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오마이뉴스의 모토는 '모든 시민은 기자다'입니다. 시민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사는 이야기'도 뉴스로 싣고 있습니다. 당신의 살아가는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남원에서 만난 여성, 황진이

황진(黃眞)이는 1506년경 조선 경기도 개성에서 태어났다. 1567년경 사망한 것으로 추정되는 조선 중기의 여성 종합 예술인이다. 시인, 작가, 서예가였으며 음악가, 무용가이기도 했다. 살았던 당시의 주된 직업은 기녀로서 음란함의 대명사이기도 했다.

성리학적 지식과 사서육경에도 해박했다. 당대의 일류 명사들과 정을 나누고 벽계수(碧溪守)와 깊은 애정을 나누거나 교류했으며, 남녀간의 애정에 대한 내용을 시와 그림으로 그렸다. 황진이의 여러 시조들은 고전 한국문학의 일부로 인정되었으며, 교과서에도 실렸다. 대표작으로 <만월대 회고시>, <박연폭포시> 등이 있다. 서경덕 ·박연폭포(朴淵瀑布)와 함께 송도삼절(松都三絶)이다.

뛰어난 재주와 함께 출중한 용모로 더욱 유명하다. 화장을 안 하고 머리만 빗을 따름이었으나 광채가 나 다른 기생들을 압도했다. 당시 선비들은 그녀와 하룻밤을 보내는 것을 대단한 자랑거리로 여겼다. 소세양이 황진이의 소문을 듣고 "나는 30일만 같이 살면 능히 헤어질 수 있으며 추호도 미련을 갖지 않겠다"라고 장담했으나 한 눈에 반하여  넋을 잃었다. 이별하는 날 황진이가 한시 '송별소양곡(送別蘇陽谷)'을 지어주자 감동하여 다시 머물렀다.

명창 이사종과는 그의 집에서 3년, 자기 집에서 3년, 모두 6년을 같이 살다가 헤어졌다. 풍류묵객들과 명산대첩을 두루 찾아다니기도 해 재상의 아들인 이생과 금강산을 유람할 때는 절에서 걸식하거나 몸을 팔아 식량을 얻기도 했다. 이사종과 헤어지고 다시 개성으로 되돌아왔으나 지족선사를 잊지 못해 다시 찾아갔다. 생불이라 불리던 지족선사를 10년 동안의 면벽 수도에서 파계시켰다. 당대 최고의 은둔학자 서경덕(徐敬德)을 유혹하는 것은 실패하고, 서경덕의 제자로 당시(唐詩)를 배웠다.

황진이는 성격이 활달했으며, 어떤 남성에게도 굴복하지 않고 오히려 굴복 시켰다. 20세기 이후, 남한과 북조선을 통틀어 그의 일생을 배경으로 하는 소설들이 많이 등장했다. 이태준, 전경린, 김탁환, 최인호, 홍석중 등이 그를 일대기를 바탕으로 소설을 썼다. 드라마로도 제작되었다. 2006년 KBS에서 김탁환의 <나, 황진이>를 각색한 하지원 주연의<황진이>가 방영되었다. 또한, 영화로는 1957년 도금봉 주연의 영화 <황진이>가 개봉되고 대만으로도 수출되었다. 홍석중 원작의 <황진이>는 송혜교 주연으로 2007년 6월 6일에 개봉했다.

남원에서 다시 황진이를 만났다. 남원 친환경 흑돈 클러스터 사업단(단장 박병주, http://www.heukdon.com) 지리산 고원 흑돈 식당에서 대접받은 점심에 황진이가 나왔다.  남원에서 만난 황진이는 산수유로 만든 술 이름으로 (유)참본에서 빚은 전통약주이다. (유)참본은 남원노암농공단지에 자리잡고 있다.

지리산 고원 흑돈 식당에서 황진이를 만났다.
▲ 남원에서 만난 횡진이주 지리산 고원 흑돈 식당에서 황진이를 만났다.
ⓒ 오익재

관련사진보기


(사)한국 사보협회(회장 김흥기)의 일행들은 지리산 고원 흑돈식당에서 황진이주를 마시고, 일행의 한사람이던 여행 작가 이강은 가요 황진이를 열창했다. 가요 황진이는 박현진이 작곡하고, 한솔이 작사했다. 리메이크 가수 박상철, 박선영이 먼저 불렀다. 어얼씨구 저절씨구 너를 안고 내가내가 돌아간다. 황진이 황진이 황진이.

남원에 황진이는 없지만 황진이를 닮은 듯한 여성은 많다. 황진이는 이미 가고 없다.  황진이도 그 맛에 반할 황진이주는 여전히 우리가 황진이를 그리며 살고 있음을 말해준다.

남원에서 만난 여성, 성춘향

성춘향이 살던 월매의 집은 남원 광한루 옆이다. 광한루는 성춘향과 이몽룡이 만나던 곳이다. 춘향전의 작가는 알려져 있지 않지만, 당시 서민들의 공동 저작물로 추정된다. 판소리로 공연을 하면서 관객과 상호작용하는 과정에서 서민들의 꿈이 담겼으며 정교하게 다듬어졌을 것이다.

신분을 넘은 순수한 사랑은 당시 서민들의 꿈이었다. 백성을 전제적으로 지배하던 탐관오리를 통쾌하게 처벌하는 것도 당시 서민들이 꿈이었을 것이다. 생명의 위협을 받으면서도 정절을 지키려는 춘향의 모습은 사랑에 대한 믿음이다.

영국의 작가 셰익스피어가 1597년에 발표한 5막의 희곡 <로미오와 줄리엣>은 서로 원수 사이인 이탈리아의 명문(名門) 몬터규 가의 아들 로미오와 캐풀렛 가의 딸 줄리엣의 비극적인 사랑을 그렸다. 이들은 사랑을 지키기 위해 목숨을 버린다. <로미오와 줄리엣>의 사랑이야기는 오페라, 영화, 드라마로 만들어져 오늘날에도 여전히 사랑받고 있다.

<성춘향과 이몽룡>의 사랑이야기는 오늘 날에도 영화, 드라마로 지속적으로 만들어지고 있다. 임권택 감독의 영화 <춘향뎐>은 한국 영화 최초로 칸 영화제 경쟁부문에 진출했다. 영화에서 "남자가 예쁜 여자를 원하는 건 어쩔 수 없다지만 지아비 있는 부녀자를 탐해서야 쓰겠냐?"고 이몽룡이 변학도에게 핀잔을 주자 "일개 기녀가 정절을 논하는 것 자체가 양반의 사회에 도전하는 것이 아니고 무엇이냐?"고 변 사또는 당시 보수층의 입장을 대변한다. 이몽룡은 "그것이 오랜 세월 억압받아온 자들의 몸부림이라 생각되지 않느냐"고 반박한다.

춘향전은 조선시대에 판소리 <춘향가>로 널리 불렸으며, 지금도 판소리 다섯 마당 중 하나로 인정받고 있다. 이외에도 20세기 들어 판소리를 바탕으로 여러 등장인물이 출연하고 국악 관현악의 반주가 곁들여지는 형태의 창극으로도 공연되고 있다.

<춘향전>은 한국은 물론, 일본, 대만 등지에서 오페라, 뮤지컬, 가극, 만화, 신문소설 등으로 각색되기도 했다. 일본의 만화 창작 집단인 클램프는 1992년에 <신 춘향전>을 발표했다. 등장인물들의 이름이나 설정 등은 원작을 따르지만 내용은 사랑이야기가 아니라 악덕 양반 퇴치 모험물이다. 춘향은 무예에 능하고 활달한 성격의 여성이다. 원작에는 없던 사또의 아들도 등장한다. 전반적으로 판타지 소설 풍의 스토리 전개를 취하고 있으며, KBS의 텔레비전 프로그램 <스펀지>에도 소개되었다.

<춘향전>은 베트남까지 전해져 전래되고 있다. 여주인공의 이름도 '春香'의 베트남식 발음(난 수엉 후엉)이고, 여기서는 몽룡이 춘향을 만나기 위해 여장을 한다. 1906년에는 <춘향전>이 대만에서 신문에 연재되었다. 춘향이 매를 맞고 죽어서 집으로 실려가는 중에 다시 살아나 다시 감옥에 갇힌다. 이맹협이라는 협객이 등장하여 춘향을 구출해서 이몽룡이 미국 유학에서 돌아올 때까지 보호한다.

홍종우 작가는 1892년에는 프랑스에서 <향기로운 봄>이라는 제목으로 출간한다. 여기서도 이몽룡이 춘향을 만나기 위해 여장을 한다. <TV 춘향전>은 월매가 춘향을 낳게 되는 스토리부터 춘향이 자살하고 노년의 이몽룡과 변학도가 춘향의 묘 앞에서 우연히 만나는 장면을 그렸다.

<단막극 춘향전>은 90년대 잘 나가던 하이틴 스타 이민우와 김희선을 주연으로 기용하여 만든 작품이다. 변학도는 주현씨가, 방자는 허준호씨가 맡았다. 전반적인 내용은 춘향가를 그대로 따라가지만 변학도나 방자 부분에서는 개그가 짙어진다. 90년대 중후반까지 KBS에서 가끔 명절 특집으로 방송해주곤 했다.

<쾌걸 춘향>은 2005년 KBS에서 방영한 월화 미니시리즈다. 1월 3일부터 3월 1일까지 방송되었다. 고전소설 <춘향전>을 현대식으로 각색한 작품이다. 원래 16부작이었으나 17부작으로 연장 방영이 결정되었다. 마지막회에는 시청률 30%를 돌파했다.

<TV인생극장>에서 다룬 <춘향전>은 춘향이 변사또에게 수청을 들기로 한다. 이몽룡은 춘향을 만나기 위해 몰래 잠입하기 위해 '여장'한다. 변사또의 첩이 됐으니 잡혀가는 변사또를 따라가겠다고 하지만, 암행어사가 된 이몽룡을 보고 놀라며 후회한다.

우리 일행은 모진 고문을 당하고 있는 춘향이를 구하지 않고 이몽룡에게 맡겼다.
▲ 고문을 당하고 있는 춘향이 우리 일행은 모진 고문을 당하고 있는 춘향이를 구하지 않고 이몽룡에게 맡겼다.
ⓒ 오익재

관련사진보기


성춘향과 이몽룡 외에도 춘향전에 등장하는 향단이, 방자, 월매, 변학도 등의 캐릭터는 오늘날 수많은 영화, 드라마에 출현하고 있다. 남원에서 일행과 출연진이 함께 즐긴 마당극에는 방자가 출현했다. 이들은 수많은 카바레에서 웨이터 등으로도  활약하며 여전히 인기를 끌고 있다.

남원에서 만난 여성, 최명희

최명희(崔明姬)는 1947년 음력 10월 10일 전주에서 테어나 1998년 양력 12월 11일  난소암으로 향년 52세의 나이로 서울대병원에서 사망한 대한민국의 여성 소설가이다. 1972년부터 1981년까지 전주 기전여자고등학교와 서울 보성여자고등학교에서 국어교사로 재직했다.

최명희가 감명깊게 읽은 작품은 장편소설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였다.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는 마거릿 미첼이 어린 시절부터 듣던 전쟁 시기의 일화와 치밀하게 수집한 자료를 바탕으로 10년간 집필하여 1936년 출판했다. 이 소설은 폭발적인 인기를 끌면서 베스트셀러가 되고 1937년 퓰리처상을 수상했다. 1939년 역사상 가장 성공한 영화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가 출시되면서 더욱 유명해진다. 미첼은 1949년 남편 존 마시(John Marsh)와 길을 건너다가 음주운전 차량에 치어 48세로 사망한다.

최명희는 1980년 <중앙일보> 신춘문예에 단편 <쓰러지는 빛>이 당선되어 등단했다. 1990년대 최고의 대하소설로 꼽히는 <혼불>은 소설가 최명희가 평생을 공들여 쓴 작품이다. 1981년 동아일보 장편소설 공모에 당선돼 세상에 알려졌고, 1988년부터 1995년까지 월간<신동아>에 후속편이 실렸다. <혼불>을 집필하면서 고등학교 교사 일을 그만두고 글쓰기에만 매달렸다. 국내 월간지 사상 최장 연재 기록을 세우면서 1996년 12월 전10권으로 출판됐다.

장편대하소설 <혼불>의 이야기는 남원에서 시작한다. 일제강점기인 1930∼40년대 전라북도 남원의 한 유서 깊은 가문 '매안 이씨' 문중에서 무너져가는 종가(宗家)를 지키는 종부(宗婦) 3대와, 이씨 문중의 땅을 부치며 살아가는 상민마을 '거멍굴' 사람들의 삶을 그린다.

근대사의 격랑 속에서도 전통적 삶의 방식을 지켜나간 양반사회의 기품, 평민과 천민의 고난과 애환을 생생하게 묘사하였으며, 소설의 무대를 만주로 넓혀 그곳 조선 사람들의 비극적 삶과 강탈당한 민족혼의 회복을 염원하는 모습 등을 담았다.

혼불이 명작으로 평가받는 이유는 내용이 탄탄할 뿐만 아니라 당시 남원 사람들의 삶과 언어를 소상하게 글로 녹여냈기 때문이다. 호남지방의 혼례와 상례의식, 정월대보름 등의 전래풍속을 세밀하게 그리고, 남원지역의 방언을 풍부하게 구사하여 민속학·국어학·역사학·판소리 분야 학자들의 주목을 끌기도 했다.

서도역은 최명희의 장편대하소설 <혼불>에 나온다.
▲ 장편대하소설 혼불의 배경이 된 서도역 서도역은 최명희의 장편대하소설 <혼불>에 나온다.
ⓒ 오익재

관련사진보기


최명희는 여전히 남원에 있는 혼불 기념관에 남아 있다. 최명희의 본적은 남원시 사매면 서도리이다. 서도리는 <혼불>의 무대이며, 지금 혼불문학관이 세워져 있다. 서도리는 최명희의 조상이 대대로 살아온 곳이다. 구 서도역은 아늑하고 편안한 느낌을 주는 간이역이다. 서도역에 기차는 서지 않는다.

덧붙이는 글 | 지식재산편의점
http://cafe.naver.com/cproperty



태그:#남원, #고원흑돈, #지리산, #춘향이, #최명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금융소통을 위한 콘텐츠를 개발하고 있는 컬럼리스트입니다. 한국사업소통개발원이라는 개인사업체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한국사업소통개발원에서는 사업콘텐츠개발, 사업소통채널개발을 하려는 개인이나 기업을 지원합니다.

이 기자의 최신기사순창에는 순창고추장이 없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