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폭우피해로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된 부산 북구가 예정된 행사라며 지역 축제를 강행하려다 여론의 비판을 받고 재검토에 들어갔다. 사진은 지난달 26일 북구 피해현장을 방문한 김무성 새누리당 당 대표를 황재관 북구청장이 안내하고 있는 모습.
 폭우피해로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된 부산 북구가 예정된 행사라며 지역 축제를 강행하려다 여론의 비판을 받고 재검토에 들어갔다. 사진은 지난달 26일 북구 피해현장을 방문한 김무성 새누리당 당 대표를 황재관 북구청장이 안내하고 있는 모습.
ⓒ 부산시 북구

관련사진보기


집중 호우로 막대한 피해를 입은 부산 지역 자치구들이 부적절한 처신으로 논란을 자초하고 있다. 북구는 예정됐던 행사라며 축제를 강행하려다 여론의 뭇매를 맞았고, 금정구는 구청장이 수해 복구가 끝나지도 않은 시점에 지인들과 해외로 환갑 여행을 떠나며 입길에 올랐다.

이들 지역은 모두 지난달 25일 부산에 내린 집중호우로 큰 피해를 입어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된 곳들이다. 정부합동조사단이 파악한 피해규모는 금정구의 경우 99억 원, 북구의 경우 79억 원 상당이다. 현재 이들 지역은 응급 복구는 마친 상태지만 완전 복구는 엄두를 내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북구에서는 폭우로 사망자까지 발생했다.

이런 상태인데도 북구는 예정되어있던 행사라며 축제를 강행하려는 움직임을 보였다. 북구가 10월 17일부터 19일까지 계획한 행사는 '낙동강 1300리 구포나루 대축제'로 올해로 4회째를 맞는다. 이 축제를 위해 시비 5억 원과 구비 9천만 원이 쓰일 예정이며 주민들을 상대로는 축등 설치를 명목으로 등 하나당 1만 원씩의 신청까지 받았다.

이를 두고 지역에서 비판이 이어지자 북구는 강행 방침에서 물러나 의견 수렴 절차에 들어갔다. 북구 관계자는 16일 <오마이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비판 여론이 있는 만큼 일단 내부 논의를 거쳐 의견을 수렴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북구는 주민 등을 상대로한 의견수렴 절차 이후 북구문화관광축제조직위원회 총회에서 이사진의 최종 결정을 받는다는 계획이다. 방식은 전면 취소와 축소, 연기 등으로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행사를 강행할 수도 있지만 구의회 일부 의원들도 반발하는 상황에서 행사를 밀어붙이기에는 부담이 있다. 행사가 변경되더라도 '반발이 예상됨에도 행사 강행을 고집하다 여론이 좋지 않자 부랴부랴 입장을 바꾼 것'에 대한 비판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북구에 앞서 금정구에서는 구청장이 지인들과 환갑 여행을 떠나면서 논란이 일기도 했다. 원정희 금정구청장은 추석 하루 뒤인 지난 9일 지인 20여 명과 함께 3박 4일 일정으로 중국으로 해외 여행을 떠났다 12일 귀국했다.

금정구 측은 "응급 복구를 마친 상태"라며 "(구청장이) 위약금이 문제가 돼 여행을 떠날 수밖에 없었다"고 해명했다. 하지만 구청장이 여행을 떠날 당시에도 여전히 주민들의 식수원인 회동수원지에서는 부유물 처리 작업이 진행 중이었고, 7세대의 수해 가구는 집으로 돌아가지 못한 상태여서 처신이 부적절했다는 논란이 지역에서 일었다. (관련기사: 특별재난지역 선포됐는데 구청장은 해외여행)


태그:#폭우피해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