, 부모와 자녀가 함께하는 인성교육, 외국인 체험으로 다문화예절과 외국인 체험활동, 외국인 단체 예절교육 등의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또한 예절학당도 운영할 계획이다. 예절학당은 조선왕실 예절체험, 공익근무요원 예절체험, 어린이 사자소학 등과 학생단체 예절로 예절교육 인증과 어린이 예절교육, 유치원 예절교육 둥을 맡아하게 된다. 이외에도 기획 특강으로 세계차문화 특강 등이 이어지며, 특별 프로그램으로는 성년례와 학부모 연수 등을 예절교육관에서 담당하게 된다.

염태영 수원시장이 개관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 염태영 시장 염태영 수원시장이 개관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 하주성

관련사진보기


"앞으로 우리 행궁동이 많이 달라질 것으로 기대합니다. 그동안 동네가 노후가 되어도 마음대로 증개축을 할 수 없었는데, 이렇게 마을에 한옥촌을 마련한다고 하니 기쁘네요. 더구나 이곳을 한옥촉진지역으로 더 많은 한옥과 주변에 외국인을 위한 게스트하우스 등도 마련할 것이라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30년 넘게 이곳에 살면서도 늘 무엇인가 부족했는데, 생태교통이 끝난 후 달라지고 있는 마을을 보면서 모두가 흐뭇해합니다."

행궁동이 살고 있다는 이아무개(남·72)씨는 장안문서부터 정조로를 따라 변화하고 있는 모습을 보면서, 이제는 나가서 생활하고 있는 자녀들을 불러들여야겠다고 한다. 그만큼 이번 한옥으로 지어진 이 체험관과 교육관이 주민들에게는 상당한 의미가 있다는 것이다. 수원시는 앞으로 이곳을 중심으로 외국인 게스트하우스를 한옥으로 지을 계획이라고 한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e수원뉴스와 네이버블로그 바람이 머무는 곳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태그:#수원, #개관식, #전통식생활체험관, #예절교육관, #현판식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