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나쁜 녀석들: 더 무비>의 배우 김상중

영화 <나쁜 녀석들: 더 무비>의 배우 김상중ⓒ 이정민

 
카리스마와 부드러움. 물과 기름 같은 이 두 가지 특성을 다 가지고 있는 사람이 있다. 2014년 방송된 OCN 드라마 <나쁜 녀석들>에서 오구탁을 연기한 배우 김상중이 대표적인 예이다.

김상중은 드라마 <나쁜 녀석들>이 영화 버전으로 만들어진다는 이야기를 처음 들었을 때 한치의 망설임도 없이 "무조건 하겠다"고 했단다. 그는 "5년 전 동석이와 진담 반 농담 반으로 <나쁜 녀석들>이 영화로 나오면 좋을 것 같다고 말했다"면서 "액션도 업그레이드하면 좋겠다는 이야기를 했다"라고 밝혔다.

그가 맡은 오구탁은 형사지만 사명감이나 정의감 출세 욕심, 그 하나도 가지지 않은 인물로 과잉 수사와 과잉 진압은 물론, 나쁜 놈들을 만나면 끝까지 추적해 처리한다는 이유로 '미친개'로 불린다. 영화의 내용이 드라마와 이어지는 것이기에 오구탁 캐릭터 또한 변함이 없다. 이번 작품은 사상 초유의 호송차 탈주 사건이 벌어지고, 이로인해 사라진 악질 범죄자들을 잡기 위해 나쁜 녀석들인 오구탁과 박웅철(마동석), 곽노순(김아중), 고유성(장기용)이 다시 뭉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드라마와 영화의 가장 큰 차이점은 마동석 중심의 이야기와 액션이 대폭 늘었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김상중은 "개인적으로 이번 영화는 마동석의 <나쁜 녀석들>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라고 생각한다"라며 "동석이가 그만한 역할을 잘 해내 줬고 저도 그 와중에 오구탁의 역할을 했을 뿐이다. 큰 중심에 있어서 동석이가 이야기를 잘 이끌어 갔다고 생각한다"라고 마동석을 극찬했다.

"동석이와 영화화 되었으면 좋겠다고 했는데... 기쁘다"
 

 영화 <나쁜 녀석들: 더 무비>의 배우 김상중

영화 <나쁜 녀석들: 더 무비>의 배우 김상중ⓒ 이정민


영화 <나쁜 녀석들 : 더 무비> 개봉을 앞둔 지난 4일, 서울 종로구 한 카페에서 배우 김상중을 만나 영화 촬영 과정에서의 에피소드와 후배들과의 작업 등에 대해 물었다. 다음은 김상중 배우와의 인터뷰를 일문일답으로 정리한 것이다.

- 드라마 <나쁜 녀석들 : 더 무비>의 영화화를 간절하게 원했었다고 들었다. 곧 개봉을 하는데, 소감이 궁금하다.
"감사하게 생각한다. 그래서 더 열심히 잘하려고 했다. 제가 좋아하는 일을 좋은 분위기 속에서 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만족했다. 5년 전 동석이와 진담 반 농담 반으로 <나쁜 녀석들>이 영화로 나오면 좋을 것 같다고 말했다. 액션도 업그레이드하고 그럼 좋겠다는 이야기를 했는데, 이게 실제로 이루어지니 너무 설레고 기쁘다."

- 드라마와 영화의 차이점은?
"드라마는 19세 이상 관람등급이어서 그에 걸맞게 어두운 부분이 있었다. 이를 11가지 에피소드로 풀어가는 과정에서 여러 가지 사건들의 어두운 이야기를 보여주곤 했다. 영화는 기획 단계에서부터 그런 어두운 코드의 수위를 낮춘 것 같다. 유쾌하고 상쾌하게 만들어보자는 취지였던 것 같고, 이로 인해 아마도 많은 관객들이 더 편안하게 볼 수 있을 것 같다."

- 오구탁 팬들 입장에선 마동석 중심으로 이야기가 전개돼 다소 아쉬울 것 같다는 이야기도 나온다.
"그래서 속편을 꼭 만들어야 한다. 후속편이 나오면 그런 아쉬움들이 해소될 정도로 오구탁을 좋아하는 분들의 속을 시원하게 만들어 줄 거라고 생각한다. 개인적으로 이번 영화는 마동석의 <나쁜 녀석들>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동석이가 그만한 역할을 잘 했고 저도 그 와중에 오구탁의 역할을 했을 뿐이다. 동석이가 이야기를 잘 이끌어 갔다고 생각한다."

- 배우 김상중에게 있어 오구탁이란 캐릭터는 어떤 존재인가.
"오구탁이라는 인물은 애정이 가는 인물이다. (MC를 맡고 있는) <그것이 알고 싶다>에선 늘 사건을 공론화하고 (방송) 이후 (수사를 통해) 범인이 잡힌 적도 있지만, 내가 날린 시원한 한 방은 없었다. 하지만 오구탁이라는 인물로 제도권이 아닌 다른 방법으로 시원한 한 방을 날려줄 수 있어서 개인적으론 카타르시스를 느꼈다."

- 오구탁 캐릭터 설정은 어떻게 했나?
"캐릭터에 대한 몰입을 위해 경찰서에 가보기도 하고 수술실에 가보기도 하고 고민을 많이 했었다. 오구탁은 딸이 살인범에게 죽임을 당한 뒤 '미친개'라는 별명을 얻었다. 그런 그의 일상생활은 어떨까, 말투, 걸음걸이는 어떨까 생각하며 큰 뼈대를 만들어갔다."

"선배가 되니, 모범을 보여야겠다는 생각이 들더라"
        

 영화 <나쁜 녀석들: 더 무비>의 배우 김상중

영화 <나쁜 녀석들: 더 무비>의 배우 김상중ⓒ 이정민

 
- 영화 촬영 과정에서 특별히 낸 아이디어나 애드리브가 있나.
"특별히 낸 아이디어는 없다. 현장에서 내가 조금 더 잘 보이기 위해서, 혹은 나를 위한 애드리브나 장면 등을 원하지 않는다. 숲을 만드는데 있어서 나무 하나 잘 조경한다고 해서 달라지는 건 아니기 때문에, 극 중에 나오는 내 역할에만 집중했다."

-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연극 무대에 서고 있다. 김상중에게 연극은 어떤 의미인가.
"저의 (연기 생활의) 시작이 연극이기 때문에, 제 마음의 고향은 연극이고 늘 마음에 연극에 대한 열망이 있다. 사실 한동안 연극을 외면했다가 <미저리>라는 연극을 통해서 다시 한 번 연극을 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어떻게 하다 보니 17년 만에 (연극을) 하게 됐다. 반응이 좀 좋아서 앙코르로 하게 됐다."

- 마동석부터 김아중, 장기용 등 후배들과 연기하는 기분은 어떤가.
"즐겁다. 이제는 현장에 나가면 비교적 어른에 속하는 그런 군으로 분류가 됐더라. 조금 선배가 되다보니, 대접을 받아야겠다는 생각보단 모범을 보여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배우가) 감정이 조금 나쁘다고 해서 그걸 드러내게 되면, (촬영 현장) 분위기도 흐려진다. 그래서 늘 모범을 보이기 위해 노력했다. 그래야 선배지 않나? 아재 개그도 그런 차원에서 하게 됐다. 그렇게 편하게 작업을 하려고 한다. 기용이의 경우 나와 나이 차이가 많이 나지만, (아재개그 등으로 인해) 편안한 분위기에서 촬영할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영화 <나쁜 녀석들: 더 무비>의 배우 김상중

영화 <나쁜 녀석들: 더 무비>의 배우 김상중ⓒ 이정민

  
- '카리스마 있는 잘생긴 중년'이라고 하면 김상중을 떠올리는 이들이 적지 않다. 평소 외모 관리를 어떻게 하나.
"카리스마 있다는 이야기를 많이 듣는다. 보여지는 직업인데 당연히 해야 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웰빙시대에 살다보니 다들 관리를 잘하는 것 같다. 몸매 관리를 위해 '1일 1식' 하냐고 묻곤 하시는데 저는 '1일 한식'만을 먹는다.(웃음)"

앞서 언론시사회 때처럼, 이날 라운드 인터뷰 자리에서도 김상중의 '아재개그'가 쉴 새 없이 터져 나왔다. 김상중은 '다른 개그도 소개해달라'는 기자들의 요청에 이렇게 말했다.

"노인들 위한 복지관에 가면 바둑을 둘 수 있는 바둑용 판이 있고 장기를 둘 수 있는 장기용 판이 있다. 화장실에 가면 신사용, 숙녀용 그리고 그사이엔 장기용이 있다. 그 와중에 김아중도 있다. 암말, 숫말 다 앉아 있는 것을 뭐라고 하는지 아는가? 마동석이다. 극 중 내가 쏘는 두 개의 총이 있는데 뭔 줄 아는가? 길거리에서 쏘는 '탕웨이'샷과 이동하면서 쏘는 '이동건'샷이 있다. 끝으로 이번 영화가 잘돼서 속 편하게 속편이 만들어진다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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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왓쳐' 한석규 말투 따라한 박주희 "혼내시려나 했는데..."

[인터뷰] OCN 드라마 <왓쳐> 조수연 경장 역의 배우 박주희

올해로 10년차 배우가 된 박주희에게 최근 팬들이 붙여준 별명이다. 박주희는 지난달 25일 장르물 마니아들의 높은 관심을 받으며 시청률 6.6%로 막을 내린 OCN 토일드라마 < WATCHER >(아래 <왓쳐>)에서 조수연 역을 맡아 시청자들로부터 눈도장을 받았다. 비극적인 사건으로 인해 인생이 무너진 세 남녀가 경찰 내부 비리조사팀이 되어 권력 실체를 파헤치는 심리스릴러 <왓쳐>에서 그가 맡은 과학수사팀 출신 감찰반 경찰 조수연은 물과 기름처럼 섞일 수 없는 사연을 가진 도치광(한석규), 김영군(서강준), 한태주(김현주)를 자연스럽게 연결시키는 인물이다. 더불어 그들의 감시하는 '감시자' 역할이기도 하다. 지난 2일 오후 서울 종로구 한 카페에서 진행한 <오마이뉴스>와의 인터뷰에서 박주희는 자신이 '리틀 도치광(한석규)'으로 불리게 된 이유에 대해 미소를 머금은 채 말했다. 박주희가 그린 조수연 '한석규 흉내를 내보는 것은 어떨까?'란 아이디어는 자신의 캐릭터인 조수연을 어떻게 표현할까 고민하다가 나온 결과물이다. 박주희는 자신에게 주어진 조수연이란 캐릭터가 "배우로서의 전환점"이라고 밝혔다. 그는 "(조수연 역을) 잘 못 해냈으면 그만뒀을 것 같다"라며 "조수연 역은 나와 너무나도 잘 맞는 캐릭터인데 잘 소화해내지 못한다면 배우로의 재능이 부족한 것이기 때문이다"라고 힘주어 말했다. 2009년 <영화, 한국을 만나다>로 데뷔한 박주희는 영화 <상류사회> <인랑> <오목소녀>와 KBS2 주말드라마 <황금빛 내 인생>의 이수아 역 그리고 <오늘의 탐정>의 백다혜 역으로 얼굴을 알려왔다. 그런 그가 오디션을 통해 따낸 <왓쳐> 속 배역에 큰 애착을 갖게 되 계기는 극중 비리수사팀 팀원으로 성장하는 조수연의 모습이 마치 배우로서 성장해가는 자신의 모습과 닮았다고 느끼면서부터다. 이런 애착은 캐릭터, 그리고 연기에 대한 고민으로 이어졌다. 그는 방법을 조금 바꾸기로 했다. 조수연 역할을 더 조수연스럽게 하기 위한 연구를 시작했다. 자유롭게 자신만의 스타일대로 조수연 캐릭터를 그리기 시작했고 <왓쳐> 감독, 동료들과 호흡을 맞춰가며 적극적으로 의견을 개진했다. 그가 현장에서 낸 아이디어 중 실제 방송된 것들도 적지 않다. "김현주 선배, 진지할 거라 생각했는데..." 그는 이번 작품에 러브라인이 없어 아쉽지는 않았냐는 질문에 "오히려 다행"이라고 말했다. 조수연 캐릭터에 몰입하기도 쉽지 않았던 상황이라 러브라인까지 더해졌다면 부담이 배가 되었을 것이라고. 박주희는 "(러브라인 없이) 애매하게 표현돼서 더 좋았던 것 같다. (그래서) 각 배역끼리의 케미가 더 좋아보였던 것 같다"라고 말했다. 박주희는 롤모델이 있냐는 질문에 망설임 없이 이번에 함께 출연한 배우 김현주라고 답했다. 그는 촬영 현장에서 큐 사인이 들어가기 전 김현주가 자주 하는 시그니처 포즈를 흉내내며 "선배님과 같은 길을 갈 수만 있다면 더할 나위 없을 것 같다"고 말했다. 자신의 배역인 조수연에게 흠뻑 빠져 몰입한 탓일까. 그는 최근 쉽게 잠들지 못하고 있었다. 그는 앞선 작품들과는 달리 <왓쳐>는 여운이 남는 드라마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다시 <왓쳐>를 처음부터 몰아서 보려고 했다. (작품을 하면서) 이런 적이 없었는데, 헛헛하고 공허한 마음이다"라고 밝혔다. 자신의 일상에서 <왓쳐>가 사라진 허전함을 곱씹던 박주희에게 차기작에 대한 바람을 물었다. 다시 초롱초롱한 눈빛으로 돌아온 그는 "지금처럼 밝은 캐릭터를 하고 싶다. <디어 마이 프렌즈>나 <연애시대> 같은 드라마를 좋아해서, 그런 느낌의 작품을 해보고 싶다"면서 "더 늦기 전에 내 나이에 맞는 현실적인 연기를 해보고 싶다"라고 말했다. 드라마 <왓쳐>로 연기 인생의 터닝포인트를 찾고, 무한한 에너지를 습득한 배우 박주희가 다음엔 어떤 작품으로 시청자들로부터 눈도장을 받을까. 그의 행보가 기대된다.

"아직 초조하지만" '좋아하면 울리는' 송강의 진정성

[인터뷰] 넷플릭스 <좋아하면 울리는> 황선오 역 배우 송강

<좋아하면 울리는>은 좋아하는 사람이 반경 10m 안에 들어오면 알려주는 어플 '좋알람'을 통해 마음이 확인되는 세상을 살아가는 인물들의 이야기다. 극 중 황선오는 '좋알람'이 쉴 새 없이 울리고 또 울리는 인기남. 누구라도 한눈에 반할 만큼 완벽한 황선오의 외모는 지극히 만화적으로 설정돼 있다. 그래서 이 웹툰의 실사 버전 제작이 결정된 후, 가장 많은 관심이 모인 캐릭터도 바로 황선오였다. 많은 원작 팬들은 누굴 데려와도 비현실적인 외모 설정을 만족시키긴 어려울 것이라 예상했다. 하지만 송강은 그 어려운 일을 해냈다. 900대 1이라는 어마어마한 경쟁률을 뚫고 황선오 역을 따낸 그는, '만찢남(만화책 찢고 나온 남자)' 그 자체였다. 데뷔 2년 만에 첫 주연... 송강의 설렘과 부담 배우 송강의 첫 작품은 2017년 tvN <그녀는 거짓말을 너무 사랑해>다. 이후 <밥상 차리는 남자> <뷰티풀 뱀파이어> 등으로 차근차근 연기력을 쌓았고, 데뷔 2년 만에 넷플릭스 시리즈 <좋아하면 울리는> 황선오 역을 통해 전 세계 190개국 시청자들과 만나게 됐다. 올해 나이 이제 겨우 스물여섯. 송강은 첫 주연의 설렘과 부담, 그리고 초조함을 감추지 않았다. "시간이 없어서 우선 한두 개만 봐야지, 하는 마음으로 재생했다가 끝까지 다 몰아봤다. 너무 재미있더라. (웃음) 찍을 땐 머리가 하얘서 어떻게 했는지, 제대로 한 건 맞는지 기억도 잘 나지 않았다. 걱정이 많았는데 결과물을 보니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편집이 잘 됐더라. 만족스러웠다." "선오 정도는 아니었지만 쉬는 시간마다 초콜릿이나 사탕은 많이 받았다. 하지만 좋알람은 두세 개 정도? (너무 겸손한 답 아니냐고 묻자) 한 사람의 진심이 나에게 와야 하는 거니까 사실 두 개도 과분하다고 생각한다. 한 번만 울려도 너무 감사한 일이지." "선오는 조조를 만나기 전, 조조와 연애할 때, 그리고 조조와 이별한 뒤 달라진다. 감독님이 두 번의 오디션에서 볼 때마다 다른 내 모습을 보고 캐스팅했다고 말씀해주셨는데, 이런 부분을 다르게 표현할 수 있을 것 같다고 보아주신 게 아닐까 싶다. 사실 웹툰 속 선오는 말도 표정도 별로 없는 캐릭터다, 하지만 말과 표정 없이 선오의 마음을 전달하기가 쉽지 않겠더라. 그래서 원작보다는 더 풍부하게 감정을 넣으려고 했다." "사실 나는 해피엔딩보다 새드엔딩을 좋아하는 사람이라서, 만약 내게 선택권이 있다면 선오의 새드엔딩을 택할 것 같다. 선오가 가장 바라는 건 조조의 행복일 테고, 조조가 혜영과 행복하다면 선오 역시 행복할 것 같다. 다만 너무 사랑하다 갑자기 차인 거니까, 그 이유만큼은 알고 싶지 않을까? 연기하면서도 답답했다. 붙들고 애원해도 계속 조조는 싫다고만 하니까. 그 부분에 대한 미련은 해소됐으면 좋겠다. (웃음)" "정말 너무 좋았다. 세 사람 다 성격이 좋아서 소통하는 데 불편함도 없었고, 내가 가장 신인인데도 어려움 없이 물어보고 표현할 수 있었다. 점점 친해지면서 현장도 더 재미있어졌고." "선배들과의 긴장감, 너무 좋다" "선배님들께 배운 게 너무 많다. 매일 촬영이 끝나면 일지를 쓰는데, 현장에 다녀오면 한 장이 빽빽하게 찰 정도다. 처음엔 막연히 '선배님들이랑 연기하면 어렵겠지', '대사 틀리면 혼나겠지' 이런 스트레스가 있었다. 그런데 막상 함께하니 너무 잘해주시고, 편안하게 대해주셨다. 장난도 치고, 연기도 다 받아주시는데 정말 너무 좋았다. 선배님들처럼 다양한 감정을 느끼면서 폭넓은 연기를 하고 싶다는 열망도 커졌고. 선배님들과 함께할 때 드는 그 긴장감이 너무 좋다." "제일 좋았던 건 '하고 싶은 대로 해라, 다 받아주겠다'고 말씀해주신 거였다. 연기할 때 동선도 알려주시고, 어떻게 해야 더 돋보일 수 있는지, 조명 앞에 서는 법까지 하나하나 알려주셨다. 선배님들은 나랑 카메라 앞에 서 있는 방법부터가 다르더라. 하나부터 열까지 다 배울 거리라 뭐라 콕 집을 수가 없다." "서울에 있는 대학에 붙으면서 처음 자취를 시작했는데 너무 외롭더라. 자연스럽게 일기를 쓰기 시작했다. 2년 전 힘든 시기가 있었는데, 그때도 일기를 매일 쓰면서 1년 전의 나와 오늘의 나를 비교해봤다. 마음의 치유도 되고, 자존감도 많이 상승했다." "데뷔하고 반년 정도는 정말 힘들었다. 서울에 있는 대학에 붙고 나서 '이제 됐다'는 생각에 1년을 그냥 보냈고, 큰 회사에 들어왔으니 이제 다 잘 될 거라고만 생각하며 또다시 1년을 보냈다. 그러면서 데뷔가 늦어졌는데, 조금만 어렸으면 좋겠다는 말을 수없이 들었다. 그럴 때마다 허투루 보낸 시간이 너무너무 아깝더라. 점점 자존감도 낮아졌고 힘들었다." 송강을 초조하게 하는 것들 "나이 이야기는 지금도 많이 듣는다. 비슷한 시기에 대학에 들어갔던 친구들이 먼저 데뷔해 잘되고 있는 모습을 보면서 초조한 마음도 들었다. 빨리 잘 돼야 하는데 이대로 내 인생이 끝나면 어쩌나 걱정됐다. (데뷔 2년 만에 주연이면 엄청나게 빠른 속도 아니냐고 이야기하자) 그렇게 생각하면 감사한 일이지만, 마음은 생각이랑 다르게 초조하다." "고등학교 졸업할 때까지 하고 싶은 일이 아무 것도 없었다. 친구들은 대학교에 갔는데 나만 가지 않아서 마음이 허했다. 그즈음 우연히 <타이타닉>을 봤는데, 디카프리오의 눈빛이 너무 좋은 거다. 그 멋있는 눈빛에 반해서 막연히 연기를 시작했던 것 같다. 처음 연기학원에 등록했는데 한 사람씩 나와서 독백을 하더라. 대사도 제대로 못 하고 너무 부끄러워서 계속할 수 있는 게 맞는지 고민도 됐는데 '한 달만 채우자'는 마음으로 버텼다. 그런데 하다 보니 차츰 좋아지고 익숙해지더라. 끝까지 해봐야겠다 싶었다." "사실 초조함의 근원은 기본기가 부족하다는 생각 때문이다. 또래들보다 시작이 늦었고, 빨리 데뷔하는 바람에 연기 수업도 많이 받지 못했다. 준비할 시간이 부족했으니 당연한 일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신문도 계속 읽고, 동영상 강의처럼 선배님들의 연기를 따라 하며 공부하고 있다. 요즘은 <태양의 후예>를 보면서 연습하고 있다." "모르겠다. 꾸준히 기회가 주어지는 건 너무 감사한 일이지만, 연속으로 드라마에 출연하다 보니 내가 잘하고 있나 걱정도 되고, 처음으로 도망치고 싶다는 생각도 들었다. 그 스트레스를 극복할 수 있었던 것도 일지 쓰기였다. 이런저런 과정을 겪으며 멘탈은 조금씩 단단해지고 있지만, 아직 배워야 할 게 너무 많다. 잘 버티면서 해봐야지." 작품마다 성장하는 배우 되고 싶다 "어떤 장르, 어떤 작품에 중점을 두지 않고 '송강'이라는 배우를 보여드릴 수 있는 작품에 출연하고 싶다. 그만큼 준비도 잘 해야겠지. 아무리 좋은 시나리오가 들어와도 내가 잘 못 할 것 같은데 응하는 건 민폐니까. 내가 잘 할 수 있는 작품에 출연하는 게 현재의 목표다. 하지만 언젠가 기회가 된다면, 내가 더 성숙하고 깊이 있고 폭넓은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때가 온다면 내면의 깊은 어두움을 가진 캐릭터를 연기해고 싶은 욕심이 있다." "내 일지에 가장 많이 적힌 선배님들의 조언이 '겸손'이다. 겸손함을 잃지 않는 배우가 되기 위해 선배님들의 말씀을 열심히 읽고 기억할 것이다. <좋아하면 울리는>은 내게 연기의 재미를 알려준 첫 작품이다. 소통의 재미를 알았고, 현장의 즐거움을 알았다. 또, <악마가 너의 이름을 부를 때>를 통해서는 사람에 대해 생각하게 됐다. 쉬는 시간마다 조언해주시고 챙겨주시는 선배님들을 보며 '좋은 사람'에 대한 생각도 많이 했거든. 이 두 작품을 통해 연기도, 송강이라는 사람도, 조금은 성장했기를 바란다. 시청자분들이 앞으로 내 이름을 떠올리실 때 많은 노력과 연구를 하는, 작품마다 성장하는 모습이 느껴지는 배우라는 생각이 드실 수 있도록 앞으로도 더 많이 노력하겠다. 지켜봐 주셨으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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