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간 껄렁한 목사. 여러모로 혼란을 안겨주는 영화 <사바하>에서 관객들에게 가장 처음으로 혼란을 주는 요소가 있다면 '이정재'일 것이다. 이정재가 연기한 '박 목사' 말이다. 배역 이름을 보면 엄연한 목사인데 뭔가 좀 이상하다. 목사를 연기한 것도 그렇지만, 껄렁한 목사를 연기한 것도 다 이정재의 '새 도전'이었다. 

지난 15일 오후 서울 삼청동의 한 카페에서 이정재를 만나 그의 도전의식이 묻어난 영화 <사바하>에 관한 이야기를 들어봤다. 

"일상적인 캐릭터 맡고 싶었다"
   

이정재 영화 <사바하>에 출연한 배우 이정재의 인터뷰가 지난 15일 서울 삼청동의 한 카페에서 열렸다.

▲ 이정재영화 <사바하>에 출연한 배우 이정재의 인터뷰가 지난 15일 서울 삼청동의 한 카페에서 열렸다.ⓒ CJ엔터테인먼트


"제가 언제까지 강한 것만 해야 하나 생각이 들었다. 염라까지 하니까. 연기 톤이 굉장히 일상스러운 걸 보여드려야 할까 싶었다. 그런데 들어오는 시나리오들이 형사, 안기부 요원 등 남성성이 강한 것들이었다. 그 중 <사바하>를 읽는데 너무 마음에 들었다. 영화는 강렬하지만 이정재가 덜 강렬하게 보이는, 일상의 모습이더라. 미궁을 만드는 역할이 아니라 미궁 속에 빠지는 역할이었다."

박 목사는 앞서 말했듯 좀 껄렁한 느낌의 인물이기에 이정재가 찾던 무겁지 않은 일상스러운 매력을 충분히 갖고 있었다. 이정재는 "미스터리 스릴러라는 이 장르를 보고는 '어? 나한테 없었던 영화인데?' 싶었다"며 "이 시점에서 이 영화가 딱이겠구나" 싶었다.

"될 수 있으면 해보지 않았던 캐릭터를 해보고 싶다. 새로운 걸 하고 싶다."

박 목사는 마치 이야기 바깥에서 이야기를 풀어주는 화자 같은 역할을 한다. 그는 "영화의 이야기를 끌고 가는 사람이 무겁게 가면 시종일관 지루해질 수 있으니까 캐릭터를 가볍게 시작하자고 감독님이 이야기하셨고, 시나리오도 그렇게 써 놓으셨다"며 "감독님이 그린 박 목사를 완벽하게 구현하기 위해 애썼다"고 했다. 특히 "너무 무겁지도, 너무 가볍지도 않게 선을 잡아가는 데 많이 신경 썼다"고 말했다.

장재현 감독이 직접 대본 전체 연기해
   

이정재 영화 <사바하>에 출연한 배우 이정재의 인터뷰가 지난 15일 서울 삼청동의 한 카페에서 열렸다.

▲ 이정재ⓒ CJ엔터테인먼트


박목사 캐릭터를 어떻게 만들어갔는지 묻는 말에 이정재는 뜻밖의 답변을 내놓았다. 감독님이 대본의 처음부터 끝까지를 직접 연기했고 그걸 이정재가 휴대폰으로 찍어서 계속 봤다는 것. 각본을 쓴 장본인이 장 감독이기에 <사바하>라는 세계를 가장 잘 알고, 박목사의 특질을 가장 잘 아는 것도 장 감독일 수밖에 없었다. 그래서 직접 연기로써 보여준 것이다. 
  
"감독님과 리허설 했을 때 감독님이 원하는 톤이 딱 있었다. 호흡과 템포와 표현법이 제가 생각하던 게 아니라서 처음에는 받아들이기 어려웠다. 그래서 감독님한테 직접 보여달라고 했고, 감독님이 연기하는 걸 아예 찍어버렸다. 저는 연기할 때 감독님 의도에 100% 맞춰드리려는 편이다. 제 것만 쓰다보면 이 연기가 저 연기 같고 비슷하게 될까봐. 어쨌든 이번에는 아예 찍어버렸으니까 집에 가서 계속 보고 박 목사의 말투 같은 걸 연구했다. 아직도 제 휴대폰에 찍은 게 있다."

"<사바하>는 '잘 만든 스리러물'"

 

이정재 영화 <사바하>에 출연한 배우 이정재의 인터뷰가 지난 15일 서울 삼청동의 한 카페에서 열렸다.

▲ 이정재ⓒ CJ엔터테인먼트


이정재는 <사바하>의 대본을 읽었을 때 '범죄 수사물' 같은 느낌이 강했고, 독창적인 시나리오라고 느꼈다고 했다. "'도대체 이야기가 어떻게 되는 거야' 싶은 미스터리가 있다보니 스릴러 장르물 치고는 아주 신선하고 독특하게 여겨졌다"고 설명했다. 

스릴러의 몰입감 그 자체로 충분하지만 굳이 주제라는 걸 찾는다면 무엇일까. 이 질문에 그는 "이 이야기는 믿음에 대한 이야기 같다"며 "인간이 인간을 믿는 것에 대한 이야기다. 나한(박정민)이 자기의 손을 잡아준 자를 믿으면서 이 사건이 시작되는 거니까"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어떻게 보면 불교도 나오고 기독교도 나오지만, 종교에 대한 이야기는 아닌 것 같다"고 덧붙였다.

"저는 한 마디로 말하자면, 이 영화가 아주 꼼꼼히 잘 만든 스릴러물이라고 생각한다. 다음 이야기에 대한 궁금증을 유지하면서 이야기를 펼쳐가는 영화다. 그런 재미로 봐주시면 어떠실까 한다."

끝으로, 드라마 복귀 생각이 있는지 물었다. 이 질문에 이정재는 "그럼요"라고 망설임 없이 긍정하며 "항상 생각하고 있지만 스케줄이 안 맞아서 못했다. 2시간을 훨씬 넘어가야 재미를 느낄 수 있는 이야기들이 요즘 많은 것 같다"고 말했다. 거의 하루에 한 편씩 영화를 본다는 영화광 이정재에게 그럼 드라마도 즐겨보느냐고 묻자 그는 역시 망설임 없이 긍정했다. "최근에는 <스카이캐슬>을 재미있게 봤다"며 잠깐 드라마 이야기를 하기도 했다.

 

이정재 영화 <사바하>에 출연한 배우 이정재의 인터뷰가 지난 15일 서울 삼청동의 한 카페에서 열렸다.

▲ 이정재ⓒ CJ엔터테인먼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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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정민 변하게 한 '사바하'... "특별할 수밖에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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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우 박정민은 지금 <사바하>에 푹 빠져 있다. 자신이 출연한 영화라서 애정이 넘친다기 보단, 힘 있고 재미있는 <사바하>란 이야기 자체에 순수한 팬심을 갖고 있었다. 내 연기가 어땠고 사람들이 내 연기를 어떻게 봤을까 하는 것보다, 사람들이 <사바하>를 어떻게 봤을까가 그렇게 궁금하다고 고백했다. 이런 경험이 처음이라고. <사바하>의 어떤 점이 그를 이토록 매료시켰을까. 지난 20일 개봉한 영화 <사바하>(감독 장재현)에서 미스터리한 정비공 정나한 역을 맡은 배우 박정민을 개봉 당일 오후 서울 삼청동의 한 카페에서 인터뷰했다. 박정민이 <사바하>에 반한 이유 박정민은 "처음에 시나리오를 볼 때 나한이고 뭐고 안보고 이야기만 봤다"며 그만큼 재밌었다고 털어놓았다. 완전히 몰입해서 추리소설을 읽듯 빠져든 그는 시나리오를 덮으며 "안 하면 백프로 후회하겠네" 싶었고 그렇게 나한 역을 맡았다. 그가 이 대본에 그토록 끌린 이유는 뭘까. 이 질문에 박정민은 두 가지를 꼽았다. 이야기를 풀어가는 방식과 이야기의 새로움. "단서를 싹 흩뿌려 놓고 뒤에 가서 싹 모은 다음 인물의 감정을 살짝 보여주고, 그러고 메시지를 툭 던져주고 영화가 끝나는데 그 방식이 너무 좋았다"고 했다. 또 "이야기가 정말 새로웠다"며 "감독님이 다 만드신 이야기인데도 뻔하지 않아서 좋았다"고 말했다. 박정민은 자신이 맡은 나한에 대해선 '나약한 아이'라고 표현했다. "불우한 가정에서 태어나 나쁜 아빠로부터 엄마를 지켜주지 못했다는 죄책감을 안고 있고 자기 뜻대로 살아본 적이 없는, 속이 너무 시끄러운 아이"라며 "그렇기 때문에 자기를 구원해주는 한 사람을 믿을 수밖에 없었다"고 말했다. 나한이 "가여웠다"며 연민의 마음도 드러냈다. 제법 다양한 필모그래피를 쌓아온 박정민에게 이 영화가 특별한 건 처음 경험하게 해준 것이 많아서였다. '박정민' 대신 '사바하'를 검색하게 한 것도 처음이지만, 연출적 마인드로 연기에 임하게 한 것도 처음이다. "이정재 선배님 너무 좋아" 이 영화에서 박정민은 박목사 역의 배우 이정재와 함께 주인공이지만, 닿는 신이 적어 두 사람이 주고받은 호흡은 많지 않았다. 이 점에 대해 그는 깊은 유감을 표했다. "선배님과 오래 호흡할 수 있는 영화를 다시 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아쉬웠다"며 "짧게 짧게 만나는 그 순간이 너무 좋았다"고 했다. 이정재의 여유롭고 유쾌한 모습을 사랑하는 그에게, 그렇다면 시간이 흘러 훗날 박정민이 '선배'가 됐을 땐 어떨지 물었다. 후배들로부터 어떤 선배로 이야기되어지길 바라는지 묻자 박정민은 선뜻 대답하지 못하고 꽤 오래 고민했다. 염세는 나의 원동력 박정민의 지난 영화들을 보면 자신을 혹사시킨다는 느낌마저 들 정도로 온몸으로 밀고나가는 연기를 선보여왔다. <그것만이 내 세상>에서 고난도의 클래식 곡들을 연습해서 직접 피아노 연주를 한 것이 특히 그렇다. 그런 방식이 괴롭지 않은지 묻자 그는 "괴롭다. 예전에는 머리 싸매고 제가 저를 공격하면서 '왜 그거 밖에 못해' 하던 시절이 길었다"고 털어놓았다. 박정민은 자신이 어떤 성향의 사람이며, 어떻게 변해가고 있는지 좀 더 이야기했다. 영화가 잘 됐으면 좋겠다는 그의 진심 어린 바람대로 <사바하>는 현재 박스오피스 1위를 기록하며 상처 없는 순항 중이다.

"방향성 잃어 힘들었다"... 여진구의 이유 있는 욕심

[인터뷰] tvN <왕이 된 남자> 하선 역 배우 여진구

최근 종영한 <왕이 된 남자>는 '여진구의 발견'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었다. 9살에 데뷔해 드라마 <해를 품은 달>, 영화 <화이: 괴물을 삼킨 소년> < 1987 > 등 대표작이라 할만한 필모그래피를 쌓아온 15년 차 배우에게 발견이라니. 이게 무슨 말도 안 되는 표현인가 싶겠지만, 실제로 그랬다. 연기 잘하는 건 알았지만, 이렇게까지 잘할 줄은 몰랐고, 매력적인 배우인 건 진작부터 알았지만, 이 정도로 다양한 매력을 가졌을 줄은 미처 몰랐다. tvN <왕이 된 남자>는 영화 <광해, 왕이 된 남자>의 리메이크 작품이다. 불과 7년 전 개봉해 1200만 명이 넘는 관객을 동원한 영화. 그래서 걱정되기도 했다. '짙게 드리워진 배우 이병헌의 그림자를, 24살의 배우 여진구가 떨쳐낼 수 있을까?' 하지만 이 우려는 <왕이 된 남자> 첫 회 만에 쓸 데 없는 걱정이 돼 버렸다. 미쳐버린 왕 이헌과, 왕과 똑같은 얼굴의 광대 하선. 여진구는 상반된 성격의 두 인물을 완벽하게 연기하며, 이병헌의 그림자를 완벽하게 떨쳐냈다. 하지만 6일 <왕이 된 남자> 종영 인터뷰에서 만난 여진구는 "하선과 이헌이 맞붙는 장면은 전부 다시 연기하고 싶다"며 아쉬움을 토로했다. 그의 박한 자기 평가와는 별개로, 시청자 반응은 호평일색이다. 특히 미치광이 왕 이헌 연기는, 기존에 밝고 건강한 이미지의 배우 여진구의 또 다른 가능성을 보여주기에 충분했다. 성공적인 이미지 변신, 쏟아진 연기 호평, 작품의 흥행까지. 이보다 좋을 순 없을 성과다. "드라마 시놉시스가 원작의 느낌과 많이 달랐다. 감독님 처음 만났을 때도 우리가 리메이크이긴 하지만, 원작을 지우고 재창조해야한다는 말씀을 많이 하셨다. 그러기 위해서는 원작을 빨리 털어내고 새로운 캐릭터를 설득력 있게 만들어야 했다." "이헌을 연기할 때 가장 걱정한 부분이 시청자분들이 이헌의 매력을 못 잊으시면 어쩌나 하는 거였다. 8회면 물러나야하는 캐릭터인데 이헌의 서사가 너무 안타까운데다, 캐릭터도 외향적이라 더 매력적으로 느껴질 수밖에 없다. 자칫 <왕이 된 남자>의 주된 스토리가 하선의 성장이 아닌, 이헌으로 보이면 어쩌나 무섭기도 했다. 그래서 최대한 조심스럽게, 최대한 악하게 표현하려고 했다. 하지만 표현해본 적 없는 감정과 표정이라 어려움을 많이 느꼈다." 퇴폐적인 이헌의 모습을 연기하면서도, 대중에게 자신이 그저 '여진구'로만 보일까 걱정하기도 했다. 여진구와 퇴폐미. '안 어울려', '너무 오바하는 거 아니야?' 라는 이야기를 들을 것 같았기 때문이다. 너무 매력적인 캐릭터였던 이헌을 제대로 표현하지 못하면 어쩌나 걱정했다고. 여진구는 "사실 방송 나가자마자 이헌 캐릭터로 욕이란 욕은 다 먹을 줄 알았는데, 오히려 더 좋아해주셔서 의외였다"며 웃었다. 시청자들의 칭찬을 받고 "훨훨 더 날 수 있었다"면서. 1인 2역은 8회에 이헌이 도승지 이규(김상경 분)의 손에 죽으며 끝이 났다. 원작인 영화에 비할 때 드라마가 명백하게 다른 길을 가기 시작한 중요한 지점. 하지만 작품 초반 여진구 연기력에 대한 찬사는 대부분 이헌에 대한 것이었다. "이헌이 죽고 나서 너무 흥분됐다. 드디어 2막이 시작된다는 거니까. 사실 굉장히 파격적인 설정이었다. 왕을 죽여도 되나? 어디서도 볼 수 없었던 전개였지만, 드디어 '왕이 된 남자'라는 제목을 충족시킬 수 있는 상황이 된 거잖나. 어떻게 흘러갈지 기대가 많이 됐다. 다만 이헌의 마지막을 잘 표현하고 싶었다. 어떻게 하면 감정을 최고조로 끌어올릴 수 있을지, 가장 안타까워보일 수 있을지 고민했다. 악에 받친 이헌의 표정 속에 담긴 두려움도 표현하고 싶었다." "그 부분이 <왕이 된 남자>가 사람들에게 제대로 인정받을 수 있느냐 없느냐의 기준이라고 생각했다. 모두 내가 연기하지만, 두 캐릭터가 다른 인물로 보인다는 거니까. 사실 연기할 때는 이헌이 재미있다. 극 중 모든 사람들을 휘어잡을 수 있는 역할이지 않나. 실제로 이런 인물을 연기할 땐 내가 중심이 돼서 시선과 연기를 쏟아낼 수 있다. 하지만 하선이는 많은 것을 드러내고 행동하는 주인공이 아니라 작품 전체의 시점이 되는 인물이다. 자칫 잘못하면 눈에 띄지 않을 수도 있는 역할이다. 두드러지게 표현할 수는 없지만, 하선이의 변화를 자연스럽게 보여드려야 했다. 시청자분들이 '갑자기 쟤가 왜 저래?'라고 의문을 느끼시면 안 되니까, 그런 점에서 하선이가 더 어려웠다." "너무 감사하다. 한 분야에서 전문이 됐다고 하니, 이제 전문 장르를 더 넓혀야겠다.(웃음) 사극은 신분이라는 게 있고, 사극 톤의 범주를 벗어나면 안 되기 때문에 표현이 한정적이다. 이런 부분이 어렵다고 느껴지기도 했는데 <왕이 된 남자>를 하면서 많이 익숙해졌다. 스스로 전문이라고 생각하진 않지만, 그렇게 이야기해주시니 너무 감사하다. 이젠 다른 장르에도 전문이 되기 위해 달리겠다." 여진구는 9살이던 2005년 영화 <새드무비>로 데뷔했다. 너무 어린 나이에 배우라는 직업을 갖게 됐고 어느덧 15년이 흘렀다. 시작은 자의보단 타의가 컸을 테고, 얼굴이 알려지는 직업이다 보니 다른 꿈이 생기더라도 쉽게 다른 길을 가기란 쉽지 않다. 이 사이에서 많은 아역 스타들이 방황하기도 한다. 하지만 여진구는 "일찍 배우라는 직업을 갖게 된 건 굉장한 행운"이라면서 "연기라는 표현 예술은 내게 늘 흥미를 불러일으킨다. 연기를 놓기는 힘들다"며 웃었다. "있었다. 연기의 방향성을 잃어 힘들었다. 영화 <화이> 이후였던 것 같은데 그때 처음으로 많은 분들에게 칭찬 받고, 상도 받고 하다보니 그 기대에 계속 부응하고 싶다는 욕심이 들었다. 작품 속에서 원하는 캐릭터도 생겼고, 이런저런 욕심이 생겼는데 이걸 어떻게 표현해야할지 모르겠더라. 내 연기를 보면서 왜 이것 밖에 못 하나 싶어 화도 많이 났다. 그래도 다양한 작품, 장르, 역할에 도전하면서 잘 이어왔다고 생각한다. 분에 넘치는 역할들을 맡았고, 선배들에게 많이 기대기도 했다. <왕이 된 남자>를 통해서는 더 확고하게 배운 게 많고. 어떤 자세로 연기해야하는 지, 연기를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 같은 것들. 차기작을 빠르게 정한 것도 빨리 연기가 하고 싶어서였다." "성인 연기자로 변신해야 한다는 고민이 없진 않았지만, 그게 주된 고민은 아니었다. 나는 연기를 오래도록 하고 싶었고, 연기를 놓지 않고 계속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드린다면 자연스럽게 아역 이미지도 벗을 수 있을 거라 생각했다. 1~2년 안에 인정받고 배우 그만둘 거 아니니까 당장 오늘 인정받지 않아도 괜찮았다. 더 먼 미래를 보고 연기했지만, 버티는 과정은 힘들었다. 20대가 두렵기도 했고, 이렇게 버터기만 해도 괜찮은 건지 싶기도 했다. 얼른 30대, 40대가 왔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그런데 이렇게 빨리 나를 믿을 수 있을지 몰랐다. <왕이 된 남자>를 만난 건 정말 행운이다. 스스로도 에너지가 달라진 걸 느낀다." "한 번 좋은 평가를 받으면 계속 좋은 이야기만 듣고 싶은 게 사실이다. 두렵기도 하고 무섭기도 하고... '꼭 좋은 평가만 받아야지!'하는 고집은 아니다. 칭찬해주신 분들에게 실망을 안겨드리고 싶지 않다는 마음이다. 지금은 이런 욕심이 충만하게 오른 상태다." "무거운 질문이다. 매 작품마다 같은 고민을 한다. 하지만 연기할 인물에 대한 이해, 몰입도에 대한 고민이지, '<왕이 된 남자> 보다 더 사랑 받아야지' 이런 고민은 하지 않을 것 같다. 어릴 때부터 연기를 해왔고, 길게 연기하고 싶다는 목표가 있다. 그래서 계속 도전하는 모습을 보여드리고 싶다. 그래서 차기작을 빨리 정했다. <왕이 된 남자>를 통해 얻은 자신감과 고집을 잃지 않고 싶다. 지금은 '사극 전문'이라는 칭찬을 들었지만, 계속 노력하고 부족한 점을 보완해가면서, 나중에는 모든 장르를 아우를 수 있는 배우가 되고 싶다. 다음 작품(호텔 델루나)은 판타지 로맨틱 코미디인데 다양한 장르, 다양한 캐릭터로 새로운 질문을 계속 던지고 고민하고 싶다." "새로운 시작? 15년 동안 연기해왔지만, <왕이 된 남자>를 기점으로 배우로서 새롭게 시작하고 싶다. 늘 진지했지만, 더 진지하게, 겸허하게 연기에 임할 거다. 그런 마음을 굳건하게 만들어준 작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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