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4대강 사업으로 금강 세종시 인근에 만든 세종보가 수문을 여닫는 유압실린더의 구조적 결함으로 수문을 열 때마다 잠수부가 별도 작업을 벌여야 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수문을 여는 잠수부 직원이 별도로 배치돼 있는 것.

 

지난 27일 TJB 대전방송 보도에 따르면 세종보는 구조적 결함이 있어 수문을 여닫을 때마다 잠수부를 투입해야 한다. 수문을 여닫는 유압실린더에 이물질이 쌓일 경우 작동이 안 돼 매번 잠수부를 투입해 이물질을 제거해야 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따라 세종보는 그동안에도 수문을 여닫을 마다 잠수부를 고용해 작업해온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시공사 관계자는 "보를 가동하는 일이 많지 않고 문제가 발생해도 곧바로 (잠수부가 투입돼) 처리할 수 있어 큰 문제가 없다"고 말했다. 세종보를 만들어 놓았지만 수문을 열고 닫을 일이 거의 없을 만큼 보의 기능을 하지 못하고 있음을 시인한 것이다. 게다가 이후에도 매번 잠수부를 동원해 문제를 해결해야 함을 밝힌 것이다. 

 

이에 대해 '금강을지키는사람들'은 28일 성명을 통해 "세종보가 가동할 때마다 보에 장애가 발생할 수밖에 없는 구조라는 것과 잠수부를 투입하는 방법 외에는 없다는 점에서 심각한 일"이라며 "가동보에 장애가 발생하면 보의 홍수 조절 기능장애로 홍수의 피해를 불러일으킬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 단체는 "다음 달 준공을 앞둔 세종보는 부실 설계와 시공, 검증 안 된 유압식 가동보를 설치해 예산을 낭비하고 환경만 훼손한 꼴"이라며 "책임자를 처벌하고 대책을 내놓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태그:#세종보, #금강을 지키는 사람들, #수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우보천리 (牛步千里). 소걸음으로 천리를 가듯 천천히, 우직하게 가려고 합니다. 말은 느리지만 취재는 빠른 충청도가 생활권입니다.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