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오직 한 가닥 타는 목마름으로' 다시 민주주의 역사를 되새겨봅니다."

 

'고 노무현 전 대통령 49재 여수 추모문화제' 추모사 중 한 대목이다. 10일 오후 7시 여수 문화의 거리에서 진행된 '고 노무현 대통령 49재 추모문화제'는 5월 국민장 여수추모위원회 영상 활동 상영, 단체 대표 추모사, 여수에서 봉하까지 도보 순례단 보고, 추모 공연, 시민 추모 발언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여수에서 봉하까지 도보 순례 "대단하고 감동적"

 

 

도보 순례단 강용주 단장은 "10명이 4일부터 10일까지 6박 7일 12개 시·군을 거치는 동안 해당 지역의 마을회관이나 폐교에서 잠을 잤다"면서 "이 기간 중 큰 비를 두 번 맞으며 250km, 6백리 길을 걸어 봉하 마을에 도착했다"고 보고했다.

 

강 단장은 특히 "우리 도보 순례단이 봉하 마을에 도착했을 때, 49재를 지내려고 전국에서 봉하 마을로 온 국민들이 '여수 순례단 대단하고, 감동적이다'며 열렬히 환영해 줬다"고 밝혔다.

 

도보 순례단 전치수씨는 "여수에서 봉하까지 걸으면서 미래 역사에 대한 책임이 우리에게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며 "앞으로 우리의 역할은 운동을 통해 가치를 실현하는 길이 최선임을 느꼈다"는 소감을 밝혔다.

 

"남북통일 되면 노 대통령은 선구자 될 것"

 

 

문재식씨는 "노무현 대통령이 서거하기 전에는 잘 몰랐지만 서거 후 관심을 갖게 돼 도보 순례단에 동참하게 되었다"면서 "순례를 통해 만약 남북이 통일되면 노무현 대통령은 민족과 겨레의 선구자가 될 것이라는 생각을 하게 됐다"고 말했다. 

 

또 배우주씨는 "올해 대학을 졸업하고 취직을 못한 청년 실업자여서 도서관에 다니며 취직공부를 해야 했지만 잠시 접고 순례단에 합류했다"며 "걸으면서 도서관에서 공부하는 것보다 더 많은 삶과 인생에 대해 배웠다"고 술회했다.

 

한편, 도보 순례단은 노무현 전 대통령이 지난날 보내주신 사랑과 고마움에 대한 작은 마음, 서거정국의 아픔과 좌절을 딛고 일어서는 노력, 앞으로 무엇을 할 것인지에 대한 고민 등 세 가지 목적을 갖고 봉하 마을까지 순례에 나섰다.

덧붙이는 글 | 다음과 U포터에도 송고합니다.


태그:#고 노무현 전 대통령 49재 추모문화제, #49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묻힐 수 있는 우리네 세상살이의 소소한 이야기와 목소리를 통해 삶의 향기와 방향을 찾았으면... 현재 소셜 디자이너 대표 및 프리랜서로 자유롭고 아름다운 '삶 여행' 중입니다...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