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광주시교육청(아래 시교육청)이 '방사능 식재료 실태 교육'에 친원전 성향의 강사를 배치했다가 뒤늦게 교육을 취소한 것으로 드러났다. 시교육청을 향해 "강사 검토에 소홀했던 것 아니냐"는 비판이 쏟아지는 가운데 "11월에 있을 식품의약품안전처 주관의 교육과 성격이 비슷해 (교육을) 취소했다"고 시교육청은 해명했다.

29일 <오마이뉴스>의 취재 결과, 시교육청은 30일에 있을 '식중독 예방검진 컨설팅 결과보고회'의 세부일정으로 방사능 식재료 실태 교육을 계획하고, 강사로 A대학 공과대학 소속의 B교수를 섭외했다.

하지만 B교수가 원전에 우호적인 인사라는 게 알려지자 일선 영양사와 시민단체의 항의가 쏟아졌다. 이후 시교육청은 교육을 취소했다.

B교수는 일본 후쿠시마 원전 사고 직후인 2011년 4월, "후쿠시마 사고는 원전의 안전성과 위험성의 양면을 동시에 보여주고 있다"며 "초대형 자연재해 속에서 (오래된 1세대 원전의) 물리적인 손상이 크지 않았다는 점은 구조적인 측면에서 원전의 안전성을 일정부분 입증하고 있다"는 내용의 칼럼을 한 언론에 기고했다.

또 B교수는 2012년에 쓴 칼럼을 통해 탈핵운동가를 "신재생에너지 몽상가"라고 규정했고, 2003년에는 전북 부안 핵폐기장 유치 찬성 결의대회에 참석해 '원전 수거물 관리시설과 양성자 가속기 안전성 교육'을 하기도 했다.

20일 광주시교육청 상황실에서 광주시· 전남도교육청 국정감사가 열리고 있다.
 20일 광주시교육청 상황실에서 광주시· 전남도교육청 국정감사가 열리고 있다.
ⓒ 광주시교육청

관련사진보기


"시교육청의 강사 초청, 부적절"

특히 예정됐던 교육이 지난 8월 제정된 '광주시교육청 학교급식 식재료 방사능 검사 및 관리 조례'의 일환이었던 터라 "친원전 성향의 교수가 방사능 식재료의 위험성을 제대로 교육하겠나"라는 비판이 더해졌다.

'방사능 오염 식재료의 검사 및 관리'가 목적인 해당 조례에는 "영양교사 및 영양사를 대상으로 방사능 오염 식재료의 유해성 등의 교육을 실시한다"는 내용이 담겨 있다.

김석순 시교육청 친환경무상급식추진위원장은 28일 <오마이뉴스>와 한 통화에서 "원전에 우호적인 교수가 어떻게 방사능으로부터 안전한 식재료 교육을 하겠나"라며 "시교육청이 친환경무상급식추진위원회에 소홀하더니 결국 이런 일이 생긴 것 같다"고 말했다.

녹색당 공동운영위원장인 하승수 변호사도 28일 <오마이뉴스>와 한 전화통화에서 "원전에 우호적인 교수의 경우 방사능에 대해서 '어느 정도 먹어도 상관 없다'는 입장을 갖고 있다"며 "최대한 학생들에게 안전한 식재료를 제공하자는 취지의 조례와 이에 따라 진행되는 교육에 (원전에 우호적인 교수는) 맞지 않다"고 말했다.

시교육청 측은 "방사능으로부터 안전한 식재료와 원전 문제는 따로 생각해야 한다"고 밝혔다.

시교육청은 28일 <오마이뉴스>와 한 전화통화에서 "지난해 방사능 식재료가 논라이 됐을 때 시교육청에서 A대학 산학연구단에 검사를 의뢰했었는데 그때 인연으로 산학연구단으로부터 (이번 교육의 강사로) B교수를 추천받았다"며 "이번 교육은 방사능 안전 식재료와 관련된 것이지 원전과 연관된 것이 아니다"고 해명했다.

"왜 교육을 취소했느냐"라는 질문에 그는 "다음달인 26일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주관하는 비슷한 성격의 교육이 잡혀 중복 교육을 하지 않으려고 취소했다"고 답했다.


태그:#광주시교육청, #방사능, #원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