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태춘 박은옥 40주년 기념전 <다시, 건너간다>를 찾은 건 지난 26일, 봄비가 미세먼지를 싹 씻어낸 청명한 아침이었다. 광화문 한복판에 있는 세종문화회관 미술관, 약속한 인터뷰 시간보다 일찍 도착해 붓글 작품들을 뚫어지게 보고 있는데 작품의 주인이 나타났다. 정태춘은 전시실을 천천히 걸으며 자신이 쓴 붓글 하나하나를 설명해주는 친절을 보였다. 

마음에서 툭툭 튀어나오는 말들로 채웠다는 붓글과 이에 대한 해설은, 곧바로 진행된 인터뷰보다 오히려 정태춘의 본질을 더 잘 표현해주고 있었다. 말보다는 노래로, 붓글로, 시로 자신의 이야기를 펼쳐온 가수 정태춘. 그는 요즘 아내인 가수 박은옥과 함께 데뷔 40년을 돌아보는 콘서트, 앨범, 전시, 출판 등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다.

싱어송라이터이자 사회운동가, 시인인 정태춘은 1978년 자작곡을 담은 앨범 <시인의 마을>로 가요계에 첫 발을 디디며 포크가수로서 개성 있는 음악을 선보였다. 그러다 1987년 민주항쟁 이후 그는 시대의 부조리에 저항하는 노래들을 부르며 음악인생의 변곡점을 지난다. <아, 대한민국...> 등의 앨범을 선보이며 한국 사회의 모순과 산업 문명에서 인간 소외에 대한 성찰을 보여왔다.

2004년에는 <노독일처>라는 시집을 내기도 했고, 전교조 합법화를 위한 '전교조 지지 순회공연' 무대에 서기도 했다. 붓글 작품으로 이야기를 전하기도 한다. '대중음악계의 음유시인'이자 실천적 예술가로 불리는 그는 '떠나가는 배', '촛불', '사랑하는 이에게', '북한강에서' 등의 노래로 사랑받았으며, 아내 박은옥은 정태춘의 노래들을 탁월하게 소화한 가수다. 30일에는 정태춘-박은옥의 7년만의 새 앨범 <사람들 2019>가 온라인 음원 사이트와 오프라인 음반 판매점에서 동시에 공개된다.

지난 26일 오전 서울 광화문 세종문화회관 미술관에서 그와 나눈 인터뷰를 전한다.

정태춘의 담담한 자기반성
 

 가수 정태춘

가수 정태춘의 인터뷰가 26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 미술관에서 진행됐다.ⓒ 이정민


데뷔 40주년을 맞이한 소회와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느낀 점을 묻지 않을 수 없었다. 첫 질문에 정태춘은 자신의 붓글처럼 담담한 대답을 꺼내놓았다. 

"40주년을 맞은 특별한 소회는 없다. 정말 나이 많이 먹었구나, 이젠 정리할 때가 됐구나 싶었다. 정리하면서 재미있다는 생각도 들었다. 콘서트표가 쉽게 매진되는 상황, 언론의 관심, 이런 것들을 보며 내가 너무 과한 환대를 받고 있다는 생각이 있다." 

정태춘은 이러한 환대가 감사하지만 한편으로는 "이번 프로젝트를 하면서 내 이야기를 너무 많이 했다"며 "특히 세상과 불화하는 이야기를 너무 많이 해서 더 이상은 반복해서 말하지 않으려 한다"고 솔직하게 털어놓았다. 작품을 통해 산업문명의 윤리성에 대해 이야기하는 그는 동시에 끊임없이 자기반성 중이기도 했다. "시장이 야만적이지 않으냐, 파렴치하지 않으냐하며 기준을 들이대지만, 그렇다고 나 자신의 삶을 그렇게 엄격하게 통제하며 살고 있느냐 하면 그렇지 못하다"며 "싸우려면 엄격하게 내 삶 속에서 열정을 가지고 싸울 수 있어야 하는데 쉽지 않은 일"이라며 마음 속의 갈등을 드러냈다. 

이런 이유로 그는 "문명비판에 대한 이야기를 계속 할지 말지 고민"이라며 "충분히 하기도 했고, 일반적인 이야기는 아니기 때문에 공감도 얻지 못하는데 이런 식으로 하다보면 늙은 사람의 투정처럼 보이기도 할 것"이라고 말했다.

내 인생의 가장 뜨거웠던 때
 

 가수 정태춘

직접 쓴 붓글 작품 앞에 선 정태춘.ⓒ 이정민

 
한국 포크사에 굵직한 획을 그은 그에게 긴 세월 노래해오며 가장 뜨거웠던 때가 언제였는지 물었다. 질문에 그는 "1990년대 초반"이라며 "1980년 이후에 우리 사회가 가장 뜨거웠던 시기에 나도 굉장히 열정적으로 노래를 했다. 모순이 누적될 대로 누적돼서 스스로 폭발하려는 기운 속, 그런 시대를 내가 지나온 건 행운"이라고 답했다. 이어 "지리멸렬하게 모순이 쭉 이어지는 그런 시대를 사는 사람도 있는데 그런 것보다 역동적인 시대를 산 게 예술가로서 인간으로서 감사한 일"이라고 했다.

"사적 정의로 치열하게 살 수도 있지만 공적 이상과 가치를 가지고 사람들과 연대해서 실천하고 움직인다는 건 인간의 여러 매력 중에서 아주 특별한 매력이라고 생각한다."

그의 음악은 군사독재시절, 광주항쟁 등 시민들의 저항이 있던 때를 거치며 중요한 변곡점을 맞았다. 그 뜨거웠던 시절에 노래하며 그는 무엇을 느꼈을까.
 
"모든 개인들이 결국 사회적 삶을 사는 건데, 자기 눈앞의 환경뿐 아니라 역사나 사회전체를 바라보면서 그 속에서 무엇인가 문제의식들을 뽑아내고 그것들에 관한 해결책을 공유하고, 저항하고 싸울 때 인간만이 가질 수 있는 매력이 나온다. 자기 헌신도 있고, 튼튼한 연대가 형성되고 집단의식도 생기고 그 속에서 힘차게 나아갔다. 그런 기억을 아름다운 기억으로 갖고 있다. 사람이 살아가며 역사의 당사자로서 참여하는 건 아름다운 일이라고 생각한다. 아무 세대에게나 주어지는 기회가 아니다."

그 시절이 힘들고 어둡고 우울한 기억이었을 거라 생각한 나는 그의 대답에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정태춘은 소용돌이처럼 격정적인 역사를 지나올 수 있었던 것을 '행운'이라고 불렀고, 저항하고 벽을 깨는 과정에서 사람들과 연대하고 더 가까워질 수 있었기 때문에 '가장 아름다운 기억'이라고 말했다. 그의 화양연화는 다름 아닌 저항의 날들인 듯했다.

"두 번째 변곡점... 조용히 소진되고 싶지만"
 

 가수 정태춘

가수 정태춘ⓒ 이정민


대화 후반, 40주년을 기념하는 것에 대한 좀 더 솔직한 생각을 들을 수 있었다. 그는 "빨리 빠져야 하는데 여기까지 왔다는 게 불편하다"며 "어떤 사람이 가진 상상력을 이렇게 많이 이야기한 사람도 드물만큼 이미 많은 이야기를 했고, 세상과의 관계도 불편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조용히 소진되는 삶을 살고 싶다"고 덧붙였다.

"나의 초기 노래는 사적인 일기였는데, 어떤 변곡점에서 내 노래가 바뀌었다. 그렇게 세상과의 관계가 30년 있었다. 이제 거기서 또 바뀌는 삶을 맞이해야하는 거 아닌가 싶다. 내가 더 이상 무엇도 생산하지 않는 변곡점을 지나야하는 거 아닌가 싶은데, 그렇게 할 수 있을지는 모르겠다. 내가 수다쟁이라서(웃음)."

음악은 정태춘에게 어떤 것일까. 이 물음에 그는 "음악이 나에게 온 것이 너무나 감사한 일"이라며 "그 음악을 통해서 난 내 삶을 구현했다"고 답했다. 이어 "노래로 툭툭 던지는 것들로 사람들과 교감할 수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여전히 하고, 그게 나한테는 가장 편안한 방법"이라며 "노래는 계속 하겠지만 노래를 만드는 일은 이제 없을 거다, 하지만 내가 음악이 싫어서 그것에서 떠나는 것은 아니라는 건 분명하다"고 밝혔다. 노래 하나를 만드는 데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에 만약 계속 창작을 하게 된다면 노래를 만드는 대신 붓글 등 가능한 쉬운 방법으로 자기 안의 이야기를 풀어낼 생각이다.   
 

 가수 정태춘

항상 자신의 이름이 먼저 불린 것이 마음에 걸렸다는 정태춘은 아내의 이름을 앞에 놓고 붓글을 쓰기도 했다.ⓒ 이정민

     
끝으로 오랜 시간 함께한 아내 박은옥에게 한마디를 해 달라고 부탁하자 다음처럼 말했다.

"박은옥씨는 특별한 표현력을 가진 좋은 가창자다. 그런데 그 사람에게 맞는 노래들을 많이 만들어주지 못했다. '이건 정태춘이라서 받을 수 있는 노래다' 하는 걸 못 만들어줘서 그걸 미안하게 생각한다."

아내에게 미안하고 고마운 마음은 붓글 작품에도 담겨 있었다. '박은옥 정태춘 40'이라고 쓴 붓글 앞에서 그는 "아내의 이름을 먼저 쓰고 싶었다"고 말했다. "박은옥씨가 보고는 '그게 뭐가 중요하냐'고 툭 던지듯 말하더라"는 그의 덧붙인 말에서는 남편을 향한 박은옥의 마음도 느껴졌다.
 

 가수 정태춘

정태춘은 이날 마침 인터뷰 중 전시를 찾은 개그맨 전유성과 반갑게 인사했다.ⓒ 이정민

    

 가수 정태춘

가수 정태춘ⓒ 이정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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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해 받을까 두려웠던 이광수... 그를 일으킨 '확신'

[인터뷰] <나의 특별한 형제> 이광수 "예능 이미지 탓에 동구 희화화될까 걱정"

온 극장이 영화 <어벤져스 : 엔드게임> 흥행 열풍에 휩싸인 이때. 착한 영화 한 편이 개봉을 앞두고 있다. 피 한 방울 섞이지 않은 두 남자의 피보다 진한 형제애를 담은 영화 <나의 특별한 형제> 이야기다. <나의 특별한 형제> 개봉을 앞둔 25일 배우 이광수를 만났다. 전날 개봉한 <어벤져스>의 역대급 흥행 기록이 시시각각 전해지고 있던 때였다. 이광수에게 <어벤져스>와의 맞대결 소감을 묻자, 그는 "대단할 줄은 알았지만 이 정도로 대단할 줄은 몰랐다"며 웃었다. 이어 "<어벤져스>와 개봉 시기가 일주일 정도 차이 나지 않나. <어벤져스>를 보기 위해 극장을 찾아준 많은 관객분들이 우리 영화에도 관심을 가져주시지 않을까 기대해본다"고 덧붙였다. <나의 특별한 형제>는 비상한 두뇌를 가졌지만 동생 없이는 책 한 장 넘길 수 없는 형 세하(신하균 분)와 건강한 신체를 가졌지만 5살 어린 아이의 지능을 가진 동생 동구(이광수 분)의 이야기를 그리고 있다. 이광수 "코믹한 이미지 탓에 동구 희화화될까 걱정" 사실 여전히 많은 이들에게 이광수의 첫 이미지는 <런닝맨>으로 접한 '예능인 이광수'일 것이다. 영화 <돌연변이>나 드라마 <괜찮아 사랑이야> <디어 마이 프렌즈> <라이브> 등 다양한 작품에서 보여준 연기력이 결코 부족하지 않았지만, <런닝맨>의 높은 인기는 그에게 '예능인'이라는 이미지를 강하게 남겼다. <런닝맨>으로 쌓인 친숙하고 코믹한 이미지는, 배우로서 늘 약점으로 작용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나의 특별한 형제>에 임하면서는 그를 더 조심스럽게 만든 요소였다. 지적 장애인 캐릭터 연기는 그 자체로 배우에게 조심스러울 수밖에 없는 일. 너무 잘하려고 하면 할수록, 오해 받을 소지가 크기 때문이다. 여기에 그의 코믹한 이미지가, 자칫 이런 오해에 불을 지필 수도 있는 노릇이었다. 5살 지능의 동구는 말보다 행동이 앞서고, 대사보다 몸짓과 눈빛으로 감정과 의사를 표현한다. 이광수는 "동구가 어떻게 생각하는지, 얼마나 상황을 파악하고 느끼고 있는지에 대해 고민이 많았다"고 설명했다. "신하균처럼 살 수 있다면..." 앞선 신하균과의 인터뷰에서 신하균은 이광수의 연기를 침이 마르도록 칭찬했다. 신하균의 영화를 보며 자란 그는, 함께 호흡을 맞춘 대선배의 극찬에 "너무 감동적이었다. 스스로 뿌듯한 마음도 들었다"라고 말했다. 신하균 역시 낯가림이 심하고 말이 많지 않기로 유명한 배우 중 하나다. 하지만 현장에서 만난 신하균은 후배에게 먼저 다가가기 위해 노력하는 살가운 선배였다. 신하균은 촬영 전부터 먼저 만나자고 연락하는 등 가까워지려는 노력을 많이 해줬다고. 점점 동구가 세하를 편하게 따르는 것처럼, 그 역시 신하균을 편하게 대하게 됐다고 말했다. '아시아 프린스' 별명 안겨준 <런닝맨> 영화 <나의 특별한 형제>는 최근 베트남 칸타빌에서 프리미어를 진행했다. 베트남 역대 가장 큰 규모의 영화 행사였는데, 현지 관객과 언론의 뜨거운 환호를 받았다. 보편적인 메시지를 담은 영화 스토리의 힘도 있겠지만, '아시아 프린스' 이광수의 영향력을 무시할 수 없을 것이다. 이광수는 <런닝맨>의 높은 인기와 더불어 중국, 베트남, 싱가포르 등 아시아 등지에서 '한류스타'가 됐다. <런닝맨> 해외 촬영이나 팬미팅 투어마다 '이광수!'를 연호하는 팬들 때문에 거리가 마비되기도 했다. 인터뷰 당시는 베트남 프리미어가 진행되기 전. 이광수는 '아시아 프린스'라는 수식어에 대해 "민망하다"면서도, "내가 찍은 영화를 들고 가는 건 처음이라 어떻게 보실지 걱정되고 기대도 된다"고 했다. 9년 째 출연 중인 예능 프로그램 <런닝맨>은 그에게 '아시아 프린스'라는 수식어와 편안하고 친숙한 이미지를 줬다. 하지만 '연기에 몰입이 안 된다', '배우가 아니라 예능인 같다'는 의견도 많았다. 직접 대화를 나눈 이광수의 모습은 <런닝맨>에서 접했던 이미지보다 훨씬 진중하고 신중한 성격이라 당혹스럽기도 했는데, 이런 이미지와 실제 성격의 차이에서 오는 부정적인 평가 역시 그가 감내해야 할 것 중 하나였다. '다작'이 목표라는 이광수, 그 이유는... 데뷔 12년 차. 그리고 서른다섯. 그는 지금 자신의 모습에 '만족한다'면서, '지금의 행복감을 유지하는 걸 중요하게 생각한다'고 했다. 앞으로의 목표는 '다작'이라면서.

"관객들이 귀신같이 알아보고..." 전주영화제의 '미소'

[인터뷰] 전주국제영화제 김영진 수석프로그래머, 전주영화제 이후를 말하다

상상력과 다양성의 보고. 올해로 20회를 맞은 전주국제영화제는 영화인, 영화팬 사이에서 그렇게 자리매김했다. 바꿔 말하면 주류라는 흐름에 쉽게 타협하지 않는다는 뜻이기도 하다. 그렇게 대안과 실험의 장이 된 전주국제영화제가 지난 2일 개막해 어느덧 후반을 맞이하고 있다. 김영진 수석프로그래머를 영화제 기간에 만났다. 과거 여러 이유로 전주영화제가 위기를 겪던 때 정상화에 힘쓴 인물 중 한 사람이다. 다른 프로그래머들과 함께 전주 만의 특징이 담긴 영화 선정은 물론이고, 정권의 눈치를 보지 않고 <자백> <노무현입니다> 등의 다큐멘터리를 발굴 및 제작하며 대안, 다양성이라는 기치에 맞게 영화제를 운영 중이라는 평을 받고 있다. "관객들은 여전히 갈증이 있다" 김영진 프로그래머는 "계획했던 것들은 차질없이 진행 중인 것 같다"고 운을 뗐다. 영화제 기간 동안 그가 이충직 집행위원장과 함께 영화의 거리, 팔복예술공장 등을 오가며 부대행사와 게스트를 챙기는 모습을 자주 볼 수 있었다. 화려하진 않지만 묵직하게 행사를 운영하는 게 최근 전주영화제 사무국의 특징 중 하나다. 그는 지난해부터 시작한 아카이빙 기획, 한국영화 특별전 섹션도 언급했다. 2018년엔 할리우드 애니메이션 명가인 디즈니 전작을 관객에게 소개했고, 올해엔 스타워즈 전편을 전시와 함께 소개하고 있다. 이를 두고 영화제가 상업성과 결탁한 게 아니냐는 일각의 지적이 있었다고 한다. 김영진 프로는 "디즈니도, 스타워즈도 사실 비주류였다"며 말을 이었다. 어두웠던 시절들 긍정적인 자평이었다. 하지만 그가 말한 대로 현재의 한국영화는 100억대 예산이 심심찮게 등장하면서도 흥행에서는 주춤한 형국이다. 한 영화가 성공하면 비슷한 이야기와 소재의 영화가 이어지는 현상도 여전하다. 전주영화제를 비롯해 여러 국내 영화제가 끊임없이 신작과 새로운 영화인을 발굴하고 있지만 과연 이들이 한국영화 산업에 잘 정착해 새로운 동력 내지는 흐름을 바꿀 주역이 되고 있는지는 여전히 의문이다. 현재 전주국제영화제는 독립영화센터 건립을 진행 중이다. 부산에 영화의 전당이 있다면 전주엔 다양성의 첨병인 독립영화를 위한 공간을 만드는 것. 김영진 프로그래머는 "김승수 전주시장의 의지가 확고하다. 현재 재원도 마련돼 있다"며 "부산처럼 규모를 지향하기보다는 내실을 알차게 해서 1년 내내 영화제를 한다는 느낌의 프로그램을 배치할 것"이라 전했다. 내홍과 갈등, 전주영화제도 그런 시기가 있었다. 지역 언론과 갈등 등으로 아픔을 겪던 시기가 있었다. 전주뿐 아니라 부산, 부천, 최근엔 여성영화제 등 국내 주요영화제가 조직 내 혹은 관계 당국과의 갈등을 겪으며 위축되거나 망가지기도 했다. 이에 대한 의견을 김영진 프로그래머에게 구했고, 그는 조심스럽게 답변했다. 이런 흐름을 봤던 걸까. 지난 2일 개막식에 문화체육관광부 박양우 신임장관도 자리했다. 문체부 장관이 전주영화제를 찾은 건 박지원 전 장관 이후 20년 만이라고 한다. 김영진 프로그래머는 "일단 전주영화제 위상이 높아진 것이라 생각하고 싶다"며 "영화계는 다양성이 보장되지 못하면 살 수가 없는데 그 화두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곳이 전주다. 주무 장관이 와서 현장 목소리를 듣는 건 당연한 일이다. 관심을 갖고 오신 건 중요한 이벤트였다고 본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자백>을 이어 올해 뉴스타파의 <김복동>, 오마이뉴스의 <삽질> 등 저널리즘 다큐멘터리도 꾸준히 발굴해 온 것에 대해 물었다. "롱텀(긴 기간의 탐사보도를 기본으로 한) 다큐멘터리인데 저널리즘의 본령을 생각하게끔 한다"며 김영진 프로그래머는 "<삽질>은 12년, <김복동> 역시 할머니에 관한 오랜 자료를 기본으로 했다. 사안의 핵심을 오랜 시간 끈질기게 파악하는 저널리즘 다큐멘터리는 의미가 크다"고 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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