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20일 저녁 경기 안산시 초지동 화랑유원지 원형 광장에서 안산지역 시민과 학생들이 여객선 세월호 침몰사고 실종자들의 무사 귀환을 기원하며 촛불을 밝혔다. 부모와 함께 이날 광장을 찾은 어린 아이들도 "단원고 형아 누나, 꼭 돌아오길 기도합니다"라고 손수 적은 편지를 꺼내들고 있다.
▲ "단원고 형아 누나, 우리가 기도해요" 20일 저녁 경기 안산시 초지동 화랑유원지 원형 광장에서 안산지역 시민과 학생들이 여객선 세월호 침몰사고 실종자들의 무사 귀환을 기원하며 촛불을 밝혔다. 부모와 함께 이날 광장을 찾은 어린 아이들도 "단원고 형아 누나, 꼭 돌아오길 기도합니다"라고 손수 적은 편지를 꺼내들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20일 저녁 경기 안산시 초지동 화랑유원지 원형 광장에서 안산지역 시민과 학생들이 여객선 세월호 침몰사고 실종자들의 무사 귀환을 기원하며 촛불을 밝히고 있다.
▲ "단원고 언니오빠들 기다립니다" 20일 저녁 경기 안산시 초지동 화랑유원지 원형 광장에서 안산지역 시민과 학생들이 여객선 세월호 침몰사고 실종자들의 무사 귀환을 기원하며 촛불을 밝히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단원고의 기적"

안산시민들이 다섯 번째 촛불을 밝혔다. 세월호 침몰 사고로 실종된 단원고 학생들 생환을 바라는 촛불 기도회가 20일 오후 8시 안산 고잔동 화랑유원지에서 열렸다.

단원고 재학생들이 주도했던 전날 행사와 달리 이날은 환경운동연합, 경실련 등 안산지역 시민단체와 종교단체들이 만든 '무사귀환을 위한 안산 시민모임(아래 안산시민모임)'이 중심이 됐다. 단원고 재학생들이 빠지긴 했지만 화랑유원지 야외대극장은 가족, 친구와 함께 나온 1500여 명의 시민들로 가득 찼다.

사고 5일째를 맞아 생존자는커녕 사망자만 계속 늘어나자 촛불 기도회 분위기도 예전같지 않았다. 이날 행사장에선 유독 '기적'이란 말이 많이 눈에 띄었다. 단원고 학생들이 실종된 지 100시간을 넘기면서 이제 시민들이 기댈 건 '기적'밖에 없었던 것.

붓글씨로 기원 문구를 대신 써주는 캘리그래피 회원들에게 한 여학생은 '단원고의 기적'을 주문했다. "○○아 꼭 돌아와", "○○아 힘내" 같이 실종된 친구를 애타게 찾는 쪽지뿐 아니라 "그냥 기적, 제발 기적", "제발 기적이 일어나기를" 간절히 바라는 문구들이 많았다.

시민모임, 대책위 전환 예고... "정부, 능력도 대책도 의지도 없다"

20일 저녁 경기 안산시 초지동 화랑유원지 원형 광장에서 안산지역 시민과 학생들이 여객선 세월호 침몰사고 실종자들의 무사 귀환을 기원하며 촛불을 밝히고 있다.
▲ 안산 밤하늘 수놓은 '촛불' 20일 저녁 경기 안산시 초지동 화랑유원지 원형 광장에서 안산지역 시민과 학생들이 여객선 세월호 침몰사고 실종자들의 무사 귀환을 기원하며 촛불을 밝히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20일 저녁 경기 안산시 초지동 화랑유원지 원형 광장에서 안산지역 시민과 학생들이 여객선 세월호 침몰사고 실종자들의 무사 귀환을 기원하며 촛불을 들었다. 유모차를 탄 한 어린아이가 엄마 휴대폰으로 이 광경을 담고 있다.
▲ 유모차에서 꺼내 든 촛불 '폰카' 20일 저녁 경기 안산시 초지동 화랑유원지 원형 광장에서 안산지역 시민과 학생들이 여객선 세월호 침몰사고 실종자들의 무사 귀환을 기원하며 촛불을 들었다. 유모차를 탄 한 어린아이가 엄마 휴대폰으로 이 광경을 담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기적을 바라는 마음은 종교의 벽도 허물었다. 원불교 안산교당 교무는 "기적이 일어나기를, 제발 다 살아오기를" 기원했고, 부곡종합사회복지관에서 일하는 도선스님은 "지금 안산이 슬픈 공기로 가득차 있다"면서 "안산을 위해 기도하는 대한민국의 힘을 우리 이웃의 아픔을 일으킬 수 있는 힘으로 승화시켜야 한다"고 시민들에게 당부했다.

이날도 다양한 시민들이 발언대에 섰다. 안산고 과학교사인 김명화씨는 "세월호가 침몰한 지 100시간이 넘었지만 단 1%의 희망이 있더라도 포기하지 말고 생명 구조에 힘써야 한다"며 희망의 끈을 놓지 말자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안산지역 고등학교 2학년 학생들은 대부분 단원고에 친구가 있다"면서 "주변에 고2가 있다면 반드시 꼭 안아달라"고 당부했다. 아울러 "선생님들도 아이들을 차가운 물속에 남겨두고 왔다는 죄인 같은 마음"이라며 교사들도 이 상황을 이겨내야 한다고 부탁했다.

고잔1동에 사는 윤희웅씨는 "단원고 2학년이 이 지역 고교 평준화(안산 고교 평준화 2013년부터 적용) 첫 대상자들이라 학교 주변 지역에 사는 사람들이 많다"면서 "고잔1동에서만 실종 학생이 100여 명에 달해 한 집 건너 한 집꼴로 사고를 당했다"고 안타까워 했다.

고잔동에서 초중고교를 나오고 안산에서 대학을 다녔다는 문아무개(28)씨는 "오늘 오전 신속한 구조를 바라는 실종자 가족들이 그 뜻을 전달하러 청와대로 행진하려 하자 경찰이 막았다"면서 정부의 잘못된 대응을 시민들이 힘을 모아 바로잡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언론과 인터넷, SNS를 통한 정치적 이용을 경계하기도 했다.

문씨는 "SNS에 실종가족 중에 종북 좌파가 있으면 기도할 필요도 없다는 글을 올린 사람도 있었다"면서 "앞으로 수많을 얘기가 나올 텐데 주변 학생, 교사, 가족들을 우리부터 따뜻하게 대하고, 어떤과도 싸워나가야 한다"고 당부했다.

사태가 장기화 국면에 접어들면서 안산시민모임도 앞으로 대책위원회로 전환할 계획이다. 이날 시민모임 참여 단체 가운데 하나인 마이금 안산의제21 공동대표는 "지금 정부는 능력도 대책도 의지도 없다"면서 "피해자 편에서 정부를 상대로 정확한 책임 규명과 대책을 촉구하겠다"고 밝혔다. 피해자 가족들과 어떤 방식으로 결합할 지는 계속 협의해갈 예정이다. 21일 촛불기도회를 안산 홈플러스 앞에 있는 안산문화광장에서 이어갈 예정이다. 


태그:#세월호 침몰 사고, #안산시민모임, #단원고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