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차르트를 사랑한 콘스탄체, 이봄소리 지난 1월 27일 서울 중구의 한 카페에서 배우 이봄소리를 만났다. 연극 <아마데우스>에서 콘스탄체 베버 역을 맡은 그는 데뷔 후 처음으로 도전한 연극 무대에서 인상적인 연기로 관객을 만난다. 코로나 19로 인하여 오랫동안 관객을 만나지 못했으나, 재개막을 통해 이별 인사를 나눌 기회를 짧게나마 얻었다.

▲ 내 주변의 모차르트 “주변에 보면 정말 ‘와, 이 사람은 모차르트 같은 사람이야’하는 사람들이 몇 명 있어요. 예를 들면 제 친구 (민)경아나, 아니면 서경수 오빠나…. (웃음) 그냥 ‘본 투 비’ 너무나 타고난 게 많은 사람! 재능이 있는 사람들은 ‘단순!’ ‘명료!’ ‘간단!’ ‘심플!’ 하잖아요. 그런 게 천재라고 생각해요. 사실 모차르트 같은 사람보다는 저처럼 살리에리 같은 사람이 훨씬 많지 않나요?” ⓒ 곽우신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 불후의 명곡을 남긴 불세출의 천재. 아무도 모차르트를 외면할 수도 없다. 그를 증오하거나, 그를 사랑하거나 둘 중의 하나다. 연극 <아마데우스>의 안토니오 살리에리가 전자라면, 콘스탄체 베버는 후자였다. 두 사람 다 모차르트의 천재성을 알아봤다. 하지만 천재를 대하는 태도는 달랐다. '보통 사람들의 대변자'를 자처한 살리에리는 천재의 음악을 이해할 수 있는 귀, 그와 같은 작품을 쓰고 싶다는 욕망을 지닌 이였다. 하지만 아무리 해도 자신의 재능은 그에게 범접할 수 없었다. 자신의 재능을 온전히 신에게 바치겠다고 맹세하던 이 금욕적 인간은, 신을 저주하고 원망하며 모차르트를 파멸시키는 것으로 그 반역을 완성하려 한다.
 
콘스탄체 베버 역시 모차르트가 평범한 사람이 아님을 알았다. 하지만 그의 눈에 모차르트는 천재라는 이름 아래에 박제된 존재가 아니었다. 그 스스로 모차르트를 진정으로 빛나게 할 세공사라고 여겼던 것일까. 콘스탄체는 그의 천재성을 시기하고, 그의 재능을 소유하려는 대신 곁에서 함께 지켜보고 꽃피울 수 있도록 애정을 쏟았다.  
 
"콘스탄체는 천재성을 가진 사람을 알아보고, 그 천재성의 위대함을 아는 사람이에요. 그 사람을 동경하고, 또 그 사람이 가진 재능을 응원해 주고 싶어 하죠. 그 사람이 다른 사람에게 조금 무례하고, 다른 사람과는 다른 사고방식으로 타인을 대한다고 할지라도, 콘스탄체한테는 '그런 부분은 내가 옆에서 잡아주면 돼. 그건 중요한 게 아니야'인 거죠.

'이 사람의 인생에는 더 큰 빛나는 뭔가가 있어. 나는 다른 사람이 뭐라고 하든 그걸 꼭 반드시 끄집어낼 거야. 그리고 그걸 할 수 있는 사람은 나밖에 없어'라고 생각했던 것 같아요. 그렇기 때문에 모차르트랑 죽이 또 잘 맞았던 거죠. 모차르트 그 천재는, 순간순간의 기분에 충실하지만 그렇다고 내면이 악한 사람이 아니었기 때문에, 그걸 잘 받아주는 콘스탄체와 환상의 짝꿍이 될 수밖에 없었던 거죠. 제가 해석한 콘스탄체는 항상 모차르트를 보호해주고 이끌어주는 느낌의 캐릭터입니다."

 
배우 이봄소리는 지난 2012년에 데뷔하여 최근 제5회 한국뮤지컬어워즈 여자조연상을 수상하기까지, 착실하게 자신의 길을 개척하며 필모그래피를 쌓아왔다. 하지만 <아마데우스>의 콘스탄체는 여러모로 그에게 쉽지 않은 선택이었다. <아마데우스>는 그가 무대에 데뷔한 후 처음으로 소화한 연극 작품이었다. 스스로 연극과 거리를 두려고 한 것은 아니었지만, 학생 때와는 달리 배우의 길을 걸으며 연극과 맞닿을 기회가 많지 않았다. 지난 1월 27일, 그를 만나 콘스탄체가 살리에리와 다른 길을 택한 이유를 물었다.
 
콘스탄체와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
  

모차르트를 사랑한 콘스탄체, 이봄소리 지난 1월 27일 서울 중구의 한 카페에서 배우 이봄소리를 만났다. 연극 <아마데우스>에서 콘스탄체 베버 역을 맡은 그는 데뷔 후 처음으로 도전한 연극 무대에서 인상적인 연기로 관객을 만난다. 코로나 19로 인하여 오랫동안 관객을 만나지 못했으나, 재개막을 통해 이별 인사를 나눌 기회를 짧게나마 얻었다.

▲ 콘스탄체에게 모차르트는 “모차르트? 죽을 때까지 나를 괴롭혔지만, 죽고 나서도 나를 도와준 사람. 나를 채워주는 사람…. 그러니까 모순적이죠. 이 사람은 너무 천재고, 난 그런 게 멋있고, 사랑스럽지만 그 사람을 품음으로써 따라오는 고통스러운 상황들을 버텨야 했던 삶이잖아요. 그러니 콘스탄체가 모차르트를 떠올리면 이런 식으로 표현하지 않을까요. ‘죽을 때까지 나를 힘들고 괴롭게 한 사람, 하지만 죽고 나서도 나를 사랑해 주는 사람’이라고.” ⓒ 곽우신

 
죽은 모차르트를 영원히 살 수 있도록 한 건 콘스탄체의 공이다. 콘스탄체는 자신이 그토록 사랑했던 그의 작품을 집대성하고 기록을 보존한다. 후대의 문화 콘텐츠에서 콘스탄체를 표현하는 방식은 제각각이다. 예컨대 뮤지컬 <모차르트!>의 콘스탄체 베버는 자신에게 주어졌던 모차르트의 성을 적극적으로 거부한다. 하지만 연극 <아마데우스>에서는 다르다.
 
"역사라는 게 참 재미있다고 느낀 게, 콘스탄체라는 사람도 어떻게 해석하느냐에 따라 다른 사람이에요. 콘스탄체가 모차르트를 너무 사랑한 것도 맞는데, 반면에 모차르트의 방탕함에 진저리를 친 것도 맞죠. 그래서 이 작품에도 모차르트와 싸우는 장면이 나오기도 하고…
 
저는 콘스탄체가 참 똑똑한 사람이라고 생각해요. 모차르트랑 별거하면서 떨어져 있기도 했지만, 끝까지 모차르트의 작품을 사수하죠. 그리고 모차르트가 죽고 나서 결국 제일 잘 산 사람이거든요. 재혼한 남편이랑 모차르트의 전리품들을 사람들에게 구경 시켜 주고, 또 악보들도 가지고 있고, 그걸로 돈을 벌어서 죽을 때까지 행복하게 산 여자란 말이에요. 그러니까 엄청나게 똑똑한 여자였던 거죠. 어떻게 해석해서 풀어내느냐의 차이일 뿐이지 틀린 건 없는 것 같아요. 그 콘스탄체도 콘스탄체고, 제 콘스탄체도 콘스탄체인 거죠."

   

모차르트를 사랑한 콘스탄체, 이봄소리 지난 1월 27일 서울 중구의 한 카페에서 배우 이봄소리를 만났다. 연극 <아마데우스>에서 콘스탄체 베버 역을 맡은 그는 데뷔 후 처음으로 도전한 연극 무대에서 인상적인 연기로 관객을 만난다. 코로나 19로 인하여 오랫동안 관객을 만나지 못했으나, 재개막을 통해 이별 인사를 나눌 기회를 짧게나마 얻었다.

▲ 강인한 콘스탄체 “콘스탄체가 안쓰러웠어요. 정신적으로 의지할 곳이 그녀에게는 없었죠. 콘스탄체도 사실 굉장히 강인한 여자인데, 마지막에 모차르트를 떠나기 전 신에서는 절규하고 무너져 내리는 모습, 포기하는 모습을 보이잖아요. 저도 ‘참 이 여자의 삶이 기구하다. 불쌍하다’라는 생각을 했는데, 마지막 대사의 텍스트가 마치 ‘나 동정하지 마. 내가 제일 잘 살았어’ 같은 거예요. ‘모차르트는 나에게 정말 다정한 사람이었다. 단 한 번도 나를 거칠게 대하거나 무시한 적이 없다. 나는 그 사람의 악보에 쓰인 잉크의 양에 따라서 값을 매길 거야. 음표가 많으면 많을수록 값을 비싸게! 이 세상에서 제일 영광스러운 여자는 나일 거야’ 이렇게 이야기하는 것 자체가, 살리에리 들으라고 하는 거거든요. ‘네가 모차르트에 관한 모든 사람을 불행하게 만들었다고 생각해? 아니야’라고, 그 여자의 마지막 불꽃이 저에게까지 번지는 거죠.” ⓒ 곽우신

 
<아마데우스>의 콘스탄체는 강인한 존재이다. 잠시 그와 갈등할지언정, 모차르트를 끝까지 사랑했다. 모차르트를 위해 헌신하지만, 그렇다고 단순히 모차르트를 위해서 종속된 존재는 아니다. 보다 적극적이고 주체적인 조력자. 콘스탄체가 이 어딘가 불안한 좌표 위에 굳건하게 버틸 수 있던 게, 그저 '천재' 모차르트에게 매료되었기 때문일까?
 
"처음엔 천재 모차르트를 사랑했겠죠. 그런데 만약 '인간 모차르트'를 사랑하지 않았다면, 분노나 외로움과 같은 감정이 휘몰아쳤을 때 이 사람을 버렸을 것 같아요. 콘스탄체는 모차르트를 진심으로 사랑했어요. 이 작품에서의 콘스탄체는, 천재라서 사랑을 했다기보다, 그 사랑에 자신도 모르게 잠식되어서 모차르트'화' 되어가는 것 같아요. (웃음) '음탕한 놀이를 한다'라고 살리에리가 표현하는데, 그러니까 첫 장면에서 막 미친 듯이 그런 음탕한 놀이를 할 수 있는 것도 모차르트화가 됐기 때문에 콘스탄체도 가능했던 거죠.
 
중간에 모차르트한테 엄청나게 화내다가도 풀어지잖아요, 장난치면서. 그런 것들이 다 이 사람을 사랑하니까 가능한 지점이라고 생각해요. 만약에 콘스탄체가 정말 무서운 사람이었다면, 그렇게 진심으로 웃고 장난치고 하지 않았겠죠. '그래, 마음껏 놀아라. 나는 네 돈만 있으면 된다' 이랬겠죠. (웃음)"

 
극단적인 상황에 내몰리며, 콘스탄체 역시 모차르트를 원망하고 소리치지만 그렇다고 해서 모든 걸 포기한 것은 아니었다. 어쩌면 살리에리도 알고 있었을지 모른다. 모차르트를 완전히 무너트리기 위해서는, 그의 지지대인 콘스탄체를 치워버려야 한다는 사실을. 반대로 말하면, 그 결정적 순간에 콘스탄체가 곁에 있었다면, 이 작품의 서사가 모차르트의 파멸로 귀결되는 게 불가능했을 것이다.
 
"그래서 마지막에 연기할 때 죄책감도 있는 것 같아요. '볼피, 나 당신 돌보려고 왔어. 나 이제 당신 곁을 떠나지 않을 거야'라고 대사를 하는데, 그 순간 너무 미안해요. 모차르트가 피폐해지고 정신적으로 너무 고난을 겪는 상황을 만든 건 살리에리지만, 그 피폐해진 상황 속에서 만약 아이가 없었다면 콘스탄체는 이겨냈겠죠. 살리에리의 수작이라는 걸 알고 있으니까요.
 
콘스탄체의 발이 묶인 거죠. 그러면 이 똑똑한 여자가 생각했을 때 '우리에게 가장 좋은 방법이 무엇일까? 잠깐 떨어져서 아이가 어느 정도 자랄 때까지만 분리해놓고, 나중에 다시 바로잡아야겠다'가 아니었을까요? 그래서 떨어져 있다가 모차르트가 위독하다는 이야기를 들었을 때 더 콘스탄체의 마음이 아픈 거죠."

 
콘스탄체와 살리에리
  

모차르트를 사랑한 콘스탄체, 이봄소리 지난 1월 27일 서울 중구의 한 카페에서 배우 이봄소리를 만났다. 연극 <아마데우스>에서 콘스탄체 베버 역을 맡은 그는 데뷔 후 처음으로 도전한 연극 무대에서 인상적인 연기로 관객을 만난다. 코로나 19로 인하여 오랫동안 관객을 만나지 못했으나, 재개막을 통해 이별 인사를 나눌 기회를 짧게나마 얻었다.

▲ 콘스탄체에게 살리에리는 “오히려 살리에리를 뭐라 한 마디로 규정할 수 없는 것 같아요. 사실 제가 보는 살리에리는 ‘잡힐 듯 잡히지 않는 사람’ 같아요. 왜냐하면 속이 빤히 보이는데, 그래서 이 사람이 어떻게 할 지 너무 아는데, 그래서 내가 이렇게 잡아 가두려고 하면 빠져 나가는 것 같은 그런 사람이요. ‘이 사람 수가 너무 보이고, 이 사람이 어떤 사람인지 나는 너무 잘 알겠는데, 왜 다른 사람들은 자꾸 저 사람 술수에 놀아나지? 왜 자꾸 이 사람이 원하는 대로 상황이 흘러가지?’ 그러니까 콘스탄체는 더 화가 났겠죠, 그 사람한테.” ⓒ 곽우신

 
살리에리는 천재성에 질투를 느끼는 이들의 마음을 대변해 모차르트를 기소한 검사에 가깝다. 그러나 콘스탄체는 평범의 이름으로 천재를 시기하는 대신, 그 역시 불완전하고 보잘것없는 인간임을 눈여겨보고 변호하는 인물에 가깝다. 콘스탄체는 모차르트에게서 살리에리와 같은 것을 볼 수 있었음에도, 모차르트를 중심으로 살리에리의 정반대 방향에 서 있는 안티테제적 인물처럼 보인다.
 
"살리에리랑 비슷한데, 또 살리에리랑 정말 달라요. 살리에리가 미칠 것 같은 질투심을 느끼는 사람이라면, 제 콘스탄체는 '어떻게 이런 천재적인 재능을 가진 사람이 존재할 수 있지? 너무 멋있다'에요. '나는 저 사람 옆에서 평생 사랑해주면서, 저 사람이 부족한 건 내가 채워주고, 저 사람의 천재성에 내가 함께 감명받고 싶다' 이런 느낌이에요. 만약에 그 시대 때 여자들이 작곡을 할 수 있었다면, 그래서 콘스탄체도 작곡을 하는 사람이었다면 또 모르죠. 콘스탄체도 살리에리처럼 모차르트에 굉장히 큰 충격을 받고 질투를 느꼈을 수도 있겠죠. 하지만 바로 그렇기 때문에 모차르트를 사랑할 수 있었던 건 아닌가 싶기도 하고요."
 

살리에리와 콘스탄체가 겹치는 신은 많지 않다. 하지만 살리에리의 집에서 두 사람이 충돌하는 장면의 파괴력은 상당하다. 아마데우스가 등장하지 않음에도 가장 <아마데우스> 적인 장면 중 하나다. 살리에리에게 모차르트를 부탁하기 위해 찾아온 콘스탄체는, 목적을 위해 '몸을 파는' 것처럼 묘사되는 인물들과는 그 결을 달리한다. 그는 자신이 가진 것을 충분히 이용할 줄 알고, 자신이 줄 수 있는 것일지라도 주고 싶지 않은 것까지는 내주지 않는 인물이다.
 
"제일 고민이었어요. 연출께서는 '똑똑하게 행동했으면 좋겠다'라고 하셨거든요. 이 신을 할 때는 콘스탄체가 오히려 살리에리의 위에 있다는 느낌이 있어요. 더 계산적이고 영악하게요. '나 지금 네가 무슨 생각하는지 다 알아'라고요. 그게 위험한 게, 모차르트에 대한 마음도 계산된 것처럼 보일 수 있거든요. 나에게 이득이 되니까 모차르트 옆에 있는 것처럼 보일 수도 있으니까, 그게 걱정됐어요. 콘스탄체는 모차르트를 진심으로 사랑하고, 이 사람의 성공과 우리의 미래를 위해서 이런 '딜'을 하는 건데, 사람들이 '콘스탄체는 자기 삶을 풍요롭게 하기 위해서 모든 일을 다 계산적으로만 대하는 사람'이라고 느낄까 봐 그게 제일 무서웠어요.
 
어떤 부분에서는 살리에리한테 유약한 모습을 보여줘야 하고, 또 어떤 부분에서는 단호하고 정말 냉정한 모습을 보여줘야 하는데, 그거를 잘 섞어서 표현하기가 어려웠어요. 사실 콘스탄체 입장에서는 '아, 내가 생각한 것보다 더 미친놈이었구나. 너도 만만찮은 놈이구나' 이거든요. 내가 해줄 수 있는 건 이 정도였는데, 상대는 더 큰 걸 원하고, 나는 더 큰 걸 던지고, 그러다가 더 못하겠다고 하면서 악보 챙겨서 나가잖아요. 그때 살리에리가 또 말도 안 되는 연기를 하는데 이게 제일 가소로운 거죠, 콘스탄체가 보기에. '와, 지금 네가 무슨 생각하는지 다 보이는데 이렇게 연기를 한다고?'라고요."

  

모차르트를 사랑한 콘스탄체, 이봄소리 지난 1월 27일 서울 중구의 한 카페에서 배우 이봄소리를 만났다. 연극 <아마데우스>에서 콘스탄체 베버 역을 맡은 그는 데뷔 후 처음으로 도전한 연극 무대에서 인상적인 연기로 관객을 만난다. 코로나 19로 인하여 오랫동안 관객을 만나지 못했으나, 재개막을 통해 이별 인사를 나눌 기회를 짧게나마 얻었다.

▲ 이봄소리가 타고난 것 "아, 그 웃기는 건 좀 타고난 것 같은데…. (웃음) 남이랑 있을 때 ‘얘 되게 재밌어’ 이런 거에 있어서는 ‘어? 나 좀 타고난 거 아냐?’라고 생각한 적은 있어요. 그게 배우로서의 장점도 되지만…. (웃음)" ⓒ 곽우신

 
작품을 보다가 문득 의문이 들었다. 살리에리는 정말 '보통 사람들의 대변자'라고 할 수 있는가. 살리에리는 '평범한 자'인가. 그는 궁정악장의 자리에 오를 수 있을 정도의 재능이 있고, 마음만 먹으면 꽤 자신을 과시할 수 있을 정도의 재력이 있는 기득권자였다. 그런데도 그가 '모든 평범한 이들의 대변자'라는 타이틀을 내걸 수 있던 이유는 무엇일까.
 
"저도 가끔 연습하면서 보면 '어휴 잘난 것들이 왜 저렇게 싸워' 막 이런 생각이 들었어요. 살리에리나 모차르트나 지금까지도 사람들이 그 이름을 다 알고 있는 사람들인데… 그런데 살리에리의 대사 중에 우리 평범한 사람들의 마음을 치는, 울리는 대사들이 많아요. '욕망을 주셨으면 재능도 주셨어야죠'라든가… 우리가 어떤 일을 진짜 열심히 할 때 '저 사람은 무슨 복을 타고나서 저렇게 모든 일이 다 잘될까?' 같은 마음이 솔직히 들잖아요.
 
우리 모두의 속에 있는 것, 평범한 사람들이 생각하지만, 입 밖으로 내지 못하는 자격지심이나 피해 의식을 살리에리가 너무 온몸으로 고통스럽게 받아들이고 있잖아요. 그러니까 스스로 '평범한 사람들의 대변인'이라고 이야기하고, 우리는 살리에리를 보면서 '네가 이해된다. 당신이 이해된다'라고 공감하죠. 우리가 살면서 '불공평해'라고 생각하는 것들에 대한 고찰을 살리에리가 우리 대신해주고 있는 것 같아요."
 

이야기를 나누다 보니 배우 이봄소리 본인은 자신을 모차르트보다 살리에리에 더 가까운 존재로 인식하는 듯했다. 관객의 입장에서 이봄소리는 빛나는 재능을 지닌 배우 중 하나다. 어떤 작품을 하더라도, 어떤 역을 맡더라도, 이봄소리는 그 자신이 서 있는 자리에 확연한 존재감을 뿜어내는 이다. 스쳐 지나가는 신이더라도 그가 오간 자리에는 그의 잔상이 남는다. 신이 자신에게 준 달란트를 채 깨닫지 못한 채, 다른 이에게 주어진 달란트를 질투하는 이들은 얼마나 많은가.
 
"저는 굳이 따지자면 노력형 인간인 것 같아요. 제가 다른 사람들을 봤을 때 '아 나도 저런 거 타고나고 싶다' 싶은 게 있어요. 아무것도 하지 않아도 청순한 느낌이나, 처연함, 사연 있어 보이는 얼굴 이런 거요. (웃음) 아무래도 어떤 캐릭터를 연기할 때 굉장히 다양한 모습이 필요하잖아요. 그런데 그런 처연함, 한, 이런 거는 제가 정말 노력을 해서 만들어야 해요. 예를 들면 <아랑가>도 그렇고, <마리 퀴리>의 안느도 그랬고요. 연기도 그렇고, 노래도 그렇고, 춤도 그렇고, 뭐 그냥 타고난 건 없는 것 같아요.
 
그래서 아쉽다고 생각해요. 그런 생각을 늘 하기 때문에 마음수련을 해요. 사람들이 저한테 '너 되게 긍정적인 사람 같아'라고 하는데, 그것도 다 노력의 산물이에요. 저는 너무 나약하고, 욕심이 많은 사람이기 때문에 그 번뇌를 좀 없애고자 긍정적인 생각을 더 많이 하는 거고, 내가 가지고 있는 장점을 자꾸 더 찾으려고 애쓰는 거죠. 습관이 오래되면 결국 그 사람의 삶이 된다고 하잖아요? 자꾸 그런 에너지를 가지고 삶을 살아 보다 보니까, 그냥 그런 사람이 된 것 같아요. 내가 부족한 건 본인이 가장 잘 알잖아요? 그래서 앞으로도 부족한 건 부족하다고 인정하고, 더 나은 거를 쫓아가는 사람인 거에 만족해요. 쫓아갈 수 있다는 것도 축복이잖아요."

 
이봄소리와 <아마데우스>
 
 

모차르트를 사랑한 콘스탄체, 이봄소리 지난 1월 27일 서울 중구의 한 카페에서 배우 이봄소리를 만났다. 연극 <아마데우스>에서 콘스탄체 베버 역을 맡은 그는 데뷔 후 처음으로 도전한 연극 무대에서 인상적인 연기로 관객을 만난다. 코로나 19로 인하여 오랫동안 관객을 만나지 못했으나, 재개막을 통해 이별 인사를 나눌 기회를 짧게나마 얻었다.

▲ 다시 만나는 <아마데우스> “처음 개막할 때랑은 마음이 다르죠. 더 소중해졌어요. 연습도 열심히 했는데, 이렇게 짧게 공연하고, 마무리도 제대로 못하고, 사람들 기억 속에 ‘아, 그 잠깐 했던 그 공연’ 이렇게 남는 게 너무 싫었어요. ‘안 돼!’ (웃음) 지나간 공연은 다시 돌아오지 않는다는 명언이 있잖아요. 이 극장에서 이 시기에 이 모든 배우와 함께할 수 있는 시간이 또 어떻게 있겠어요. 그래서 잠깐의 멈춤이 있었기 때문에 지금 더 너무 소중하게 느껴져요. 다시 단 며칠이라도 공연을 할 수 있음에 감사해요.” ⓒ 곽우신

 
동명의 영화로도 더 유명한 이 작품이 그에게 찾아온 건 위기이자 기회였다. 여러 뮤지컬에서 시원하면서도 섬세한 보컬로 감정을 표현하던 그가 노래 없이 관객 앞에 섰다. 분절된 신과 신 사이에서도 자신의 감정을 잇기 위해 노력해가며, 이봄소리는 관객에게 보다 설득적이고 주체적인 콘스탄체를 조형했다.
 
"어떻게 보면 새로운 도전이었다고 말할 수도 있겠죠. 다른 사람들한테 되게 색달랐겠죠? <아마데우스>는 배역에 대한 애착보다는, 극의 전반적인 내용에 더 마음이 가는 작품이에요. 예를 들면 <차미>에서는 '차미'에 대한 애착이 너무 강하고, <마리 퀴리>에서는 안느나 마리에 대한 애착이 강한 게 있었다면, 이 공연은 그냥 <아마데우스>에 나오는 모든 대사에 애착이 가요.

콘스탄체의 분량이 많지 않더라도, '내가 이 작품을 했다니!'라는 데 의의를 둘 정도로 영광스러워요. '어쩌면 이렇게 대사를 잘 쓸 수가 있나', '이렇게 대사가 많은데 지루하지 않고 짜임새 있게 극이 흘러갈 수 있나' 하며 감탄을 많이 했어요. 살리에리가 말하는 모든 대사가 가슴에 탁탁 와 닿았기 때문에, '이 정도면 정말 평범한 사람들의 대변인이 맞다!' 이런 생각도 들었고요."


원래 <아마데우스>는 지난 1월 17일에 종연을 할 계획이었다. 그러나 코로나 19로 인한 사회적 거리 두기 지침이 강화되면서, 개막한 지 얼마 안 돼 공연을 쉴 수밖에 없었다. 이대로 이번 시즌을 마감해야 하는 것은 아닌지 우려도 컸다. 기약 없는 기다림 속에서, 그래도 다행히 <아마데우스>는 마지막으로 관객과 이별 인사를 나눌 기회를 가질 수 있었다. 그래서 이봄소리에게도 이 작품은 더욱더 남다를 수밖에 없다. 이런 상황에서도 무대를 찾아와주는 관객 앞에 더더욱 열심히 할 수밖에 없다.
 
"코로나 19 때문에 집 밖에 나오는 것 자체가 되게 큰 용기잖아요. 원래도 공연을 찾아오시는 관객들에게 '정말 감사합니다'밖에 드릴 말씀이 없었는데, 지금 이런 시국이 되니까 어떻게 말로 표현이 안 될 정도예요. 그 큰 용기에 제가 보답을 할 수 있는 길은, '이 걸음이 헛되었다'라는 생각이 안 들도록 정말 매 공연 최선을 다하겠다는 말 외에는 대체할 수 있는 말이 없는 것 같아요. 너무 감사드리고, 그 발걸음이 굉장히 좋은 기억으로 남을 수 있게 매 순간 최선을 다할게요.
 
관객들이 '나 <아마데우스> 봤는데 너무 좋았어' 그 마음으로 가셨으면 좋겠어요. 공연 자체가 되게 좋은 기억으로 남았으면 좋겠고, 보고 나서 한참이 지나도 계속 곱씹어서 생각할 수 있는 공연이었으면 하고요. 사람은 누구나 '나는 어떤 사람인가'에 대한 고민이 있잖아요. 누구에게나 살리에리 같은 마음도 있고, 모차르트 같은 마음도 있으니까요. 그래서 혼자 생각하고 고민해보는 여운을 길게 드렸으면 좋겠어요."

 
모두가 힘들고 추운 시기이다. 하지만 아무리 추운 겨울도 봄에 꺾이고 만다. 결국은 봄이 오고야 만다. 겨울이 추울수록, 다가오는 봄은 더 강인하게 싹을 틔워낸다. 이 배우가 가진 힘은 그래서 봄을 닮았다. 어려운 시기를 버티고 지난 2일 재개막한 연극 <아마데우스>는 광림아트센터 BBCH홀에서 오는 14일까지 관객을 맞는다. 그리고 이봄소리는 잠시 휴식을 가진 뒤, 또 다른 작품으로 돌아올 예정이다.  
 

모차르트를 사랑한 콘스탄체, 이봄소리 지난 1월 27일 서울 중구의 한 카페에서 배우 이봄소리를 만났다. 연극 <아마데우스>에서 콘스탄체 베버 역을 맡은 그는 데뷔 후 처음으로 도전한 연극 무대에서 인상적인 연기로 관객을 만난다. 코로나 19로 인하여 오랫동안 관객을 만나지 못했으나, 재개막을 통해 이별 인사를 나눌 기회를 짧게나마 얻었다.

▲ 내면과 외면의 차이 “밖에서는 막 들떠 있고, 밝고 그렇지만, 집에서는 푹 쳐지고 그랬어요. 그런데 요즘에는 그 간극이 작아졌어요. 아마 무대를 통해서 여러 배역을 만나면서 많이 나아진 것 같아요. 무대 위에서 소리치고 울고 감정 표출을 다 하잖아요. 그러고 집에 오면 표출할 게 없는 거죠. 너무 슬퍼하고 이럴 것도 없어요. ‘아, 힘들어’ 이러고 그냥 자고…. (웃음) 그러다 보니 자연스럽게 털어내게 되더라고요. 그게 제 직업에 만족하는 이유이기도 하고요. (웃음)” ⓒ 곽우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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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년 5월 공채 7기로 입사하여 편집부(2014.8), 오마이스타(2015.10), 기동팀(2018.1)을 거쳐 정치부 국회팀(2018.7)에 왔습니다. 정치적으로 공연을 읽고, 문화적으로 사회를 보려 합니다.

"1천억 줘도, 이 시 한 줄만 못하다" 백석 닮고 싶었던 이 남자

[인터뷰] 뮤지컬 <나와 나타샤와 흰 당나귀>의 백석이 된 배우 강필석

백석의 나타샤는 누구였을까. 대학수학능력시험 국어 영역 문제였다면 나타샤에 밑줄을 그어놓고, '다음 중 나타샤가 가리키는 것으로 옳은 것은?'과 같은 질문에 객관식으로 답을 해야 했을 테다. 하지만 "산골로 가는 것은 세상한테 지는 것이 아니다"라며 시인이 더러운 세상을 버리고 함께 떠난 나타샤가 누구인지, 무엇인지 명료한 정답이 존재할 수 있을까. 최소한 자야 김영한에게는, 나타샤는 본인이었다. 백석이 자신을 위해 지어준 시였다. 비록 자야 여사의 일방적인 주장이지만, 증명할 수 있는 증거도 마땅치 않지만, 별다른 무게감 없이 흩어지는 그렇고 그런 말로만 들리지는 않는다. 그것은 자야 여사가 자신의 평생을 바친 것이나 다름없는 대원각을 부처님께 시주했기 때문만은 아니다. 백석을 기리고 그의 시를 애달파한 그의 삶 자체이다. 자야 김영한의 입장에서 쓰이고 전해지는 이야기가 실체적 진실과의 교집합이 얼마나 되는지는 아무도 모른다. 그를 향해 "오늘부터 당신은 나의 영원한 마누라야"라고 했던 백석은 분단의 아픔 속에 가족들이 있는 북을 선택할 수밖에 없었고, 그곳에서 가정을 꾸리며 여생을 보냈다. 그에 관한 기록은 남은 게 별로 없고, 한반도 남쪽에서 그의 이름은 '월북 시인'이라는 이유로 오래도록 지워져 있었다. 뮤지컬 <나와 나타샤와 흰 당나귀>는 두 사람의 이야기를 믿어보기로 한다. 백석의 시가 이 이야기들을 엮어내고, 작가의 상상력이 덧대어진다. 홀로 남아 세월을 견디고 있던 자야는 상상 속에서 매번 자신을 찾아오는 백석과 추억을 곱씹는다. 매일 오는 그가 반갑다가도, 눈을 뜨면 사라지는 그가 원망스럽다. 간신히 마음을 다잡고, 이제 더는 찾아오지 말라고 내뱉어 보지만, 백석이 내미는 손을 차마 거절하지 못한다. 자야에게 손을 내미는 백석, 그에게 여전히 아름다우니 아무것도 찍어 바르지 않아도 괜찮다고 말해주는 백석, 그와 함께 바다에 가자고 제안하는 백석. 멀끔한 양복을 갖춰 입은, 시대를 앞서가던 시인은 정말 어떤 존재였을까. 최소한 자야 김영한에게는 어떤 의미의 사람이었을까. 초연과 재연 그리고 이번 세 번째 시즌까지 백석을 연기해온 배우 강필석에게 물어보았다. 지난 11월 19일 서울 흥인동의 한 카페에서 그를 만났다. 담백하게, 시처럼 연기하다 <나와 나타샤와 흰 당나귀>에서 백석은 뼈와 살로 이루어진 실체가 아니다. 오히려 자야의 상상 속에 존재하는 허깨비에 가깝다. 백석을 세 번째로 연기하는 강필석은, 그런데도 이번 시즌에는 무언가를 더하기보다 최대한 '덜어내기'를 택했다. 백석의 시들을 가사 삼아 서정적으로 흘러가는 이 작품에서 그는 무언가를 애써 설명하고 설득하기보다는 그저 있는 그대로 보여주기에 집중했다. 실존하지 않기에 무게를 더해 존재감을 더할 수도 있으련만, 오히려 덧셈보다 뺄셈 쪽으로 방향을 잡았다. 작품 속에서 시를 노래하는 그는, 그 방법으로 노래하는 시가 되기로 했다. 살아있는 시인과 살아있지 않은 시인 사이를 오가기보다는, 그저 시인이 남기고 자야가 기억하는 시 그 자체를 노래하고 연기하기로 말이다. 담백하고 구수한 말들로 쓰였음에도 세련되고 아름다웠던 백석의 시처럼. 초연과 재연 때는 미처 깨닫지 못했던 부분이다. 두 사람, 바다에 가다 김영한의 '자야'라는 호는 백석이 지어준 것이다. 이백의 '자야오가'라는 시에서 따온 호칭으로, 이 시의 화자는 전장으로 떠난 낭군이 돌아오기를 기다리는 여성이다. 작품 속에서 자야 김영한은 백석과 여러 차례 만나고 헤어짐을 반복한다. 그리고 그때마다 백석이 돌아오기를 기다린다. 하지만 단순히 그 자리에서 기다리기만 하는 존재로 그려지지는 않는다. 이러한 자야의 주체성은 어쩌면 필연적이다. 동명의 백석 시가 제목이고, 작품 안에도 백석의 시로 가득 차 있지만, 여전히 <나와 나타샤와 흰 당나귀>의 주인공은 백석이 아니라 자야이다. 백석을 떠올리는 이도, 백석에게 말을 거는 사람도 모두 자야이다. 백석의 외양과 목소리로 이야기하고 노래하지만, 그건 어디까지나 자야가 기억하고 바라보는 백석, 자야가 회상을 통해 소환하는 백석이다. 그와 나누는 질문과 답변은 두 사람의 대화라기보다는 자야의 자문자답이라고 보아야 할 것이다. 그러니 바다에 가자는 백석의 제안은, 사실은 자야의 소원이다. 자야가 백석과 닿고 싶었던 곳이다. 지키지 못한 약속, 이루지 못한 소원을 품은 채 자야는 세월의 풍파 속에 꿋꿋이 그 자리를 지켰다. 그와 이별하게 되었어도, 희박한 가능성에 기대 옷을 지어 보내보기도 했다. 혹시나 그가 돌아오면 길을 잃지 않고 자신을 찾을 수 있기를 바라며 일했다. 노년의 자야는 왜 백석을 매일 떠올렸을까. 백석을 원망할 법도 한데, 오히려 그가 돌아올 수 없다는 사실을 알면서 그를 기다린다. 살아갈 날이 얼마 남지 않은 이 노인은 왜 백석과의 추억에 잠겼을까. 위대하지 않지만, 위대한 검은 옷을 입고 조곤조곤 이야기하는 자야의 음성은 바람에 삭은 것처럼 들린다. 그가 떠올리는 백석은 젊고 훤칠했던 그 시절 그대로의 백석인데, 그를 떠올리는 자야는 시간의 풍파 속에 깎이며 변해간 자야이다. 자야는 고백한다. 죽는 게 두렵다고. 백석은 우리가 향하는 곳이 거기가 아니라고 한다. 하지만 백석과 함께 걸어 나가며 반짝이던 그때로 돌아가는 자야를 보며, 두 사람이 걸어가는 곳이 진짜 인생의 종착점, 삶의 마지막은 아닐까 생각하게 된다. 따져보면 그렇게까지 가슴이 요동칠 이야기가 아닐 수 있다. 백석에게 자야는 처음이자 마지막 사랑도 아니었고, 그가 지은 모든 시가 자야를 위한 시도 아니었다. 자야 역시 지아비를 위해 모든 것을 희생하고 헌신하는 사랑을 한 게 아니었다. 그런데도 애틋하다. 백석의 시들과 함께 잔잔히 치던 파도는 두 사람이 바다에 닿을 때쯤 관객의 마음도 그 자리에 이르게 한다. 이 작품이 감동적인 건 이 이야기가 역사적 진실과 맞닿아 있어서도 아니고, 이 사랑이 세기의 위대한 사랑이어서도 아니다. 다만, 누구나 선택을 하고, 그 선택에 후회하고, 차마 고르지 못한 다른 선택지에 대해 안타까워하기 때문이다. 이 작품의 반짝이는 가치는, 그래서 백석과 자야가 아니라 우리 인생에 근거한다. 마지막을 얼마 남기지 않은 자야에게 백석이 찾아와 찬란한 기억을 되새기고, 환한 슬픔을 선물하고 갔다. 자야는 백석을 다시 만나지 못했지만, 자야 자신의 삶을 계속 살아갔다. 그 삶의 굽이굽이마다 그는 백석과 다른 방법으로 재회할 수 있었고, 그렇게 살아온 인생에 큰 회한을 남기지 않았다. 배우 강필석의 백석도, 그를 지켜보는 관객들에게 그렇게 기억될 것이다. 비록 이번 백석이 그의 마지막 백석이라고 할지라도 말이다.

'승리호' 공개에 멕시코 열광...이 배우 때문이었다

[인터뷰] 영화 속 강력한 빌런, 기동대장 역의 카를라 아빌라

한국 최초 우주 배경 SF 영화로 알려진 <승리호>가 넷플릭스로 공개된 이후 국내 관객은 물론이고 세계 각국에서도 다양한 반응이 나오고 있다. 극장 개봉이 아닌 190여 개국에 걸쳐 서비스되는 글로벌 스트리밍 서비스 업체 행을 택한 결과일 것이다. 환경 오염으로 망가진 지구를 등지고 우주에 새로운 거주지를 마련한 선택받은 지구인들, 그리고 그 안에 들지 못해 하루하루 치열하게 생존을 위해 모진 일을 해야 하는 비시민들의 이야기. <승리호>는 SF 장르적 재미를 담보하면서 일종의 계급 투쟁의 요소를 가미했다. 특히 우주 쓰레기를 수거해 파는 승리호 선원들이 뜻하지 않게 시민 이주 책임자 설리번(리처드 아미티지)에 대적하게 되면서 벌어지는 전투 장면은 영화의 백미 중 하나다. 영화 중후반부 기를 쓰고 승리호 선원을 추격하며 위협하는 무표정의 기동대장이 있다. 극 중 이름은 카밀라. 승리호 선원들이 힘을 합쳐 대결해보지만 막강한 힘을 지닌 카밀라는 꿈쩍도 하지 않는다. 무표정 혹은 속을 알 수 없는 얼굴로 선원 한 명 한 명에게 큰 타격을 주는 카밀라를 멕시코 출신 배우이자 모델 카를라 아빌라가 연기했다. 공개 직후 서울 망원동의 모처에서 만난 그는 실제론 매우 밝은 성격의 소유자였다. "이거 할 수 있어?" 감독이 묻자... 2017년 3월 한국에 들어온 그는 각종 드라마 단역과 광고 모델일을 하며 한창 어학 공부에도 힘쓰고 있었다. <승리호> 오디션 제의는 이전 소속사의 SNS를 통해 들어왔다고 한다. "어떤 영화인지, 어떤 역할인지 모른 채 모놀로그 두 개를 준비해오라 해서 준비해 갔다"며 카를라 아빌라는 "<라라랜드>와 <히든 피겨스>의 한 장면을 했고, 그 이후 두 번인가 더 오디션을 봐서 출연하게 됐다"고 말했다. 오디션 과정에서 자신이 맡을 역할이 기동대장임을 알게 됐고, 경쟁자는 남자 배우였다고 한다. 결과적으로 카를라 아빌라가 배역을 따냈고, 그 직후 강한 액션 장면을 위해 약 3개월간 액션 스쿨에 다니며 자신이 맡은 역할을 준비해나갔다. 아무리 무술을 배웠다고 해도 강력한 액션을 소화하기 어렵지 않았느냐고 묻자 "나, 대학교 때 치어리더였다. 몸쓰는 건 자신 있다"는 답이 돌아왔다. 단순히 앞에서 춤추는 치어리더가 아니라 '아크로바틱 팀'으로 역동적인 동작을 할 때 기둥 역할을 담당했다고 한다. "저는 하체 힘이 굉장히 좋다"고 그가 웃으며 답했다. 강렬한 인상을 남겨서인지 포털사이트 댓글 중엔 기동대장 카밀라가 사실 순이(극중 송중기가 맡은 태호의 딸)의 DNA를 복제해서 키운 인물 아니냐는 등의 반응도 있었다. 카를라 아빌라는 "영화에 기동대장의 앞선 서사는 안 나오는데 그 댓글을 보고 기뻤다"며 당시 기분을 전하기도 했다. 그러면서도 "기동대장은 감정을 드러내지 않는 인물이다. 저 역시 연기할 때 승리호 선원들을 다 증오한다는 마음으로 임했다"고 덧붙였다. 통역사를 꿈꿨던 청춘 멕시코에서 학부생 시절 금융공학을 전공했고, 회사 생활도 했다. 프로그램을 활용한 데이터 베이스 만들기와 알고리즘 짜기가 특기일 만큼 재원인 그다. 물론 10대 초반부터 한국 문화에 관심이 많아졌고, 춤과 영화 등 엔터테인먼트 업계에 관심이 생겼으나 부모님의 반대도 심한 편이었다고 한다. 2017년 한국행을 결심했을 때도 배우가 아닌 통역사 공부를 하기 위함이었다. 정작 연예계 일을 하기로 했을 때 겪은 몇 가지 차별의 시선을 그는 묵묵히 이겨내고 있었다. 팔뚝에 살이 많다, 머리가 검은색이라 외국인 같지 않다는 등. 카를라 아빌라는 "무조건 내 것만을 고집할 순 없다. 그들도 변해야 하지만 나 또한 변해야 할 부분이 있다"며 열린 태도를 보였다. 그래서 <승리호> 출연은 그에게 의미가 더욱 커 보였다. 멕시코에선 카를라 아빌라 관련 기사들이 꽤 나왔고, 가족들 또한 함께 모여 기뻐했다고 한다. 카를라 아빌라는 한국에서의 생활을 기대하며, 더 나은 비상을 위해 힘껏 날갯짓을 배우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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