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를란 누르무캄베토프 감독과 리사 타케바 감독이 3일 오후 부산 해운대구 영화의전당 중극장에서 열린 제24회 부산국제영화제 개막작 <말도둑들. 시간의 길> 기자회견에 참석해 취재진을 향해 포즈를 취하고 있다.

예를란 누르무캄베토프 감독(왼쪽)과 리사 타케바 감독이 3일 오후 부산 해운대구 영화의전당 중극장에서 열린 제24회 부산국제영화제 개막작 <말도둑들. 시간의 길> 기자회견에 참석해 취재진을 향해 포즈를 취하고 있다.ⓒ 유성호


서로 죽고 죽이는 장면이 등장하지만 속도감이 빠르지도, 긴박하지도 않았다. 제24회 부산국제영화제 개막작 <말 도둑들. 시간의 길>은 카자흐스탄 특유의 목가적 풍광과 일본의 치밀한 구성이 만난 결과물이었다. 

3일 부산 해운대 영화의 전당에서 진행된 언론 시사 이후 기자회견에 예를란 누르무함베토프, 리사 타케바 감독과 배우 사말 예슬라모바, 모리야마 미라이가 참석했다. 영화는 카자흐스탄과 일본의 합작으로 말을 팔러 나간 아버지의 죽음 이후 한 가족이 겪는 일련의 사건을 몽환적으로 풀어냈다.  

모더레이터를 맡은 전양준 집행위원장은 양국의 합작 사실을 강조하며 해당 작품을 "카자흐스탄 특색이 강한 이색적 영화, 절제된 감정과 영상미가 돋보인다"라고 소개했다. 

2015년 <호두나무>로 부산을 찾아 뉴커런츠상을 받은 예를란 누르무함베토프 감독은 "칸영화제에서 리사 타케바 감독을 처음 만나 구상하고 있는 작품 얘길 했다"며 "리사 감독도 흥미를 가지고 일본으로 돌아가 본인 프로듀서에게 전했고, 스카이프로 우리가 서로 소통한 결과물이 지금의 작품으로 나왔다"고 전했다. 또한 "부산영화제에서 뉴커런츠 상을 받고 도움이 됐다. 그걸 계기로 다양한 관점을 가진 제 작품을 보여줄 수 있게 됐다"고 덧붙였다.

리사 타케바 감독 역시 "일본 배우는 제가, 카자흐스탄 배우는 예를란 감독님이 디렉션 하는 걸로 정리했었는데 실제 현장에선 혼돈이 있었다"면서 "엄밀하게 역할을 나눴다기 보단 때에 따라 서로 대응하려 했다"고 당시 현장을 묘사했다.

영화제 소개 글은 이 영화에 대해 '카자흐스탄 버전 서부극'이라는 수식어를 쓰고 있지만 이야기 상당 부분은 아이굴(사말 예슬라모바) 아들의 꿈에 의존하는 구성이다. 현실과 꿈을 오가며 아버지의 죽음과 의문의 남자 카이랏(모리야마 미라이)의 정체를 조금씩 관객에게 제시하는 식이다.  

리사 타케바 감독은 "처음 카자흐스탄 측과 시나리오를 개발하면서 우린 모든 게 꿈으로 끝나는 걸 경계한 데 비해 예를란 감독님은 소년의 시점을 중요하게 여겨 지금의 엔딩이 나오게 됐다"고 설명했다. 그는 "현장에서 카자흐스탄 측은 수시로 유연하게 대응하는 모습이 있었는데 둘 다 장단점이 있었다"며 "그런 유연성이 유목민족의 경이로움 아닌가 싶었다. 모리야마 미라이 배우는 신마다 대사가 바뀌었는데 훌륭하게 소화해냈다"고 말했다. 

소련 해체 후 방황하던 사람들
 

제24회 부산국제영화제 개막작<말도둑들. 시간의 길> 주역들 예를란 누르무캄베토프 감독과 리사 타케바 감독, 배우 사말 예슬라모바, 모리야마 미라이가 3일 오후 부산 해운대구 영화의전당 중극장에서 열린 제24회 부산국제영화제 개막작 <말도둑들. 시간의 길> 기자회견에 참석해 취재진을 향해 포즈를 취하고 있다.

▲ 제24회 부산국제영화제 개막작<말도둑들. 시간의 길> 주역들예를란 누르무캄베토프 감독과 리사 타케바 감독, 배우 사말 예슬라모바, 모리야마 미라이가 3일 오후 부산 해운대구 영화의전당 중극장에서 열린 제24회 부산국제영화제 개막작 <말도둑들. 시간의 길> 기자회견에 참석해 취재진을 향해 포즈를 취하고 있다.ⓒ 유성호

 
감독 말처럼 단순히 양국 합작이 아닌 배우들 구성도 카자흐스탄과 일본이었다는 것이 특이점이다. 카이랏 역의 모리야마 미라이는 전작 <분노>에서 강렬한 악역을 맡아 부산영화제를 찾은 바 있는 배우. 그는 "<분노>를 찍을 때 이상일 감독님과 많이 대화했듯 이번 작품에서도 예를란, 리사 감독님과 많이 얘기하며 제가 맡은 배역이 어떤 인물인지 이해하는 과정이 있었다"고 운을 뗐다. 

"시나리오 단계에선 인물의 설정이나 성격이 나름 있었는데 실제 현장에선 상황이 수시로 바뀌었다. 대본을 보며 카이랏이 일본계 카자흐스탄인인지 어떤 이유로 아이굴에게 돌아가려 하는지 여러 얘길 나눴는데 실제 영화엔 시대 설정이나 인물 배경에 어떤 정보도 담겨 있지 않다. 절제된 표정이나 동작들, 아무렇지 않게 내뱉는 대사들. 미세하지만 그런 걸 연기하며 전 카자흐스탄의 힘과 따뜻한 대지의 기운을 느꼈다. 

카자흐스탄어를 전혀 모르는 상태에서 출발했기에 처음부터 공부해 나갔다. 대본을 그대로 암기한 상태에서 연기했기에 애드리브 없이 가야 했다. 그렇게 언어를 절제하며 연기한 뒤 작품을 보는데 한 편의 서사시를 본 것 같더라. 영화를 보고 난 뒤 기분이 좋았다." 


리사 타케바 감독이 "카이랏은 카자흐스탄어로 강한 남자라는 뜻인데 소련 붕괴 전 가족을 먹여 살리기 위해 트럭 운전을 했고, 어떤 누명을 써서 시베리아 감옥에 갇힌 뒤 붕괴 후 다시 가족을 찾아 돌아온다는 배경이 있었다"며 "하지만 촬영 땐 이런 초반의 설정이 흔적도 없이 사라졌다. 개인적으로 카이랏 캐릭터를 많이 좋아했다. 가족과 함께 살고 싶은데 어떤 사정으로 그러지 못하는 사람들. 지금 전 세계 곳곳에도 있을 거라 생각한다"고 설명을 덧붙였다.

<말 도둑들. 시간의 길>은 3일 저녁 진행되는 개막식에서 일반 관객에게 세계 최초로 공개된다.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주기

진실과 정의를 추구하는 오마이뉴스를 후원해주세요!

후원문의 : 010-3270-3828 / 02-733-5505 (내선 0)

오마이뉴스 후원하기

오메가3같은 글을 쓰고 싶다. 될까? 결국 세상을 바꾸는 건 보통의 사람들.

오마이뉴스 사진기자. 진심의 무게처럼 묵직한 카메라로 담는 한 컷 한 컷이 외로운 섬처럼 떠 있는 사람들 사이에 징검다리가 되길 바라며 오늘도 묵묵히 셔터를 누릅니다.

부산영화제 개막 전날 리셉션 장소 바꾸게 된 사연

해운대그랜드호텔 노동쟁의 여파... 2일 수습책 마련하느라 분주

부산 해운대그랜드호텔의 노동쟁의 불똥이 부산국제영화제로 튀면서, 개막을 하루 앞둔 2일 부산영화제는 하루종일 수습책을 마련하느라 분주했다. 갑작스럽게 닥친 태풍에 긴장하고 있던 영화제는 개막을 하루 앞두고 행사 대체 장소를 찾아 나섰다. 부산 해운대그랜드호텔은 지난 8월 올해 말을 끝으로 폐업하겠다는 입장을 발표하면서 노조의 반발을 사 왔다. 9월 23일부터 쟁의를 시작한 노조는 3일부터 파업에 돌입할 것임을 선언했고 노조위원장은 2일 삭발을 하며 결의를 다졌다. 노조 측은 고용 승계와 임금 인상을 요구하고 있는 상태다. 그랜드호텔은 2008년부터 부산영화제의 본부 호텔로 지정돼 영화제 기간 중에는 개·폐막 리셉션을 열던 곳으로 주요 게스트들이 묵는 것뿐 아니라 티켓 발권 및 지원시설이 상주해 왔다. 또 영화제를 찾는 인사들이 단골로 찾는 주점도 호텔 주변에 몰려있어 그동안 부산영화제의 핵심 공간으로 여겨졌다. 하지만 노조가 파업을 선언하면서 부산영화제는 개막식 리셉션 장소를 파라다이스 호텔로 변경했다. 그랜드호텔 측은 파업에 가담할 노조원 수가 많지 않다며 "행사에 차질을 빚지 않도록 하겠다"고 밝혔으나, 부산영화제측은 차질이 불가피할 것이라고 판단, 개막 하루 전날 행사 장소 및 객실 예약 취소를 긴급하게 결정했다. 부산영화제 한 관계자는 "그랜드호텔의 상황이 1일 파악됐다"며 "노동자들의 파업이야 어쩔 수 없지만 그랜드호텔 경영진이 상황이 심각한데도 영화제에 제대로 알리지 않아 큰 어려움을 겪게 되었다"라고 유감을 나타냈다. 영화제 관계자들에 따르면, 큰 문제가 없는 줄 알고 있었는데 경찰과 시청을 통해 그랜드호텔 쟁의 상황이 영화제 쪽에 전해졌다고 한다. 이어 일단 예약된 장소만 활용하고 외부 케이터링 업체 등을 활용하는 방안을 생각했으나 행사를 진행하지 못하게 되는 불가피한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다는 지적에 따라 그랜드호텔에서의 모든 행사를 취소하기로 결정했다는 것이 영화제 측의 설명이다. 부산영화제 관계자는 "리셉션 등은 다른 곳으로 대체가 가능한 데 250개가 넘는 객실을 사용하기로 계약한 상태라서 이를 대체하는 데는 상당한 어려움이 따르고 있다"고 토로했다. 이어 "영화제 행사에 활용하던 일부 호텔이 리모델링에 들어가면서 서면이나 부산역 쪽의 숙박 시설을 알아보고 있는 중"이라고 덧붙였다. 다행히도 이날 오후 해운대그랜드호텔 노조가 파업 수위 조절 등의 자세를 보임에 따라, 부산영화제측은 250개 객실을 그대로 사용하기로 결정했다. 한편, 태풍 미탁으로 인해 2일 남포동 전야제는 취소됐으나 우려했던 피해는 없었다. 영화제 측은 전날 대형 크레인을 동원해 야외극장 양 옆의 구조물이 쓰러지지 않도록 고정했다.

몽환적 초원 판타지... BIFF 개막작이 전한 신비로움

[BIFF 리뷰] 개막작 <말 도둑들. 시간의 길>

말들이 뛰어다니는 넓은 초원과 한껏 인상을 쓰며 멋을 낸 카우보이. 우리가 서부극 하면 떠올리는 대표적 이미지다. 하나의 장르처럼 자리 잡아 세계 영화사에 영향을 끼친 서부극은 그 자체로 품고 있는 재미가 있다. 3일 언론에 먼저 공개된 제 24회 부산국제영화제 개막작 <말 도둑들. 시간의 길>은 예고편만 놓고 보면 서부극 장르의 미덕을 따라간 이단아처럼 보인다. 영화제 소개 자료글에도 '카자흐스탄 버전 서부극'이라 돼 있다. 장르의 미덕을 어떻게 풀어냈을까 기대하고 영화를 본다면 십중팔구 적잖이 당황할 수 있다. 2015년 부산국제영화제 뉴커런츠상을 받은 예를란 누르무함베토프 감독과 일본의 신진 감독인 리사 타케바의 합작품이다. 중앙아시아의 거칠면서도 묵직한 감성과 일본의 구성력이 더해진 이 작품은 결론만 놓고 보면 웨스턴 장르의 답습이 아닌 몽환적인 초원 판타지에 가까워 보인다. 배경은 2000년 초반 카자흐스탄 어느 초원 마을. 이사 자금을 만들기 위해 동네 이웃과 함께 말을 팔러 나간 남편이 강도를 당해 사망한다. 남편을 잃은 아이굴(사말 예슬라모바)을 향해 동네 이웃들이 손가락질하는 사이 옛 연인 카이랏(모리야마 미라이)이 아이굴을 찾아온다. 7년 전 홀연히 떠난 카이랏, 그리고 그런 아이굴과 카이랏을 따르면서도 꾸준히 관찰하는 아들 간에 묘한 감정적 유대가 영화의 골격이다. 사람이 죽고, 범인을 찾는 전형적 서사 플롯이 아니다. 여타 서부극처럼 강렬한 사운드와 클로즈업으로 인물과 사건을 극적으로 전달하는 게 아닌 아들의 꿈을 통해 이야기를 진행시킨다. 사람이 죽는 와중에도 클로즈업이 아닌 오히려 멀리서 바라보는 롱샷으로 대체한다. 이를 통해 관객은 어떤 특정 감정의 강요가 아닌 오롯이 영화 자체의 분위기와 그 주변 배경을 흡수하게 된다. 아버지의 부재, 낯선 남자의 등장, 침착한 어머니를 바라보는 아들의 시선이 그나마 이 영화를 따라가기 좋은 지름길이다. 시종일관 담담한 아들은 아버지의 죽음을 대체 어떻게 생각하고 있을까. 지나칠 정도로 담백한 이 영화의 분위기, 그리고 카자흐스탄의 목가적 풍경이 우리에게 더욱 이질감을 불러일으킬 만하다. 하지만 불유쾌한 것이 아닌 또 다른 차원의 미적 경험을 동반한다. 익숙하고 전형적인 상업영화 문법에서 해방되어 삶과 죽음, 그리고 가족에 대해 말을 거는 이 영화가 기껍게 받아들여진다. 새로운 감각과 세상의 발굴. 이것이 영화제가 존재하는 이유 중 하나라면 올해 부산국제영화제 개막작은 꽤 탁월한 선택을 했다고 볼 수 있다. 카자흐스탄과 일본의 신진 영화인의 면모를 확인할 수 있는 건 덤이다. 또한 이상일 감독의 <분노>로 우리에게 익숙한 모리야마 미라이의 연기도 미덕으로 작용한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