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이명박 정부 들어선 이후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코바코)가 인터넷 언론매체에 집행한 공익광고 8억500만원 중 58%인 4억6400만원이 조·중·동 인터넷사이트(닷컴)에 집중된 것으로 드러났다. 반면 독립 인터넷매체인 <오마이뉴스>와 <프레시안>에는 단 한푼도 집행되지 않았으며, <한겨레>와 <경향신문> 인터넷사이트에는 모두 1억700만원(13%)에 그쳤다.

이같은 사실은 최민희 민주당 의원이 16일 발표한 국회 문방위 국정감사 보도자료를 통해 드러났다.

자료에 따르면, 2008년부터 올해 5월까지 4년5개월간 <동아닷컴>에는 매년 6000만원(올해 5월까지는 1500만원)씩 총 2억5500만원의 공익광고가 집행됐다. 같은 기간 <디지털조선>에는 1억3500만원이 집행돼 2위를 기록했으며, <한국일보>와 <조인스닷컴>이 각각 7500만원, 7400만원으로 뒤를 이었다.

반면 <한겨레>에는 7100만원, <경향신문>에는 3600만원의 공익광고가 집행됐다. <오마이뉴스>와 <프레시안>에는 0원이었다.

이런 집행은 전년도와 비교할 때 극명히 대조된다. 노무현 정부 마지막 해인 2007년 오마이뉴스·프레시안·한겨레·경향의 공익광고 집행 비율은 38%였으나 현 정부 들어 13%로 급감했고, 조·중·동은 50%에서 58%로 증가했다.

공익광고는 코바코가 기획회의 및 입찰부터 제작, 광고 의뢰까지 모든 과정을 주관한다. 16대 한나라당 국회의원을 지냈던 이원창 코바코 사장은 고려대 출신이며 이명박 대통령의 측근으로 알려져있다.

이같은 결과에 대해 코바코측은 "제안서를 다 받는다"면서 "(오마이뉴스와 프레시안 등 진보성향의 매체에 광고 집행이 급감한 이유는) 계량평가에서 낮게 평가됐기 때문"이라고 해명했다. 하지만 <오마이뉴스> 광고 책임자는 "(코바코 광고 집행은) 경쟁입찰식이 전혀 아니다, 자기들이 딱 정해서 주는 것"이라며 "현 정부 초기 코바코에 찾아가니 '정권 바뀌면 보자'고 했다"고 말했다.

최민희 의원은 "공동체의 발전을 위해 만들어지는 공익광고를 코바코가 특정 언론매체에 집중 집행하여 이득을 주는 것은 공익광고의 취지에 어긋나는 일"이라며 "코바코는 방송의 공공성 확보와 전파 수익의 사회 환원을 위해 설립된 만큼 공익광고의 매체 선정 기준을 명확히 하여 광고 산업의 균형발전에 힘써야 한다"고 밝혔다.


태그:#코바코, #최민희, #오마이뉴스, #프레시안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선임기자. 정신차리고 보니 기자 생활 20년이 훌쩍 넘었다. 언제쯤 세상이 좀 수월해질랑가.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