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당진시 농민들이 '쌀 전면개방 박근혜 정부 퇴진'을 새긴 트랙터를 이용, 벼논을 갈아엎는 시위를 벌이고 있다.
 당진시 농민들이 '쌀 전면개방 박근혜 정부 퇴진'을 새긴 트랙터를 이용, 벼논을 갈아엎는 시위를 벌이고 있다.
ⓒ 전농충남도연맹

관련사진보기


충남 예산군 농민들이 쌀 전면개방 반대하는 의미로 농기계를 반납했다.
 충남 예산군 농민들이 쌀 전면개방 반대하는 의미로 농기계를 반납했다.
ⓒ 전농충남도연맹

관련사진보기


정부의 쌀 관세화 정책에 대한 반발이 확산되고 있다. 충남 농민들은 1일 시군별로 '쌀 전면개방 저지, 농민 투쟁선포식'을 갖고 정부의 쌀 관세화 철회와 한중FTA 추진 중단을 요구하며 시위를 벌였다.

이날 일부 농민들은 벼논을 갈아엎고 농기계를 반납했다. 또 일부 농민들은 삭발을 단행했다.

당진시 원당동에서는 트랙터에 '박근혜 정부퇴진'을 새긴 현수막을 걸고 750평 정도의 벼를 갈아엎었다. 부여군 부여읍에서도 농민들이 100여 평 가량의 벼를 갈아엎었다. 예산군 농민들은 "더 이상 벼농사를 지어 무엇 하느냐"며 트랙터와 이앙기 등 10여 대를 반납했다. 특히 전농충남도연맹 소속 당진농민회 임원10명과 예산 농민회 소속 임원 3명 등 13명은 삭발했다.

이들은 이날 투쟁 선언문에서 "정부의 쌀 관세화는 전면개방의 시작"이라며 "그런데도 정부는 300~500%의 고율관세를 적용하면 의무수입물량 외에 한 톨의 쌀도 수입되지 않을 것이라며 국민들을 현혹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협상도 해보지 않고 쌀을 포기한 정부는 한·중FTA 협상과 TPP(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 협상에서 관세감축과 철폐의 압력을 벗어 날 수 없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정부의 쌀 전면개방 선언을 식량참사로 규정한다"며 "식량주권을 지키기 위한 투쟁에 모든 힘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농민들은 지난 19일 논산농민대회에 이어 21일 '생산자협회 충남도지회 준비위' 결성 등을 통해 다양한 시위를 벌였다. 2일에는 서천군 농민들이 투쟁선포식을 할 예정이다. 농민들은 이달 중순경 시군별 농민대회에 이어 오는 30일에는 서울에서 범국민대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한편 충남도는 이날 충남도청 대회의실에서 농업인단체, 농업인, 관계 전문가, 공무원 등 1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쌀 관세화에 대비한 '농업직불금 제도 개선 토론회'를 개최했다.


태그:#쌀 관세화, #쌀 수입개방, #농민대회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우보천리 (牛步千里). 소걸음으로 천리를 가듯 천천히, 우직하게 가려고 합니다. 말은 느리지만 취재는 빠른 충청도가 생활권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