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홍준표 경남지사와 18개 시장·군수들이 내년도 의무(무상)급식 예산 지원 중단을 선언해 학교 급식현장에서 혼란이 불가피한 가운데, 학부모·소비자·시민단체들이 다양한 활동을 벌여 '예산 중단 철회'를 촉구하기로 했다.

지금까지 경남지역 학교 무상급식은 경남도청과 교육청, 18개 시·군청이 일정한 비율로 분담해 왔다. 경남도와 시·군청은 급식 예산을 편성하지 않고 새해 예산안을 도·시·군의회에 넘겨 심의를 벌이고 있다. 경남도교육청은 교육청 분담 예산만 편성해 도의회에 제출했다.

'친환경 무상급식 지키기 경남운동본부'는 경남지사와, 경남도의회 의장·예산결산특별위원장 면담을 요청했다. 이들은 "면담을 통해 친환경 무상급식에 관한 도민들의 입장을 전달하고, 다시 한번 신중히 무상급식 지원이 유지될 수 있도록 요청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홍준표 경남지사가 내년도 무상급식 예산지원 중단을 선언한 가운데, 300여개 단체로 구성된 '친환경 무상급식 지키기 경남운동본부'가 결성되어 24일 오후 경남도청 브리핑룸에서 창립기자회견을 열었다.
 홍준표 경남지사가 내년도 무상급식 예산지원 중단을 선언한 가운데, 300여개 단체로 구성된 '친환경 무상급식 지키기 경남운동본부'가 결성되어 24일 오후 경남도청 브리핑룸에서 창립기자회견을 열었다.
ⓒ 윤성효

관련사진보기


경남운동본부는 12월 1일 오후 2시 경남도의회 의장, 오후 3시 경남도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장에 이어 12월 4일 오후 2시 홍준표 지사 면담을 요청했다. 그런데 실제 면담이 이루어질지는 불투명하다.

학부모들은 '무상급식 지키기 의정감시단'을 발족했다. 의정감시단은 12월 1일 경남도의회에서 "학부모들에게 무상급식에 대한 진실을 전합니다"라는 제목으로 발족 기자회견을 연다.

의정감시단은 "도·시·군의회에서 진행되는 무상급식 관련 상임위, 예결위, 본회의에서 의원들의 발언과 표결을 모니터링할 것"이라며 "의원 발언 등을 발췌하고 홍보물 등을 제작해 지역 학부모들에게 진실을 알리는 활동을 전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지역 곳곳에서 릴레이 1인시위도 벌어진다. 경남운동본부는 12월 1일부터 친환경 무상급식 지키지 릴레이 1인시위를 열기로 하고, 우선 경남도청 정문 앞에서부터 진행한다.

지난 21일 발족한 '친환경무상급식지키기 경남운동본부'는 고영남(김해교육연대), 김란희(경남아이쿱협의회), 진헌극(안전한학교급식경남연대), 심명선(어린이책시민연대), 송영기(전교조 경남지부), 김미선(참교육을위한전국학부모회 경남지부) 공동대표가 맡고 있다.


태그:#무상급식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