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4회 부산국제영화제 한국영화 회고전 주인공으로 선정된 정일성 촬영감독이 4일 오전 부산 해운대구 신세계백화점 센텀시티점 문화홀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 참석해 60년이 넘도록 영화인의 길을 걸어온 원동력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

제24회 부산국제영화제 한국영화 회고전 주인공으로 선정된 정일성 촬영감독이 4일 오전 부산 해운대구 신세계백화점 센텀시티점 문화홀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 참석해 60년이 넘도록 영화인의 길을 걸어온 원동력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 유성호

 
촬영감독 정일성. 그 이름만으로도 한국 영화사의 몇 페이지를 장식할 수 있다. 1957년 조긍하 감독의 <가거라 슬픔이여>로 데뷔한 이후 그는 130편이 넘는 영화에 함께 했다. '영화는 감독의 예술'이라는 관용어에 대한 그의 답은 명쾌하다.

"영화의 격조는 감독이 아닌 촬영 감독이 만든다."

제24회 부산국제영화제는 한국영화 회고전의 주인공으로 정일성 촬영감독을 택했다. 배우나 감독이 아닌 촬영감독을 회고전에 초청한 건 분명 이례적이다. 4일 부산 해운대 센텀 신세계백화점 문화홀에서 진행된 간담회에서 그는 이를 인지하고 있듯 "제가 아는 일본 평론가가 쓴 글을 보니 일본에서도 촬영감독 회고전을 한 적이 없다. 축하를 보낸다고 하더라"며 "개인적으로도 영광이고 앞으로 좋은 촬영감독이 더 나왔으면 한다"는 말로 운을 뗐다.

1929년 일제 강점기, 일본 출생 이후 주한미군사령부 공병장교·일본어 통역장교 등을 거쳤고, 해방 후 한국으로 건너와 처음 카메라를 들게 됐다. 그전까진 영화를 좋아하는 평범한 청년이었다. 그랬던 그가 김기영 감독 <하녀>와 <화녀>, 유현목 감독의 <사람의 아들>, 이만희 감독의 <만추> 그리고 임권택 감독의 다수 작품에서 촬영을 책임져 왔다. 시대적으로 저항의 상징이었으며 작품적으로도 인정받은 거장의 화면은 모두 그의 눈과 손에서 나온 것이다. 대종상영화제에서 일곱 차례 상을 받으며 역대 최다 수상자 기록도 갖고 있다. 

자신이 주인공이 된 회고전이자 기자 간담회였지만 정일성 촬영감독은 "부산과 경북, 강원도 등지에서 태풍 피해를 많이 입었는데 이렇게 행사를 진행할 수 있게 된 건 축복"이라며 "영화도 중요하지만 태풍 피해로 고통받는 분들이 건강하게 하루빨리 일상으로 돌아왔으면 좋겠다"는 말을 잊지 않았다.

철저한 원칙과 자기반성

 

▲ 정일성 촬영감독 “한국독립영화 끝까지 희망 품길”제24회 부산국제영화제 한국영화 회고전 주인공으로 선정된 정일성 촬영감독이 4일 기자간담회에 참석해 60년이 넘도록 영화인의 길을 걸어온 원동력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 유성호

 
해방과 한국전쟁, 민주화항쟁 등 격변의 한국사를 온몸으로 관통해서였을까. 간담회 질문에 답하던 그는 상당 부분을 자신의 원동력, 그리고 한국영화에 대한 사랑을 표현하는 데 할애했다. 

"핍박받던 일제 시대에도 <아리랑> 같은 명작 탄생했다. 전체주의 때 영화를 통해 항거할 수 있다는 사실이 정신 무장을 하게끔 하는 원동력이지 않았을까. 해방 이후부터 6.25 전쟁 때까지 영화계는 처참했다. 나라 자체의 삶이 어려웠잖나. 영화가 사치 문화로 여겨져서 필름 수입도 안 됐고, 러시아 조명과 미군 필름을 구해다 쓰곤 했다. 1950, 1960년대 한국영화 화면에 스크래치가 보이는 건 그런 이유다. 

지금 영화인들은 좋은 기자재를 통해 표현의 자유를 누릴 수 있는 행복한 시대를 살고 있다. 그렇다면 영화적 질이 더 나아져야 한다. 그런 영화들이 몇몇 보이지만 우리가 겪었던 걸 교훈 삼아 더욱 좋은 영화를 만들어야 하지 않을까. 그런 무리한 요구를 좀 하고 싶다. 제가 영화를 138편 정도 찍었다. 그중 40~50편은 굉장히 부끄러운 영화다. 지금 보면 다 쓰레기통에 버리고 싶은 것들이지. 하지만 내가 부끄럽다고 생각했던 영화가 날 교과서처럼 지배하고 있다. 실패한 영화가 내게 좋은 교과서 같다." 


이어 정 촬영감독은 봉준호 감독 등 후배 영화인들의 성과를 자랑스럽게 생각하면서도 아날로그 작업 방식에 대한 후배 영화인들의 공부를 부탁했다. "디지털 작업을 하더라도 필름 과정을 알지 못하면 좋은 디지털 작업을 할 수 없다"며 그는 "완성된 결과물을 이론적으로 설명할 수 있어야 독창적인 디지털 작품을 만들 수 있다"고 말했다.

"외람된 말씀이지만 전 원칙주의자였다. 리얼리즘, 모더니즘의 사조가 있는데 그보다 더 상위의 가치는 영화의 격조라 생각했다. 격조는 영화감독이 아닌 촬영감독이 만드는 것이다. 그간 촬영감독의 역할은 뭘지 계속 생각해왔고 제 머릿속에 숙제로 남아 있다. 일본에 친구들이 많은데 그중 한국영화를 자기나라 영화보다 훨씬 좋아하는 이들이 있다. 일본영화엔 없는 힘이 한국영화에선 느껴진다더라. 

남북 분단 이후로 전 계속 긴장하며 살았다. 그게 한국영화의 힘이 아닐까 싶다. 전쟁 후 일본영화는 훨씬 정교해졌지만 영화들이 대부분 비슷하다. 사람이 살지 않는 집 같은 느낌이랄까. 한국영화는 좀 거칠더라도 사람이 사는 집 같다. 완성도만 높이면 일본영화를 능가할 것이라 (친구들이) 말했는데 그 예언이 실현되고 있다. 우린 분단국가기에 이념의 아픔을 겪었고, 가족이 해체되곤 했다. 또 서로 대립하면서 성장하기도 했다. 저 역시 한국사회 일원으로서 영화를 해오지 않았나 싶다."


대기업에 항거할 독립영화 나와야
 

 제24회 부산국제영화제 한국영화 회고전 주인공으로 선정된 정일성 촬영감독이 4일 오전 부산 해운대구 신세계백화점 센텀시티점 문화홀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 참석해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제24회 부산국제영화제 한국영화 회고전 주인공으로 선정된 정일성 촬영감독이 4일 오전 부산 해운대구 신세계백화점 센텀시티점 문화홀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 참석해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유성호

 
표현의 자유를 강조한 그에게 현재 한국독립영화와 과거 문화계 블랙리스트에 대해 물었다. "어두웠던 시대에 영화의 제목을 지을 수 있는 자유도 없었다"고 그가 운을 뗐다. 

"임권택 감독의 <알래스카의 늑대>라는 작품이 함경도를 지칭한다며 차라리 <진도의 개>라고 바꾸라고도 했다. 이 정도로 (검열이) 심했다. 그 외 10년 이상 저질 영화들이 나오면서 참을 수 없을 정도로 분노했다. 근데 분노하면 뭐하나. 결국 영화로 저항할 수밖에 없지. 개인적으로도 신기할 정도로 파격적인 작품을 제가 하기도 했다. 김기영 감독 <화녀>는 색채의 저항이었다. <만다라> 같은 영화는 어두운 시대에 더 어두운 영화로 저항한 것이다. 유현목, 김수용 감독 등도 마찬가지였다. 저항의 방법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표현의 자유가 억압당할 때 터키나 이탈리아에서 <자전거 도둑> 같은 좋은 영화들이 꽤 나왔다. 

1970년대까지 한국영화를 지배했던 영화사의 역할을 지금 대기업이 하고 있다. 흥행될 만한 건 엄청나게 물량을 쏟아붓는데 독립영화와 저예산 영화들은 전혀 육성하지 못했다. 이탈리아 르네상스 시대 메디치 가문 등은 좋은 작가를 발굴하고 사람에게 투자했다. 처참했던 시기에 사람을 키워 부흥을 이끈 게 메디치 가문이었지. 독립영화 작가들에게 투자할 수 있는 기업들이 나와서 대형 영화에 대적할만한 영화를 만들 수 있게 하면 좋겠다. 그리고 원래 독립영화 작가들은 각오를 좀 해야 한다. 큰 극장, 큰 기업에 대항하자는 정신으로 무장해야지."


정일성 감독 역시 한국영화의 힘은 곧 다양성임을 잘 알고 있었다. "글로벌 시대가 되면서 영화의 국적이 없어진 것 같다"며 그는 "이 땅에 살면서 이 땅에서 사는 사람들을 어떻게 감동적으로 찍을 수 있을지를 숙제처럼 항상 생각해왔다"고 고백했다. 

"어떤 이들은 내가 찍은 걸 보고 참 아름답다며 장소가 어딘지 묻는다. 전 한번도 아름답게 찍으려 노력한 적이 없다. 오히려 어떤 빛을 이용해 어떤 각도로 잡아 역사의 아픔을 보일 수 있는지에 집중해왔다. 영화가 흥행하면 물론 좋은 일이지만 미국 영화의 아류 같은 건 찍고 싶지 않다. 그래서 아마 제게 작품 의뢰가 더이상 오지 않을 것 같다(웃음). 보수를 안 받더라도 저예산이더라도 기꺼이 제가 찍어주고 싶은 영화가 언젠가 있을 것이라는 꿈을 갖고 산다. 요즘 영화를 폄훼하는 의미로 말하는 게 아닌 제 솔직한 생각이다.

제가 지금까지 서른여덟 명의 감독과 작업했다. 한 감독과 많게는 20여 편, 적게는 단 1편으로 끝난 관계도 있다. 그럼에도 오늘날까지 절 있게 한 것의 3분의 1은 감독들 덕이 아닌가 싶다. 또다른 3분의 1은 제가 떠돌이 생활 때도 집을 지켜준 아내에게 있고, 나머지 3분의 1은 나의 능력 같다. 언젠가 내가 참여한 영화를 정리하고 싶다는 생각을 가끔 해보지만 그게 내 맘대로 정리될 건 아닌 것 같고. 오히려 날 잘 모르는 젊은 감독과 함께 영화를 하면 좋겠다. 길이 없는 들판에 새로운 길을 만들고 싶다."


그런 맥락에서 정일성 촬영감독은 가장 오랜 시간, 많은 작품을 함께 한 임권택 감독에 대해 "제가 직장암으로 누웠을 때 일으켜 세워 준 은인이기에 생명의 빚을 갚아야 한다"면서도 "최선을 다해 작업하겠지만 서로가 젊은 촬영감독, 젊은 영화감독과 일하는 것도 좋을 것 같다"고 속생각을 밝혔다. 여전히 왕상한 창작욕, 영화에 대한 애정에서 비롯된 말일 것이다.

"한국영화 미래는 밝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독립영화 제작의 미래는 그리 밝진 않다. 대자본은 작은 영화에 별로 관심이 없을 것이다. 이미 계산상으로 그렇게 나와있다. 그럼에도 독립영화가 희망을 끝까지 품고 계속 나오길 바란다. 대자본에 항거할 힘이 있는 영화가 계속 나오리란 희망을 품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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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왕가위도 신문지 깔고 음주"... '또 다른 BIFF'도 시작

커뮤니티 비프 4일 본격 행사 시작... 조원희 공동운영위원장이 전한 '팁'

단 2개월의 준비 기간, 소수의 스태프가 집중해서 진행했던 지난해 '커뮤니티 비프' 행사는 꽤 성공적이었다. '영화제 속 영화제'라는 기치로 첫발을 내딛은 이 행사의 정체성은 곧 남포동과 시민 참여, 4일 오후부터 커뮤니티 비프 행사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가운데 공동운영위원장인 조원희 감독 등 행사 실무진은 홍보에 한창이었다. 지난해에 비해 행사는 6박 7일로 하루 더 늘었고, 배우 김의성이 공동운영위원장으로 합류하며 행사의 내실 또한 보강됐다. 3일 저녁 해운대의 모처에서 만난 조원희 감독과 배우 홍완표, 그리고 이 행사에 자문을 담당하는 손세훈 영화사 진필름 대표를 만날 수 있었다. "널리 더 알려져야 한다. 부산영화제의 또 다른 행사인 커뮤니티 비프가 남포동에서 열린다는 사실을 모르시는 분들이 아직 많더라"며 손세훈 대표가 열변부터 토해냈다. "1회 부산영화제 때 신문지 깔고 술 마시던 기억이 있는데, 왕가위 감독도 한쪽에서 신문지 깔고 막걸리 마시고 그랬다"는 그의 말에서 이 행사에 대한 애정을 느낄 수 있었다. 왜 남포동인가 지난해 경험을 바탕으로 올해 커뮤니티 비프는 총 세 가지 부문으로 진행된다. 관객이 직접 영화를 골라 상영회를 여는 리퀘스트 시네마, 함께 영화를 보며 노래를 따라부른다든가 춤을 추는 식의 프로그램으로 구성된 리액션 시네마, 쉽게 만나기 어려운 영화인을 초청해 이색적인 주제로 대화를 나누는 리스펙트 시네마 등이다. 여기에 부대행사로 총 14개의 커뮤니티 이벤트 또한 마련돼 있다. 올해 4월부터 커뮤니티 비프 행사를 준비했다는 조원희 감독은 부산 출신의, 뼛속까지 부산을 애정하는 영화인 중 하나다. 1회 부산영화제 때부터 참석해 온 그는 누구보다 남포동의 추억, 원도심을 살려야 한다는 바람을 강하게 내비쳤다. 지난해 변영주, 이명세, 윤종빈 감독이 나와 자신의 이야기를 했던 마스터톡 행사는 올해 좀 더 입체감을 더했다. <극한직업>으로 천만 관객을 동원한 이병헌 감독이 독립영화 <힘내세요 병헌씨>로 1만 관객을 동원했던 시절을 관객들과 이야기 하는 것. 역시 <신과 함께> 시리즈 등으로 수천만 관객몰이에 성공한 원동연 리얼라이즈픽쳐스 대표와 입담꾼으로 알려진 김홍준 감독이 대화하는 식이다. <힘내세요 병헌씨>에서 병헌 역으로 주연을 맡았고, <극한직업>에선 경찰1로 조연이기도 했던 홍완표는 "이병헌 감독님이 흥행 이후 뭔가 스케일이 커졌다. 소소하게 맛집 찾아다니는 걸 좋아했는데 비싼 음식을 사주기 시작했다"며 "사람이 좀 더 여유로워지고 효자가 됐더라"고 운을 뗐다. "더 자세한 이야기, 영화 관련 뒷이야기는 직접 행사 때 말씀드리겠다"며 한껏 호기심을 유발했다. 특히 배우 김의성이 운영위원장으로 합류해 직접 기획한 커뮤니티 프로그램도 흥미를 끈다. 리퀘스트 시네마 부문에서 '나보다 더 나쁜 ㄴ'(놈의 초성만 따서 니은이다-기자말)이라는 주제로 악역 전문 배우 세 사람에 대한 영화를 상영하고 관객과 대화하는 식이다. "운영위원장이라는 직책이 일종의 명예직인데 왜 이분이 이렇게 열심인가 싶을 정도로 열정적이시더라"며 조원희 감독은 분위기를 전했다. 조원희 감독은 "지난해엔 외부 조직과 행사를 꾸렸다면 올해는 영화제 내부 조직과 함께 꾸리고 있다"며 "상영 규모 역시 웬만한 국제영화급인데 이걸 소수의 인원이 진행하고 있다"고 스태프들의 노고를 강조하기도 했다. 4일 남포동을 찾아보자. 남포동 BIFF 광장과 주변 극장에서 진행되는 여러 '커뮤니티 비프' 프로그램을 만날 수 있을 것이다. 부산영화제에서 혹여나 보고 싶은 영화가 매진돼 다소 기가 죽었다면 이곳에서 영화적 기운을 물씬 받고 새로운 영감을 얻어가는 걸 추천해본다.

여학생 실종 사건 이후 마을의 변화... 이 남자는 왜 죽었나

[넘버링 무비 157] 제24회 부산국제영화제 상영작 <약속의 땅>

의심과 신뢰의 문제에 대해 끊임없는 물음을 던지는 제제 타카히사 감독은 영화의 표현만큼이나 장르적 범주에 있어서도 넓은 스펙트럼을 가진 일본의 중견 감독이다. <헤븐스 스토리>(2010), <고독사>(2011), <우죄>(2017) 등의 작품을 통해 최근에도 끊임없는 작품 활동을 이어가고 있는데, 이번 부산국제영화제에서도 그의 작품을 만나볼 수 있었다. 원제 <낙원>으로 알려진 신작 <약속의 땅, The Promised Land>를 통해서 말이다. 총 3부로 나뉘어져 있는 이 작품은 각각의 챕터에서 벌어지는 다른 인물의 이야기를 최소한의 연결고리로 이어낸 영화다. 한 소녀의 실종과 연계된 다양한 인물들의 이야기를 통해 경계와 차별, 믿음과 구원과 같은 요소들을 흥미롭게 이끌어낸다. 먼저, 1부에 해당하는 '죄'에서는 아이카라는 어린 소녀의 실종이 중심이 된다. 어느 날, 마을 근처 논 한가운데 있는 Y자 모양의 교차로에서 실종된 아이카. 밤샘 수색에도 생사조차 알 수 없던 그녀의 행방 대신 모습을 드러낸 것은 남겨진 책가방 하나뿐이었다. 말을 할 수 없는 것은 아니지만 외톨이 취급을 받는 다케시와 실종된 아이카의 가장 친한 친구 츠무기가 소개되고, 이들이 어떤 방식으로 소녀의 실종과 관계를 맺고 캐릭터를 형성해 나갈 것인지에 대해 이야기한다. 가령, 이동식 재활용 센터를 운영하며 어머니와 함께 생계를 유지해 가는 다케시가 영화 시작과 함께 폭력에 노출되면서 그가 어떤 성향을 갖고 있는 인물인지 직접적으로 보여주는 것이다. 본격적인 이야기가 이어지는 것은 12년 후의 시점부터다. 아이카의 실종과 유사한 사건이 발생하면서 마을 사람들은 과거에 진 빚을 이번에는 반드시 갚겠다는 듯 누군가 반드시 범인으로 색출해 내고자 하고, 그 희생자는 다케시가 된다. 한편, 이를 바라보는 츠무기는 아이카가 실종되기 직전까지 함께 있었던 사람이 자신이라는 이유로 스스로 죄책감을 느낀다. 2부인 '벌'에서는 새로운 인물이 등장한다. 교차로 너머 고령의 주민들이 사는 지역에 거주하는 양봉업자 젠지로다. 그는 자신이 업으로 삼고 있는 양봉과 관련된 산업을 키워 마을에 활력을 불어넣을 계획을 세운다. 마을 사람들과의 원만한 관계를 위해 잡일도 나서 도맡는다. 하지만 그의 계획이 엎어짐과 동시에 자신들의 동의를 완전히 구하지 않고 일을 진행하려고 했다는 이유로 마을 사람들로부터 치욕스러울 정도의 배척을 당한다. 그런 상황 속에서 그의 의도와는 달리 마을 사람들의 오해를 살만한 우연한 일들이 계속해서 벌어지게 되고, 그는 결국 마을 속에서 피가 마를 정도의 고립감 느끼게 된다. 1부의 내용도 지속적으로 이어진다. 마을 전체의 의심 속에 분신이라는 극단적인 방법으로 죽음을 택한 그의 행동 이후에도 사람들은 타인을 향한 의심과 분노를 멈추지 못한다. 이번에는 특히 츠무기에게 그 비난이 심하게 쏟아지기 시작하는데, 아이카의 할아버지는 이렇게까지 말한다. 왜 아이카는 죽고 너는 살아 있느냐고. 여러 지점에서 다양한 인물들의 상황이 겹쳐지며 하나의 이야기를 구성하게 되는 이번 작품 <약속의 땅>은 믿음의 다양한 모습에 대해 가장 두드러지게 이야기하고 있는 것 같다. 특히, 특정 집단에 구성원으로 인정받기 이전에 가해지는 집단의 맹목적인 믿음과 그 믿음에 따른 위해적인 행동들이 영화의 1부와 2부에서 각각 다른 모습으로 그려진다. 이와 더불어 개인이 스스로에 대해 갖는 믿음과 그 믿음의 유약함에 대해서도 이 작품을 들여다보고 있다. 영화 속 다케시와 츠무기가 대표적인 인물이다. 물리적인 경계만에 대한 이야기는 결코 아니다. 아이카의 할아버지와 츠무기의 짧은 대화 속에서는 세대간의 경계, 그 경계 양쪽에 위치한 다른 세대에 대한 유약한 믿음 또한 영화는 놓치지 않는다. 스스로의 잘못에 대해 제대로 인정하고 사과하는 일에 적기란 없다고 말하는 츠무기(새로운 세대를 대표)와 이제는 너무 늦어버렸다며 또 한번 회피하고자 하는 아이카의 할아버지(기성 세대)의 모습이 바로 그것이다. 1부와 2부에서 구성된 경계의 설정 및 첨예한 대립, 분노의 축적과 같은 요소들은 3부 '휴먼'에 이르러 어느 정도 해소되는 듯 보이며, 위의 내용들을 이끌어 낸다. 여기에서 '해소'라는 단어의 의미는 원 의미 그대로 문제를 해결한다는 뜻이라기보다는 어떤 결과를 도출해 낸다는 뜻에 조금 더 가깝다. 모든 문제의 '해소'가 긍정적인 방향으로만 흘러가지는 않는다는 뜻이다. 가령, 츠무기의 미래를 암시하는 결말은 해피 엔딩 쪽으로 흘러가는 듯싶지만, 젠지로의 미래는 그럴 수 없을 것이다. 이 영화에서 문제가 두드러지는 것은 사실이지만 그에 대한 회복이 전혀 표현되지 않는 것은 아니다. 아이카의 실종 이후 츠무기의 유일한 동급생 친구였던 히로와의 3부 내용을 들여다보면,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또 다른 약속과 믿음을 통해 남은 생을 살아갈 수 있다고 영화가 말하는 것 같다. 일련의 과정을 거치며 그 누구도 믿을 수 없게끔 되어버리기는 했지만, 츠무기가 히로를 향해 '아무데도 가지 마'라고 말할 수 있게 되는 것(그녀는 자신이 믿음을 주었던 모든 관계들이 부정적인 결말을 믿었다는 것에 대한 상처가 큰 인물이다)처럼 말이다. 영화의 타이틀이 인상적이라고 생각한다. 원제에 해당하는 '낙원'의 경우에도, 영화제를 통해 소개된 '약속의 땅'의 경우에도 말이다. 먼저, '낙원'이라는 타이틀을 떠올린다면, 영화 속 인물들 모두가 그리고 있는 각각의 낙원의 형태에 대해 생각하게 된다. 누군가를 배척하고 무너뜨리더라도 내가 설정해 놓은 낙원의 모습을 유지하는 것이 옳다고 생각하는 그 믿음의 두께에 대해 말이다. 어떤 부정적 결과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낙원을 지키고자 믿음을 사수하려는 이들의 모습이 영화 속에 분명히 드러난다. 영화제를 통해 소개되는 '약속의 땅'에 대해서도 우리가 '약속의 땅'이라고 부르는 모든 공간에 반드시 어떤 약속이 존재하는 것은 아니라는 점을 다시 한번 상기하게 되는 부분이 있어 유의미한 부분이 있다는 생각이다. 그 약속의 땅에는 이미 떠나버린 아내와의 약속을 지키기 위한 모습이 남아 있을지도 모르고, 서로에 대한 현재의 믿음이 남게 될지도 모른다. 양 쪽 모두가 사라져 버린 후라면, 강아지 레오와 같이 버려지게 될 무용한 믿음일 수도 있겠고. 영화 속 이 두 줄의 대사만으로도 이 작품이 시사하는 바는 분명히 존재한다고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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