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주변이 10여기 이상의 원전으로 둘러싸인 울산 울주군이 시민사회와 야당 등 각계의 반대에도 원전 관련 업체와 손잡고 원전해체기술 종합연구센터 유치를 강행키로 해 논란이 일 전망이다.

울주군은 30일 보도자료를 내고 "군은 2월 2일 군청 상황실에서 (사)한국원자력기자재진흥협회, (사)한일중소기업경제교류회와 함께 원전해체기술 연구센터 울주군 유치를 위한 협약을 체결한다"며 "이번 업무협약으로 울주군 서생면 신암리 일원에 추진되고 있는 원자력·에너지 융합 산업단지 건설도 탄력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다.

신장열 울주군수는 "원전으로 지역사회의 계속적인 반목과 갈등이 지속되는 현실에서 원전해체기술 종합연구센터 울주군 유치는 원전과 상생 발전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지금까지 국내 최대 원전 주변에 살아온 시민들에게 최소한의 위로가 될 수 있도록 연구센터 유치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는 시민사회 등 각계의 입장과 전면 배치되는 것이다. 시민사회 등은 "원전해체기술은 방사능 오염제거부터 고방사성 폐기물 안정화 기술, 우라늄 폐기물 처리 기술 등 위험하고 어려운 고난도 기술이라 위험부담이 있다"며 유치 중단을 촉구한 바 있다. 울주군의 유치 강행 입장은 시민사회의 유치 중단 기자회견 하루 만에 나왔다.

원전해체기술 연구센터를 보는 시각 울주군과 시민사회 '천지 차이'

울산지역 시민사회와 야당 등 각계가 지난 29일 오전 10시 30분 울산시의회 기자실에서 '노후원전 월성1호기 폐쇄를 위한 울산시민들의 긴급행동 선언'을 통해 원전해체기술연구센터 유치 중단을 촉구하고 있다. 하지만 울주군은 하루만인 30일 이를 강행하겠다고 나섰다
 울산지역 시민사회와 야당 등 각계가 지난 29일 오전 10시 30분 울산시의회 기자실에서 '노후원전 월성1호기 폐쇄를 위한 울산시민들의 긴급행동 선언'을 통해 원전해체기술연구센터 유치 중단을 촉구하고 있다. 하지만 울주군은 하루만인 30일 이를 강행하겠다고 나섰다
ⓒ 울산탈핵공동행동

관련사진보기


원전해체기술 연구센터를 보는 시각도 판이하다. 울주군은 "이 센터가 원전 해체에 필요한 핵심 연구기반시설이며, 노후 원전 해체기술은 국내시장의 경우 19조 원, 세계시장은 1000조 원에 이를 것으로 추산되는 블루오션 사업"이라며 장밋빛 전망을 내놨다.

하지만 시민사회 등은 "울주군이 언제 터질지 모르는 월성1호기와 고리1호기, 새로 지은 신규원전조차 안전성을 신뢰할 수 없는 총체적 위협에 대해 시종일관 침묵하더니, 갑자기 원전해체기술연구센터 유치에 소란을 피우며 시민들을 의아하게 하고 있다"며 의문을 제기했다. 지난 29일 오전 10시 30분 울산시의회 기자실에서 '노후원전 월성1호기 폐쇄를 위한 울산시민들의 긴급행동 선언'을 하면서다.

시민사회 등은 그 이유에 대해 "원전해체사업은 전 국민의 안정성을 최고 판단기준으로 삼아 중앙 정부가 책임지고 총괄적으로 추진해야지, 지자체가 서로 경쟁할 성격의 사업이 아니다"며 "원전해체기술이란 방사능 오염제거부터 고방사성 폐기물 안정화 기술, 우라늄 폐기물 처리 기술 등 위험하고 어려운 고난도 기술"이라고 우려했다.

독일을 예로 들며 "원전1기당 약 2조7천억 원으로 추정할 정도로 고비용이 들어가며, 해체기간만 15년~60년 걸리는 장기간 사업이다, 사용 후 핵폐기물은 10만년 이상 관리 보관해야 하는데, 아직까지 세계 어느 나라도 해결하지 못하고 있다"는 우려도 내놨다.

그러면서 지자체간 원전해체사업 경쟁을 촉발시킨 정부를 향해 "온 국민이 마음과 뜻을 모아 서로 부담을 나누며 신중히 추진해도 모자랄 판에, 정부가 지자체들을 서로 경쟁시키며 국민들을 분열시키고 행정력을 낭비하고 있다"며 "당장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시민사회 등은 특히 울주군이 원전해체기술연구센터 유치를 장밋빛으로만 보고 있는 점을 문제 삼았다. 이들은 "시민들은 이 센터가 울산에 유치된다면 핵폐기물은 어떻게 되며, 연구센터의 기능과 역할이 무엇인지, 해체비용에 들어가는 그 비용은 누가 감당하는지 의문이 든다"며 "특히 신고리 1,2,3,4호기에다 앞으로 5,6호기까지 들어서고 원전해체기술연구센터까지 들어서면 이후 울산의 미래가 어찌되는 건지 각종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지금이라도 당장 바람몰이식 경쟁을 중단하고, 신중하고 차분히 울산시민들과 머리를 맞대고 시민들의 안전을 최우선에 두고 원전해체 문제를 근본적으로 접근해달라"고 당부했다. 또한 "지금 총력을 기울여야 하는 것은 울산시민들의 발등에 떨어진 월성1호기의 불을 끄는 것"이라고도 했다.

하지만 이같은 각계의 요구에도 울주군이 원전해체기술연구센터 유치를 강행키로 하면서 시민사회의 반발이 예상된다.

한편 '노후원전 월성1호기 폐쇄를 위한 울산시민들의 긴급행동 선언'에는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건강사회를위한약사회울산지부, 건강사회를위한치과의사회울산지부, 노동당울산시당, 녹색당울산당원모임, 대안문화공간품&페다고지, 민주노총울산지역본부, 새정치민주연합울산시당, 어린이책시민연대울산지회, 울산산재추방운동연합, 울산시민연대, 울산icoop생협, 울산시민icoop생협, 울산해오름icoop생협, 울주icoop생협, 울산인권운동연대, 울산한살림, 울산환경운동연합,울산YWCA,장애인울산부모회, 울주군김민식의원, 정의당울산시당, 좌파노동자회울산위원회, 참교육학부모회울산지부, 평화캠프울산지부)가 참여하고 있다.

또한 더불어숲, 문화공간소나무, 박현정동지추모사업회, 북구비정규직센터, 서영호양봉수열사정신계승사업회, 울산노동자배움터, 울산여성문화공간, 울산이주민센터, 탈핵에너지교사모임, 현대중공업노동조합, 현미채식두레밥협동조합 등도 참여하고 있다.


태그:#울주군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울산지역 일간지 노조위원장을 지냄. 2005년 인터넷신문 <시사울산> 창간과 동시에 <오마이뉴스> 시민기자 활동 시작.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