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전국언론노조와 대전지역 시민단체 등은 30일 오후 대전일보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노조탄압 중단과 노조지부장에 대한 부당 인사 철회를 촉구했다.
 전국언론노조와 대전지역 시민단체 등은 30일 오후 대전일보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노조탄압 중단과 노조지부장에 대한 부당 인사 철회를 촉구했다.
ⓒ 오마이뉴스 장재완

관련사진보기


언론노조와 시민단체가 임금협상을 앞두고 노조지부장에게 대기발령을 내려 '노조탄압' 의혹을 받고 있는 <대전일보>를 규탄하고 나섰다.

전국언론노동조합과 민주노총대전지역본부, 대전충남민주언론운동시민연합 등은 30일 오후 <대전일보> 사옥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노조지부장 대기발령 취소'와 '노조탄압 중단', '성실한 교섭' 등을 촉구했다.

이들은 지난 18일 <대전일보>가 장길문 노조지부장에게 내린 '대기발령'은 단체교섭을 무력화하고, 노조를 무시하는 행위라 규정하고 있다. 노조가 지난 3월 산별노조인 전국언론노조에 가입하자 사측이 '언론노조에 보내는 돈이 아깝지 않느냐', '언론노조는 건수 있으면 끝까지 밀어붙이고 실적 올리고 그런 애들이야'는 등의 발언으로 노조활동을 탄압했다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지난 11일에는 진행 중이던 임금협상이 지지부진하여 교섭권을 상급단체인 언론노조에 넘기자, 장 지부장에게 '납득할 수 없는 이유'를 들어 '대기발령'을 내리는 '보복성 인사'를 하고, 심지어 사측 관계자가 '노조활동의 영향이 없다는 말은 못한다'는 발언으로 '노조탄압'을 스스로 자인하기까지 했다는 주장이다.

"언론노동자에 대한 권익요구는 사회 바로세우기 위한 요구"

<대전일보>의 노조탄압은 여기에서 그치지 않고, 이번 사건에 대한 언론노조의 성명서를 사내에 붙이지 못하도록 하고, 언론노조와의 교섭도 거부하고 있다는 것. 또한 노조지부장을 일주일이 넘도록 책상도 없이 사무실 한 켠 소파에 '노트북'도 빼앗은 채 '대기'시키는 '비인간적인 행태'도 서슴지 않고 있다는 게 이들의 주장이다.

이들은 이날 기자회견문을 통해 "노조를 흔들기 위해 지부장을 타깃으로 삼아 치졸한 뒷조사를 하고, 대기발령을 내린 사측에 이루 말할 수 없는 참담함과 비통함을 금할 수 없다"며 "더욱 우리를 분노케 하는 것은 사측이 회사 직원 한 명 한 명을 불러 회유와 협박을 번갈아가며 하고 있다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이는 한 개인을 치욕스럽게 하고 서로 이간질을 시켜 노조와 조직을 와해시키려 하는 저급한 의도임이 분명하다"면서 "우리는 기획조정실의 경영·인사방식을 납득할 수 없으며 강력히 규탄하다"고 밝혔다.

언론노조도 이날 발표한 성명을 통해 "현재 <대전일보> 구성원들은 헌법에 보장된 '노동 3권'이 부정되는 사태에 대한 분노와 <대전일보>·언론자유를 스스로 지키고 쟁취해 나가겠다는 의지로 가득 차 있다"며 "대전일보사는 이러한 <대전일보> 노동자들의 참뜻을 더 이상 거스르지 말라"고 촉구했다.

또한 "<대전일보>가 최소한의 양식이 있다면 몰상식적인 대기발령을 즉각 철회해야 한다"며 "뿐만 아니라 언론노조에 대한 적대적 시선을 거두고 노사상생을 모색하기 위한 성실교섭에 임하라"고 덧붙였다.

이날 규탄발언에 나선 이경호 언론노조 수석부위원장은 "좋은 언론은 좋은 건물과 좋은 윤전기가 있다고 되는 것이 아니라 좋은 기자, 좋은 노동자가가 있어야 되는 것"이라며 "<대전일보>는 회사의 가장 큰 자산인 노동자를 푸대접하고 홀대하는 경영방침을 바꾸고, 노사가 상생하는 길을 택하라"고 말했다.

이대식 민주노총대전지역본부장도 "언론사가 바로서야 지역과 사회가 바로설 수 있다, 그런데 언론사가 바로서려면 언론 노동자가 바로 서 있어야 한다"며 "따라서 언론노동자에 대한 권익요구는 지역과 사회를 바로세우기 위한 요구다, 우리는 <대전일보> 노동자들이 흔들리지 않고 바로설 수 있도록 함께 연대하여 싸워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태그:#대전일보, #언론노조, #노조탄압, #민주노총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향나무는 자기를 찍는 도끼에게 향을 묻혀 준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